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서버 첫 공개 기준 카인 완벽분석

 

1. 카인의 기본 스펙

 


(1) 주요 기본 능력치


최종 데미지: 95%


방어율 무시: 37%


데미지: 10(~82)% - 극딜 때 최대 82%까지 도달 가능


보스 공격시 데미지: 10% - 어댑트 투 데스 10%


무기 상수: 1.3


공격 속도: 4등급~2등급 부스터만으로 자력 풀공속 도달


상태 이상 내성: 30


스탠스: 50(~100)% -극딜 한정 100%


슈스탠: 하이퍼스킬 처형-인핸스 찍을 시 처형 스킬 중 슈스탠


크리티컬 확률: 60% (샤프 없음)


크리티컬 데미지: 40%


극딜 주기: 180

 

(2) 그래서 카인 셈?


스공 순위: 중상위권 (중위권 카데나와 비교해서조금 더 높은 것으로 확인)


DPM 순위: Narnke DPM표 기준 (보마, 제논, 데벤 제외) 40직업 중 25(중간값 100% 기준 99%)

 

결론: 테섭기준 센 건 아닙니다. 그렇다고 딜 효율이 좋은 편도 아닙니다. 자세한사항은 아래 보스 항목에 서술.



2. 카인 딜 사이클 & 점유율


 

버프는 쿨마다 사용

* 쉐도우 스텝 캔슬 하지 않음

* [발현] 스트라이크 애로우 사용하지 않음

* 드래곤버스트-페이탈블리츠를 쿨마다 함께 사용 / 엔버링크도 쿨마다 사용 / 공배수마다 타나토스와 함께 사용

* 멜리스 스톤이 찰 때마다 즉시 [포제션] 사용

* [발현] 스킬 사용 우선순위: 스니키스나이핑 > 폴링 더스트 > 샤프트 브레이크 > 스캐터링 샷

* 데스 블레싱 스택이 있을때만 [처형] 스킬 사용

* [처형] 스킬 사용 우선순위: 체인시클 > 포이즌니들 > 테어링나이프 > 팬텀블레이드

* 위 스킬을 전부 사용할 수 없을 때 [발현]이 아닌 브레스 슈터 스킬 사용

* 브레스 슈터 사용 우선순위: 스니키 스나이핑 > 폴링 더스트 > 샤프트 브레이크 > 스캐터링 샷

출처: Narnke

 

기본적인 카인 딜 넣는 방식: 발현 스킬로 스택 쌓고 처형 스킬로 스택 터트리면서 데스 블레싱 추가 데미지 및 체력회복, 데스 블레싱5초 안에 연속으로 터트릴 시, 데스 블레싱의 최종 데미지가 10% 증가. 따라서 데스 블레싱을 한번에 많이 터트려 주는 것이 좋음. 일반 스킬로 게이지 채우고 다시 무한반복 (발현 스킬포제션이라는 스킬을 통해 게이지를 소모하여 일반 스킬을 강화하는 것)


기본적인 카인 평딜 사이클: 발현 스킬 난사 처형 스킬 난사 일반 스킬 난사 무한반복


기본적인 카인 극딜 사이클: 60초마다 5차스킬 드래곤 버스트 페이탈 블리츠 사용

                   180초마다 5차 스킬 타나토스 디센트 그립 오브 애거니, 하이퍼 스킬 인카네이션 사용

 

표에는 체이싱 샷이 없으나, 최종 딜 사이클에는 체이싱 샷을 포함합니다. DPM 조금 더 오를 듯.


분명 궁수인데 극딜 주기가 크리티컬 리인포스와 맞지 않습니다. 본섭 넘어오기전에 패치되겠죠?


카인이 연계 직업인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정확히 표현하자면 연계 직업이 아니라 스킬 있는 대로 쏘는 난사 직업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하겠습니다.

 


3. 카인의 보스전 성능

 

(1) 준수한 유틸기


무적기는 전 직업 통틀어 최고입니다. ‘드래곤 스케일이라는 4차 스킬이며, 쿨타임35초에 3.4초 키다운 무적기입니다. 코스트는 초당 MP 4%이며, 페널티 없는 무적기입니다. 호영 무적기가 더 좋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드래곤 스케일은 사용 중 이동이 가능합니다. 5차 스킬 타나토스 디센트 막타에도 약 6초 무적 붙어있습니다.

 

극딜 때는 스탠스 100%가 유지되며, 이외의 경우 스탠스가 50%이므로 미하일 링크를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하이퍼 스킬의 처형-인핸스를 찍어주면 처형 스킬에 모두 슈퍼스탠스가 붙기 때문에 슈퍼스탠스가 거의 상시유지 수준이라 슈스탠에 있어서는 아크 급의 깡패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쉐도우 스텝이라는 돌진 판정의 이동기가 있는데, 상하좌우로 사용 가능하기에 윗점 대용으로 쓸 수도 있습니다. 텔레포트 판정이 아닌 것은 아쉽지만, 다크사이트 판정이 있고 데스 블레싱을 터트리면 쿨타임이 초기화되기 때문에 보스전에서 이동기로 유용하게 사용될것으로 보입니다.

 

(2) 이상한 딜 사이클


사실 극딜 사이클은 크게 이상한 것 없습니다. 180초 쿨의 극딜 버프 두 가지와 설치기 하나, 60초 쿨의 극딜기 두 개 있고, 순서대로 써주기만 하면 됩니다. 문제는 평딜 사이클입니다. 위에 적은 것처럼 기본적인 평딜 사이클이 스킬 무한 난사인데 하나만 써주는 것도 아니고 쿨 돌 때마다 이 스킬 저 스킬 난사해줘야 합니다. 일반 스킬도 카트리지 형식이라 찰 때마다 난사해줘야합니다. 난사만 하다 보니까 스킬 쓰면서 생각이 사라집니다.

 

(3) 좋지 않은 극딜 효율


평딜 사이클이 이상하다는 문제는 차치하고, 딜 효율도 좋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60초 쿨 5차 스킬인 드래곤 버스트는 최대 3초 키다운 극딜기이며, 같이 써줘야 하는 페이탈 블리츠 역시 키다운은 아니지만 사용 후 3초간 이동 불가 극딜기입니다. (쉐도우 스탭으로 캔슬은 가능, 딜은 안 들어감) 쓰다가 상대가 패턴 쓰면 끊어주거나 죽어줘야 합니다. 두 가지를 같이 써줘야 하는 이유는 드래곤 버스트가 발현 스택을 10스택까지 쌓아주는데, 페이탈 블리츠10스택 다 터트릴 수 있어서입니다. 사실상 페이탈 블리츠드래곤 버스트가 쌓아준 스택을 터트리는 용도인데, 페이탈 블리츠가 빗나가면 노쿨 처형기인 팬텀 블레이드로 터트려주면 되지만 딜 손실 많이 나고, 드래곤 버스트가 빗나가면 발현 10스택 날라가서 딜 손실 큽니다. 사실 스킬셋만 보면 바인드가 필수로 있어야 되지만 없습니다.

 

(4) 일부 스킬의 낮은 퍼뎀


위의 점유율을 보면 아시겠지만, 나머지 5차스킬에 비해 그립 오브 애거니가 현저히 약하며, DPM을 보면 이외의 퍼뎀도 조금씩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슷한 컨셉의 카데나와 비교했을 때 각 스킬의 퍼뎀이 좀 낮습니다. 가이디드 애로우가 점유율 상위권을 차지한다는 사실을 통해 스공은 낮은 편은 아니나, 스킬 자체의 퍼뎀에 문제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보스에서의 게이지 관리


기본 딜 사이클이 난사-난사-난사라 게이지 차면 한번에 다 빼 버리는 식으로 운영하면 되어서 게이지가 찬 만큼 딜을 넣어주면 됩니다. 저도 무슨 생각으로이렇게 만들어 놓은 건지는 모르겠어요.

 

(6) 스킬 이펙트로 인한 발현 스택 안 보임


스킬 이펙트가 화려해서 상대에게 발현 스택이 몇 스택이 쌓였는지 안 보입니다.

 

(7) 보스에서의 재미?


딜 자체가 약하다는 걸 배제해보면, 궁수치고는 극딜이 좋은 편이라 극딜 뽕맛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타나토스 디센트의 화려한 이펙트와 강한 막타 데미지, 60초마다 쓰는 드래곤 버스트 페이탈 블리츠320(10스택이 터지면서 나오는 데스 블레싱 추가타 포함) 극딜은 테섭에서 쓸 때마다 재밌습니다.

 


4. 카인의 사냥 능력

 

(1) 사냥 피로도


사냥 피로도는 높은 편으로 예상됩니다. 아크나 카데나처럼 스킬을 여러 개 사용하면서 맵을 장악해야 하다 보니 뇌빼기 사냥은 힘들 것으로 생각됩니다. 추적 기능이 달려 있는 발현 스캐터링 샷과 사출기 드래곤 팡, 리메인 인센스를 이용하면 생각보다 피로도는 많이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2) 맵 장악력 및 빌드 자유도


스킬 자체의 범위는 나쁘지 않은 편이고, 필드에 깔리는 사출기와 일반 사출기가 있어 스킬을잘만 활용해주면 넓은 맵도 잘 장악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처형 스킬로 적을 처치하면 쉐도우 스텝의 쿨타임이 초기화되기 때문에 처형 스킬 쉐도우 스텝으로 다양한 빌드도 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원킬컷


스킬 자체의 퍼뎀이 막 낮은 편은 아니라 원킬이 어렵지는 않겠지만, 문제는 스트라이크 애로우의 퍼뎀입니다. 데몬슬레이어의 평타처럼 1, 2, 3타가 있는데 그 중 1타의 데미지와 주변 적들에게 퍼져나가는 화살파편의 데미지가 유독 낮습니다. 이를 기준으로 원킬컷을 잡는다면 원킬이 높은 편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사냥에서의 게이지 관리


사냥에서의 게이지 관리의 핵심은 스캐터링 샷입니다. 포제션의 설명을 보면 일반 스킬이 적을 타격할 때마다 멜리스가 회복되는데, 스캐터링 샷은 기본적으로 넓게 화살 5개를 쏘는 스킬입니다. 이 화살이 기본적으로 멀티킬 판정이 아닌 콤보킬 판정이기 때문에 화살 각각이 일반 스킬 취급을 받아 다른 일반스킬들이 5배에 달하는 양의 멜리스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캐터링 샷만 신경 써서 잘 써준다면 사냥에서의 게이지 관리는 어렵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5. 카인의 코어 강화

 

기본적으로 카인은 뜨는 코어 모두가 유효 코어이며, 코어 개수는 총 8개입니다. 같은 8개 전체 유효인 카데나와 같다고 보시면 되어, 기본적으로 38코 아니면 26코로 강화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점유율이 바닥을 치는 팬텀 블레이드/테어링 나이프 코어를 제외하고 25코로 강화하시면 딜을 소량 포기하는 대신 코어칸을 하나 더 챙길 수 있습니다공용 코어도 그란디스 여신의 축복, 크리티컬 리인포스, 가이디드 애로우, 판테온, 에르다 노바에 샤프가 없기 때문에 각종 쓸만한 시리즈까지 모두 넣어야 되기 때문에 코어칸 꽉꽉 찹니다.

 


6. 총평

 

(1) 오류


오류가 너무나 많습니다. 대부분에 대해서는 버그리포트를 넣은 상태입니다. 일정 시간마다 멜리스 회복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고 있는 오류도 있으며, 데스블레싱의 최종 데미지 증가가 제대로 적용되지도 않고 있습니다. 오류가 하루 빨리 고쳐지길 바랍니다.

 

(2) 장점


무적기 최상, 슈스탠 상시, 돌진기 보유, 로프 보유, 기본 방무 준수, 최종뎀준수 등등 기본 스펙 상으로는 누구에게도 꿀리지 않을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궁수임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극딜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3) 단점


크리티컬 리인포스와 맞지 않는 극딜 주기, 공용 5차스킬과 어울리지 않는 스킬 이펙트, 컨셉과 딜 효율에 비해 약한 딜량궁수 중 메르세데스, 윈드브레이커와 함께 최하위의 크리티컬 확률, 샤프 아이즈 없음, 부족한 코어칸사냥 피로도 등등

 

이상 카인 첫 공개 기준 분석글이었습니다. 후반에 피곤해져서 총평을 너무 짧게 썼는데 좋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