안녕하세요.

이번엔 비숍게시판과 팁게시판에 각각
내용을 같이 올렸습니다.
(솔직히, 팁게라기보단,
질문글에 요지에 맞겟다만...하핫)

저를 잘 모르시는분들도 계셔서
제 소개부터 하자면
검은마법사 공략글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5/105999?my=post

제네시스 해방과정글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5/127213?my=post

위 링크를 보시면 아시겟다만,
비숍게시판에서 공략글을 작성하기도하며,
추가로, 인벤 관리자 인증게시글에 등록된
평범한 비숍유저입니다.


글에 들어가기앞서,

제 주관적인 의견이 들어가서
개개인 서로 의견이 다를수도있어
명확한정답은 없을지언정 최대한
가깝게 초점을 맞춰보겠습니다.


그리고
저또한 몰랐던 부분이 존재할수있고
사람이기때문에 실수할수도 있으니

잘못됀부분이나 고칠부분은 피드백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서론은 여기까지하고, 본론부터 바로
진행할게요~






1. 프레이 (별명 : 계란 노른자, 노란호빵)

보스 극딜메타에 가장 잘 어우러지는
메인 핵심스킬인 비숍의 상징성을
나타내죠.

여기서 제가 다룰내용은
프레이의 최종데미지 계산입니다.

https://m.inven.co.kr/board/maple/2295/93688?my=post

이전 링크글을 보시면 아실분들은
아시겠지만
제가 실수를 했던부분이 있어요.

바로 실험글에 앞서 전제가
잘못됐다는겁니다.

전제: 비숍의 프레이의 코강만렙이
아니라는것입니다.

이전 비숍게시판에 작성한글에
오해를 살수있는 내용에는 진심으로
사과에 말씀드립니다 죄송합니다.

제 실수는 프레이 코어강화가
V매트릭스 기준
25(+5) => (X)
30(+5) => (O)
로 피드백받고 다시 정정해서
계산식을 두드려보려고합니다.

계산식은 댓글제보하신분에
주룽이님의 의견을 참고했습니다.


프레이 설명란을 보시면
최종데미지는 기본으로 5%증가
최종데미지는 int 2500당
최종뎀1% 추가로증가 / 최대 45%까지 적용

그렇다면 제스펙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제 템셋팅이 추가옵션,작,에디셔널잠재가
인트가 아닌, 마력위주라 표본이 되지 못한점을
인트도핑으로 데체한점
죄송합니다.



1) 제 기본 주스텟은 58000입니다.





2) 메용2 사용시 주스텟 64000 입니다.



3) 메용2+ 웨펖4 사용시 주스텟 91000 입니다.


Cf)인 33퍼 장갑및 방패 무기등 스위칭
안하냐고 여쭤보시는분있는데

제네시스 무기의 마력이 웨펖링 사용시
효율이 극대화돼기때문에 제외했습니다.



위 주스텟을 토대로 최종뎀 계산을 두드리면

1) 기본상태에서는

주스텟 58,000에 최종뎀 3%입니다.




2) 메용2 사용시
최종뎀 5%+ 인트당 최종뎀25% = 30%
                    (64,000÷2500=25.xx)

스텟창은 계산식을 토대로
최종뎀 33퍼가 됐고





3) 메용2 웨펖4사용시
최종뎀 5% + 인트당 최종뎀 36% = 41%
                    (91,000÷2500=36.xx)

스텟창은 계산식을 토대로
총 최종뎀 45퍼가 넘었습니다. (소수점감안)




(수정사항추가)

저번 실험글과 똑같이

제가 가설을 2개를 생각했는데,


첫번째가설은 추가로 증가하는

1)인트당 최종뎀이 기본5%를 포함한 최대 45%인지..??


즉, 기본5%+ 추가 인트당 최대 최종뎀 40%= 45%?


두번째가설은 추가로 증가하는

2)인트당 최종뎀이 기본5%를 제외한 45%최종뎀인지..??


즉, 기본5% + 추가인트당 최대 최종뎀 45% = 50%?





그리고 두번째가설대로라면, 

115,000부터의 인트는
윗글의공식대로라면
인트당 추가최종뎀이 46퍼가 넘지만 스텟창에선
45%만 적용이 된다는 가설이 생기고요.


즉 한계치가 int 112,500
11만2천5백의 인트라는거죠.

결론은 기존5%의 최종뎀과 인트2500당 최대 최종뎀45%

합쳐서 최종뎀 50%가 Max치라고 가정할수 있습니다.



이부분은 저도 횡설수설해서... ;;
이 가설을 입증해주실분들 있으시면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PS : 추가적으로 어센틱 심볼의
보급화로 최근 주스텟을 추가로 올릴수 있어서
추후엔 10만까지 갈날도 얼마 안남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다음 프레이의 부가효과입니다.
자신을 제외한!!!!!
체력회복및 상태이상해제, 공속증가입니다.

제가 여기서 소신발언을 하자면,
파티로서는 더할나위없이 좋지만
솔플기준은 패널티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최근패치중
직업들의 상향평준화 공속증가로
공속한계치가 있어서
더이상의 의미를 부여하기 힘들다고봅니다.

물론 프레이를 키자마자 죽을때
파티원 눈치보이며 역적취급받았는데
이번에 프레이가 버프프리저 적용은
좋은패치로 인정하지만,

나머지 부가효과는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만 얘기하고 말을 아끼겠습니다.




다음은
2.엔젤오브 리브라 입니다.
줄임말 : 리브라
(별명: 멍청한 Ai)

이전글에도 다뤘던 내용인데,
다시 링크를 드리자면,

https://m.inven.co.kr/board/maple/2295/130489?my=post

이 스킬에 다룰주제는
활용도및 보스실전모습입니다.
(사실은 ... 푸념글에 가깝다 보시면됍니다.ㅠㅠ)



▲▲▲▲▲▲▲▲▲▲▲▲

물약 쿨타임과 힐쿨타임으로 인해

위험한 상황에 쳐했지만,

리브라의 체력회복버프로 무사히 생존한모습



벤젼스 off기준은 자애의 형상으로
파티원에게 데미지 버프와 체력회복을 주는방식이죠.

이부분은 프레이와 비슷하게
인트당 데미지 비례형식이라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벤젼스 on기준 복수의 형상일때를
중점으로 설명을 해보려고합니다.

리브라는 소환수 형식으로
몬스터를 타켓팅해서 비숍과 같이
공격하는 스타일입니다.
하지만, 타켓팅을 누구한데 하느냐에따라
갈립니다.




▲▲▲▲▲▲▲▲▲▲▲▲▲▲

리브라는 왜 잡몹을 타켓팅 하는것인가..


예시를 든모습이긴하나, 대처법은

존재합니다. 다시 설명드리면,


해결방법은

5차스킬 디바인퍼니시먼트(디퍼)로

잡몹을 미리 제거해서, 사전에 미리
위와같은 상황을 차단을 하는거죠

또는

루시드 본체도 때리면서,
잡몹까지 떄리는모습

(+추가로 리브라는 비숍이 루시드한데 바짝 붙어서

골렘있는 반대방향을 치더라도 리브라 데미지를 받게끔,)




▲▲▲▲▲▲▲▲▲▲▲▲▲▲▲▲▲▲▲

루시드한데 바짝붙으니까

반대방향 골렘한데 리브라가 타켓팅해도


루시드한데까지 리브라딜이 온전히 들어간모습입니다 ㅎㅎ

리브라 줄당데미지 280~290억사이




그 유명한 두번째짤..

진힐라가 아닌 잡몹시체한데 타켓팅한 모습을 보면

눈물이 앞을가립니다.ㅠㅠ





최근 비숍패치중 하이퍼스킬 벤젼스오브엔젤
은 범위내 HP가 가장높은적에게 유도하는 방식으로
밸런스 패치를 받았습니다.

예를들자면,
노말 여제를 잡을때 신수가 소환되고
무적디버프를 걸었을때 신수를 처리 못하는
불상사를 겪었을 비숍들은 적지않게
공감할거라 생각합니다.


루시드야 말할것도 없구요...

그러나 리브라는 이 패치를 못받은것에 대해
많이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

하드윌의 텔포판정으로

리브라가 허공을 때리는 모습


이친구 진짜 나 놀리는건지.. 후..










3. 피스메이커 (별명 :비둘기, 닭둘기, 구구구99)
줄임말 : 피메

이 주제는 상황에 따른 사용방법입니다.
(사실 여기가 팁게에 맞는내용인듯... ;;)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5/125994?my=post

윗 링크처럼 비숍사냥터 정리글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1)사냥기
최대 15마리의 몬스터 사냥으로
비숍의 부실한 사냥능력을 약간이나
숨통을 트이게하는 스킬
또는 보스 잡몹을 제거할때도 사용

미리 던져서 몹 리젠시 터트리는모습








2)데미지 버프형

피스메이커는 던져서 바로 즉발로
터트릴시 파티원및 본인에게 최대의
데미지를 버프형으로 주는 스킬
파티플레이시 주로 활용하죠..
즉, 피스메이커는 던지는 거리에 늘어남에따라
데미지가 줄어드는 반비례 형식


위 사진은 루시드1페가 고정형 몹이라,

히트조건을 달성하기 편하고,

동시에 잡몹도 같이 제거가능하기떄문에

피메를 바로 즉발하지않는 모습입니다.








3)보스 딜링기,포킹형

피스메이커를 던져서,
보스몬스터에게 최대한 히트한후
터트리는 딜링형 스킬
흔히들 솔플에서 쓰이긴하나,
보스상황에 그렇게 맞물리지 않기때문에
평상시엔 2)처럼 버프형이 더 실속있다고
비숍들사이에서 얘기는 한다고합니다.

허나 조건이 까다롭지만,
상황만 충족한다면 최대3히트의
딜링기로 쏠쏠한 케이스

무릉영상에선 종종 보엿으나,
보스 실전영상에선 3히트한 모습이
찾기가 힘드네요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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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나중에 설명할 5차스킬
피메+디퍼 연계콤보가 나름 쏠쏠합니다.

이건 제가 우연히 발견한건데,
피메는 시전동작 딜레이가 있기때문에
보스가 젠 되는위치에 미리 던져서
딜링을 효율적으로 넣을수있죠.
흔히들 말하는 실전딜!
추후에 다시 설명하겠지만,
먼거리에서도 유용하기도하죠.





4)체력 회복기


▲▲▲▲▲▲▲▲▲▲▲▲▲▲

벤젼스 on기준 힐을 사용못하는 상황이나,
원거리 힐링기로 사용하는 상황에서 쓰입니다.

파티원이 멀리 떨어진상황에서도
체력을 회복하는 경우입니다.






▲▲▲▲▲▲▲▲▲▲▲▲▲▲▲

피스메이커를 던진후
본인 비숍캐릭터가 따라가능경우도 포함입니다.






4. 디바인 퍼니시먼트
줄임말 : 디퍼
(초창기 별명 : 이쁜쓰레기, 최악의세대)

디퍼도 피메처럼 상황에따른 활용법이
있어요. 스택형 스킬로 알려졌는데
실전에서의 모습을 살펴볼게요.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5/125997

비숍의 사냥터 정리글 두번째에서도 언급했지만,




1)사냥기(포킹형)

몹을 원젠컷할때 가끔 층수형구조 구석에 빌경우
사용하거나 멀리서 포킹할때 사용해요.






2)보스 카운터용및 딜링기

보스의 슈퍼밀격은
비숍은 슈퍼스탠스가 없어서,
경직으로인한 딜로스가 발생하는걸
최소화하기위해 쓰입니다.



예를들면
스우의 전선다발(슈퍼밀격)을 맞기전
디퍼를 쓰면 맞은이후에도 디퍼가 끊기지않고
밀려난 상태에서도 계속 사용돼는 모습입니다.
(스턴은 제외)

무릉의 고층몬스터또한 똑같은예시입니다.




▲▲▲▲▲▲▲▲▲▲▲▲▲▲▲ㅍ


위의 데미안 패턴때문에 가까이 접근을 못하는상황에서

멀리서 딜을 누킹하는 모습




▲▲▲▲▲▲▲▲▲▲▲▲

듄켈의 저 가불기패턴을 대처못할상황을 대비해서

멀리서 디퍼를 포킹식으로 딜넣는모습

(사실 무서워서 가까이 접근을 못하겟어요 ㅠㅠ)



장점이라면, 엔젤레이가 닿지않는거리까지
공격범위가 넓고 스택형 스킬이기에,
치고빠지는 용도로 아웃복서형 스타일에 가깝다고
이해하는게 좋아요.








엔젤레이는 인파이팅 스타일이고...



단점이라면,
슈스탠및 상태면역이 없고
캐릭터 위치가 고정형이기때문에
온전히 딜을 넣기 힘든상황이 많아요.







비숍의 4가지 5차스킬을 살펴봤는데

아까 말씀드렸다싶이,
잘못됀부분 말씀주시면
나중에 수정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마지막은 무슨사진을 올릴까 고민해봤는데...


실전스킬 활용한 모습을 한번 올려봤어요.


▲▲▲▲▲▲▲▲▲▲▲▲


위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제가 메용2,에픽,엔버링크 버프이후 노바를 걸고


위에서 설명했던,

피스메이커를 멀리서 던지면 3히트를 노리면서,


피스메이커 동선을 캐릭터가 따라가면서 체력회복도하고,

동시에 엔젤레이 방깎4스택이후


극딜 헤도와 디퍼를 쓴모습이네요.






다음은 반응이좋으면 4차스킬로 뵙는걸로...

혹은 5차스킬에관한 색다른 주제가 있으면
말씀주시면 해보는걸로...

그럼 2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