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밤에 테섭 패치하면서 넥슨이 테섭 릴리즈를 두 번 올림최초 테섭릴리즈는 쥐도새도 모르게 수정되었음.

최초 릴리즈만 보면 풀퀴버 매커니즘에 문제점이 있었다는걸 넥슨도 인지한거 같긴 한데 아직 완전히 고치지 못한건지 수정된 릴리즈에서 문제점을 고쳤다는 말은 빼버렸음.

테섭에서 써 보니 공중에서 화염화살 딱 한발 나가는 오류는 고쳐지긴 했음. 
그래도 아직 완전히 고친 것 같지 않아서 써봄



테섭 열리자마자 찍은 영상이라서 서버렉, 딜레이때문에 제대로 컨하기가 힘듭니다
풀퀴버 가동중인 영상 3개를 합쳐보았습니다

0. 가동률

지속 30초 / 쿨 180초로 체감상 쿨타임이 너무 김. 
제발 쿨 120초로 줄여서 사냥시에는 레인 공백을 이볼브랑 같이 메꿀 수 있었으면 좋겠음. 보스전은 말할것도 없고

1. 이미 죽은 몬스터에게 날아가는 문제점



예전에 비해서는 덜하지만 여전히 많이 발생함. 

원래 타겟팅하던 몬스터가 죽으면 근처에 있는 다른 몬스터를 타겟팅하긴 하는데 이 재타겟팅 범위가 너무 좁아서 타겟 둘이 딱 붙어있는 수준이 아니라면 여전히 유도가 안 돼서 별 의미가 없는 것 같음.

그리고 새로운 타겟을 포착하는것도 딱 1번만 하는 것 같음.
원래 A몬스터를 타겟팅했지만 A몬스터가 죽어버린다면 A몬스터 대신 B몬스터를 재타겟팅하는것까진 그럭저럭 잘 함.

근데 B몬스터도 풀퀴버가 도달하기 전에 죽어버린다면 C몬스터나 D몬스터로 재재타겟팅할법도 한데 그러지 않고
이미 죽은 B몬스터 시체에다 박혀버림.

걍 풀퀴버가 파이널어택처럼 즉발로 박힌다면 이럴 일도 없는데 괜히 느린 포물선 투사체로 설정해놔서 이런 듯



2. 타겟을 하나로만 잡아서 딜이 낭비되는 문제점



풀퀴버 화살은 여섯발인데 이 여섯발이 항상 같은 곳을 타게팅함. 
한 두발이면 충분히 잡을 몬스터에게 여섯발이 다 꽂혀서 딜이 엄청 낭비됨. 
윈브의 아이들 윔처럼 각자 알아서 나눠져서 날아가게 해줄 수 없나?

윗짤은 앞에 몬스터가 충분히 있는데도 불구하고 여섯발이 불필요하게 한 곳에 다 꽂혀서 풀퀴버가 낭비되는 상황

문제점 1+2가 합쳐지면 이미 죽은 시체에게 화살을 죄다 들이붓는 상황이 자주 나옴.





3. 부자연스러운 화살 궤적


풀퀴버를 포물선으로 설정해놓으면서 풀퀴버 투사체 궤도가 무조건 곡선이 되게끔 정해놓았나봄.

원거리의 몬스터를 상대할때는 괜찮은데 문제는 근접한 몬스터임.
풀퀴버가 곡선궤도 강박증이 있어서 그런지 가까이 있는 몬스터에게는 곡선을 유지하다못해 아예 나선형으로 박힘.

윗짤에서 풀퀴버 여섯발이 나선형으로 몬스터 몸을 한바퀴 돌아서 아예 몬스터 엉덩이에다 꽂히는걸 볼 수 있음.
문제점2에서 올린 움짤에서도 풀퀴버 화살이 몹이 있던 위치에 도착하기 전에 나선형으로 빙빙 도는게 보임.

결과적으로 풀퀴버가 박히는데 걸리는 시간이 쓸데없이 늘어나게 됨.

풀퀴버가 빙빙 돌면서 시간 허비하고 있을때 보스몹이 사라지거나 일반몹이 죽어버린다?
그러면 풀퀴버는 그냥 땅에 꽂히고 딜 누수가 발생함.

그냥 직선으로 날아가서 박히거나 즉발이면 될텐데...


+
문제점 1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는데 풀퀴버가 몬스터를 재포착하는것도 '허용된 곡선 궤도 내'의 몬스터에게만 가능함.
최초 타게팅된 몹이 죽어버렸다면 그 몹을 향한 궤도 내에 있는 다른 몹에게 꽂히고 궤도 밖의 몹에게는 절대 안 꽂힘.

궤도 안에 재타겟팅할 몹이 없는 상황이라면 궤도를 이탈해서라도 다른 몹에게 박혀야 하는데 
'궤도를 벗어날 바에야 땅에 박혀버리겠다'는 심정인지 절대 궤도를 안 벗어남.. 물론 궤도 안에 몹이 없으면 땅에다 박힘

캐릭터 앞에 몹이 쌓여있는데도 불구하고 완전 딴 곳으로 날아가서 시체에다 주르륵 박혀버리는게 아마 이 이유때문인듯






4. 밑에 게시글에서 언급했던 움직이는 몹에게 안 박히는 문제점


이해를 돕기 위해 반반짤 다시 올림
보스몹에게만 일어나는게 아니라 일반 몬스터에게도 발생하는 오류지만 일반몹을 원킬에 잡는 경우가 많아서 덜 부각됨
풀퀴버 발동 시점에 몬스터가 있던 위치로 꼽히는 것 같음. 몹이 내 쪽으로 걸어온다면 몹 등 뒤에다 박힘..


5. 폭발 범위

퀴버 풀버스트 스킬설명에는 분명히 '최대 6명의 적'이라고 나와 있음. 다수기라는 말임.

근데 이 폭발 범위가 너~무 작아서 몹들이 완전히 겹친게 아닌 이상 절대 하나 이상의 몹을 공격할 수 없음. 끽해야 둘..
진짜 다수기라면 다수기답게 범위를 늘려주던가 1:1 극딜스킬이면 타겟을 줄이고 데미지를 올리던가 해줬으면 좋겠음.

문제점2에서 말했듯이 풀퀴버 여섯개가 똘똘 뭉쳐서 한곳에 꽂히는만큼 한 장소에 폭발도 여섯번씩이나 일어나는데
여섯번이나 터지는거에 비해서 폭발 범위가 너무 빈약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