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마를 플레이해보니 호영과 상당히 유사한 스킬셋을 가졌다고 느끼게 됨

딜량은 객관적지표가 없어서 구조만 비교해봄

0. 자원 및 버프
- 소마
1)자원: 코스믹오브 (적 타격시 1~5(코스믹포지 사용시 10까지)까지 쌓임 
=> 설치기(코스믹샤워) 및 준극딜(코스모스) 사용시 필요, 사출기 시전시 쌓였던 게이지만큼 사출
2)버프: 솔루나타임, 엘리멘트:소울 (온오프)

- 호영
1)자원: 부적도력과 두루마리 도력 사용 => 상시유지버프 및 디버프 및 설치기 사용시 필요
100초마다 선단을 사용하여 리필가능
2)버프: 환영분신부(부적도력소모-200초지속), 호접지몽(두루마리도력소모-100초지속)

1. 디버프기
- 트루사이트: 노코스트 방깎 20%(하이퍼없으면 10%) + 최종뎀5% + 리셋10%(최종뎀16%급)
- 미생강변: 두루마리도력 코스트 + 방깎20%

2. 설치기
공통점: 스택/게이지 소비하여 설치기 사용
- 코스믹샤워: 스택1개(평타한번)만써도 48초~60초(5스택 소모시) 지속, 버프프리저적용, 30초 쿨타임
- 흡성와류: 44초지속, 두루마리도력 모두 소모, 재사용시 약간의 힐(풀스택기준45%)
  버프프리저 x 

3. 사출기
- 코스믹버스트: 따로 버프유지 하지않아도 자동사출
- 호접지몽, 분신부: 계속 게이지 소비하여 버프리필해줘야함

4. 이동유틸
- 소마: 솔루나슬래시, 대시, 어썰트/차지로 좌우이동유틸 좋음, 상하이동기 및 뚝떨컨은 부족함
- 호영: 근두운, 지진쇄, 축지부, 천근석 등으로 유연한 이동 가능

5. 생존유틸
-몽유도원+암행: 전직업 급 좋은 무적기, 유연한 다크사이트 활용 가능
-어썰트/차지: 두번까지 연속으로 쓸 수 있으나 강제 이동때문에 그렇게 좋은 무적기는 아님

5. 준극딜
-천지인환영+엔버+레투다(+시드링): 준극딜이 거의 의미없는수준, 
그냥 금고봉 돌리기용, 레투다 리스크에 비해 딜상승이 미비함

-코스모스+엔버(+시드링): 딜점유율이 높다곤 할 수 없지만 
써놓으면 리스크없이 알아서 플레이어 주위를 타격해줌

6. 극딜
공통점: 소마와 호영 모두 딜압축이 안되어있음, 극딜에 무적이 붙어있음,
극딜방식이 둘다 버프 올리고 평타치다가 막타터뜨리는 구조

소마: 극딜준비 상대적으로 간편함
극딜기 범위가 매우넓음, 3분주기, 극딜이 10초 더 길어서 호영보다 압축은 부족함

호영: 준비가 번거롭고 긺(누르는 스킬의 갯수가 많은 것도 있지만 선단으로 게이지를 채우면서 올려야하는 극딜 특성상 10초 가까이 걸림) , 200초 주기


<총평>
스킬셋과 활용이 상당히 유사함(게이지or스택/설치기/압축이 안된 극딜+평타치다 막타)
단, 소마는 호영에 비해 스킬소모에 필요한 자원이 상당히 간소화되어있고, 
상하방향의 이동유틸이 부족한 대신 상대적으로 조작이 간편함

<이 글을 쓴 이유>
와 소마 개사기네, 호영 약코 하네 이러려고 쓴건아님
유사하지만 둘은 다른 직업이고 분명 직업마다 차별화된 점이 있어야한다고 생각하지만

개성이 아니라 차별이라 느껴지는,
아직까지 일일이 눌러서 쓰고 있는 상시버프의 온오프화
소모하는 자원에 비해 리턴이 적은 미생강변 개선
200초 주기 변경 
심지어 유사한 종류인 설치기마저 소마는 프리저가 적용되고 호영은 안되는

이런 불합리한 점 정도는 12월에 고쳐줬으면... 좋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