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마법잔해 매크로에 대한 이야기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마법잔해 매크로는 썬더만 사용하세요( 썬더 + 마법잔해 )


 

마법잔해 매크로의 치명적인 단점


 

'후딜레이가 심하다' 라는 겁니다.


 

직접 윈드 잔해, 어스 잔해 매크로를 써보시면 불편함을 크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스킬연계가 부드럽게 되질 않아요. 끊기는 느낌이 확 듭니다.

 


그리고 잔해매크로를 쓰시는 경우연속으로 스킬이 안나갑니다


 

( 단독스킬사용과 잔해매크로사용을 해보시면 

 


전자는 계속적으로 스킬이 발동되는 반면에, 후자는 후딜이 어마어마합니다. )


 

이게 왜 문제냐면, [서클오브어스] 스킬이 Y축이 좋아서 서클오브마나대신 쓰는 경우가있는데,


 

어스잔해 매크로를 쓰신다면? 후딜때문에 서오어 사냥이 불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이런 후딜레이문제와 연속발동 불가에도 썬더 잔해 매크로를 추천드리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스위프트오브[썬더] 다이브오브[썬더] 보스전이나 사냥할때 안 쓰이기 때문입니다.



( 물론 스오썬은 가-끔 씁니다. 블퀸처럼 덩치가 큰 보스는 다맞아주기때문에 )


 

,  '썬더'는 잔해매크로를 쓰더라도 사실상 조디악콤보용으로만 쓰이기에.


 

평소 사냥이나 보스 평딜 넣을 때에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그래서 조디악콤보만을 위한 썬더잔해 매크로 편리함만 가득 가져다 줍니다.


 

누를 키를 하나 줄여주고, 키 한번에 썬더잔해가 동시에 나가기때문에 정말 좋습니다.

 


( 본인은 썬더잔해매크로를 통해 조디악 발동 속도를 상당히 단축시켰고손이 꼬이는 경우가 줄어들었습니다. )

 

 

 

 

** 조디악 콤보


 

잔해 스택을 최대한 쌓은 상태에서 ( 10~15 - 잔해 스택 1개당 마력 1이 충전됩니다. -)


 

발록으로 실험해본 결과, 단일대상에게는 잔해 수와 상관없이 마력 1이 충전됩니다.


 

스위프트 돌아와  ( 최종뎀 10% ) , 다이브 돌아와 ( 공속 증가 ) 체크해주시고


 

극딜버프 다 켜주시고! ( 지속시간이 긴 것은 바인드 전에, 지속시간이 짧은건 (엔버링크) 바인드 후에 )  


 

'에르다 노바' 정확히 맞추고


 

조디악레이 - 브레스 - 윈드 - 돌아와(장판) - 드래곤브레이크 - 엘블 - 썬더잔해(매크로) - 돌아와(핵심)

 

아래를 참조하여 마력 스택을 계산해보면,

 

브레스 3 + 윈드 3 + 브오윈 3 + 장판 3 + 드브 1 + 엘블 6 + 임브 3 + 썬더 3 + 잔해 1 =  26 으로

 

조디악 발동조건인 22를 초과하지만, 엘블 4타를 맞추는 데 시간이 꽤나 걸리므로

 

마무리를 썬더잔해로 해주시면, 조디악이 바로 열리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마력 충전 조건과 충전량은 다음과 같다.
  • 서클 오브 마나 : 1, 2타가 전부 적중해야 1충전
  • 스위프트, 다이브, 브레이크 : 1타당 1씩 충전
  • 마법잔해 : 잔해의 개수에 상관없이 1만 충전
  • 브레스, 윈드, 썬더, 어스, 다크 포그, 드래곤 마스터, 모든 융합 스킬 : 스킬 최초 적중 1회에 한해 3충전
  • 브레스 - 돌아와 : 1회에 한해 3 충전
  • 엘리멘탈 블래스트 : 순서대로 1, 3, 1, 1 충전
  • 서먼 오닉스 드래곤, 드래곤 스파킹 : 충전 불가

 

[출처 : 나무위키]


 

마지막에 '임페리얼브레스'를 왜 돌아와로 없애냐?? 라는 의문점부터 해결해드리겠습니다.


 

브레스 장판이 깔린 상태에서, 임브 발동 후 돌아와를 써주시면 임브 딜이 그대로 계속 들어갑니다.


 

(오류 맞습니다. 그치만 아직도 운영진이 고치지 않기에, 우리는 이것을 딜사이클로 받아들이면 됩니다.)


 

, 돌아와를 빨리 써서 '임브딜 + 다른 융합스킬'로 순간 폭딜이 가능해집니다.


 

그치만, 조디악 콤보를 쓰다보면, 돌아와를 2번이나 쓰기때문에


 

마지막 돌아와를 쓸 때에는 쿨이 살짝 남아있을 겁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서오마 1~2번 쓰면 돌아와 쿨 돕니다.


 

그리고 조디악콤보의 두번째 핵심은 드브 - 엘블 입니다.

 


가끔 드래곤브레이크 - 썬더잔해 - 엘블을 딜사이클로 추천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드래곤브레이크 자체의 딜을 극대화 시키는 사이클 ( 드브지속시간을 끝까지 채우는것입니다.


 

그렇지만 이 딜 사이클을 사용하실 경우엘리멘탈 블래스트가 씹힙니다.


 

MP 1000 소비, 최대 15명의 적을 1500%의[48] 데미지로 6번 공격하는 마법을 4연속 사용, 추가 크리티컬 확률 100%
적중한 속성에 갯수에 비례하여 10초간 최종 데미지 5%씩 증가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미르 스킬을 사용한 후 서클 오브 마나 사용 중 혹은 엎드린 상태에서 엘리멘탈 블래스트를 사용하면 엘리멘탈 블래스트가 발동 되지 않고 융합 스킬을 발동할 수 있지만 엘리멘탈 블래스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고 소비 MP가 2배로 증가

 

[엘리멘탈 블래스트 스킬설명] [출처 : 나무위키]

 


엘리멘탈 블래스트에는 적중한 속성에 갯수에 비례하여 10초간 최종 데미지 5%씩 증가


 

, 10초간 최종뎀 20% 버프가 있습니다. 정말 강력한 버프입니다. ( 임페리얼브레스, 조디악 극딜을 더욱 극대화 )


 

그런데 위 딜사이클은 최종뎀 20%를 버리고 (엘블딜까지..) 


 

임브와 조디악의 극딜뽕을 제거시켜버리는 쓰레기 딜사이클입니다

 


저도 처음에 엘블이 씹히는 이유를 몰랐기에 저 딜사이클을 썼던 적이 있습니다.


 

왜냐?? 스킬설명에는 썬더잔해 사용후, 엘블을 캔슬할 수 있다는 내용이 없습니다.


 

주황색 글씨를 보시면 아시겠지만서오마만을 이용하여 엘블 캔슬이 가능합니다.


 

엘블뿐만이아니라, 서클오브윈드, 서클오브썬더, 서클오브어스도 저 설명이 들어가있습니다.


 

(평딜 사이클에서 서오마를 이용한 캔슬이라 불리우는 것에 대한 설명입니다.)


 

그런데, 사실 서오마만이 캔슬시킬수 있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엘블,서오윈,서오썬,서오어 서로서로 캔슬시킬 수 있었던 것입니다.


 

실제로 써보시면 압니다.


 

드래곤 스위프트를 켜두고 서오어와 서오윈을 연속으로 누르면 어떻게 될까요?


 

나가는 스킬은 서오어 뿐이지만


 

서오어가 서오윈을 캔슬시키기에



드래곤스위프트가 스위프트오브윈드로 바뀌며 융합스킬이 발동됩니다.

 


드래곤브레이크 - 썬더잔해 - 엘블도 똑같은 원리입니다.


 

스킬설명에는 생략되어있지만썬더잔해가 엘블을 캔슬시킵니다.

 


그러니 드브 사용도중 엘블을 제외한 다른 스킬을 사용하므로써 엘블을 캔슬시키지 마시길 바랍니다.

 

 

 

** 에반 보스 평딜 사이클

   


정말 간단합니다.

 


미르를 쉴 틈 없이 융합스킬로 계속 돌려주시구요.

 


에반은 서오마를 계속 써주시면 됩니다.

 


제가 보스전에서 주로 쓰는 융합스킬은 

 


브레스오브[어스] 다이브오브[어스] 사실상 이거 둘 뿐입니다.

 


추가로 체력조건을 충족시켰을 때 브레스오브[윈드]를 씁니다.

 


스오윈은 워낙 딜이 약하고,

 


(+ 특수상황에서는 쓰입니다. 데미안이 공중에서 노란색똥 떨굴때!! 등등

 

 그 때, 맞출 수 있는 스킬이 임브, 브오어, 스오윈 뿐입니다. 3개를 이용하여 딜링합니다. )


 

스오썬은 풀히트가 가능한 상황이 너무 적고


 

(+ 썬더잔해매크로때문에 평딜사이클에서는 후딜문제로 더더욱 안씁니다

 

썬더단독키를 따로 더 세팅할수도 있겠지만, 저는 스오썬을 그냥 안써요.

 

풀히트를 맞춰야 효율이 나오는 스킬이니 굳이 쓸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오썬은 할말이없네요.. ( 물론 약한 일일보스들은 나오기전에 써두면 순삭가능합니다. (노말벨룸,노말반반 등) )

 

 

자 그렇다면, 조심해야할 것을 설명드릴게요.


 

평딜 사이클에서 드래곤스위프트 돌아와 최종뎀 묻힐때 빼고는 쓸일이 없습니다.



드래곤다이브와 드래곤브레스 두 개만을 돌리면서 평딜을 넣으려면


 

중간에 다오어를 쓰고나서드래곤브레스가 아직 쿨이 돌지않아 미르가 쉬고 있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브레스(10)가 스위프트,다이브(8)보다 쿨이 더 길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 이것은 하이퍼 쿨감이 적용되지 않은 기본 쿨타임입니다하이퍼 쿨감 꼭! 찍어주셔야 합니다. )


 

이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느냐


 

브레스 지속시간이 끝날 때 쯤 브오어를 발동시켜주시면 됩니다.


 

드래곤 브레스 - MP 80 소비, 최대 8명의 적을 240%의 데미지로 5번 공격, 3초 지속 ( 3초 꽉 채워주세요 )

 


드래곤브레스는 에반 주요 코어강화 스킬 중 하나입니다.


 

코강을 한다는 건 당연히 딜효율이 좋다는 것이겠죠.


 

**브레스 관련 딜 참고 브오윈(체력조건충족)>브오어(분산X)>브레스>브오윈(체력조건미충족)



 

추가적으로 

 

서오마를 이용한 캔슬을 연습하시면 

 

보스전 평딜 마스터가능합니다.

 

 

 

 

 

** 에반 사냥 딜사이클


 

이건 스펙, 맵에 따라 너무 다르기때문에 정리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주로 쓰는 스킬은 당연히 스오윈과 브오어입니다.


   

브오어 패치로 인해 에반 XY축이 미쳤습니다!!


 

더불어 브레스장판과 서먼오닉스 드래곤을 설치기로 잘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다크포그도 원킬이 나신다면 써주시면 좋아요.


 

잔해원킬은.. 넘사벽이에요. 고자본이 아니라면 꿈도꾸지맙시다.

 

--------------------------------------------------------------------

 

에반을 사랑하는 유저라면 다들 알고계셨겠지만


   

에반을 곧 사랑하게 되실, 에린이들을 위한 팁글을 적어보았습니다.

 


부족한 필력이지만 조금이라도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글도 많이 참조하셔서 에반 마스터하시길 바랍니다 ^^



--------------------------------------------------------------------


2019.12.12 테스트서버 오류 수정


n  에반이 임페리얼 브레스를 사용한 후 특정 타이밍에 돌아와!를 사용하면 임페리얼 브레스가 취소되어도 공격이 지속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이제 임페리얼 브레스 발동 후, 돌아와를 임브 끝 타이밍에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그 외의 딜사이클은 동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