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원래 라라게시판에 올렸던 글인데 자유게시판에 올려서 10추글을 가면 운영진분들이 더 많이 볼것이라는 의견이 있으셔서 자게에 올리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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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서론



안녕하세요 루나서버에서 라라를 키우고있는 사랑스러라 라고합니다.
인벤을 항상 눈팅만 하다가 라라 개선안을 쓰려고 로그인을 해서 개선안 몇가지를 썼는데
96추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__)
지금 쓰는 개선안도 추천 많이 주시면 정말 감사드리지만, 추천과 동시에 이 글 링크를 복사하셔서
운영진분들께 문의 한 번 같이 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립니다.
총 17분의 라라유저께서 개선안 의견을 내는것에 도움을 주셨고, 너무나 내용이 방대해서 개선안을 어떻게
작성할까 고민했는데, n차 스킬끼리 모아서 순서대로 정리하는게 제일 깔끔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렇게 
정리하려고 합니다.

대부분의 라라유저분들이 비슷한 의견을 주셨고, 너무 강한 비난의 화살이 다른 분들께 튀는것이 염려스러워서 
라라 유저분들의 의견과 제가 혼자 생각한 의견을 작성할 때 구분을 두려고 합니다.
라라 유저분들의 의견은 일반적으로 쓰고, 제가 혼자 생각해본 개선안부분은 이렇게 밑줄을 쳐서 표기하겠습니다.

'딜'에 관련된 수치조정 언급은 최소화 하였으며, 구조에 관한 이슈 해결 목적을 최대한으로 작성하였습니다.


https://inven.co.kr/board/maple/2295/146876 -> 1차 개선안 포탈

1. 목차

- 0차 스킬
- 1차 스킬
- 2차 스킬
- 3차 스킬
- 4차 스킬
- 하이퍼 스킬
- 5차 스킬



2. 0차 스킬

- 0차 스킬에 페이스, 괴이봉인같은 패시브 추가건의 : 

호영을 기점으로 새로 나오는 신직업은 스토리를 전부 클리어하면 기본 스펙이 상승할 수 있는 패시브 스킬이나 랜덤으로 쓸만한 스킬이 발동되는 액티브 스킬이 0차에 추가됩니다.
하지만 라라는 스토리를 모두 클리어하면 뿔을 사라지게 하는 '형상변이' 스킬이 전부인데,

라라의 낮은 평딜을 보완하기 위해 이런 식으로 0차 패시브 스킬에 라라의 특색을 살려 토지령과 관련된 스킬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3. 1차 스킬 

- 산 무등의 수치 조정 건의 :

라라의 산 무등은 피격 시 데미지를 50% 감소하는 스킬입니다. 
라라를 키워분 유저분들의 대부분이 공감하신 부분이 '라라는 몸이 너무 약하다'입니다.
새롭게 라라를 키우는 뉴비분들도 유니온 200을 키우다가 여러 번 죽었다고 말을 했고,
저 또한 예전에 무릉을 칠 때 몸이 너무 약해서 35-49층을 넘기다가 자주 죽어서

이처럼 방어력의 물약을 전부 도핑하고 들어갔었습니다.
뎀감의 수치를 상향하였으면 좋겠습니다.




4. 2차 스킬

- 용맥 읽기 : 용맥의 크기 조정 필요

심신 수련관에서 소형 몬스터를 소환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용맥은 게임 이펙트를 낮추어도 적용이 되지 않는 스킬이어서 아무리 낮춰도 소형 몬스터가 뒤에 있으면
완전히 가려버리게 됩니다. 
이 용맥의 크기를 기존대비 30% 낮추게 되면

미세한 차이지만, 캐릭터 뒤에 있는 기존의 용맥과 비교해보면 라라 유저의 시선에서 
매우 큰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용맥의 크기를 30-50%정도 낮추어서 전투 진행 시 가시성을 높여주세요.


- 용맥 분출

1) 분출 퍼뎀을 낮추더라도 '일반 몬스터 공격시 데미지 n%추가'같은 옵션을 붙여서 사냥용으로 매커니즘을 고정시켜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현재 라라는 최적의 딜링 방식이 1흡, 2분의 형태로 알려져있고, 때문에 유저 dpm표를 작성하시는 분도 그렇고 일반 라라유저분도 대부분이 1흡, 2분의 형태로 딜링을 하고있습니다.
 여기서, 짧은 지속시간, 높은 배율, 공격 타깃 수를 보았을 때, '분출' 스킬은 '사냥'을 위해서 고안된 스킬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의 딜 상승과 용맥의 메아리 스킬 유지를 위해 1흡, 2분의 매커니즘을 따르는데, 분출 스킬을 사냥용 스킬인것이 운영진 분들이 의도한 방향임을 확고히 할 수 있게 분출스킬에 일몹뎀 증가를 넣어주셨으면 합니다.

2) 분출 스킬의 '소환수 지속시간 증가'옵션 적용
  - 분출 스킬의 설명을 읽어보면 16초(풍월주인 2초추가)동안 소환되고, 소환수 지속시간 증가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나와있습니다.
 라라유저로써 솔직히 리멘 이하 사냥, 세르니움 이상 사냥 모두 분출스킬의 딜량이 좋고 범위도 좁지 않아서 운영진분들이 이렇게 짜놓은 것이 이해가 갑니다.
 하지만 18초는 세르니움 이상 사냥터에서 분출->이동->자유로운용맥분출->이동->자유로운용맥분출 을 하기에는 너무 짧은 시간입니다.. 
 때문에 '소환수 지속시간 증가'옵션이 적용되게 하여, 더 편한 사냥을 원하는 유저 본인이 노력을 해서 결과를 얻는 목적의식이 생긴다면, 농장의 활성화, 유니온의 활성화 등등을 통해 결론적으로 운영진 분들이 바라보는 방향으로 흘러갈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18초+(캡틴10%, 몬라 14%,)4초 해도 25초가 안되는데, 이 정도 수치는 가능한 부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3) 물 분출 스킬의 시전 딜레이 감소
  - '해 분출=즉발, 바람 분출=딜레이시간이 짧음' 으로 인해 사냥이나 무릉에서 불편함이 많이 없지만, 물 분출스킬은 다릅니다.


보시다시피 다른 분출에비해 공격모션 후 대기하는 시간이 1초정도로 길며, 이 대기모션으로 인해 
촌각을 다투는 무릉에서 마이너스적인 요소로 적용이 됩니다. 
물 분출스킬도 해 분출처럼 즉발로 나오게 하거나, 스킬 딜레이를 줄여주셨으면 합니다.


- 산의 씨앗 

 '분출'스킬을 이용할 때만 발동되는 스킬로써, 딜링 시 3흡수를 사용하는 유저들에게는 딜 점유율 0%인 스킬입니다. 


심지어 딜링 시 1흡 2분을 사용해서 지속적으로 씨앗을 발동시키는 제 전분을 보아도 점유율이 3%대이며, 
15렙 크오솔과 1렙 스인미보다 딜량이 낮게 찍힙니다.
흡수를 해도 산의씨앗이 나오게하거나, 한 번에 4마리가 나오게 하는 소환수의 매커니즘만 살려서 보조딜링기로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지팡이 가속의 패시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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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쓰고 월요일에 밸패가 이루어졌습니다. 그 밸패를 보고 많은 생각에 현타가 와서 업로드가 지연됐습니다.
지금도 하나씩 gif를 만들면서 개선사항을 쓸 힘이 없어서 나중에 생각을 잡고 다시 쓰려했으나, 목요일이 되기 전에 유저들의 하나된 의견이 필요할거같아서 미정리본이어도  올리겠습니다.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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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3차스킬 

물발현 : 종료지점을 잘못 설치했을 때 취소하고 종료지점을 재지정 할 수 있어야 함(커맨드 입력시 쿨타임을 줄이거나 없애는 방식으로)

해발현 : 엔버링크보다 딜증가량 낮음. 애초에 서포터형 딜러로 나왔는데(발현의 파티버프 근거) 계수도 낮고 파티원 적용 20초. 
‘발현 범위 내의 자신에게 뎀증 n%, 일시적으로 n초간 모든 파티원의 최종뎀을 n퍼 올린다.’ 로 변경->시너지딜러로 이미지가 굳혀질 경우에만
발현의 범위가 너무 좁음.

바람발현 : 

- 영역 내의 파티원이 스킬 사용 시 바람으로 인해 몸이 가벼워진 토지령들이 같이 공격한다(자신,파티원 추가타)/공속은 패시브

-살랑이는 바람으로 연결된 통로를 통해 다른 바람이 있는 곳으로 이동한다. 윗방향키를 눌러서 이동 가능/공속 패시브

-기분 좋은 바람이 상대의 공격을 막는다. 
쉘터 또는 쉘같은 파티원 전원 유틸기 /공속 패시브

- 기분 좋은 바람이 파티원에게는 순풍을, 적에게는 역풍을 불게한다.
자신을 포함한 파티원에게 공속증가, 적에게 슬로우

-바람발현의 현상유지를 굳이 해야겠다 : 
1)무조건 땅에서 올라오는게 아닌 공중에서도 바람을 탈 수 있게 한다.
2)바람을 타는 중에도 공격가능하게 한다.

잠깨우기 : 
4차 스킬 ‘용맥변환’과 위치 변경 / 흡수를 사용하여 딜 하는 도중 ‘잠들어있는 용맥’을 소환, 자동으로 잠깨우기가 즉시사용된다 = 메아리 유지. 쿨타임n초 or n회타격시 자동으로 나가는 on/off스킬
->온오프나 패시브스킬로 변경하여 공격도중 자동으로 옹맥을 소모하여 나가게함

용맥의 자취 : 자유로운 용맥의 추적기능 마우스 우클릭으로 온오프 할수있게 변경

용맥의 메아리 : 잠깨우기가 저런 방식으로 해결되면 개선사항없음




6. 4차 스킬

용맥흡수 : 
1. 퍼뎀을 감소시키더라도 보공 증가
2. 각 흡수스킬의 재사용 대기 딜레이 소폭 감소
3. 특정 커맨드로 한번에 3종류 용맥 흡수 가능하게 변경 

용맥 변환 -> 잠깨우기

용맥 고정(새로운 스킬)
n초의 시간 or n번 사용동안 같은 색의 용맥만 생성되게한다 임의의 용맥 위에서 스킬을 사용하면 n번동안 같은 색의 용맥만 생성이 되고, 자유로운 용맥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사용가능 스택 3개, 스택 1개 충전시간 n초

산 에움 : 
1. 1초의 or 1틱의 무적 부여
2. 가동률이 너무 안좋음. 기존 60초, 1초마다 3.5초 감소-> 60초, 1초마다 6초 감소 최대 8초 키다운 






7. 하이퍼 스킬

자유로운 용맥 : 
1. 우클릭으로 모든 상황에서 먼저 사용할지, 주변에 있는 용맥 먼저 사용할지 조정할 수 있어야 함.
2. 딜레이 소폭 감소 필요
3. 파운틴 자리 제발

넝쿨 타래 : 에르다노바 평준화로 바인드를 가지고 있던 기존 직업들은 본인만의 특색이 약화됨. 
‘넝쿨에 엮인 적은 n초 동안 이동속도가 감소된다’ 추가

아름드리나무 : 
1. 스탠스 평준화로 인해서 나무에 붙어있는 스탠스 100이 필요없음 -> 영역내 슈스탠(본인만적용)이나 영역내 상태이상 면역(본인만 적용)으로 변경 요청
2. 처음에 라라 나올때 파티 서포터형 딜러로 나왔는데 서포팅하는 스킬이 발현뿐(이마저도 폐급)이다. 나무로 증가하는 수치의 절반이라도 파티원 전원 적용 필요

3. 나무의 범위 상향 조정 건의 





8. 5차 스킬

- 용솟을 치는 정기 : 설치기로 변경(카인의 애거니)

극딜은 아니고, 그렇다고 평딜도 크게 서포팅하지 못하는 스킬. 오히려 짧은 쿨타임 때문에 신경만쓰이는 계륵같은 스킬.
차라리 이름처럼 땅에 '잠들어있는 토지령'을 설치해서 n초동안 n초의 간격으로 공격하는 스킬로 변경되었으면 좋겠음.


- 산등성이 굽이굽이

현상 유지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나, 캐슈의 빅휴즈캐논볼처럼 'n초마다 토지령이 생성, 최대 3마리 생성가능, 스킬 사용 시 한 마리의 토지령이 소환되며 앞으로 공격한다. 아래 방향키와 스킬을 같이 누르면 생성된 토지령이 한 번에 나간다'로 변경. 평딜을 보조해줬으면 좋겠음.


- 큰 기지개

범위 증가 필요, 시전시 상태이상에 걸리면 용맥들이 길 잃는 것 개선 필요, 사용 후 유지시간의 변경


- 해 강 산 바람

시전 중 상태이상 면역 필요, 



9. 마치며

 운영진님 월요일 패치로 약간의 라라 딜 상향 정말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라라는 딜의 상향이슈보다 먼저 구조적인 확립이 필요한 캐릭터입니다.
흡수, 분출의 사용방향 확립 / 퓨어딜러, 서폿딜러의 위치 확립 등등 딜 자체도 많이 안나오지만, 구조적으로 유의미하게 개선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큽니다.
 타 직업 밸런스때문에 여유가 없으시고, 라라는 신캐니까 구직업 먼저 밸런스 패치 해야하는 입장은 이해합니다.
다만 유저들이 라라가 출시 당시의 여론을 잠재우려고 급하게 낸 캐릭터라는 오해를 사지 않게 도와주세요.
 커뮤니티 많이 보신다고 하셨으니 글 보시고 전부는 아니더라도 하나씩 고쳐주셨으면 합니다.

끝으로 글 작성에 도움주신 '용맥읽기'님 '밑뽀'님 '낭랑쨩'님 '니드리모라라'님 '머맴밈'님 '치킨라라피자'님 '칫랖'님 '렐떼'님 그리고 익명으로 의견내주신 8명의 라라유저님 좋은 마무리로 보답하지 못해 죄송하고 좋은 의견 많이 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