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편이 추가되었습니다.

1편 링크 : 
[비숍 리마스터] 비숍 유입유저가 많이 묻는 질문 모음 (테라버닝, 뉴비, 부캐 등)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5/167010

3편 링크 : 
[비숍 리마스터] 비숍 유입유저가 많이 묻는 질문 모음 3편 (스킬별 팁, 서포터로서 역할, 딜 사이클)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308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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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에 작성한 질문 모음(상단 링크글, 1편)에서 긍정적인 반응이 많아, 참 뿌듯하네요. 

댓글로 좋은 말씀, 추천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오늘은 비숍 유입 유저들이 많이 물어보시는 질문 2편으로 찾아왔습니다. 

이번엔 1편에 댓글로 달린 내용들과 함께, 추가로 자주 묻는 질문이나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을 같이 올립니다.

원래 "스킬별 팁, 서포터로서 파티에서 수행하는 역할, 전체적인 딜 사이클"까지 같이 올리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글이 너무 길어지고 아무래도 내용도 전체적으로 어려워져서, 그건 3편에 나눠서 쓰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는 본인이 비숍을 처음 하는 유저이거나, 원하는 정보가 없으신 분들은 1편(상단 혹은 댓글의 링크글들)부터 정독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혹시 수정하거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유입유저들이 비숍을 플레이하는 데에 있어,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P. S. 1편의 링크 스킬, 유니온 관련 내용을 보강하였으니, 글 업로드 초기에 읽으신 분들은 다시 한번 확인하셔서 참고바랍니다.

님들 비숍 신일러보면서 느끼는건데 비숍모자 그거같음 | 메이플 인벤


목    차
1. 쓸만한 컴뱃 오더스 쓰나요? 
2. 하이퍼 스탯은 어떻게 찍나요? 
3. 크리티컬 확률은 어떻게 늘리나요? 
4. 버프지속시간 증가 옵션은 어떻게 늘리나요?
5. 무기로 스태프와 완드 중에 뭐 쓰나요?
6. 비숍 카룻돌이나 스데미돌이 어떤가요? (주간보스 돌이 관련)
7. 5차 고유스킬 코어, 공용스킬 코어를 "모두 포함"하여 강화 우선순위를 추천해주실 수 있나요? (코강 통합 우선순위 추천)



1. 쓸만한 컴뱃 오더스 쓰나요? 

A. 네. 비숍은 쓸컴뱃 효율이 좋은 편입니다. 
버프지속시간 증가(벞지) 옵션 수치도 늘려주고, 메이플 용사를 통해 늘어나는 INT 수치도 더 많이 올려주는 등 여러 면에서 좋습니다. 
전체 5차스킬 중에서 우선적으로 코어 장착을 해야 할 정도는 아닙니다만, 그래도 코어칸에 여유가 된다면 장착하는 걸 추천합니다.


2. 하이퍼 스탯은 어떻게 찍나요? 

A. 하이퍼 스탯의 경우, 유저마다 세부스펙 상황이 달라서 하이퍼스탯 효율계산기를 돌려보는 게 가장 정확합니다.

일반적으론 보스몬스터 데미지, 데미지, 방어율 무시, 크리데미지 위주로 올리시고, 남은 포인트로 INT, 공마, 경험치를 적당히 골고루 올리는 편입니다.

* 참고사항
(1) 일반몬스터 데미지 : 세르니움 이후로도 드메 사냥을 원하거나 원킬 사냥이 힘든 유저일 경우 올리기도 합니다.
(2) 아케인포스 : 자신의 포스가 사냥터 포뻥 기준에 못 미치는 경우(ex 5차전직 직후), 검은 마법사 보스전에서 포뻥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올리기도 합니다.
(3) 크리티컬 확률 : 몬스터 라이프(농장)을 통해 크확을 확보하지 않은 유저라면, 2~3레벨 정도 올리기도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크확 관련 질문내용 참고)


3. 크리티컬 확률은 어떻게 늘리나요? 

A. 비숍은 크리티컬 확률을 15%만 더 채우면 됩니다. (기본 패시브 75%+쓸만한 샤프아이즈 10% = 85%)
여기에 흔히 유니온 공격대원 효과(신궁, 나로)를 통해 크확 8%를 추가로 확보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7%만 더 채우면 됩니다.
남은 7%을 채우는 일반적인 방법은 "몬스터 라이프", "링크 스킬", "유니온 점령 효과+하이퍼스탯"으로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몬스터 라이프(농장) : 가장 이상적인 방법.
하지만 유입 유저들에게 농장은 워낙 하드한 영역이라 당장 추천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농장을 통해 크확 외에도 벞지, 보공, 크뎀, 방무 등 유용한 옵션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어, 엔드급을 바라보는 유저라면 이를 추천합니다.

2) 링크스킬 : 유니온 캐릭터 자체가 없는 뉴비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
유니온 자체가 없는 초기 유입유저들은 신궁, 나로 또한 없기 때문에, 사실상 크확 15%를 채워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엔 팬텀 링크로 채우는 걸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비숍이 가진 장점(높은 기본 크확)을 고려하면, 비숍이 크확 링크를 사용하는 것은 장점이 퇴색되는 아쉬운 방법입니다.
점차 링크스킬과 유니온을 육성하면서, 추후에는 크확 링크를 다른 링크로 교체하고 다른 방법으로 크확을 확보하는 걸 추천합니다.
만약 추후에 최대 링크칸 수가 늘어나서 링크칸이 여유로워지면, 이 방법에 대한 평가도 달라질 수 있겠네요.

3) 유니온 공격대 점령 효과 + 하이퍼스탯 : 유니온 기반이 어느 정도 있고, 농장 플레이를 원치 않는 유저에게 적합한 방법.
농장을 플레이하지 않아도 되고, 가장 무난해서 권해드리는 방법입니다. 크확 링크 대신 다른 링크를 장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론 유니온 점령 효과(4~5%)와 하이퍼스탯(2~3%)으로 채우는 걸 추천합니다.

* 추가질문 : "어드벤쳐 딥 다크 크리티컬링"을 사용하는 건 어떤가요? (크확 반지 착용 관련)
A. "어드벤쳐 딥 다크 크리티컬링"은 크확 15%, 크뎀 5%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비숍 입장에서는 "궁극적으로"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 외에도 지금은 거의 단종된 오닉스링, "~ 크리티컬 링"이라는 표현이 붙어 있는 몇몇 반지류(ex 어드벤쳐 크리티컬 링, 어드벤쳐 다크 크리티컬 링, 다크 어드벤쳐 크리티컬 링 등)을 통해서도 크확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만, 이 또한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높은 기본크확
비숍은 기본 크확이 높아서, 반지칸 한칸을 크확 링으로 채우는 건 손해입니다. 

2) 애매한 기본옵션(올스탯, 공마) 수치
기본 옵션이 요즘 1티어 반지(테네브리스 원정대 반지, 글로리온 링 : 슈프림, 어웨이크링 등)에 비해 좋지 못합니다.

3) 다른 이벤트링 반지로도 쉽게 상쇄 가능한 크뎀 5%
질문한 크확 링이 다른 이벤트링과 차별화된 점은 크확 이외에도 "크뎀 5%"가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이벤트링 전용 레전드리 잠재 주문서"와 "이벤트링 전용 명장의 큐브"를 이벤트 참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상황이라, 크뎀 5% 효과를 쉽게 상쇄 가능합니다.
유저의 스펙에 따라 크뎀 효율이 달라서 확실하게 단정 짓긴 힘드나, 일반적으로 1티어 반지를 레전 INT 21%만 띄워도 크뎀 5%보다는 좋습니다.
거기에 INT의 중요성이 큰 비숍이기 때문에, 레전 INT % 1티어 반지의 효율은 더욱 극대화됩니다.

단, 현재 반지칸이 남는 경우, 유니온/링크 캐릭 자체가 없어서 크확 수급 자체가 어려운 경우에는 임시로 낄만한 편입니다.


* 참고사항
(1) 스태프 대신 완드를 사용하여 크확(5%)을 확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유니온 점령 효과, 하이퍼스탯 중에 하나만 충족하면 됩니다.
(2) 어빌리티 크확의 경우, 자유전직을 고려하고 있는 게 아니라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3) 앞서 밝힌 것처럼, 크확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뉴비이거나 플레이 초기라 반지 장착칸이 남는 게 아니라면, 이벤트링을 통해 크확을 수급하는 것은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4) 소울웨폰, 아이템의 잠재능력, 연금술 비약 등으로 크확을 확보하는 방법은 일반적인 방법이 아니므로 제외하였습니다.


4. 버프지속시간 증가 옵션은 어떻게 늘리나요?

A. 비숍의 데미지 성능은 버프지속시간 증가 옵션(벞지)에 비례하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벞지를 얻을 수 있는 수급처와 구체적인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어빌리티 : 벞지 50%
- 유니온 공격대원 효과 (메카닉, 200렙 기준) : 벞지 20%
- 유니온 공격대 점령 효과 : 벞지 40%
- 성향 (감성 100렙) : 벞지 10%
- 쓸만한 컴뱃 오더스 : 벞지 5%
- 몬스터 라이프 (쁘띠 아키이럼 5%, 반반 5%, 군단장 윌 6%) : 벞지 16%

패시브(마스터 매직) 50% + 어빌리티 50% + 유니온 공격대원(메카닉 200) 20% + 공격대 점령효과 40% + 성향 10% + 쓸컴뱃 5% + 몬스터 라이프 16% = 총 191%
여기에 만약 메카닉 250렙을 달성할 경우에 벞지 5%가 추가되어, 최대 196%의 벞지까지 수급가능합니다.

* 참고사항
(1) 이와 별개로, 간혹 이벤트 기간제 버프(마약 버프)를 통해 벞지를 추가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우선 어빌리티와 유니온 육성, 쓸컴뱃, 성향작을 통해 벞지를 확보하는 걸 추천드리며, 몬스터 라이프의 경우 제일 후순위에 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5. 무기로 스태프와 완드 중에 뭐 쓰나요?

A. 일반적으로 스태프를 쓰는 편입니다.
스태프가 완드보다 마력 수치(기본 마력, 추옵 마력)가 아주 약간 더 높고, 좀 더 매물이 많으며, 처분하기도 더 수월합니다.
하지만 반드시 스태프를 착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완드는 스태프와 달리 크확 5%를 추가로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양질의 옵션에 가격이 합리적인 좋은 매물이 있다면, 그걸 쓰시면 됩니다.
특히, 크확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뉴비일 경우에는 완드를 추천드립니다.

* 참고 : 완드와 스태프에 표기된 공격속도는 스킬이 아닌, '기본공격의 공격속도'입니다. 따라서 실질적으로 스태프와 완드의 공격속도 차이는 없습니다.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6. 비숍 카룻돌이나 스데미돌이 어떤가요? (주간보스 돌이 관련)

A.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카룻돌이나 스데미돌이 측면에서 비숍의 대표적인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 주력 딜링기에 달린 HP 회복 기능
- 방어율 무시 디버프(44%)와 높은 기본 크리티컬 확률 보유
- 준수한 생존유틸 
: 텔포, 힐, 디스펠, 홀리매직쉘, 헤븐즈 도어, 에테리얼 폼, 디바인 프로텍션(상태이상 1회 방어기) 등 

[단점]
- 낮은 딜량 
: 모험가 리마스터 직후에는 DPM 기준 중~중하위권 정도의 딜량을 보유했으나, 최근까지 있었던 상향평준화 후속 패치로 상대적인 딜량 순위는 밑으로 내려온 상황입니다.
시그너스 기사단 등 다수 직업들의 리마스터가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비숍의 딜량 순위는 타 직업 대비 앞으로 더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생각보다 코어 강화에 투자를 많이 해야 함
: 당장 극딜기로 쓰이는 5차스킬인 디퍼의 경우, 1렙일 땐 4차스킬인 엔젤레이보다 약합니다. 디퍼는 일정 레벨이상 코강해야 극딜기로써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 전체적인 스킬 구성이 1개의 5차스킬에 데미지 성능이 집약되어 있지 않고 여러 스킬에 분산되어 있어, 생각보다 코강을 많이 해야 합니다.
- 버프지속시간 증가 옵션이 강제됨
: 비숍의 데미지성능은 인피니티 유지시간에 비례합니다.
이를 위해 벞지를 최대한 끌어 올리는 게 중요합니다.
따라서 벞지를 확보하기 힘든 유저일 경우, 데미지 측면에서 더욱 저열한 성능을 보입니다.


대개 유틸에서의 장점을 고려하여, 카룻돌이나 스데미돌이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하지만 카룻돌이, 스데미돌이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적게 투자해서, 빨리 잡느냐"입니다.
즉, 클리어 자체도 중요하지만, 투자금액과 클리어 타임이 더 중요합니다.
특히, 카룻돌이는 앞서 밝힌 유틸들이 필요 없을 정도로 빠른 속도로 잡아내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래서 소위 말하는 "적은 투자로 딜찍누가 가능한 직업"을 고르는게 좋습니다만, 비숍은 그런 직업이랑은 거리가 있습니다.

물론 비숍을 부캐로 키우는 김에 카룻/스데미까지 하는 건 괜찮지만, 순전히 주보돌이 목적이면 다른 직업을 추천합니다. 
비숍보다 투자 대비 클리어가 더 빠른 직업을 주보돌이로 하시는걸 권해드립니다.


7. 5차 고유스킬 코어, 공용스킬 코어를 "모두 포함"하여 강화 우선순위를 추천해주실 수 있나요? (코강 통합 우선순위 추천)

A. 코강의 가장 이상적인 형태는 각각의 고유스킬(프레이, 리브라, 피메, 디퍼)과 필수 공용스킬(메여축, 언스, 노바 10렙 이상, 오버로드 마나, 블링크, 스인미, 크오솔 등)을 모두 마스터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유저마다 주머니 사정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스킬을 먼저 강화할지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유저마다 주로 즐기는 컨텐츠나 세부적인 플레이 스타일(ex 피메의 활용빈도 등), 딜사이클 등에 워낙 다양한 차이가 있어서, 사실 하나의 정해진 답은 없습니다.

그치만 파티와 솔플에 각각 특화된 스킬은 정해져 있기 때문에, "큰 틀"에서만 제시해드립니다. 

단, 몇몇 스킬의 우선순위는 스킬 활용법이나 딜 사이클과 큰 연관이 있기 때문에, 3편까지 같이 정독하고 난 뒤에 결정하길 바랍니다.
또, 기본적인 코강 내용은 1편의 코강 관련 내용을 참고바랍니다.

공용스킬과 고유스킬을 모두 포함하여, 우선적으로 강화해야 될 스킬을 다음과 같이 추천합니다.


[파티플 위주] 프레이 > 메여축 = 피메 > 리브라 >> 디퍼 > 언스, 블링크, 에르다 노바, 오버로드 마나 등
[솔로플 위주] 디퍼 > 에르다 노바(10렙) > 피메 = 리브라 > 프레이 = 메여축 >= 언스 > 블링크, 오버로드 마나 등

* (파티플 위주) 참고
(1) 어디까지나 "파티유틸 측면"에서의 우선순위일 뿐입니다.
비숍의 딜량이 중요한 파티, 블링크가 필수유틸로 필요한 보스전일 경우 등 상황에 따라서 후순위 스킬이어도 보스전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급적 모든 스킬을 강화하는 걸 권해드립니다.
(2) 프레이, 메여축, 피메, 리브라를 제외하고, 그 이후부터는 강화해도 파티유틸 측면에서 얻는 이득은 없습니다. 
리브라도 강화할수록 약간의 HP 회복량과 복수의 천사 데미지만 오르기 때문에, 파티유틸 측면에선 크게 의미는 없습니다.
(3) 메여축과 피메 중에 어떤 것을 우선 강화할지는 플레이스타일 차이입니다.
[메여축] INT를 올려주기 때문에 당연히 프레이와 리브라의 버프 효과에 도움이 됩니다만, 생각보다 그 인트 증가폭이 크지 않아서 피메보다 무조건 먼저라고 할 순 없습니다.
[피메] 파티에서 크게 데미지 버프와 HP 회복스킬로 사용됩니다. 피메는 강화할수록 HP 회복량과 데미지 버프 수치 모두 늘어납니다.
따라서 "프레이와 리브라의 버프 효과를 조금이라도 끌어올리고 싶다면, 메여축"을, "다양한 상황에 맞게 피메를 자주 활용한다면, 피메"를 먼저 강화하는 걸 추천합니다. 
(구체적인 피메의 활용방식은 3편의 스킬 활용법을 참고바랍니다.)

* (솔로플 위주) 참고 
(1) 마찬가지로 "개인딜링 측면"에서의 우선순위일 뿐입니다. 비숍은 1~2개의 5차스킬에 데미지 성능이 집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 모든 스킬을 강화하는 걸 권해드립니다.
(2) 프레이는 강화해도 버프 지속시간만 늘어날 뿐, 레벨에 상관없이 버프 효과는 동일합니다. 따라서 솔플 위주로 플레이한다면, 비교적 후순위가 됩니다.
(3) 피메와 리브라 중에 어떤 것을 우선 강화할지는 플레이스타일 차이입니다.
[피메] 리브라보다는 극딜에서의 영향력은 떨어지는 편입니다. 대신 평딜에서 딜 지분이 큰 편이고, 파티유틸(HP 회복, 데미지 버프)뿐만 아니라, 사냥 스킬로도 활용 가능한 스킬입니다.
[리브라] 복수의 천사의 공격 주기가 생각보다 길어서, 딜점유율이 그렇게 높진 않습니다. 대신 자애의 천사 버프효과까지 고려하면, 피메보다 좀 더 극딜에 특화된 스킬입니다.
두 스킬의 특성이 명확하게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스타일에 맞게 골라서 강화하는 걸 추천합니다.
(4) 언스의 경우, 자신의 딜사이클 타입에 따라 우선순위가 앞당겨질 수 있습니다. 언스가 중요하게 사용되는 무한인피 사이클의 경우, 언스를 메여축이나 심지어 프레이보다도 먼저 강화할 수도 있습니다.
(무한인피 사이클을 비롯한 구체적인 딜사이클은 3편을 참고바랍니다.)


이상으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메이플스토리의 근본! 뿌리! 비숍 즐겁게 플레이하시길 바랍니다.

비숍 조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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