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기개선 패치의 핵심 개발자노트에서 그대로 인용하고 글 시작하겠습니다.

주기 스킬 관련 개발자 의견 

하이퍼 스킬의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를 적용 받지 못하기 때문에 하이퍼 스킬에 맞춰 다른 스킬들의 사용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곤 했습니다꼭 하이퍼 스킬이 아니더라도 한 직업 내에서 특별한 의도 없이 재사용 대기시간이 다른 부분은 현재 전투 메타 기준으로 보면 전투 재미를 반감시키는 요소라 생각하여 대부분의 하이퍼 스킬에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를 적용시켰고 다른 스킬들도 특별한 의도 없이 주기가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재사용 대기시간을 조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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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5차 공용스킬들은 '메르 유니온 + 쿨뚝' 의 사용을 생각 하여 스킬시간이 설계된거 혹시 알고계셨나요?

전직업 공용 크오솔/스인미 250초
레프의 매서풀 200초
도적의 얼닼사 190초
해적의 오버드라이브 64초

이번 하이퍼스킬 쿨감패치 진짜 잘 적용했고 정말 좋은패치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조금 다듬어져서 와야 한다고 생각하는게 일부 스킬들이 하이퍼 스킬이 쿨감이 안먹힌다는 전제하에 운영진들이 주기를 맞춰주거나 쿨뚝을 유도 했던 스킬들이 있어요.


현 패치 그대로 들어오게 되면 쿨뚝을 사용하는 듀블 및 섀도어 (몇초를 박던 얼닼사 10초씩 밀리게 됨), 60초 준극딜 옵드를 위해 2초쿨뚝을 적정으로 사용했던 해적들 (패치 이후 쿨뚝을 사용하던 무슨짓을 하던 옵드는 무조건 밀림)이 체감이 가장 크게될거고

추가적으로 운영진의 코멘트를 인용하면 다른 스킬들도 특별한 의도 없이 주기가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재사용 대기시간을 조정하였습니다. 라고 하였지만 도적의 얼닼사는 쿨2초뚝 이상 사용안하면 스킬만렙에 메르쿨감 받더라도 불편한게 사실이고 해적의 오버드라이브 대놓고 1분에 맞춰 쓰려면 쿨2초뚝 써라 라고 패치를 했는데 이제 1분 준극딜 옵드 쓰면 찐극딜때 옵드를 못쓰거나 4초 밀리게되고 그럼 또 극딜주기마다 알파고가 게임해도 8초씩밀리는 레전드 경험을 할수있겠네요. 그게아니라면 옵드를 일부 준극딜때 포기해야 하구요

추가적으로 전 직업 공용 스킬의 스인미/크오솔(250초) 같은경우도 메르 유니온을 생각하여 패치를 진행하였습니다.

기왕 이루어진 주기 개선 패치라면, 메르 유니온+쿨감 뚝을 생각하여 맞춰왔던 5차스킬의 공용 쿨타임들 몇초만 건들어주면 되는 문제들인데 깔끔하게 개선돼서 오는게 맞지 않을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