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로우레인은 보우마스터의 주력 평딜기, 극딜기이자 전부에 해당하는 5차 스킬로, 잘못 설계된 로직에 의하여, 출시 이후부터 최근까지 꾸준하게 패치를 통해서 너프 당해온 스킬입니다. 자세한 너프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애로우 레인 너프의 역사>

- 1.2.316 패치



-> ‘클라이언트 부하단어의 첫 등장,

공격 간격의 증가 및 타수 너프, 공격 타겟 수 너프, 영역의 최대 개수 제한 생김

-> ’위력은 떨어뜨리지 않으면서라 표기했으나, 해당 패치 이후, 사냥터에서 레인이 무더기로 떨어지지 않게 되어 사냥 성능의 너프를 가져왔음.(다음 자료 참고)


(1.2.316 패치 이전에는 위 짤처럼 애로우 레인 화살 줄기 제한이 없었음)

 

- 1.2.332 패치


-> ’클라이언트 부하다시 등장

당시 보마들이 수로, 보스 등에서 매우 높은 빈도로 팅기는 현상을 겪자, 고객센터 문의조차 못하게 공지를 띄워서 막은 후, 일방적으로 이뤄진 너프이다.

해당 패치로 인하여, ’설치된 애로우 플래터의 애로우 레인 유도 삭제‘, ’화살줄기 2줄기->1줄기‘, ’영역간 중첩 불가라는 엄청난 너프를 겪게 되었다.

-> ’위력은 크게 줄어들지 않도록이라 표기했으나, 너프 내역들을 상세하게 살펴보자면, 엄청난 성능적 너프임을 알 수 있다.

 

. ’설치된 애로우 플래터의 애로우 레인 유도 삭제

기존 보우마스터의 설치된 애로우 플래터의 타격에도 애로우 레인이 발동하였기에, 생존유틸이 부족했던 보마는 데미안, 스우 등의 보스에서 플래터를 설치하여 레인을 유도하고, 본체는 생존에 주력하는 플레이로 딜을 안정적으로 넣었으나, 해당 패치 이후로 더 이상 애로우 플래터가 레인을 유도하지 않게 되었다.

패치 내역에 있는 자신의 스킬로 공격했을 때만요건이 문제가 된 것 같으나, 설치한 순간 그 플래터는 보마의 스킬이 아닌가 보다...

 

. ’화살줄기 2줄기->1줄기‘, ’영역간 중첩 불가

너프 이전 애로우 레인은 한 타겟에게 2줄기가 떨어져서 1320% x 5 x 2 = 13200%의 데미지를 가졌으나, 너프 이후 1320% x 8 = 10560%20% 감소하였습니다.

결국 이 너프로 인하여 애로우레인이 기존 20-25프로 가량의 딜 지분을 담당하였기에,

보우마스터는 최종데미지 약 5.6%, 데미지 수치로는 데미지 약 33%에 해당하는 순수 데미지 너프를 당했다. 이는 타수 감소로 인한 마법화살, 파이널어택 등의 감소를 고려하지 않은 것으로, 해당 수치까지 고려할 때 최종데미지 7-8% 이상의 순수 너프에 해당한다.

 


(1.2.316 / 1.2.332 패치 이후 같은 상황..)

 

추가적으로 기존 애로우 레인은 보스와 잡몹들이 겹쳐있는 상황에서는 해당 타겟 모두에게 레인이 2줄기씩 떨어져서, 보스몬스터 한 마리와 잡몹 두 마리가 겹쳐있다면, 6줄기의 타격이 보스와 잡몹 모두에게 들어갔으나, 현재는 변경된 로직으로 1줄기만이 떨어진다.

 

이는 드림 브레이커‘, ’루시드 1페이즈‘, ’진힐라‘, ’듄켈에서 보우마스터의 딜량을 높여주던 장점이었으나, 너프 이후로는 진힐라에서 애로우레인의 딜량이 반토막이 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패치 전 진힐라 전분, 레인 누적 딜 13)


(패치 후 진힐라 전분, 레인 누적 딜 73천억)


결국 애로우 레인은 두번의 큼지막한 패치를 통해서 말도안되는 너프를 당했습니다.


그 두번의 패치 모두 '클라이언트 부하'를 이유로, '위력을 감소시키지 않는 방향'으로 패치가 이뤄졌다고 밝혔으나,

실제 패치는 분명하게 너프로 작용했습니다.


많은 보우마스터 유저들이 클라이언트 부하가 문제니까, 64비트가 되면 바뀔것이라 희망을 가지면서 기다렸습니다.

그런데 들려오는 소식은 못고쳐준다는거네요..


이게 연 5000억을 버는 게임이 할 소리인가요?

새롭게 스킬을 리메이크 해주시는게 그렇게 어려운일인가요?


분명히 말씀하셨던 '위력을 감소시키지 않으면서'라는 말, 지켜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