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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요약된 개선안 (간단하게 보실 분들을 위해서)
2. 요약되지 않은 개선안 (상세하게 보실 분들을 위해서)





요약된 개선안


우리 엔버에게 왜그래요?
패밀리어 스택 삭제 해달라니까!!

[엔버 패밀리어 답답함을 표현한 움짤]

5차 스킬 패밀리어 스택을 삭제 해달라니까
6차 스킬 피날레를 사용 할 때, 한정으로 패밀리어 스택을 없애주네?

근데 이번 패치가 없었어도 그렌드피날레 컷신이 너무 길어서
패밀리어 스킬을 써뒀으면 알아서 스택이 쌓였음ㅋㅋ

그냥 해주기는 싫으니까 조건 붙이고 스택 없애 준거임?


문제해결
5차 스킬 패밀리어 스택삭제 그리고 딜량 상승 요구



모든 엔버 유저를 기만한
무지성 최종뎀 상향이란?



엔버 극딜 비중

패밀리어 (10%) 스택필요
스포트라이트(10%) 뽀뽀딜필요
에너지버스트(3%) 스택형 무적기
트리니티 퓨전(5%) 시커 사출형

엔버는 어디서 딜이 가장 많이 나오는 가?

60% 이상이 트리니티와 시커에서 나온다

5차 코어강화 하지 말라는 거지?


문제해결
비중이 높은 
6차 트리니티 개선 + 체감 속도 개선
6차 소울시커 출시


6차스킬 그렌드 피날레
컷신 왜이리 길어?

120초 주기에 30초 극딜에게 7.6초는 너무 긴거 아닙니까?

3분의 1이 벌써 날라가 있는데? 응원 풍선 나오면 뭐합니까

응원풍선 30초 딜에서 벌써 컷신 때문에 10초가 극딜 버프 없이

쌩 평딜로 때려야 하는데


문제해결
컷신 애니메이션 빠르게 재생시켜 컷신 단축
응원풍선을 소울시커로 변경 후 시커생성 확률 증가
극딜버프 20초단축하고 딜량상승







요약 안된 개선안


모든 엔버 유저의 만병의 근원
엔버 패밀리어 스택이란?


[엔버 패밀리어 답답함을 표현한 움짤]

위에 움짤을 보면
 "마스코트 패밀리어(용가리)" 스킬을 쓰고 
기본 주력 스킬을 사용하며, 스택을 쌓아야 극딜이 가능한 구조를 설명하고 있다

이제부터 "마스코트 패밀리어(용가리)"라는 스킬로 인해서 만들어지는
엔버의 극악적인 극딜 구조를 아래 설명 하고 문제해결을 제시함

1. 엔버 극딜 구조 개선 - 차별성 패치
   [정말 약한 극딜]
  •  엔버는 퓨어딜러 인데 패밀리어 스킬의 스택이라는 패널티가 있다면, 그것에 상응하는 딜량적인 보상이 있어야 하지만 딜량 부족

   [스택으로 인한 구조로 발살] 
  • 엔버는 제대로 된 극딜을 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된 패밀리어의 스킬을 먼저 예열을 시켜서 스택이 풀스택이 되면 그때 시드링과 바인드를 할 수 있는 번거로운 극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가 파티격에 고스란히 문제로 부각된다. 다른 파티원 보다 빠르게 스킬을 올려 스택을 쌓다 보면 생각 처럼 흘러가지 않는 보스 패턴에 극딜시간이 밀리게 된다. 이문제는 패밀리어가 증발을 하게 되어 극딜 손해를 파티원과 엔버가 같이 보게 된다.  이 문제는 스택을 쌓는 행위가 극딜 위험성을 높이고 파티원 전체 딜로스를 발생시킨다

   [스택도 문제였지만, 극딜 버프만 14개 근데? 6차스킬은 컷신 7.6초]
  • 120초에서 30초라는 시간 동안 압축되지 않은 딜사이클에서 엔버에게 불합리한 엑티브 스킬들 수는 총 14개(패밀리어 2번사용) 극딜 압축도 안된 캐릭터에게 너무 많고 쓸모없이 분리 되어 있는 스킬들이 문제들 이 문제가 6차까지 패치 받으면서 더욱더 부각됨 피날레는 극딜 스킬이라 버프 다 올리고 쓰는게 권장 되는데 피날레 컷씬이 7초 끝나고 30초 버프가 들어와서 타 버프들이랑 시간 10초 가량 어긋나는 부분도 문제


(이상적인 극딜 사이클 참고용 사진)
크올솔, 스인미, 노바, 페투치아 생략된 내용인것을 참고

이번 6차 스킬 피날레 스킬 문제는 
엔버가 위의 사진처럼 이상적인 딜사이클을 
돌려도 전체 딜 절반이 들어간 뒤부터 
6차 피날레 강화시커가 나와 극딜 손해를 보게 되는 시스템이 문제
극딜을 하더라도 엔버의 주스킬인 6차피날레 시커가 나오지 않게 되면서 손해를 보게되는게 큰 문제점
모든것이 함께 어우러져야 시너지가 발생되는데
따로 노는 차가운 국밥 느낌

   [이놈도 문제 였네?]
  • 4차스킬 어피니티 확률성 게임 아닐까봐. 스킬 작동 시키는 것도 50% 확률이 붙는데, 어피니티스킬 지속시간은 5초 발동시키고 6차스킬을 사용하게 되면 피날레 스킬  컷신구간 7.6초로 도중에 끝나게 된다


   [이 스킬은 왜 있는 거임?]
  • 극딜형 엑티브 스킬이 많은 것도 문제지만 버프형 엑티브 스킬 파워 트랜스퍼 같은 불필요 하고 쓰임새도 애매한 스킬을 변경이나 패시브화가 필요해 보임

   [6차 스킬 2분 직업들 차별]
  • (120초 주기 공용) 6차 대표 스킬이 6분이라는 설정 탓에 3분에게 극한 된 딜사이클 문제, 기울어진 운동장 같은 현상 발생 2분주기를 없애지 않는 것은 개성을 살리기 위해서 지만 역차별을 발생시키는 패치 방향성을 검토 해볼 필요가 있음 예시: 리레→웨폰→리레 2분마다 스위칭하면 다음 6차스킬은 웨폰과 함께

   [정말 약하다 엔버 퓨어딜러인데...]
  • 동일 스펙기준 약간에 딜 차이는 발생하는건 RPG 게임상 잡을 수가 없지만, 5000~10000 스탯 차이가 나는 타직업하고도 딜량 차이가 발생 하는 것은 개발자가 엔버에게 관심이 없다는 표현


1- 6차전직 2차 패치 차별성 패치

5차 스킬 패밀리어 스택을 삭제 해달라고 하니 운영진은 6차 스킬에 패밀리어 조건부 삭제
  • 기존 6차스킬 피날레 쓰기 전에도 패밀리어를 미리 쓴다 해도 너무 긴 컷신 때문에 패밀리어 스택은 쌓여 있었다

엔버는 5차 스킬 의존도가 낮다 그런데 무지성 최종뎀 상향
  • 스포트라이트 : 최종뎀 상향용 버프 스킬을 버프 최종뎀 상향이 아닌 딜적인 최종뎀상향
  • 에너지버스트 : 무적기인데 최종뎀 사향
  • 트리니티 퓨전 : 시커 사출기용인데 최종뎀 상향
  • 패밀리어 : 극딜인데 점율 10% 극딜기 최종뎀 상향

엔버는 직업적 구조를 변경 해주든가, 아님 주력기 스킬 강화를 빠른 시일 안에 내야 함


1- 문제 해결
  • 패밀리어 스택 삭제 - 운영진의 차별성 패치
  1. 6차 피날레 스킬 조건부로 패밀리어 스택 삭제가 아닌 5차스킬 패밀리어 스택 삭제
  • 소울 시커 개선 - 5차스킬 비중이 적은 엔버
  1. 마스터리 코어로 최종뎀 상향 또는 6차스킬로 소울시커 출시
  • 6차 스킬 그렌드 피날레
  1. 6차 스킬 피날레 애니메이션 빠르게 재생 시켜서 극딜 시간에 차지하는 비중을 감소
  2. 6차 스킬 피날레가 컷신 끝난 후 응원풍선 20초가 함께 적용 (30초에서 20초로 줄이면서 시커 딜상승)
  • 4차 스킬어피니티 지속시간 10초 증가 딜량 상향 조정
  • 파워 트랜스퍼 같은 무의미한 버프 간소화
  • 극딜 기준 불필요하게 분리 되어 있는 많은 버프 간소화




2. 6차 HEXA 스탯 비효율성 문제
  • 엔버는 다른 직업들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스탯(크뎀,보공,데미지)이 있으며 이것에 대한 개선이 필요를 느낌

2-문제해결
  • 효율이 나쁜(크뎀,보공,데미지) 수치를 내려서 최종뎀을 상향 시키고 전체적으로 6차 스탯 효과를 볼 수 있도록 개선




3. 트리니티IV 문제
  • 다른 타직업은 대미지 상승과 추가타 범위를 상향 조정을 받은 방면 엔버는 이렇다 하는 상향조정은 없음


3-문제해결
  • 엔버의 트리니티는 공격 타격 범위를 확장시켜서 다른직업에서 차별 받는 점을 보안이 필요
  • 트리니티가 대미지를 상향 받지 않았으니, 다른 스킬 패밀리어, 6차 강화시커에 대미지 상향조정 필요
  • 다른 직업에 적용된 추가타 부분을 추가 필요성을 느낌

-의문-  
트리니티 대미지와 마릿수는 상향 하지 않는 이유
  • 대미지 : 패밀리어 스택을 없애는 이유는 극딜 기준을 높이겠다는건데 트리니티의 평딜 비중을 높이면 그 의미가 모호 해짐 따라서 이 문제는 간소화된 패밀리어 딜상승과, 6차 강화시커에 딜량 비중을 높이는 방향성이 옳다고 생각
  • 마릿수 : 마릿수는 남아있는 스킬 로어가 잉여 스킬이 바뀌어서 엔버의 개성을 떨어트릴 가능성이 높음




4. 엔버 5차스킬 개선  무지성 최종뎀 상향됨
-그란디스 여신의 축복(그여축)-
엔버는 단순하게 데미지와 스탠스 추가만 받는 효율이 떨어지는 스킬이며, 엔버에게 장난 치는 것도 아니고 그나마 혜택으로 들어가는 것은 스킬 사용시 55% 확률로 재상용 대기시간을 받지 않는 것인데, 확률성 게임 아닐 까봐 스킬 조차도 확률로 인해 딜 점율 차이가 발생 됨.



-에너지 버스트(에버)-
에너지 버스트가 차지로 인한 스택형 스킬이기에 발생되는 버그로 인해서 스택이 쌓이지 않는 현상을 본래 적용 되어야 하는 무적시간을 적용 받을 수 있도록 개선의 필요성을 느낌

-트리니티 퓨전(트퓨)-
트리니티 퓨전은 엔버의 순간 극딜용 스킬 이지만 딜의 반 이상이 사출되는 시커에 의존하는 스킬 


4-문제해결
  • 그여축: 데미지 소폭상승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확률이 아닌 확정
  • 에너지버스트: 버그로 인해서 스택이 쌓이지 않는 현상을 본래 적용 되어야 하는 무적시간을 적용 받을 수 있도록 개선
  • 트리니티 퓨전: 사출되는 시커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서, 트리니티 퓨전 데미지 상승과 쿨타임 감소를 적용




5. 트리니티 공속 버그 문제
  • 이거 해결해서 안들어오면 엔버에 대한 미래 처우는 계속 똑같을 거고 개선도 없을 것이라 예상

5-문제해결
  • 본섭에 적용될때 트리니티 후딜 버그를 고쳐서 적용 시킴




6. 엔버 전용 소울링크 개선
  • 엔버 전용 소울링크는 120초 주기를 가지고 있는 엔버에게 90초라는 어정쩡한 쿨 재생시간을 가지고 있고, 상당히 긴 딜레이 시간을 보여준다, 안그래도 극딜 압축이 안된 엔버에게는 패밀리어 스택을 쌓은 후 시드링, 엔버링크를 엔버에게 극딜 시간 조차 뺏고 있는것이 소울링크의 문제점

6-문제해결
  • 소울링크 쿨 재생시간 120초 주기로 변경하고 스킬 데미지 상향조정
  • 소울링크 딜레이 시간 감소




7. 엔버 드레스업 코디 관련 - (50% 개선됨)
엔버 마네킹을 통합 하지 않아 상업적인 목적으로 둘로 나뉘어 관리 하는 것 처럼 보이고
유저들의 불편함도 날이 갈수록 점점 쌓이게 됨, 

7-문제해결
  • 무기를 따로 따로 적용하게 하여서 코디 자율성을 높여 주도록 개선
  • 마네킹을 변신 전,후를 차별없이 통합 (개선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