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섭보니까 구조개선은 전무하고
꼴랑 가이던스만 절반 줄여줬길래 재업함

공감하시는 분은 글복사->테섭 버그리포트->건의사항 투척좀요

원문: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6/118926?p=2&category=%ED%8C%A8%EC%8A%A4%ED%8C%8C%EC%9D%B8%EB%8D%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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딴건 모르겠고 패파는
일단 조작감 구져터진것부터 뜯어고쳐야댐

조작감이 ㄹㅇ 빻았음;
캐릭이 어디에 나사하나 빠진것마냥 버벅거리는게

스킬사이에 무슨 버그라도 있는것처럼 느껴짐

매우 높은 확률로 매크로때문에 그런거같은데
뭔가 후딜도 심하고 키 씹히는것도 한두번이 아님
어쩔때보면 분명 키 누르고있는데 캐릭터는 멈춰있을때가 있음
(동꼽 말하는거아님 다른스킬 번갈아서 쓸때 종종 발생)

게다가 캐릭 특성상 렐릭 문양 바꾸느라 한번 더 손이 가다보니
패파가 유독 다른 직업보다 스킬이 자연스럽게 안나간달까

블디 선후딜 조절하는걸로 해결되면 좋겠지만
그것만 가지고는 특유의 버벅거림 문제가 해결이 안될것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그놈의 매크로좀 제발 집어치우면 안되나?

소마 솔루나슬래시 처럼 아이콘이
블->디->블->디 이렇게 바뀌는 매커니즘으로 가면 안되는거임?

아니면 한번 더 사용시 서로 연계되서 나간다거나 (블디->디블)

그것도 아니면 걍 디스차지 문양 빼서 다른 스킬에 주고
블디 자체를 하나의 스킬로 통폐합 시킨다거나

인챈트포스 쓰는거야 지금도 블래랑 디차 키 따로 할당해놓고 쓰거나
다른키 눌러서 캔슬하고 쓰거나 둘중 하나니까 

저중에 어떻게 바꿔놓든지 인챈트포스 쓰는데는 문제 없을꺼고

트랜 트임 어썰트 미스텔
얘네들까지 블래랑 디차에서 선입력으로 연계되면 조작감은 확실히 좋아질것같음

애가 이모양인데 모험가 리마스터 할때도 보면 비교적 신직업이라고 패파는 쏙 빠지고
아득바득 개선 안해준거 아무리 생각해도 불합리한 처사였다

그때 같이 고쳐놨어야지

이놈의 조작감때문에 지금까지도 답답해 죽겠는데
요즘 밸패하는 꼬라지보면 맨날 어떤게 쌔졌네 어떤게 약해졌네
어떻게된게 패파는 맨날 너프만 당하는거같지 기분탓인가?

안그래도 이제 모험가나 시그너스처럼 대대적인 리마스터는 없다고 못박은 이상
숫자놀음만 하지말고 구조 박살난거 보이면 빨리빨리 개선해줬으면 좋겠음

특히 에인션트 가이던스 <<
이게이게 진짜 악질인데 왜 그냥 놔두는거지

스킬 사용하는데 게이지가 필요하다? 

ㅇㅋ당연히 그럴수있지 좋다 이거야

그럼 적어도 가이던스는 렐릭 게이지를 소모한 만큼 충전되거나
렐릭 게이지랑 별개로 카디널포스나 레템같은 스킬 적중시 충전되는게 맞지
괜히 게이지가 가득 차 있을때는 가이던스 수치가 증가하지 않는다는 조건을 달아놔서 
렐릭이랑 가이던스를 일종의 이중 게이지 처럼 묶어가지고는 게이지 소모를 강제시켜놨네?

나쁘게 말하면 패널티고 좋게 말하면 개성이긴한데

저러니까 스킬을 유틸로 쓰라고 줘도 원하는 타이밍에 못쓰고 딜구조가 박살이 났지

자 이제 블디레 하시고 트임은 유틸기로 써보세요~ 하고 고로시 쳐놨는데
유틸기면 내가 쓰고싶을때 적재적소에 맞춰서 쓸수있어야 유틸기라고 할수있는거 아니겠음?

트임을 유틸기로 쓸 상황이 많이 나올때같으면
게이지도 빼면서 어느정도 추가딜까지 넣는 셈이니까 뭐 그건 그렇다 치는데

지금당장 유틸 필요없어서 안쓰고 싶은 상황도 있잖음?

트임 조지면서 블디 퍼뎀 상향시켰으니
당연히 트임없이 블디레만 돌리는게 극한의 효율인것도 맞고

근데 렐릭 게이지가 꽉 차있으면 가이던스를 못채운다는 조건 그거 하나 때문에
레조넌스만 써가지고는 게이지가 평소보다 덜 빠지니까 뭔가 써서 소모하긴 해야겠고

유틸기로 안쓰면 죽이겠다고 누칼협 조진건 아니지만
의도가 그렇다니까 트임은 유틸기로 쓴다치고 제외하면
딱히 유의미한 게이지 소모 스킬도 없는데
게이지 빼겠다고 비효율적인 스킬 써가면서 똥꼬쇼하는거 자체가 딜로스잖음

안그래도 블디 버벅거리는거 쿨까지 혼자 따로노는 어썰트라도 섞어야하나?
그럼 ㄹㅇ 정신 나갈꺼같은데 아니면 레조를 어썰트에 맞춰? 

이건 개에바지

저러다가 결국 대안이 없으니까 그냥저냥 트임을 섞게 되는거고
쿨이 길지는 않지만 어쨋든 1초라도 쿨이 돌고있으면
유틸로 쓰고싶을때 못쓰는 상황이 생길수밖에 없는 노릇이고

스킬 쓰면서도 뭔가 그 찝찝함이 가시질 않음

그딴거 걍 신경안쓰고 맘편히 블디트레 돌리는 사람도 많은데
(특히 동꼽방지 때문에 쓰는 사람들한테는 유틸이라면 유틸임)

애초에 트임 패치하면서
가이던스만 렐릭 게이지 소모시 or 특정스킬 적중시 충전되는 방식으로 같이 바꿔줬으면
동꼽방지로 쓸사람 쓰고 유틸로 쓸사람 쓰고 각자 쓰고싶은대로 알아서 할텐데

그걸 갖다가 아무런 대책없이 

트임 유틸로 쓰세요~ 블디가 쌔졌으니 똑같죠? 불만없죠?

이게 뭐하는건가 싶고 실망스러운거임
패치로 뭐 건드렸을때 다른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지 한번 더 생각해줬으면 좋겠음

물론 렐릭 게이지까지는 미처 생각지 못한걸수도 있지

그런거면 후속 패치에서 아까 말한것처럼 게이지에 따른 가이던스 제한을 없애주면 될 일이고

사실 가이던스 패시브화로 상시유지 시키면 끝이긴한데..
그렇게까지 하면 솔직히 시시할것 같기도 해서 이건 좀 애매함

딱히 가이던스를 건드리고 싶지는 않았다 그런거면

내가봤을땐 그냥 트임에서 강제점프+공중제어를 따로 빼서 유틸기 새로 만드는게 나아보이는데

유틸없이 완전 짧딜기로 쓸수있게 앞으로 쏘는 방식으로 바꾼다음
점프중에 아랫키 누르고 쓰면 아래로도 쏠수있게 하면

살짝 번거롭지만 신규유틸기+아랫키 트임으로 패치 전이랑 똑같이 활용 가능하고
평소에는 트임따로 유틸기따로 굴리면서 딱딱 필요할때만 쓰는것도 되고
딜싸이클+게이지소모+유틸기+뽀뽀딜까지 한큐에 해결되잖음

다른 모궁이랑 비교해도 이동기가 리트샷+플로우 2개있고
트랜+신스킬 하면 똑같이 2개라서 크게 차이없음

트임 있는데 뭐하러 일 복잡하게 만드냐 싶을수도 있는데

아예 트임을 리트샷처럼 필요할때만 써도 되게끔 완전 유틸기 포지션으로 두고
다른 짧딜기를 딜싸이클때 돌리면서 유의미하게 게이지 소모시킬수있게 개선해주던가

어썰트도 15초내로 쿨 줄여서 레조랑 같이 돌릴수있으면 나쁘진 않을것 같은데

그럴바엔 걍 미스텔을 개선하는게 제일 베스트임

왜냐면 미스텔이 사냥기라 보스에서는 거의 쓰지도 않을뿐더러
심지어 사냥에서도 원킬컷이 하도 살발해서 잘 쓰기힘든 계륵같은 스킬임

사양보면 8명의 적을 관통, 관통할때마다 근처의 적을 공격하는 추가 마법화살 2개 생성하는데
1+(1x2)=3마리부터 이론상 8+(8x2)=24마리까지 먹는게 가능해서 성능이 완전 들쭉날쭉함

이를 개선해서 

미스텔을 관통이 아닌 단일 적에게 적중시 대상으로부터 추가 마법화살 15개 생성으로 변경 후
(투사체형 유사 스플릿애로우 단 1발 정도로 이해)

일몹뎀이랑 동일 몬스터를 공격할 때마다 최종데미지 감소하는 로직 달아서 퍼뎀 조절하면

사냥에서는 무자본 고자본 할것없이 균일한 성능의 원킬 16마리 투킬 8마리 먹는 광역기가 되고
보스에서는 유틸기로 바뀐 기존 트임 역할을 대체할 적당한 짧딜기가 될꺼라고 생각함

쿨도 트임이랑 같은 10초라서 블디미레 딜싸이클 돌리면 깔끔하긴한데
렐릭차지 감안하면 광역기 난사하는 셈이 되니까
쿨 늘리더라도 레조랑은 같이돌게 최대 15초 안으로 끊어야 할꺼같음

이렇게하면 공격 대상 수에따라 데미지가 달라지는 구조 삭제랑
사냥피로도 완화라는 최근 패치 방향성에도 딱 들어맞아서 합리적이고
미스텔이 앞으로 쏘는형태라 마찬가지로 뽀뽀딜 문제가 해결됨

뽀뽀딜은 레조넌스도 한몫 하니까 그럼 이제 레조를 어떻게 할꺼냐가 문제인데

우클릭으로 자체 온오프 사양 달아서 타겟모드 선택하게 한다음
논타겟일때는 지금 레조랑 똑같이 액티브로 냅두고
온타겟일때는 대상을 기준으로 터지게 하는거임

예를들면

퀵드로우처럼 블디쓸때 일정확률로 장전돼서 다음 스킬 적중시 터진다든가
확률땜에 골치아플것 같으면 헌티드엣지처럼 일정 시간마다 스킬 적중시 터진다든가
아니면 디바인 저지먼트처럼 단순하게 블디 적중할때마다 스택 쌓여서 터진다든가

이렇게만해도 딜싸이클+게이지소모+유틸기+뽀뽀딜 웬만한건 싹다 개선 가능하다고 봄

그 외에도 레이븐 온오프화
이거는 개인적으론 찬성이긴한데 소환수가 온오프 형태인 사례가 있는지를 몰라서 좀 애매하고
온오프까진 아니더라도 레이븐 존재가치가 레템 하나뿐인데
걍 레템 사용시 레이븐이 자동으로 소환되면서 써지면 편의성 측면에서 좋긴할듯

프리저 미적용되서 극딜기 증발하는 문제 이거는 당연히 개선해줘야함 긴말이 필요없음 무조건임

레템 쓸때마다 발판때문에 정신 나가는데 특히 루시드 2페라든가
지혼자 떨어져서 바닥에 몸비트는건 둘째치고 지형이랑 상관없이 일단 써졌으면 좋겠음

언바는 딱히 큰 문제는 없어보이는데
사냥할때 쓰는 트랜 언바가 랜덤성이 너무 짙다는것 정도?
시전 위치를 기준으로 잡고 삼각형으로 깔린다든가
마그네틱 필드처럼 원하는 위치에 세번에 걸쳐서 설치하는 형태면 좋을것같음

얼블은 게이지 전부 소모시키는 만큼 확실한 딜량과 공중에서도 사용 가능하게끔 해주고

그리고 옵시디언 배리어
이거 관련해서는 진짜 한마디 박고싶은게

이 스킬이 과연 패파랑 어울리는 스킬인가?
성능을 떠나서 왜 이딴게 패파의 5차 스킬이 된거지 도무지 이해가안되네

물론 파티유틸 있으면 좋지, 좋은데

딜러라면 근본적으로 어정쩡한 파티유틸 보다는
약간의 시너지(크뎀)와 딜에 집중하는게 더 매력적이라고 생각함

굳이 파티유틸 때문에 패파 데려가는건 본적도없고.

애초에 패파가 저주를 극복해서 역으로 이용한다는 컨셉인데
저주스택을 아무리 쌓아놔도 배리어를 쓰지않으면 파티시너지를 내지 못한다는게
컨셉적으로나 성능적으로나 되게 이질적으로 느껴지지않음?

쿨도 다른 5차랑 똑같이 120초고 시너지내려면 극딜때 같이 써야되는데
극딜 안정성을 올려주는것 치고는 바인드랑 같이 들어갈꺼고
꼴랑 피해감소 하나 달려있는데 이게 파티유틸로써 큰 의미가 있나?

내가 못가본 상위보스에서는 뎀감 노리고 따로 돌리는지 잘 모르겠는데 

저주는 그냥 에인션트보우를 사용하는 스킬로 공격하면 이라는 조건 삭제하고
스택 쌓기만하면 인사이징처럼 패파의 절반만큼 파티시너지 상시 적용되게 바꾼다음
배리어는 제발 안그래도 부족한 개인유틸로 쓸수있게 바꿔줬으면 좋겠음 진짜로

블래스트 10초 지속 상태이상 방어
디스차지 3초 지속 피해감소 60퍼
트랜지션 1.5초 무적or가드판정

이정도 사양에 아스트라랑 자리 바꿔서 쿨 60초짜리 하이퍼스킬로

반대로 아스트라는 에인션트포스에 5차 극딜기로 바꿔서 딜량좀 늘려주고
지금 5차스킬이 얼블빼면 죄다 설치기(소환)다 보니까 1개 정도는 더 액티브였으면 해서
예전 드래곤슬레이브처럼 120초 쿨에 스턴저항 달린 2~3초짜리 짧은 키다운 스킬이면 딱일것같음

키다운 대신 블디에 추가타 발생시키는 극딜버프 형태로 바꾸는 방안도 생각해봤는데
미약하게나마 이미 렐릭 에볼루션에 추가타 발생 기능이 달려있으니
추가화살 생성량 늘리고 이펙트좀 손봐서 극딜 버프로 쓸수있게되면 좋겠음

사용시 전용 브금까지 있어서 가슴이 웅장해지는데 자 드가자는 커녕 실상은 게이지 충전 원툴임

충전도 렐릭 활성화 수치에 반영만 시키지말고 그냥 가이던스 즉시 활성화로 바꿔주면 더할나위 없을듯

패파 하면서 내가 불편했던거랑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낀것들 생각나는대로 싹다 적어봤는데
직업 이해도 1도 없는 찍먹충이나 무지성 해줘충 징징이로 보일수도 있지만
앞으로 있을 9월 10월 등등등 밸패 대비해서 좋은 의견 최대한 많이 내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함
저중에 몇개만 바뀌어도 성공이라고 보고 내글 다른사람 의견은 어떤지 궁금하니 많은관심 부탁함
그리고 딴직업도 이미 많이해서 꼬접할생각은 없음 패파 계속 키울꺼임 (예상악플차단용ㅈㅅ)

공감되는부분 있으면 링크 긁어서 건의부탁


이슈별로 간단 요약하자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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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작감 관련
- 블디 매크로대신 자체 매커니즘으로 해결
    ex) 솔루나슬래시 방식
    ex) 연계 방식
    ex) 통폐합 방식
    ex) 선, 후딜 조절 등
- 블디에서 트랜, 트임, 어썰트, 미스텔로 선입력 연계 시스템 도입

2. 가이던스 관련
- 렐릭 게이지가 가득 차 있을때는 가이던스 수치가 증가하지 않는다는 조건 삭제
- 렐릭 게이지 소모시 or 특정스킬 타격시 충전되는 방식으로 변경
- 가이던스 전면 패시브화 (약간 애매함)

3. 딜싸이클 관련
- 짧딜기를 효율적으로 활용할수있게 변경하고 거리 조절과 게이지 소모를 원활하게끔 개선
- 트임 강제점프+공중제어 기능 삭제 후 전방으로 발사하는 스킬로 변경 (짧딜기로 바뀐다면)
    - 공중에서 아랫키와 함께 사용시 하단 발사기능 추가 
- 어썰트 쿨타임을 15초 이내로 조정
- 미스텔 추가 화살 생성 조건을 일정하게 변경하고 일몹뎀+동일타겟 최종뎀 감소 로직 추가
- 레조 우클릭으로 선택 가능한 타겟모드 추가
    - 논타겟: 사용시 현재 레조와 동일하게 캐릭터로부터 광역공격
    - 온타겟: 타격 대상으로부터 광역공격
        ex) 블디 적중시 확률로 장전되어 다음 스킬 적중시 발동되는 퀵드로우 방식
        ex) 일정 시간마다 장전되어 다음 스킬 적중시 발동되는 헌티드엣지 방식
        ex) 블디 적중시 마다 스택을 쌓아 터트리는 디바인 저지먼트 방식

4. 편의성+유틸 관련
- 트임 전면 유틸기로 변경 or 강제점프+공중제어 기능이 있는 신규스킬 추가 (유틸기로 바뀐다면) 
레이븐 온오프화 (사례가 거의 없어 애매함)
- 컨셉부터 어정쩡한 옵시디언 배리어 파티유틸 대신 개인유틸 하이퍼스킬로 변경
    - 블래스트: 10초 지속 상태이상 방어
    - 디스차지: 3초 지속 피해감소 60퍼
    - 트랜지션: 1.5초 무적 or 가드판정
- 저주스택 패파의 절반만큼 상시 파티시너지 효과 적용
- 렐릭 에볼루션 극딜 버프로써의 이펙트 및 성능을 개선하고 사용시 가이던스 즉시발동

5. 5차 스킬 관련
- 극딜기 증발 방지를 위해 버프프리저 적용
- 레템 사용시 레이븐을 소환하며 발동
- 발판 위에서 레템 사용제한 완화
- 트랜 언바 사용시 랜덤한 설치 방식 대신 확정적인 방식으로 설치
    ex) 시전위치 기준 삼각형으로 설치
    ex) 원하는 위치에 3회 설치
- 얼블 공중에서도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
- 게이지를 전부 소진하는 만큼 그에 준하는 얼블 데미지 상승
- 아스트라 120초 쿨에 스턴저항 달린 2~3초 사이 키다운형 5차 에인션트포스 극딜기로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