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에 제가 쓴 글을 많은 분들이 찾아주시고 참고해주시고 따끔한 지적도 같이 곁들여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그 점들을 보완하면서 아직도 시행착오를 많이 겪으며 유니온을 키우고 있는 중인데 최근 모험가 리마스터와 더불어 전 직업 밸패가 진행되었기 때문에 새로운 글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기존에 스카니아 유니온 8800 루나 유니온 8300을 달성해뒀고 리마스터 이후로 세번째 유니온 8000 계정을 하나 더 만들었기 때문에 정보가 쌓여 새로운 글을 쓰려합니다.

(기존에 썼던 글을 보고 싶으시면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28940 으로 가셔서 보시면 됩니다.)

 시작에 앞서서 제가 이번에 적는 육성글은 0~200레벨 전 구간이 아닌, 120레벨 링크작 or 140레벨 유니온작을 끝낸 뒤 200레벨까지 달리시는 분들을 위한 육성글입니다. 저렙 구간 템셋팅을 보고 싶으신 메벤님들은 전에 제가 쓴 링크로 가셔서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댓글에도 링크 남겨져 있음.)

1. 유니온을 키우기 위한 사전 준비

 저번 글에서는 가위 횟수가 없는 무한 교환템 줄여서 무교템을 이용해 유니온을 키우는 것을 극구 권장했습니다. 다만, 초반에 자금을 많이 필요로 하고 135레벨에 커닝타워 스타포스존 사냥 및 160레벨에 지구방위본부 사냥이 굉장히 힘들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이번에는 다른 방향으로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1-1. 메소 수급하기

 본캐릭은 메소를 뽑아내는 노예 착취 시설이 되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보스, 사냥(재획), 우르스, 채집&채광, 아이템 판매, 곧무원(엘리트 보스 처치) 등등으로 꾸준하게 메소를 뽑아주셔야 합니다. 못해도 1주일에 3억 내지 5억 이상까지 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돈들은 본캐릭의 심볼 레벨업 및 스펙업의 기반으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저는 불확실한 엠블렘 큐브 혹은 값비싼 쌍레 무기, 보조 무기의 성능과 맞먹는 유니온 육성을 더 추천드립니다. 다만, 시간과 노력이 압도적으로 많이 필요하다는 게 단점이긴 합니다.

 저는 캐릭터 당 템 값으로 최소 2억 정도 소비하는 게 적정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르게 돌려 말하면 겨우 2억으로 데미지를 잘 내는 200레벨 하나를 양산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질 수 있는 거죠. 다만, 사냥 능력에 따라 2억보다 더 많이 혹은 더 적은 메소 필요로 할 수 있고 그 이외의 사냥 도핑 값은 별개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유니온은 생각보다 돈과 시간과 노력 모든 것을 요구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메이플식 튜토리얼이라고 부릅니다.

1-2. 템 셋팅

 저번 글에서는 1앱솔랩스 4무스펠 7보장을 기반으로 진행했습니다. 글에서는 누락했지만 무스펠 무기를 사용하려다 너무 약한 데미지 탓에 앱솔랩스 무기를 구매해 진행했기에 캐릭별 후기에서 개인적인 감이 많이 들어간 느낌이 없지 않아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모든 캐릭터를 1앱솔랩스 3카루타 3여제 7보장을 기반으로 진행합니다. 그리고 모든 아이템을 잠재능력 9%, 엠블렘 공/마 6%로 둘둘했습니다.

 또한, 저번에 사용했던 무교템은 무스펠 4부위(모자, 한 벌 옷, 장갑, 신발), 세라프의 망토, 그린 펜던트 이렇게 6부위를 사용했었는데 이번 글은 단 한 부위 펜던트만 사용합니다.(경우에 따라 이피아의 펜던트를 사용하셔서 2이피아 세트 사용하셔도 됩니다.)

 펜던트도 마찬가지로, 가능하다면 추옵 30급 이상으로 구하시고 잠재능력으로 주스텟9%/공마10이 달려있는 펜던트를 스탯별로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앱솔랩스 무기는 최근 상향 평준화로 인해 상위 보스를 다니는 사람이 늘었기 때문에 생각보다 가격이 많이 저하되었습니다. 현재 노작기준으로 평균 천만 메소 즈음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우선적으로 보셔야 할 추옵은 착용 제한 레벨 감소입니다. -20레벨부터 사용합니다. 다만, 공격력 추옵, 데미지 추옵, 올스탯 추옵, 주스텟 추옵이 추가적으로 붙었는데 2천만 메소보다 저렴하다면, 구매하셔도 좋지만 대다수의 경우에는 없어도 됩니다. 그리고 저는 공격력 9% or 마력 9%를 기준으로 삼고 토드했습니다. 비싸봤자 3000만~5000만으로 형성되어 있기도 하고 웬만해서는 공/마나 데미지 섞인 토드템을 구매하셔도 무방합니다. 공/마 9% 토드템보다 가격이 저렴하기도 하니 유동적으로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작은 70%로 스타포스는 10성까지만 올려주시면 됩니다.

 한 줄 요약) 착감 20붙은 앱솔 무기에 70% 작을 하고 공/마 9% or 공/마6%뎀3% 같은 토드템 붙여서 10성 달아 사용하기.

 카루타 방어구는 현재 루나서버 기준으로 9% 토드템이 500만~1000만 메소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카루타 추옵 50~70급은 노작 가격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구매하시고 100%로 작을 하신 다음 10성만 달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기존 무스펠 4세트 효과에는 일반 몬스터 데미지 증가가 달려 있었지만, 유니온 육성 중에는 공/마의 효율이 더 높이 나오는 것을 확인했고, 기본 추옵이 더 월등히 높았기 때문에 3카루타를 책정했습니다.

 맞추셔야 할 부위) 모자(하이네스). 상의(이글아이). 하의(트릭스터)
 
 또한, 여제 방어구(or 반레온 방어구)도 마찬가지로 경매장에서 구매해서 토드를 해 사용하셔도 되지만, 여제 조각 넘쳐나서 버리는 고인물들도 있으니, 길드원 혹은 지나가는 사람에게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은근히 추옵이 높게 붙는 부위라 40급 이상만 되어도 좋습니다.

 맞추셔야 할 부위) 장갑, 망토, 신발

 한 줄 요약) 추옵 40~70급에 100%작을 하고 9% 토드해서 10성 달아 사용하기.

 보스 장신구추옵 40~60급으로 잠재능력 6% or 9%를 구매해서 사용합니다. 9% 기준으로 경매장에서 구매하셔도 부위 당 2000만 메소를 넘지 않으며 추옵을 고려하지 않는 다면 1000만 메소 전후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다만, 돈을 아끼고 싶으시면 레어 3%를 달아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만에 하나, 가격이 너무 높다 싶으시면 직접 띄워서 사용하시는 게 금전적으로는 절약이 될 지는 몰라도 귀찮습니다. 사냥하다가 나오는 에픽 잠재능력 부여 주문서 50%를 사용하시면서 부캐 육성과 동시에 다음 캐릭터를 준비해주셔도 됩니다.

 맞추셔야 할 부위) 실버블라썸 링, 크리스탈 웬투스의 뱃지, 로얄 블랙메탈 숄더, 데아 시두스 이어링, 골든 클로버 벨트, 아쿠아틱 레터 눈장식, 응축된 힘의 결정석

 한 줄 요약) 추옵 40~60급으로 70%작을 하거나 잠재능력 6% or 9%를 구매해서 사용하기.

 이피아의 반지는 단순히 160~180레벨 구간 스타포스를 충족하기 위해 사용하는 게 아니라, 당장 110레벨 구간 스타포스를 충족하고, 조금이나마 저렴한 가격으로 데미지 충당을 하기 위해서 입니다. 똑같이 100%작을 하시고 10성을 달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엠블렘공/마 6%를 띄워서 사용했고, 보조무기는 통찰력이 높은 본캐릭에서 돌려서 직접 띄워도 되지만, 어차피 다시 팔아 원금 회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그냥 공/마 9% 사서 사용했습니다.



 이렇게 맞춰주시면 됩니다. (앱솔 착감 무기가 없거나 너무 비싸면, 파프니르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1-3. 사냥터 선정

지난 공략글의 사냥터는 사실 빈약했고 개인적인 취향이 듬뿍 들어가 뇌빼기는 가능했지만, 사실 효율과는 거리가 조금 먼 사냥터들이었습니다. 그 점들을 다시 보충했고 이 점만 기억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편하고 경험치 많이 먹을 수 있고 버닝이 짱짱하고 사냥터 자리가 넘쳐나는 곳"

 또한, 해당 사냥터들은 제가 올린 템셋팅을 완벽하게 맞추셔야 사냥이 가능한 레벨이라 원킬이 나지 않아 사냥이 힘드시면 제가 적어둔 레벨보다 더 오래 있으시는 게 효율적입니다.

10레벨 ~ 30레벨 새비지터미널 들개들의 싸움터 1
※20레벨 ~ 30레벨 새비지터미널 Mr. 해저드의 구역 1※
30레벨 ~ 41(42)레벨 골드비치 테마던전
(골드비치 테마던전을 마친 이후, 습지에서 사냥이 너무 힘드신 분들은 그냥 골드비치 가장 마지막에 있는 캡틴 슬라임 나갔다가 서버 바꾸고 다시 잡고를 반복하는 게 훨씬 렙업이 빠르고 좋습니다.)
41레벨 ~ 51레벨 슬리피우드 축축한 습지
(이 구간 사냥이 어렵거나 혹은 자기 스킬이 너무 구려서 하늘계단 사냥이 어려울 것 같다 싶으시면 65레벨까지 버티셔도 됩니다.)
51레벨 ~ 69레벨 오르비스 하늘계단 3
69레벨 ~ 76레벨 아리안트 사헬지대 3 or 아리안트 잠자는 사막
76레벨 ~ 92레벨 마가티아 관계자 외 출입금지
92레벨 ~ 101레벨 리프레 하늘둥지 2(★5) or 하늘둥지 3(★5) - ★101레벨까지 찍고 이벤트 뚫으세요★
101레벨 ~ 125레벨 루디브리엄 뒤틀린 시간의 길 3(★26)
125레벨 ~ 135레벨 루디브리엄 뒤틀린 회랑(★28) or 엘나스 시련의 동굴 3(★55) 
(133레벨 ~ 135레벨 아랫마을 현상금 퀘스트) - 무자본 분들은 이 구간에서 돈을 조금 충당하시는 게 좋습니다.
135레벨 ~ 160레벨 커닝타워 2층 카페 4(★80)
160레벨 ~ 180레벨 지구방위본부 복도 H01(★140) or 160레벨 ~ 180레벨 파괴된 에레브 제 1연무장(★120) ▶ 170레벨 ~ 180레벨 지구방위본부 복도 H01(★140)
(솔직히 말해서 지구방위본부보다 제 1연무장 버닝 10단계 빨아먹으면서 사냥하는 게 훨씬 빠릅니다.)
180레벨 ~ 199레벨 황혼의 페리온 거친 협곡 or 버려진 발굴지역 4 or 185레벨 ~ 199레벨 여우마을 여우숲 아랫길 2
(솔직히 말해서 180 ~ 200 구간은 어디를 가시던 버닝 높은 곳이 장땡이라 몇몇 직업을 제외하고는 어딜 가나 크게 경험치 효율이 달라지지 않습니다. 본인이 해보고 손가락이 편하다! 싶은 곳에서 사냥하세요.)

헤이븐 멍청이 퀘스트는 경험치 개편 이전에는 기존 199레벨 47%에서 퀘스트를 진행해야 200레벨이 됐었는데 개편 이후로 199레벨이 되자마자 진행하시면 딱 200레벨이 됩니다.

2. 육성 시 주의사항

 유니온 점령 개편 이후로 일반 몬스터 데미지 칸이 새로 생겼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 유니온 육성보다 난이도가 배로 쉬워졌으며, 최근 네오 이벤트 이후로 이벤트에서 익스트림 성장의 비약을 많이 뿌리기 때문에 용사님들이 보시기에 키우기 너무 힘든 캐릭터들에게 익성비와 심신 수련관을 사용하시는 게 효율적으로 좋습니다. 

(저는 블래스터 130~160 구간이 너무 힘들어 그 구간을 익성비로 건너뛰고 캔슬 사냥했습니다.)

 또한 하이퍼 스탯 관련해서 우선 순위가 뭔 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추천 드리기론
일반 몬스터 데미지 > 데미지 > 크리티컬 데미지 > 경험치 입니다.
다만, 캐릭터마다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크리티컬 확률이 다르기 때문에 제가 아래에 서술할 기본 크리티컬 확률을 참고하셔서 링크스킬, 유니온 배치, 하이퍼 스탯, 잠재능력, 소울까지 고려해주시길 바랍니다.

 제가 적어둔 사냥터에서는 극악한 확률로 커닝타워 구간에서 전설 영웅의 비약 레시피, 황혼의 페리온 구간에서 샤먼 이어링이 드랍됩니다. 유니온 육성하시면서 하나 쯤은 떨어지므로 잘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제가 사용하는 경험치 도핑은 본캐릭 보스 돌고 떨어지는 소형 경험 축적의 비약, 익스트림 골드, 경뿌, 경쿠, 혈맹의 반지 정도 만을 사용하고 사냥이 힘들다 싶으면 부캐 길드에 가입해 길축을 사용하고 익스트림 블루/레드, 전설의 영웅 비약까지 사용했습니다. 혈맹의 반지는 캐시 창고로 옮겨지니 펫과 함께 돌려 쓰시면 됩니다.

3. 캐릭터별 정보 및 육성 후기

  원하시는 직업 검색하셔서 보고 싶으시면 CTRL + F 누르시고 원하는 직업 검색하세요.

 펫과 혈맹의 반지, 코디템을 옮기며 사냥해야 하기 때문에 저번 글은 직업 별로 구분해서 작성했지만, 이번 글은 같은 소속을 기반으로 작성하고자 합니다. 또한 유니온 개편 이후로 마스터리 북을 이용한 스킬 레벨 제한 해제가 필요 없어졌으므로, 4차 스킬 만렙 기준으로 작성되어집니다.

3-1. 모험가
1. 히어로 (기본 크확 25%, 필요한 공격 속도 1단계, 유니온 효과 STR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낮음)

 리마스터 이전에는 심각하게 구린 이동기, 짧은 사냥기, 묘하게 느린 주력기 등등 기피도가 생각보다 많이 높아 팔라딘 혹은 다크나이트로 육성해 자전하는 것을 추천했습니다. 이번 리마스터 이후 8 방향으로 사출이 가능한 오라블레이드, 아델의 임페 레조 같은 이동기, 1자 맵에서 생각보다 더 좋아진 인사이징, 콤보스택 10개 이상 쌓으면 나오는 강화 레블까지 범위도 그렇고 이동기도 그렇고 깡딜도 그렇고 생각보다 너무 많이 좋아져서 저는 오히려 히어로 3개 육성하는 것을 추천 드리고 싶을 정도로 많은 상향을 먹었습니다. 그리고 기본 크확이 많이 낮긴 해도 사냥기의 X축, Y축 모두 범위가 좋고 최종뎀이 높은 캐릭터이기 때문에 편하게 잘 키웠습니다. 

2. 팔라딘 (기본 크확 45%+컴뱃오더스 2% = 47%, 필요한 공격 속도 1단계, 유니온 효과 STR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낮음)

 리마스터 이전에는 차지 스택 시스템 때문에 두 가지 이상의 차지를 번갈아 가며 이용했어야 했지만, 이제는 디바인 차지 하나만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피로도 면에 있어서 굉장히 많은 개편을 받았습니다. 또한 디바인 차지로 사냥하다 보면 폭발 데미지까지 들어오기 때문에 딜 적인 부분도 많이 좋아졌습니다. 다만, 그 이외에는 변한 게 5차 스킬들이다 보니 타 직업에 비해 200레벨 작으로서 많은 변화를 느끼진 못했습니다.

3. 다크나이트 (기본 크확 55%+하이퍼 20% = 75%, 필요한 공격 속도 1단계, 유니온 효과 HP%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낮음)

 주력 사냥기인 다크 임페일의 후딜이 줄었고 사거리가 많이 늘었다고 느껴졌습니다. 또한 비홀더 쇼크의 추가 딜이 많이 달달했고, 무엇보다 하이퍼 스킬에 다크 신서시스의 끔찍한 딜레이가 많이 개선이 되어 사냥 중간에 섞어 사용하기 조금 더 용이해졌습니다. 다만, 더블 점프를 너무 높게 뛰면 하단 범위가 잘 맞지 않는 단점이 조금... 있습니다. 그래도 기본 크확이 높고 데미지가 좋은 편이라 육성하시기엔 좋은 캐릭터입니다.

4. 아크메이지 불독 (기본 크확 35%(완드 착용 시 35%+5% = 40%), 필요한 공격 속도 1단계, 유니온 효과 MP%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매우 높음)

 기본 크확이 낮고 점프 스킬이 사용 불가능하고 생각보다 끔찍한 후딜과 맵 장악이 5차 이전에는 힘들어 추천드리지 않는 직업이었습니다. 리마스터 이후 최종뎀 10% 버프와 더불어 3차 스킬 포이즌 리전 스킬의 연계로 맵 장악력이 매우 좋아졌으며, 헤이즈의 후딜이 굉장히 많이 줄었고 메기도 플레임의 사냥 보조 능력이 굉장히 좋다고 느꼈습니다. 다만, 비숍의 상향이 더 체감이 컸기 때문에 저는 여전히 불독의 육성보다는 썬콜, 비숍 육성 후 자전을 추천드립니다.

5. 아크메이지 썬콜 (기본 크확 35%(완드 착용 시 35%+5% = 40%), 필요한 공격 속도 1단계, 유니온 효과 INT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매우 높음)

 무난히 강하고 좋은 맵 장악력이 자랑이었던 썬콜입니다. 기존 썬더 스톰이 썬더 스피어로 변경되고 나서 안 그래도 좋았던 맵 장악력이 설치기 스킬 덕분에 더 좋아졌고 체인 라이트닝의 전이 범위와 시원시원한 데미지가 더 빛을 발했습니다. 무엇보다 일러스트가 굉장히 제 취향이라 재밌게 육성했습니다.(제일 중요★)

6. 비숍 (기본 크확 75%(완드 착용 시 40%+5% = 80%), 필요한 공격 속도 1단계, 유니온 효과 INT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매우 높음)

 이번 모법 패치의 가장 큰 수혜자라고 느껴지는 비숍입니다. 벤전스 온 상태에서 설치기 파운틴, 사출기 트라이엄프 페더, 더 넓어진 빅뱅 범위까지 3모법 중에 가장 빠른 육성이 가능했던 비숍이 이제는 압도적으로 빠르게 육성이 가능해졌습니다. 다만, 4차 스킬 중에 딜 적으로 도움이 되는 스킬이 따로 없다보니 여전히 약하기는 하나, 리마스터 이전 비숍보다는 많이 세지고 맵 장악력이 좋아져서 썬콜 아니면 비숍 육성 후에 자전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기본 크확이 굉장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3모법 중에서는 가장 빠르게 크확 100%를 챙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점프 빅뱅 써지는 게 중요.

7. 신궁 (기본 크확 65%+링크 4% = 69%, 필요한 공격 속도 1단계, 유니온 효과 크리티컬 확률%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높음) - 모궁 링크 3중첩 시 크확 75%

 리트리트샷 쏘면서 공중에서 챡챡챡챡 하는 게 귀여웠습니다. 이게 제일 중요함. 그리고 3차기에 광역기인 볼트 스위프트가 생기면서 좋지 않았던 사냥 보조기가 새로 생겼고, 볼트 플로우를 이용한 텔포로 사냥터 장악 능력까지 얻게 되면서 굉장히 맘에 들었습니다. 또한, 기존 스나이핑에 비해 사거리는 물론이고 후딜, Y축까지 모든 것들이 개선되면서 5차까지 굉장히 힘들었던 신궁이 굉장히 편하게 육성이 가능한 직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8. 보우마스터 (기본 크확 65%+하이퍼 5%+링크 4% = 74%, 필요한 공격 속도 1단계, 유니온 효과 DEX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높음- 모궁 링크 3중첩 시 크확 80%

 생각했던 것보다 언카블의 원킬컷이 낮았다는 점, 플레시 미라주로 쏠쏠한 마릿수 챙기기, 사냥 빌드를 짤 때 텔포로 맵 장악력이 좋았고, 플래터의 설치가 플래터+공격키로 설치가 가능해진 점, 사출기가 진짜 밥값 잘하는 점 등등 보마는 리마스터 이후 완전히 개과천선 했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엄청 편해졌습니다. 다만, 언카블의 하단 범위가 이펙트에 비해 좁은 편이라 잘 맞지 않는 다는 점을 감안해도 정말 좋은 사냥 능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9. 패스파인더 (기본 크확 75%+하이퍼 5%+링크 4% = 84%, 필요한 공격 속도 1단계, 유니온 효과 DEX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높음- 모궁 링크 3중첩 시 크확 90%

 아무리 모험가 궁수들의 평이 높아졌다고는 해도 패파의 존엄성을 따라올 수는 없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본 크확도 굉장히 높은 편이고, 사냥기의 원킬컷도 엄청 낮은 편이고 공속만 하나 챙겨준다면 느껴지는 끔찍한 후딜마저 커버가 되니, 저는 아직도 유니온 키우기에 있어서 패파는 깡패라고 생각합니다. 템만 잘 맞춰주신다면 코인캐기용으로도 완벽한 캐릭터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작성자는 패파 키워서 각 서버로 유배 보냈음. 몬라젬 수급용)

10. 나이트로드 (기본 크확 75%, 필요한 공격 속도 0단계, 유니온 효과 크리티컬 확률%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매우 높음)

 3모도 중에서는 나이트로드가 단연 압권이었습니다. 기존에 3차 주력 사냥기가 너무 안좋았고, 4차 쇼다운을 배우기 위해서는 선행되어지는 스킬 포인트가 있었기 때문에 육성이 굉장히 고됐었지만, 리마스터 이후 사냥기가 너무 좋아졌고 쇼다운 특유의 후딜이 줄었고 수리검 사출기가 생각보다 많이 쏠쏠했습니다. 게다가 기본 크확도 매우 높기 때문에 다른 직업은 몰라도 3모도는 본캐 보조 무기 돌려쓰는 게 아니라면 무조건 나이트로드를 키워 자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로 쇼다운에 추가 경험치 10%도 달려있습니다.

11. 섀도어 (기본 크확 55%, 필요한 공격 속도 0단계, 유니온 효과 LUK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매우 높음)



12. 듀얼블레이드 (기본 크확 40%, 필요한 공격 속도 0단계, 유니온 효과 LUK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매우 높음)



13. 바이퍼 (기본 크확 40%, 필요한 공격 속도 0단계, 유니온 효과 STR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보통)



14. 캡틴 (기본 크확 75%필요한 공격 속도 1단계, 유니온 효과 소환수 지속 시간%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보통)



15. 캐논마스터 (기본 크확 45%필요한 공격 속도 1단계, 유니온 효과 STR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보통)

 기존 캐마는 끔찍한 후딜 때문에 키우기에 기피 되는 대상이었지만, 3모험가 해적 중에서는 그나마 나았기 때문에 전 글에서는 캐마로 3캐릭 육성 후 자전을 추천드렸습니다. 이번 개편 이후로 후딜이 정말 많이 줄었고, 저차수의 스킬까지 많이 상향을 받았기 때문에 오히려 그나마 나은이 아닌, 정말 좋은 수준까지 올라왔다고 생각합니다. 괴랄한 X축의 범위를 가지고 있는 캐논 바주카, 기동성이 매우 좋은 점, 타수와 퍼뎀이 좋아 쉬운 원킬컷까지 캐논마스터의 단점들이 해소되면서 육성이 굉장히 편해졌습니다.

3-2. 시그너스
16. 소울마스터 (기본 크확 50%, 필요한 공격 속도 0단계, 유니온 효과 HP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보통)

 4차 육성에서는 손에 꼽을 정도로 시원한 사냥기와 더불어 시그너스 특유의 가벼운 윗점이 피로도를 굉장히 많이 줄여줬습니다. 다만, 4차를 찍기 전까지는 사냥이 굉장히 답답하지만, 찍고 나서는 많은 타수, 강한 데미지, 공중 돌진기까지 굉장히 쓸 만 했습니다. 시그너스에도 자전이 있었다면, 소울마스터를 찍고 자전을 추천했을 정도로 편하게 키웠습니다. 기존 전 직업 밸패 이전보다 깡 데미지가 세졌기에 더 편한 육성이 가능합니다. 시그너스는 보조 무기를 돌려쓸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과투자 하셔도 됩니다.

17. 플레임위자드 (기본 크확 35%(완드 착용 시 35%+5% = 40%), 필요한 공격 속도 1단계, 유니온 효과 INT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보통)

 저는 오비탈 첫 타 원킬보다 두 번째 날라가는 오비탈 혹은 돌아오는 오비탈에 죽는 킬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템을 맞추고 시작했는데... 데미지가 생각보다 많이 좋아져서... 위에 제가 작성한 대로 템을 맞추니 그냥 오비탈 원킬 났습니다. 생각보다 마나 소모량도 커서 포션이 많이 필요했던 점을 제외하고는 더블 점프부터 블링크까지 악명에 비해 굉장히 편하게 사냥했습니다.

18. 나이트워커 (기본 크확 40%, 필요한 공격 속도 0단계, 유니온 효과 LUK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

 나이트워커는 평일에 키우지 말고 일요일 썬데이 이벤트 중에 콤보킬 경험치 500% 이벤트 있으신 날에 아란 링크와 함께 사용해 육성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날라가는 배트가 이리저리 튕겨서 킬 콤보가 굉장히 빠르게 쌓이기 때문에 콤보킬 구슬을 먹는 게 비숍의 홀리심볼 육성 급에 육박할 정도로 빠른 레벨링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배트 5킬이 나도 원젠 컷이 가능하니 한 번 키워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작성자는 도적 혐오가 있어서 재미 없게 키웠습니다.)

19. 윈드브레이커 (기본 크확 60%, 필요한 공격 속도 0단계, 유니온 효과 DEX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보통)

 육성 단계에서는 페어리 턴 원킬이 굉장히 힘든 편이고 사실 4차기 스파이럴 볼텍스의 후딜이 거의 전무하다 싶이 하는 수준이기 때문에 페어리 턴으로 사냥을 하지 않음에도 무지성 더블점프 볼텍스 사냥만으로도 충분했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여름 리마스터 때 광역 사냥기가 하나 둘 쯤 늘었으면 좋겠습니다. 대부분의 광역기가 5차기에 몰려있어 5차 이후가 너무 기대돼 무심코 5차 전직까지 했다가 실망해버렸습니다.

20. 스트라이커 (기본 크확 35%, 필요한 공격 속도 0단계, 유니온 효과 STR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보통)

 전 직업 밸패 이후로 후딜이 정말 많이 줄었고, 연계에 관해서도 매우 스무스하게 연계가 가능해지면서 기존에도 생각보다 없던 후딜에 많이 좋아하면서 키웠는데 이번에 육성하면서 안 그래도 좋았던 사냥 범위와 더불어 더 빨라진 연계 덕분에 풀 캔슬 카데나 혹은 블래스터를 하는 기분으로 사냥했습니다. "이게 캔슬 연계지ㅋㅋ" 하며 웃음으로 잘 키웠습니다. 다만 손가락이 조금 아픕니다. 파도를 매 스킬 마다 넣어야 하는 게 블래스터 더 킹 스웨이 같은 느낌이라 생각 이외로 힘들고 재밌습니다.

21. 미하일 (기본 크확 40%, 필요한 공격 속도 0단계, 유니온 효과 HP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매우 낮음)

 미하일이 생각보다 여론이 많이 안 좋은 것 같습니다. 왜 그런 지는 모르겠지만, 로얄 가드의 판정도 많이 좋아졌고 원래부터 사냥기가 많이 좋은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좋아진 미하일은 200 육성에 있어서 굉장히 좋은 편이 아닐까 싶습니다. 대충 로얄 가드 쿨타임이 돌면 몬스터가 젠 되는 타이밍에 싸악 쓰면 정말 편합니다. 원래 기존의 미하일 링크가 스탠스 100%를 위한 필수가결적인 육성이었기에 남자 캐릭터를 키우기 싫음과 무조건 해야 한다는 이유 때문에 기피되던 직업일 뿐이지, 사실 엄청나게 편하게 무난하게 강한 직업입니다. 한 번 키워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3-3. 레지스탕스
22. 블래스터 (기본 크확 35%+스택 10중첩 30% = 65%필요한 공격 속도 0단계, 유니온 효과 방어율 무시%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매우 높음)

 생각보다 힘들지 않았던 직업입니다. 저는 언제든지 카룻돌이를 만들 생각으로 각 캐릭터마다 미리 스킬을 파악하고 무지성 사냥을 하지 않는 편이라 캔슬을 보고 익혔고 지인 블래 유저(찾는데 5개월 친해지는데 3개월)에게 개인적으로 배움도 받았습니다. 진짜 리듬게임의 메이플 버전인 느낌이었고 데미지도 상당히 강한 편이라 1자 맵에서 무쌍 찍으면서 사냥했습니다. 다만 피로도가 많이 높은 편이고 캔슬하다가 삑나서 너무 화가 난 나머지 키보드를 살짝 내리쳤는데 망가져서 새로 샀습니다. 130~160레벨인 커닝타워 구간 사냥이 조금 힘들어서 익성비와 심신으로 살짝 패스했습니다.

23. 배틀메이지 (기본 크확 40%필요한 공격 속도 1단계, 유니온 효과 INT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매우 높음)

 마법사 텔레포트 개편 이후로 기동성도 많이 보완이 돼서 기존보다는 편한 사냥이 가능하지만, 그래도 팔이 많이 짧고 데스가 시도 때도 없이 자꾸 꺼지는 버그 때문에 지속해서 확인을 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만, 짧쿨 광역기가 여럿 있는 편이라 그게 조금 보완이 되고 데미지도 나쁘지 않은 편이기도 하고 공격 속도를 자체 오라로 해결이 가능해서 보다 더 나쁘지 않은 사냥을 했습니다. 네 괜찮았어요.

24. 와일드헌터 (기본 크확 73%필요한 공격 속도 0단계, 유니온 효과 확률적으로 데미지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매우 높음)

 발칸 사냥 악명이 자자해서 진짜 구린가...? 싶어서 조심스레 육성을 했는데 속사기에 원킬을 바라는 게... 조금 과한 게 아닌가 싶었습니다. 그냥 방방 뛰어 다니면서 발칸 누르고 다니면 되는 게 끝이라 불편한 사냥...은 아니었습니다. 타직업에 비해 손이 많이 가고 조금 더 육성 시간이 오래 걸린 다는 점을 제외하면 데미지도 강하고 기동성도 좋은 편이라 여론에 비해 나쁘지 않은 직업이라 생각이 듭니다.

25. 메카닉 (기본 크확 35%(탱크 모드 시 +30%), 필요한 공격 속도 1단계, 유니온 효과 버프 지속 시간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매우 높음)

 후추통 사냥, 삐리릭삐리릭 거리는 호밍 미사일, 시도 때도 없이 깔아야 하는 로봇들까지 불편함의 극치였습니다. 기동성도 좌우는 빠른데 윗점은 느렸고 왠지 모를 후딜, 약한 데미지까지 키우면서 "내가 이걸 왜 키워야 하지?" 싶다가도 젠컷 잘만 내는 걸 보면 "직업이 좋은가..?"싶기도 하고 여러모로 모호한 직업이었습니다. 그래도 무조건 키워야 하는 직업이기에... 한 번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6. 데몬슬레이어 (기본 크확 25%필요한 공격 속도 0단계, 유니온 효과 상태 이상 내성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매우 높음)

 블루 블러드의 온오프화로 인해 사냥하면서 유일한 단점이었던 수시로 블블을 눌러줘야 하는 단점이 해소되었습니다. 따라서, 데몬 익스플로전의 1타 혹은 2타 사냥이 굉장히 편해졌으며, 1타 원킬의 경우에는 사냥터를 말 그대로 쓸어버릴 수 있을 정도의 장악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강한 데미지와 더불어 잘 죽지 않는 점까지 유니온 육성 단계에서는 많이 편하게 키웠습니다. 슬라이딩은 뭔가 구리고 그렇다고 하자 있는 더블 점프를 쓰기엔 좀 그렇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루인포스실드(피격뎀 25% 증가, 최종 데미지 10% 증가)의 가격이 무척이나 저렴해졌기 때문에 루포실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7. 데몬어벤져 (기본 크확 25%필요한 공격 속도 1단계, 유니온 효과 보스 공격력%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매우 높음)

 HP를 주스텟으로 사용한다는 점에서 타 직업과는 다른 특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HP% 잠재의 템이 무척이나 저렴하고 HP 추옵의 템도 저렴하고 데벤져 자체의 데미지도 HP도 좋기 때문에 기회가 된다면, 한 번 키워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타직업은 9% 둘둘하면 지구방위본부 구간에서 원킬이 나지 않는 경우도 많지만 데벤져는 워낙 데미지가 강해서 원킬이 잘 납니다. 다만, 3차기로 사냥을 해야 한다는 단점, 템셋팅을 하기 귀찮다는 단점, 슬라이딩은 뭔가 구리고 그렇다고 하자 있는 더블 점프를 쓰기엔 좀 그렇다는 단점들이 있습니다. 또한, 루인포스실드(피격뎀 25% 증가, 최종 데미지 10% 증가)의 가격이 무척이나 저렴해졌기 때문에 루포실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8. 제논 (기본 크확 45%필요한 공격 속도 1단계, 유니온 효과 올스텟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보통)

 본캐로 키운다면 제논 만큼 구린 직업이 없지만, 유니온 육성 캐릭터로 키운다면 제논 만한 깡패가 없습니다. 괴랄할 정도로 강한 데미지, 괴랄할 정도로 넓은 사냥기의 범위, 괴랄할 정도로 좋은 기동성까지 제논 육성이 저는 비숍 다음으로 제일 편했습니다. 템셋팅 할 때에도 타직업과는 다르게 힘덱럭+올스탯 해서 적당한 매물 아무거나 싼 거 들고 와서 에픽 힘덱럭 아무거나 겹친 2개 스탯 쓰면 되는 간편함까지 생각보다 많이 좋은 직업이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카룻돌이로 키우려고 보스레이드 영상 보면서 5차 전직을 할 마음을 접었습니다. 네. 구리네요.)

3-4. 영웅
29. 아란 (기본 크확 25%+콤보 스택 10중첩 30% = 55%필요한 공격 속도 0단계, 유니온 효과 HP% 드레인 효과, 링크 스킬 중요도 매우 높음)

 파이널 블로우의 생각보다 넓은 범위, 뇌 빼고 사냥이 가능한 스킬 구성, 유니온 육성 단계에서 깡패 같은 데미지, 넉넉한 HP와 흡혈, 올릴 공속도 없는 점들을 포함하면 200 육성에서 아란 만큼 편한 캐릭터가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공중에서 체공하며 앞으로 공격만 난사하는 일자맵에서 엄청나게 편한 육성이 가능하고 또한, 층 수가 많아서 파블의 범위가 넓어 1~3층이 전부 커버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패치 이후로 콤보 시스템도 개편이 되어 기존보다는 엄청 편한 사냥이 가능해졌습니다. 유니온이 낮은 초반에 200 찍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링크 스킬 자체가 콤보킬 경험치 500% 증가이기 때문에 선데이 콤보킬 이벤트 때 키우셔도 좋습니다.

30. 에반 (기본 크확 50%(완드 착용 시 50%+5% = 55%)필요한 공격 속도 1단계, 유니온 효과 MP% 드레인 효과, 링크 스킬 중요도 매우 높음)

 빌드를 알고 있다면 사냥터 장악이 어렵지 않은 편이고, 생각보다 날먹을 하기 좋은 직업입니다. 다만, 제가 바하뮤트보다 못생긴 드래곤 혐오증이 있어서 키우면서 눈물 줄줄 흘리면서 육성했습니다. 그래도 스킬 들의 종류가 많지만 실제로 사용하는 스킬은 몇 개 없고 그 스킬 들도 다 광역기라서 한쪽은 광역기로 처리하고 한쪽은 직접 때리는 방법으로 사냥하시면 생각보다 편하게 사냥이 가능합니다. (다만, 미르가 생각보다 못생겨서 키우는 게 쉽지 않음.)

31. 루미너스 (기본 크확 40%필요한 공격 속도 1단계, 유니온 효과 INT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높음)

 이제 점텔이 가능해졌고 데미지도 많이 좋아졌기 때문에 기존보다 더 원활한 사냥이 눈에 띄었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 어둠의 길을 선택해 4차까지 찍고 4차에서 빛의 길을 골라 라리플의 데미지를 강화시켜 준 뒤에 150레벨에 전이 데미지 반감 해제를 찍고 나면 어둠 상태에서도 라리플 원킬이 원활하게 나기 때문에 사냥이 엄청 편했습니다. 심심하면 한 번씩 이퀄리브리엄 상태로 들어가서 데스사이드 난사하면서 사냥 즐기시면 심심함도 많이 감소되니 루미너스 한 번 키워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32. 메르세데스 (기본 크확 60%필요한 공격 속도 1단계, 유니온 효과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링크 스킬 중요도 매우 높음)

 주력 사냥기의 필수적인 높이 요구, 모든 스킬이 연계기, 연계 없이 사냥할 시 스택을 쌓을 수 없어 약한 데미지 등등 사냥을 하기엔 너무 요구를 하는 조건이 많아 힘들다는 인식이 많지만, 그 인식대로 힘든 사냥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주력기의 강한 데미지, 연계를 할 줄 안다면 부드러운 사냥터 정리, 손에 좀 익으면 따로 불편할 게 없는 스높부까지 손에 익는 게 180레벨 넘은 구간이라는 게 문제이긴 하지만, 그래도 애정으로 키우신다면 익성비가 마려울 직업이었습니다. 제 본캐가 세렌 다니는 메세만 아니었다면 혹평이 아닌 비평만을 가득 담았을 것 같습니다.(그래도 사랑으로 키워주세요... 전 직업 중에 가장 높은 방무 디버프, 몸박 무시 스킬, 공중 체공, 강한 극딜기, 귀여운 실피디아까지 있다는 게 중요한 직업임.)

33. 팬텀 (기본 크확 55%필요한 공격 속도 1단계, 유니온 효과 메소 획득량%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높음)

1차 : 카디널 디스차지(패스파인더) - 사냥 주력기
2차 : 카디널 블래스트(패스파인더) - 사냥 주력기(카디널 디스차지와 매크로로 사용)
3차 : 크로스 오버 체인(다크나이트) - 최종데미지 버프 or 홀리 심볼(비숍) - 경험치 버프(홀심 원킬 안 나면 크오체 사용)
4차 : 파이널 컷(듀얼블레이드) - 최종데미지 버프 or 캐논 바주카(캐논마스터) - 사냥 주력기(패파 스킬로 원킬 안 나면 사용)
하이퍼 스킬 : 불스아이(신궁) - 보스 버프(사냥할 때 써도 됨)

위 스킬 들을 훔쳐서 사용하시면 되는데 그때그때 마다 셋팅 다르게 하셔도 무방합니다. 데미지 약한 패파 정도로 보시면 되는데 제가 적은 템셋팅으로 맞추시면 홀심, 파컷 두개 넣고 패파 스킬로 사냥하시면 빠른 원킬 육성 가능해서 홀심쓰는 패파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패파랑 다를 게 없을 직업이라 따로 쓸 말이 없네요.

34. 은월 (기본 크확 30%필요한 공격 속도 2단계, 유니온 효과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낮음)

 250작을 위해 200 이후 250까지 키웠던 캐릭터입니다. 주력기의 약한 데미지, 묘하게 거슬리는 후딜, 이딴 게 윗점? 등등 단점이 생각보다 짙었다고 생각했습니다. 다만, 주력기인 폭류권 1타 원킬이 아니라 2타에서 잡히기만 해도 수월한 사냥이 가능했고 범위도 생각보다 많이 넓었고, 후방 이동이 생각보다 진국이었습니다. 다만, 유니온 육성 단계에서는 2단계의 공격속도를 수급하기 어렵기 때문에 그걸 감안하신다면, 키우기에 어렵지는 않은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3-5. 노바
35. 카이저 (기본 크확 45%(변신 시 +20%)필요한 공격 속도 1단계, 유니온 효과 STR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매우 낮음)

 할 수 있다면 안 키우시는 거 추천드립니다. 엄청 약한 주력 사냥기, 유니온 단계에서는 오래 지속할 수도 없는 변신 모드, 그렇다고 넓지도 않은 사냥기, 뭔가 묘하게 짜증나는 후딜까지 링크스킬도 데벤져 아니면 쓰지도 않는 스킬이라 키울 의미도 없고 유니온 효과가 STR이라 그나마 키울 이유가 조금이라도 있는 거지 저는 다른 캐릭터 중복으로 키우는 걸 추천드립니다.

36. 카인 (기본 크확 60%필요한 공격 속도 0단계, 유니온 효과 DEX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높음)

 편합니다. 4차인 주제에 발현스킬로 빌드 짜면서 사냥이 가능한 희대의 사기캐입니다. 그렇다고 데미지가 약한가? 오히려 데미지도 세서 사출기도 원킬이 나고 무지성 주력기 갈기는 사냥도 가능합니다. 근데 기본으로 있는 커넥터가 굉장히 불편하고 느린 느낌이 들고 굳이 두 번 눌러줘야 하는 게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37. 카데나 (기본 크확 55%필요한 공격 속도 0단계, 유니온 효과 LUK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매우 높음)

 아크와 마찬가지로 스킬의 대부분이 연계기 혹은 강제 이동기라서 사냥터마다 빌드가 필요했습니다. 다만, 데미지가 굉장히 높은 편이라 따로 템을 빡세게 맞추지 않으셔도 슥슥 긁는 것으로만 사냥이 가능했습니다. 근데 손가락 꼬이거나 피로도가 높은 편이라 할 수 있다면 버닝으로 키우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38. 엔젤릭버스터 (기본 크확 35%필요한 공격 속도 1단계, 유니온 효과 DEX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매우 높음)

 괴랄한 사냥기의 데미지, 범위, 기동성, 기본 스킬에 있는 로프 커넥터, 겁나게 높은 크리티컬 데미지, 쉴드, 광역 설치기까지 유니온 육성에 있어서 황제급이다라고 생각했습니다. 다만, 4차까지 찍기가 너무 힘들 뿐이지 4차 이후부터는 사냥터를 쓸어먹으며 빠른 육성이 가능합니다. 또한 제가 적은 템셋팅을 따라오시면 커닝타워 구간 시커 2킬 황페 2킬까지 나는 괴랄한 상황이 연출됩니다. 황페에서는 제자리 동꼽 사냥 여우마을에서는 히든 포탈 타며 롤체하면서 사냥했습니다.

3-6. 레프
39. 아델 (기본 크확 45%필요한 공격 속도 0단계, 유니온 효과 STR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높음)

 기본 크확도 기본 크뎀도 굉장히 낮은 편이라 저는 아델의 육성이 편하다는 것에 동의할 수 없었습니다. 유니온 초보 분들이 수급하기엔 너무 많은 크확, 시도 때도 없이 40초 마다 유지해야 하는 오더까지 여론에 비해 좋다는 느낌을 많이 받을 수는 없었습니다. 다만, 저차수 주력 사냥기의 괴랄한 범위, 4차기 디바이드의 범위와 기동성, 레조넌스 2스택으로 얻는 최종뎀까지 부수적으로 계속 유지해야 하는 장단점을 상쇄하고도 남는 여러가지 성능 덕분에 이미지가 굉장히 좋은 직업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신 무지성 디바이드 사냥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유니온 육성... 나쁘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40. 일리움 (기본 크확 45%필요한 공격 속도 0단계, 유니온 효과 INT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높음)

 처음 사냥 원리를 잘 몰라서 매우 헤매면서 사냥했습니다. 스킬 매크로에 오브-자벨린-레프의용사 이렇게 넣고 사냥을 해야 동전 꼽기 매크로 방지용 먹통을 조금이나마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채용했습니다. 대략 1분 30초보다 살짝 오래 유지됐습니다. 사냥터마다 고정되어져 있는 구체의 위치가 있어서 매번 위치를 설정해야 하는 부분이 굉장히 답답했습니다. 다만, 생각보다 원킬컷이 많이 낮았고 마키나의 범위와 데미지가 상당히 좋은 편이라 좁은 맵에서 하루 종일 동전 꼽기 사냥했습니다. 본캐 재획하면서 잠시 움직이고 다시 꽂아놓고 재획하고 반복하니까 200 찍혀있었습니다.

41. 아크 (기본 크확 35%+스칼렛 버프 20% = 55%필요한 공격 속도 0단계, 유니온 효과 STR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매우 높음)

 스펠 버프를 항시 유지해줘야 편한 사냥이 가능해지고 거의 대부분의 사냥터에서 빌드를 짜 사냥해야 젠컷을 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피로도를 요구하며, 호영과 마찬가지로 무지성 사냥을 하기엔 사냥기의 범위가 많이 좁은 편이라 가능하면 빌드를 짜서 사냥을 해야 합니다. 다만, 깡 데미지가 상당히 높은 편이고 아크의 링크 스킬은 범용성이 굉장히 좋은 스킬이라 필수적으로 육성을 하셔야 합니다.
(작성자 본계정 직업이 해방 아크라서 다른 분들에게 의견을 여쭤보면서 작성한 내용이라 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3-7. 아니마
42. 호영 (기본 크확 55%필요한 공격 속도 0단계, 유니온 효과 LUK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높음)

 유니온 육성 단계에서 사냥이 왜 좋은 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단순히 깡 데미지가 엄청 센 편일 뿐이고, 무지성 사냥을 하기엔 주력 스킬의 범위가 좁은 편이라 생각보다 답답했고 그렇다고 빌드를 짜서 하기엔 생각보다 많은 숙련도를 요구했습니다. 그래도 깡 데미지가 높은 게 가장 큰 장점이라 아이템을 빡세게 맞추지 않아도 쉬운 원킬로 200레벨까지 무난하게 육성이 가능했습니다. 

43. 라라 (기본 크확 45%필요한 공격 속도 2단계, 유니온 효과 INT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높음)

 기본적인 사냥 능력이 굉장히 좋은 편입니다. 주력 사냥기인 용맥 분출의 종류 3가지가 지속 시간은 짧아도 데미지와 범위가 좋은 편이라 편하지는 않지만 많은 마릿수를 챙기며 사냥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음이 빅뱅의 전향성 버전 같은 범위라 움직이며 시계 방향으로 돌기 좋은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용맥 분출의 지속 시간이 짧고 생성되는 용맥의 종류가 달라지면 빌드가 꼬이는 점, 몸이 너무 약해 황페 구간에서 잠시 정신 못 차리면 이미 죽어 있는 캐릭터를 보실 수 있게 됩니다.

3-8. 이세계 찐따
44. 제로 (기본 크확 35%+스택 10중첩 20% = 55%필요한 공격 속도 1~2단계, 유니온 효과 경험치 획득량%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보통)

 (작성자 제로 몬파랑 심신수련관이랑 익성비로만 키워서 직업 이해도 없음, 아는 거라곤 영메셔틀인거 밖에 모름, 심지어 예전에 키운 거라 엠블 재획해야함. 심지어 남자는 여캐로 여자는 남캐로 성전환 시켰음.)

3-9. 서울 찐따
45. 키네시스 (기본 크확 45%필요한 공격 속도 1단계, 유니온 효과 INT 증가, 링크 스킬 중요도 매우 높음)

 원킬컷이 낮....다고는 생각이 잘 들지 않았습니다. 그냥 깡딜이 세다고는 느끼지만 스킬이 잘 맞지 않는다고 해야 하나 주력 스킬을 쓰는데 몹을 잘 맞추지 못합니다. 뭔가 답답한 트리플 점프 뭔지 모르게 느껴지는 후딜, 묘하게 약한 거 같은 데미지... 캐시 이동 기간이 아니면 돌려쓸 수 있는 템도 없는 직업... 하이퍼 스탯을 PP에 양보해야 하고... 꾸준히 수급하지 않으면 손가락이 은근 불편하고... 유니온 육성 단게에서는 키네시스를 추천드리지 못할 것 같습니다. 

4. 마치며
 제가 적는 글이 무조건 옳고 정확한 정보이진 않습니다. 저번 글처럼 계속해서 훈수와 지적을 감사한 마음으로 달게 받을 예정이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적는 글이지 여러분들의 육성 방법이 마냥 틀리다!라는 취지에서 작성하는 글이 아니기 때문에 재미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한마디만 하고 글을 마치겠습니다.


아크 극딜 주기 3분 기원
(작성자 부캐가 세렌 다니는 아크라서 그런 거 절대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