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커 증발 문제에 대해서는 개선안으로 작성하신 분들이 안 계셔서 제가 따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출기 증발 이슈는 상당히 중요하다고 느끼는데, 생각보다 직게 10추같은 곳에는 얘기가 없길래 써 봤습니다.
가방끈이 짧아서 부족한 글솜씨에 대해서는 양해 부탁드립니다...
당연히 복붙하거나 다듬어서 테섭 문의 넣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틀린 내용에 대한 지적이나 추가해야 될 내용들이 있다면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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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 1차 테스트월드 업데이트에서 엔젤릭버스터의 사양이 변경된 것이 많습니다.
그 중, 사출기인 [소울 시커]의 딜 비중이 올라감에 따라 보스전(실전 딜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적어 보았습니다.


1. 보스전투에서의 사출기 증발

최근 보스전투에서는, 보스가 텔레포트 스킬을 사용하며 잠깐 사라졌다 다시 등장하는 패턴이 많습니다.
대부분의 보스는 텔레포트 시 1초+@ 라는 시간 동안 없어졌다가 다시 등장합니다.
하드 윌 3페이즈의 일명 [흰 눈/노란 눈] 패턴의 경우 보스 윌이 약 2.5초 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즉, 대부분의 보스전투에서 보스가 조금만 늦게 등장하게 되면, 체공 시간이 짧은 사출기의 경우, 사출기가 허공을 맴돌다 그대로 공격 대상을 찾지 못해 소멸해 버리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2. 늘어난 소울 시커의 딜 비중

상술한 보스전투에서의 사출기 증발 문제는 현재 엔젤릭버스터가 가지고 있는 고질적인 문제들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1차 테스트월드 엔젤릭버스터 리마스터를 통해 일부 스킬 사양이 변경됨에 따라, 위 문제는 더욱 심각하게 다가왔습니다.

2-1) 소울 익절트

하이퍼스킬인 소울 익절트 스킬을 사용 시, 소울 시커의 생성량과 데미지가 늘어나도록 사양이 변경되었습니다.
이는 엔젤릭버스터의 딜링에서 소울 시커에의 의존성이 높아짐을 의미합니다.

2-2) 마스코트 패밀리어
기존의 마스코트 패밀리어 스킬은 적에게 적중 시 소울 시커를 소환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1차 테스트월드 업데이트로 변경된 마스코트 패밀리어 스킬은 적중 시 소울 시커를 소환하게 바뀌었습니다.
이 변경사항 역시 소울 시커의 딜링이 늘어났음을 의미합니다.


3. 사출기의 체공 시간 증가 패치 사례

이미 앞선 패치들을 통해 사출기를 보유한 직업군들 중 이미 사출기 체공 시간 늘어나거나 추적 범위가 늘어나는 패치를 받은 경우도 많습니다.
보스 전투에서 사출기의 증발로 인한 딜 손실이라는 부정적인 경험을 완화시켜 준 사례들입니다.

3-1) 아크

2022년 8월 18일(목) 클라이언트 1.2.145 릴리즈 패치 내용 중 일부입니다.



이 패치에서 아크의 사출기는 공중 체공 시간이 약 5초로 크게 늘어났습니다.

3-2) 팬텀

2023년 3월 23일(목) 클라이언트 1.2.375 릴리즈 패치 내용 중 일부입니다.


이후 이어진 1.2.375(3) 마이너 패치 "오류 수정"으로 체공 시간이 4초에서 3초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변경 사항은 사출기의 공중 체공 시간이 과도하다고 판단하여 줄어든 것이 아니라, 체공 시간이 늘어나며 다른 스킬과 충돌하는 문제가 발생했는데, 이를 해결하지 못하여 체공 시간을 줄이는 임시방편을 택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카이저의 윌 오브 소드, 일리움의 글로리 윙: 자밸린 스킬 등 여러 사출기에 대해서 공중에 머무르는 시간을 늘리는 패치를 진행해 왔습니다.


4. 마치며

기존에도 엔젤릭버스터가 가지고 있는 불편함인, 소울 시커 증발이라는 문제점은 이번 1차 테스트월드 업데이트에서는 전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스킬 사양의 변경들로 인해 소울 시커의 딜 비중이 높아지며 생성된 소울 시커 소멸 시 딜량 손실은 더욱 커졌습니다.
엔젤릭버스터의 실전 보스 딜량 보장을 위해, 소울 시커의 체공 시간 증가를 건의드리는 바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