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히 강하다는거 인지하고있음. 너프받아도 크게할말없었음
그런데 상당수직업들이 버프를 잘받아서 구태여 메르가 너프를 체감해야하는가..? 하고 생각하게됨

시너지직업이라 어쩔수없다
->확실히 시너지가 있는직업이긴하지만 방무때문에 올려치기 하는경우가 종종있음. 

유틸빵빵하지않느냐
->메르가 워터실드 이스케이프 프리드등 유틸기가 빵빵한거는 보스를 편하게 잡아라 라기보다는 아직도 하자가있고 억지로 끼워맞춰둔듯한 메르의 연계기를 편하게 쓰라고 만들어 놓은걸로 기억함. 실제로 보스가 쾌적해지고 편하게 잡을수있는건 맞는데 부족한 연계구조를 채워줄것도 아니면서 유틸을 근거로 너프를 제시하는건 아닌거 같음

최소컷보면 나오지 않느냐
->모든직업이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메르 최소컷은 특히나 실환산이 낮게끔 세팅되어있는걸로 기억함. 
+항상 최소컷을깎는걸보면 벽캔을 중심으로 시간을 단축하는경우가 많음. 활용하고 깎아내는 장인분들은 진짜 대단하다고 생각하는데, 메르를 10년넘게하면서 저 벽캔이라는걸 쓸 기회도 거의없고 쓰기도 힘듬. 그저 장인만의 영역이라고 생각하는데, 챌린지의 영역이니 이걸로 인식을 잡지는 않았으면 좋겠음..

메르는 극딜직업이 아니냐
->예전에도 있고 지금도 분분한 말이라고 생각하는데, 메르는 현재의 딜량을 뽑아내기위해서는 평딜의 딜그래프를 염두하면서 딜을 해야할수밖에 없음. 그정도로 평딜의 비중이 높아졌고, 옛날의 이르칼라딸깍하면 되던 메르랑은 많이 다르다고 생각함. 실제로 이번 이르칼라-로나패치도 짧게 집중되어있던 극딜을 좀더 넓게 보완하려는 취지로 생각됨. 


정리
메르가 지금 시점에서는 다른직업보다 강하고 1티어급이라고 생각해서 너프도 받아들일 생각이었음
그런데 너프를 받지않아도 이미 몇몇직업들이 지금 메르와 어께를 견줄만큼 상향이 된 상황에서
굳이 떨어지는 딜량을 보지않고도 같이 축하해줄수있는게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