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엄청 놀랐어요..]


넥슨이 업데이트 정보센터에 GM노리가 아닌 알리샤를 내놓은 것에 1차로 놀라고
알리샤 일러스트를 새로 그리고 성우분까지 모셔온 것에서 2차로 놀라
개발진이 50층보다 깊은 층을 업데이트할 것으로 보여

예전부터 모아온 더 시드 더미데이터를 풀어볼까 합니다!
========================================================

0. 어디서 이 정보를 모으셨어요??

아쉽게도 2014~2015년 당시 클라이언트를 따로 보관해두지 못해서, 또 개발진이 클라이언트 최적화 작업으로 인해 맵 더미데이터를 지운 나머지 현재는 위컴알로 상세하게 보여줄 수는 없게 되었지만
해외사이트 중에 인소야닷컴처럼 한국메이플의 클라이언트를 추출해 올리는 "southperry.net" 이라는 사이트가 있었는데 그곳에서 자료를 다시 가져왔습니다.



1. 그럼 어서 더 시드 더 깊은 층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깊은 층에 대해 설명하기에 앞서, 개발 당시 더 시드에 대해 먼저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더 시드는 2013년 겨울에 테스트서버에 은월이 패치되면서 잠수함패치로 맵과 몬스터 일부가 업데이트 되었는데요, 그때 더 시드의 구성은 지금과는 사뭇 달랐습니다.



-몬스터 배치



현재 남아있는 층 중에 몬스터 구성이 달랐던 층이 있었습니다.
현재는 1층에 고대 파랑/보라 슬라임, 8층에는 화산 벌레, 38층에는 달곰/판다곰/원공이 등장하는데
기존 더 시드에서는 1층에 주황버섯, 8층에 파이어보어, 38층에는 원공 대신 호저가 있었습니다.



Q. 고대 슬라임이랑 화산 벌레가 아직 덜 만들어져서 주황버섯이랑 파이어보어를 그냥 임시로 해놓은 게 아닐까요?

저도 저 당시에는 임시로 저 몬스터들을 놓아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몬스터 데이터를 자세히 뜯어보니 주황버섯, 파이어보어가 나올 예정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가운데 있는 숫자 목록들이 더 시드 패치 당시 업데이트된 몬스터 목록들이고, 현재 더 시드에 출현하는 몬스터와 그렇지 않은 몬스터를 정리해놓은 사진입니다. 더 시드 몬스터들을 한번에 업데이트하면서 현재 나오지 않는 몬스터가 같이 있는 것을 보고 1층과 8층에 주황버섯과 파이어보어가 등장할 예정이었으나 어떤 이유로 인해 취소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것만으로는 신빙성이 떨어진다고 하실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확신을 가지기 위해 데이터를 더 조사해본 결과 아래의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위의 사진도 테스트서버 패치 당시 업데이트된 데이터들인데요, 방금 전에 보여드린 사진과 비교해보면
목록에 있는 몬스터 순서도 동일한데, 몬스터들의 레벨이 모두 200이상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당시 개발진이 구상했던 더 시드의 깊은 층은, 기존 층의 하드 모드였던 것입니다.


[블랙헤븐이 나오기도 전인 2014년 1월에 최고레벨이 244...]

마찬가지로 위 사진들을 보면 46층에 등장하는 다크와이번이 244레벨이 된 것을 볼 수 있고, 38층에 등장할뻔 했던 호저도 236레벨로 껑충 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근데 왜 호저였다가 원공으로 바뀌었냐구요? 
글쎄요... 38층 이미지 작업하다가 호저를 원공으로 착각해서 만들었다가 바꿨을 수도...


Q. 그럼 왜 몬스터가 대체된 것일까요?

더 시드도 기존에는 100층을 목표로 개발되었으나 RED 업데이트 때의 크리티아스와 헤카톤과 마찬가지로 시간부족으로 인해 100층에서 뭉텅 썰어내 50층으로 목표를 바꿀 만큼 개발 일정이 촉박했을 것입니다. 메이플 판 노아의 방주를 보여주고 싶었던 개발진은 고대 메이플 월드의 몬스터를 선보이기 위해 기존 몬스터를 삭제하고 새로운 몬스터를 추가한 게 아닐까 싶습니다. 이에 대한 근거로, 알리샤가 플레이어에게 고대 메이플 월드를 보여줄 때 고대 슬라임과 화산 벌레, 고대 거북이가 정글맵에서 나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출현마저 짤린 식충꽃 요정....]


-아이템 & NPC

패치 당시 아이템과 NPC의 설명을 보면 지금과는 다른 더 시드 구성을 눈여겨볼 수 있습니다.


패치 당시 "고대 이블 아이의 꼬리"가 추가됐고 더 시드 몬스터 목록에도 추가되었지만 마찬가지로 이블 아이는 짤려서 등장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현재 33층에 사용되는 미궁의 열쇠도 2가지 종류가 있었는데요, "모든 방에 적용되는" 열쇠와 "한 방에만 적용되는" 열쇠를 디자인을 통해 구분해놓았지만 "모든 방에 적용되는 열쇠"는 결국 등장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시계방향은 파란색, 반시계 방향은 빨간색인 규칙까지 세심하게 적용해서 만들었지만...아쉽게 되었습니다.

29층의 모래 가루도 현재와는 난이도가 다른 모습인데요, 과거에는 일정 개수를 딱 맞춰 알리샤에게 가져가서 결정을 만들고 모래결정을 3개만 만들면 통과됐지만, 현재는 1~4개로 통과되니 랜덤성이 강화된 모습입니다.


[고대 이블아이를 디자인할 시간이 부족해서 그럤던건지...]



우리 욕나오는 플레타도 그 당시의 36층에 등장할 예정이었던 것으로 보아 지금과는 스테이지 구성이 달랐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당시 도로시 챌린저 훈장에는 "더 깊은 층에서는 더 높은 수준의 훈장을 획득할 수 있다고 하니 포기하지 말고 도전해보자."라는 문구가 있는 것으로 보아 51층 이상을 만들려고 했음이 분명함을 알 수 있습니다.



- 더 깊은 층의 맵

테스트서버 잠수함패치 때도 모든 층이 업데이트된 것이 아니라서 일부 층만 가져올 수 밖에 없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더 깊은층은 기존 층의 하드 모드(현재 층수 + 50) + 다양한 모습의 고대 메이플 월드를 보여주고자

1. 51층, 56층, 61층, 66층, 71층, 81층, 87층, 93층, 96층은 맵이 조금 좁거나 고레벨 몬스터가 배치되었고

2. 62층, 72층은 난이도 조절을 위한 것인지 장애물이 줄어 난이도가 하락했지만,

3. 현재의 33층과 같은 유형인 83층과 99층은 희비가 엇갈렸는데, 83층은 아예 삭제되고 난이도가 높은 99층은 현재의 33층으로 내려오게 되었습니다...

일부 맵들은 자세히 보면 더 시드 구조물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개발이 끝난 층임에도 불구하고 수정될 수 밖에 없었던 비운의 컨텐츠가 되어버렸습니다...


[패치 당시 1, 12, 22층과 과거의 깊은 층 맵을 비교]


2. 마치며

2014년에 패치되고 무려 7년이 넘도록 To be continued...를 공개하지 않던 개발진들이 정말 오랜만에 반가웠던 순간이었습니다.
고세준 디렉터가 있던 당시에는, 양철 나무꾼의 기름칠 패턴을 파훼하기 위한 밀격스킬이 없던 보우마스터, 비숍, 불독에게 각각 슈타이크 아이젠, 샤이닝 레이, 패럴라이즈를 사용하면 파훼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패치해주던 개발진이었어서 후속 패치를 나름 기다리고 있었는데 1년이 지나고 2년이 지나고 군대 제대까지 했음에도 불구하고 깊은 층이 추가되지 않은 것을 보고 정말로 버려졌나 싶었습니다...
이번에는 나중에라도 후속 패치를 해준다고 다시금 언급하였으니 그때까지는 성불하지 않고 기다려볼까 합니다....ㅠㅠㅠㅠ 제발 잘 내주세요,,,,



ps. 헤카톤 패치도 기다리겠읍니다,,,
크리티아스 스토리에 잠깐 등장하게 추가한 걸 보니 완전히 버린 것 같진 않던데,,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