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strategywiki.org/wiki/MapleStory/Bonus_Sta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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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비의 종류

장비는 추옵이 잘 붙지 않는 일반 장비와, 잘 붙는 추옵 보너스 장비로 나뉩니다 (가칭)

일반 장비
-필드에서 획득한 장비 (ex. 무스펠, 펜살)
-마이스터 장비를 제외하고, 장비 제작으로 만든 장비
-제로의 무기
-(예외) 혼목, 카혼목, 영생의 돌, 카루타 럭키모자

추옵 보너스 장비
-(예외를 제외하고) 보스에서 획득한 장비 (ex. 응축, 네크로, 카루타)
-마이스터 장비

위 네 종류의 일반 장비가 아닌 대부분의 장비는 추옵 보너스 장비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뇌피셜)


2. 추가옵션 개수

일반 장비는 1~4줄 랜덤,
명장이 제작/합성한 일반 장비는 2~4줄 랜덤,
추옵 보너스 장비는 4줄 고정으로 부여됩니다
처음 획득할 때나 환불로 돌릴 때 적용됩니다


3. 추옵 매커니즘

추옵 보너스 장비 기준, 무기를 제외한 장비는

-단일스탯 4종류 ( 힘 / 덱 / 인 / 럭 )
-이중스탯 6종류 ( 힘덱 / 힘인 / 힘럭 / 덱인 / 덱럭 / 인럭 )
-최대 HP
-최대 MP
-착용 레벨 감소
-방어력
-공격력
-마력
-이동속도
-점프력
-올스탯 %

총 19종류의 옵션 중에서 4줄을 중복없이 갖게 됩니다
이 때 갖는 옵션 4줄 각각에서 3티어~7티어가 결정됩니다
(강환불은 3티어~6티어, 영환불은 4~7티어)
각 옵션이 나올 확률은 모두 같습니다


무기는

-단일 스탯 4종류 ( 힘 / 덱 / 인 / 럭 )
-이중 스탯 6종류 ( 힘덱 / 힘인 / 힘럭 / 덱인 / 덱럭 / 인럭 )
-최대 HP
-최대 MP
-착용 레벨 감소
-방어력
-공격력
-마력
-보스데미지
-데미지
-올스탯 %

총 19종류의 옵션 중에서 4줄을 중복없이 갖게 됩니다
나머지는 위와 동일


4. 추가옵션 확률

일반 장비는 1티어~5티어
엘보/보물룬으로 획득한 일반 장비와, 추옵 보너스 장비는 3티어~7티어 옵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님들이 대충 1추라고 부르는게 7티어임



위 표에서 엘보/보물룬/추옵보너스 장비는 +2티어 해주시면 됩니다


5. 추가옵션 수치

• 단일 스탯

공식은 ((레벨 / 20) 의 몫 +1) * 티어


• 이중 스탯

공식은 ((레벨 / 40) 의 몫) +1) * 티어


• 최대 HP / MP

공식은 (레벨 / 10)의 몫 * 30 * 티어


• 착용 레벨 감소

착용 레벨 감소 옵션은 1레벨 이상의 장비에만 부여됩니다


• 방어력

공식은 ((레벨 / 20) 의 몫 +1) * 티어


• (무기가 아닌 장비) 공격력 / 마력 / 이동속도 / 점프력
공/마 옵션은 60레벨 이상의 장비에만 부여됩니다


• 올스탯 %

올스탯 % 옵션은 70레벨 이상의 장비에만 부여됩니다


• (무기) 보스데미지 %

보스데미지 % 옵션은 90레벨 이상의 장비에만 부여됩니다


• (무기) 데미지 %


• 일반 장비 무기 공/마

퍼센트는 깡공의 퍼센트입니다
소수점은 반올림


ex. 제로무기 공격력



• 추옵 보너스 장비 무기 공/마



ex. 파프니르 무기 공/마



ex. 앱솔랩스 무기 공/마



ex. 아케인 무기 공/마



6. 기타

제로의 무기에서 보, 올, 뎀 추옵은 2배의 효과를 얻습니다

추옵은 반지, 어깨장식, 훈장, 엠블럼, 뱃지, 안드로이드, 기계심장, 보조무기류, 심볼류에는 부여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스칼렛 숄더는 특이하게도 추옵을 가집니다


표시한 동그라미가 흰색이면 렙제환불을 사용할 수 없고
투명색(회색)이면 렙제환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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