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내용 추가
27일
▶ 오른쪽비석 시야 차단화살을
디스펠로 시야를 밝히는 모습을
보다 명확하게 수정
▶ 에테리얼폼의 사용처를 내용추가
▶ 칼로스 즉사기 브레스의 대한 내용추가
▶ 비숍의 힐케어 관한 내용추가

30일
▶브레스 에테리얼폼 내용수정

안녕하세요.

이번 칼로스 공략글만큼은 비숍분들도
알아두면 도움이될만한 내용을 쓰면서
비숍분들께 힘이 되고자하는 마음으로 
작성해보려고합니다


비난보다는 비판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직 완성된글이 아니기때문에
비숍분들의 피드백 환영입니다. ^ㅡ^

수정사항 있으면 의견 반영하여
추후에 시간 여유있을때 수정할 예정입니다.

작성자도 공략글을 작성하면서 완벽하게 이해한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빨리 비숍분들께 보여주고싶은마음에
급하게 작성한내용이 없진않기에 잘못된부분 있으면
수긍하며 고쳐서 다같이 만드는 글이 됬으면합니다.

적어도 제가 경험한것들을 글을 써내보려합니다
그렇기에 이부분은 따끔한 채찍질과
격려의 당근을 같이 주시면서 너그러운 마음으로
글을 읽어주시면서 소통해주시면 좋을거같아요

서론은 여기까지 작성하고
바로 본론부터 들어가볼게요.

칼로스에 들어가기 앞서
어느 보스이든, 공통적인 내용입니다.

1. 파티조합입니다.

칼로스는 현재 하드윌과 유사할정도로,
그로기가 존재하는 구간과, 체력이 나눠져있어서
그에맞게 패턴을 파훼하는 보스입니다.

즉, 여기 그로기구간(보스가 무방비한시간)
동안 빠르게 극딜을 넣는게 핵심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저희파티는
1.윈브 2.보마 3.바이퍼 
4.듀블 5. 은월 6.비숍
이렇게 구성되어있습니다.

칼로스 그로기 특성상 극딜메타와 거리가 먼
평딜조합에 맞춰서 어느정도 난이도가 있는
파티조합입니다. 
그 극딜의 부족함을 매꿔주는게 은월입니다.

은월의 귀문진의 크뎀효과와
크리티컬을 높여서
궁수의 크리인효과를 날개를 달아주는
중심다리 역할이며
추가로 칼로스그로기상태는
고정형 보스판정이라 분혼격참의 최종뎀을
추가로 받아서 평딜뿐만 아니라, 극딜
둘다 챙겨가는 조합입니다.

파티장이라면 파티원의 직업별로
조합을 맞춰서 어떻게 구성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예외) 파티원 접속시간대를 조사하여
보스 트라이를 가능한것을 우선순위로 두는것이 일반적이다.

2. 목표의식및 동기부여
"저번 세렌 공략글에서도 언급을 했었는데
누구나 최초보스를 트라이하면
클리어가 불분명하고 언제끝날지 모르기에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지치기 마련입니다

말그대로 마음가짐입니다
클리어하고자 하는 욕심 하나만 있어도 충분합니다

파티내 일정을잡아서 마지못해
참여하는게 아닌 1번의 트라이를 하더라도
피드백받을건 받고 실수한것은 고치는게
제가 말하고 싶은부분입니다

파티원 6명의 스케줄을 조율하는건 쉽지가 않아서
서로 양보하며 각자 현생을 고려하며
시간을 내는것이 좋습니다

본인의 의사가 있었기에 칼로스 트라이파티에 들어간다는건
그정도 각오는 있어야하고 본인이 자각을 해야합니다"

라고 제가 2021년 10월에 
세렌공략글 에 작성한 내용을 인용했네요.

그 시절의 과거의 제가 작성한 내용을보고
감탄을 또한번 합니다 ㅎㅎ;;

그때와는 조금 다른게,
세렌은 하루 1회입장이라 
밤11시 00시 고정으로 2연탐을 가는경우가 있었는데

이번에는 하루 3회입장이 가능해서
시간대가 예전에 비하면 자유롭다는점입니다.
물론 3연탐을 매일 하는경우에는 스태미너 관리나
체력적으로 지쳐서 집중력이 흐트러지는경우도
있습니다.  

후반기엔, 수면시간을 줄여서까지 하며
트라이를 했던 기억이 남네요.
그떄 생각하면 너무 힘들었지만
포기하지않고 끝까지 정신줄 붙잡고
클리어를 하면 그 찰나의순간이 
비디오클립처럼 싹~ 흘러가네요


이제는 칼로스 내용을 짚어드릴게요~



칼로스의 맵 패턴

칼로스는 왼쪽에 석상( 간섭시, 경직레이저)
오른쪽에 석상(간섭시, 시야차단 화살)
위쪽에 UFO( 간섭시 레이저)
아래쪽에 공(간섭시 스우의 태양과 유사)

간섭이 되면(불이 들어오게되면) 파훼를 하는게
일반적인 매커니즘입니다.
간섭은 1분에 1개씩 추가가되고





칼로스 본체가 미사일즉사기를 사용하면
추가로 간섭이 하나 증가합니다.

불이 4개가 들어오고 1분이지나면
퇴장처리가 됩니다.



위사진은
칼로스 불이 4개가 들어온 시간과
그이후 퇴장처리가 되는시간입니다.

20분7초에 불이 4개가 들어왔고
19분7초에 퇴장처리가 된 시간입니다.

위 영상은 원래 플랜은
미사일 보기직전에 권능을 넘어갈 계획이였으나,
미사일이 예정시간보다 일찍 와서 
실패한 경우입니다

비숍시점으로 기본적인 파훼방법입니다.
플레이어 스타일에따라
다를수 있으나, 주관적인 기준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1. 고정형 석상





1) 채집키 + 윗점프 이후 석상에 캐릭터를 접근
+ 채집키 



부연설명을하면

총으로 비유하면,
총을 조준해서 쏘는게 아닌,
총구 자체를 겨냥해서 맞춘느낌이다.
덩크슛과도 유사할지도..?





2) 캐릭터를 석상앞에 대기후 채집키     
대신 각도기를 조준해야한다. 


각자 편하신 방법으로 하시면 되는데,
블링크를 이용해서 하는 방법은
상황에따라서 사용하시면 될거같다.
작성자는 위 2가지를 보통 사용한다.


석상의 패턴 설명은 다음과같다

왼쪽기준
간섭시 경직레이저

가엔슬의 물대포랑 비슷한 느낌이라
생각하면 이해가 편할거다.



피격시 캐릭터가 경직되는데,
이떄 비숍이 디스펠로 풀어줄수있으며
힐로 파티원을 세이브하는게 역할이다.



파티원이 보통 위험할때가 경직레이저를 맞을때인데,
이때 비숍이 잘하고 못하고의차이가 여기서 드러난다.

파티원 체력창을 보시면 알겠지만
파티원A에게 힐을준이후 
파티원A의 동선을 예측해서 원거리 힐링기
피스메이커를 던지면서 그와 동시에
파티원B에게도 같이 힐을 준 모습이다.

칼로스 맵이 워낙 넓어서
비숍혼자서 5명의 파티원의 힐케어가 워낙 어렵기때문에

힐링기 스킬을 최대한 활용해야한다.



오른쪽기준
간섭시 시야차단 화살


2-2/ 2-3 패턴을 넘어갈떄마다
화살갯수가 늘어나며

위 사진은 본인이
칼로스의 찍기를 피하려다가 
시야의 차단되서 왼쪽레이저를 못본경우이다.



피격시 시야가 차단되지만
디스펠로 시야를 밝힐수있다.




2. UFO
하늘에 드론이 있고
그아래 UFO가 좌우로 움직이는데 
UFO와 드론이 교차했을때 채집키를 눌러 
파훼하는 방식 
(단,드론에 빛이들어오는 상황일때) 





먼저 미니맵으로 UFO가 어디있는지 체크한후
이동하다가 위와같이 간섭파훼 
이때는 마나웨이브와 블링크가 
반 강제가되는상황

숙련자들은 미니맵만보고 
위로 올라가지 않고 그자리에 채집키를 눌러서
파훼하는 경우도 있다고한다.


3. 공 
지면에 발판이 있고 공이 위아래로 움직이는데 
아래로 움직이는타이밍과, 발판에맞물렸을때 
채집키를 눌러 파훼하는방식 




파티원수에 비례해서
파훼횟수가 달라지는데

UFO와 공은 파티원수 *2 만큼 
석상은 파티원수 *3 만큼
파훼를 해야 간섭이 비활성화된다.

UFO와 왼쪽및오른쪽 석상에
구체가 있는데 채집키로 맞출때마다
빨간색 -> 보라색 -> 연파란색
-> 파란색(간섭파훼) 순으로 바뀐다.

보통은
왼쪽석상과 UFO를 권능전에 
간섭을 비활성화하는게
일반적이긴하다.



만약 권능때 간섭패턴이 발생하면
파훼가 힘들어 질수있기떄문이다.
하지만 무조건 정답이 아니기때문에
상황상황마다 달라서 메인오더가
변수에 맞게 행동하는게 중요하다.

위모습은 왼쪽 경직레이저를 맞앗음에도불구하고
의지를 미리 사용해 이동이 가능하다.

권능

칼로스 체력은 1/4씩 구간별로 나뉘어져있다
그이후 권능또한 하드윌과 유사하다고 본다.

하드윌2페 균열패턴을 파훼했다면

칼로스는 체력구간별 진입시 권능이 발생하며
5개의 안전지대를 찾고 제한시간내 이동하는게
중요하다.


세렌때도 권능진입시 중앙에서 위치를 보며
짧은 기둥에 이동했듯이
칼로스도 권능에 진입하면 중앙에 이동후

왼쪽위               오른쪽위
왼쪽       중앙     오른쪽
             아래 

총 중앙을 제외한 5개의 구간이다. 

5개가 랜덤으로 나오며, 반복된 위치에는 나오지않으며
마지막은 어느위치인지 미리 예상할수 있다.

5개의구간중 한곳에 노란색 물방울이 생기며
그곳에 이동하는게 매커니즘이다.
그렇게 5번정도 성공해야 다음 패턴에 진입이가능하다.

한번이라도 실패하면(파티원 전원이 안전지대를 제한시간내
들어오지 못하거나 도중에 죽었을때) 
칼로스는 5% 체력이 회복하며
그이후 구간별 체력을 깍은이후 다시 권능을 진입해야한다.


1.중앙에 있다가 -> 2. 안전지대가 오른쪽이면 이동
그이후 맵이 보라색구름으로 뒤덮히며 성공후 ->
3. 다음 안전지대를 찾기위해 다시 중앙으로 이동
(중앙이 나머지 5개의 구간을 찾는데 시야측면에서도
동선절약에서도 유용하다)
-> 4. 다음 안전지대가 오른쪽 위이면 오른쪽위로 이동



권능 진입전에 다들 중앙에 미리 모여있는 모습이다.

추가설명할게 있다면, 
파티원 1명이 이미 비석상태로 부활대기시간이다.
이때는 하드윌 2페 균열패턴진입전과 비슷한 케이스인데
일부러 죽은건 아니지만, 만약 권능 이전에 죽어있다면
굳이 바로 부활할 필요는 없다는것이다.
또한 부활후 스피릿오브 프리덤(레지링크)가 있어서
부활무적으로도 권능을 넘길수있다.



 

2번째 안전지대를 찾는모습이다.
아까 위에서 설명했듯이
중앙으로 이동후 다시 오른쪽 위로 이동한모습이다.



위사진은 보기편하게 다른 영상을 준비했다

부연설명을 하면,
권능도중에도 간섭을 맞출수있는데
안전지대가 왼쪽과 오른쪽일때
4개의 간섭중 왼쪽 또는 오른쪽 석상에게
작 상황에따라 중간에 한번 석상을 맞출수있다.
추후에 설명한 작을 이용한케이스다.







3번째 권능 안전지대를 찾는모습이다.
여담으로 00시 렉이 겹쳐서 살짝 위험했다.



4번째 안전지대를 찾는모습이다
마나웨이브를 써도되고, 윗점프 텔레포트를 써도되고
자기가 편한걸 사용하면된다.


위 모습은 5번째 안전지대를 바로 예상할수 있으며
도착과 동시에 긴버프를 올리는모습이다.

5번째 마지막 안전지대이다
오른쪽-> 오른쪽위-> 왼쪽 -> 왼쪽위

이렇게 4개가 나왔으니 마지막으로 남은곳은
아래이다.
굳이 찾을 필요가 없는것이다.

번외로, 5번째 안전지대 도착했을때
메용2 에픽어드밴처 소울컨트랙트 등
긴버프를 미리 올려야하는 상황이라
죽어있을때 부활도 그 타이밍에 맞게 해야한다.

이유는 권능파훼후 그로기 진입할떄는 칼로스가 중앙에 있는데
부활후 캐릭터는 왼쪽에 위치해있기떄문에
가는 시간과,긴버프 올리는시간을 미리 준비하여
그로기때 짧은시간동안
최대한의 많은 딜량을 욱여넣기위함이다.

평딜직업은 아무래도 지속딜링이기떄문에
프레이의 46초를 최대한 가져와야하기때문이다.




비숍은 텔레포트 특성상 기동성이 
좋은편은 아니지만, 어드밴티지는 존재한다

만약 안전지대를 찾다가, UFO레이저나,
왼쪽석상 경직 레이저가 있으면 
이동하는데 불편함이 있다.




위사진도 보기편하게 다른 영상을 준비했다.
작성자가 실수를 한모습인데,
중앙으로 이동하는걸 습관화하다가, 이런 상황이 발생한것이다.

그런상황이 온다면 안전지대를 가기보단,
에테리얼폼으로 한번 무마할수있다.







또는 헤븐즈도어로 한번 무시할수있다.
권능 이전에 중앙에 모였을떄 파티원들께
헤도가 없다면 드리는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그렇다면 위 내용을 대략적으로 정리하면

권능파훼이후 
그로기 15초
바인드 10초
해방무적 10초

35초정도가 프리딜이 가능하고,
나머지 10초를 더 욱여넣는게
핵심이다.



비숍은 

5번쨰 안전지대에서 
메용2 + 에픽어드밴처 + 소울컨트랙트

중앙으로 올라가서
파운틴포엔젤

프레이+리브라 (프브라)
웨펖+홀블
피메+엔터

그리고 디퍼 꾸욱~

인피니티관리법은 
작성자 같은경우는
권능시간이 30초정도 예상되어서
권능 진입전 20~30초정도 전에 인피니티를 달구기시작한다



극딜도중에는 홀리블러드가 켜져있기떄문에
피격데미지가 올라서 오른쪽화살 2~3대만 스쳐도
위험하기때문에 흡혈이 되는 은월이나 보우마스터가
오른쪽에서 대신 맞아주고있다.




이제 그로기가 끝난이후 바인드가 들어갔으며
피메+엔터 리필하고 엔젤레이 넣는모습

극딜 도중에도 칼로스의지(간섭)을 파티원분이
오른쪽 석상을맞춘모습인데, 
작성자는 그정도 피지컬 경지까지는 도달하지 못한상태라
포트리스 게임의 슈팅실력을 갖춘사람이라면
가능할지도...??


바인드가 끝난이후, 추후 문양이 겹치며 나올텐데
이때 해방무적을 사용했다.




더불어 문양과 함께 미사일즉사기가 나온모습인데

미사일은 2분30초정도 쿨타임인데,

미사일이 나오기직전에 권능을 진입했으며
권능진입후 그로기와 바인드가 끝나서
미사일과문양을 해방무적으로 버틴모습이다.

해방무적이없다면 용사의의지를 미리 사용해서
위모습처럼 텔레포트로 아랫텔레포트로 피해도된다.




그이후 만약 딜이 모자른상황이거나,
2-1같은 경우인데

프레이 46초를 최대한 활용하기위해
폭탄이 터지기 직전에
파티원들 움직임을 보면 일사분란하게
중앙에서 해쳐모여 느낌으로
퍼졋다가 다시 돌아온모습이다.

비숍은 이때 홀리매직쉘로 뎀감을 주는게 효율적이다


위모습은 간섭파훼이후 중앙으로 온 모습이다.

중앙으로 모이려고 하는이유는
칼로스 어그로가 6명의파티원중 1명에게
다른쪽으로 끌릴경우도 있어서 
칼로스의 시야를 잡기위해서도 있지만,



위모습은 찍기이후 흩어졌다 다시 중앙으로 돌아온모습이다.

평딜조합인만큼 위치를 정해서 
(홀리파운틴도 중앙에 있다)
최대한의 딜을 욱여넣기 위함도 있다.



다시 권능으로 넘어가면,

하지만 밑에서 설명하겠지만
권능이전에 간섭이 어떻게 되어있느냐에 따라
가능할지 정해진다.
또는 권능도 마찬가지이다.

예를들면 권능 도중에 안전지대를
찾다가 에레리얼폼을 사용하거나
헤븐즈도어를 소모를 해도 되지만,

만약 위 전제가 불가능할때에는
난이도가 급격하게 오르지만서도
이전에 간섭을 파훼했다면
원인조차도 발생하지 않기때문이다
무적기 없는 타직업입장에서는 말할것도 없고...

또한 그로기도중에 경직레이저가 발생하면
그만큼의 딜로스도 발생하기때문에
메인오더의 역할이 중요하다.




작이란?

파티원수에 비례한 간섭파훼는 아까전에도
설명을 했을것입니다.

예를들면
석상또는 UFO에 보라색 또는 연파란색만 만들어놓고
바로 파훼를 하는게 아닌, 상황에따라 유리하게
흘러갈수있게 잠시 보존했다가
그에 맞춰서 간섭을 파훼하는경우도 있다.
도시락 까먹는 느낌이라 생각하면 될거같다

또는 UFO및 공은 파티원수에 비해 드론수와 발판이한정적이라
1명이상은 비는구간이 존재하는데
그 1명이 나눠서 다른곳을 간섭을 파훼하여
간섭파훼에 여유를 두게하는것이다.

20초마다 채집키(칼로스의의지)를 사용가능한데
중간에 공백타임 없이 계속 하는걸 생각해야하지만서도,
칼로스의 끊임없는 공격도 피해야하니
여간 쉽지가 않다.

아까 위에서 설명햇듯이 숙련자들은
극딜중간에도 굳이 파훼하러 매개체에 갈필요없이
포트리스 슈팅게임마냥 조준해서 맞추는경우도
종종 있다. 
참고로 작성자는 그정도까지의 피지컬을 갖추진 못한다.


여기서 문득 드는생각이
간섭(불)이 3개가 들어온상황에서
칼로스가 미사일즉사기를 사용한다면
간섭(불)이 4개 되지만,

이미 불이 4개가 들어온 상황인데 
칼로스가 미사일을 즉사기를 사용해
불이 4개가 그대로 진행이된다.

이걸 이용해서 메인오더는 작 상황에따라
유동적으로 오더내릴수도있다.








문양 
파티원수에 비례해서 문양갯수가 늘어나며
겹쳐 있을때
(파티원이 뭉쳐있을떄,극딜때) 매우 위험하다. 
비숍은 텔레포트를 이용하면 피하기 수월하다 
2페이즈는 10초마다 발생하니 항상 주시를 해야한다. 
추가로 디퍼는 윗층수까지 범위가 타격이 가능하다




트리거
2-2부터 추가되는 패턴이다

문양과 트리거는 동시에 나오지 않는걸로
추측이된다.





2-3에 추가되는 패턴인데
파란색 원 피격시 허약상태가 된다.



칼로스의 하수인

잡몹개념으로 캐릭터를 따라다니며
피격시 기절상태로 만든다

또한 2-4 낙인시스템에도 연관이 있는데
피격시 낙인이 하나 추가된다.




비숍은 홀리파운틴을 2개를 사용한다
메모리초이스로 홀리파운틴을 설정해서

중앙에는 기본 홀리파운틴
왼쪽석상을 풀려할때는 왼쪽에
오른쪽석상을 풀려할때는 오른쪽에
메모리 파운틴을 설치한다

홀리워터는 파티원 동선 사이사이에 설치하면된다.





칼로스 본체 패턴




1. 브레스 
즉사기이며,데카소모의 주 원인중 하나이다 
2페이즈 체력구간별 쿨타임이 줄어든다. 
2-1 /60초 
2-2 /45초 
2-3 /30초로 쿨타임이 정해진다 
X축이 상당히 길어서맵특성상 1층~3층구간에 
칼로스 위치를 의식하며 이동하는게중요하다. 
다단히트라 피격시 헤도와 데카가 같이사라진다. 




위 사진은
칼로스 시야안에서 마나웨이브 + 텔레포트로
빠르게 피한상황이다.





2. 찍기 
칼로스가 차원이동으로캐릭터 근처에서 
나타나 찍는 공격이다. 
차원이동 들어갈때를 잘 캐치하면
파티원의 소통으로  
차원이동 나갈때가 찍기 모션이니 피할수있다. 




피하는방법은 마나웨이브로 피하는게
일반적이나, 윗 층수가 없는상황이어야한다.
또는 파티원과 멀리 떨어지며 이동하거나
 


추가로 디버프효과로 인해
칼로스 위치를 대략적으로 힌트를 얻을수있다.




조금 자세히 보여드리면 찍기 이전에
엔젤레이 스택과, 사혼각인 디버프가
2층위치에 표시되어있다.






1번과 마찬가지로 다단히트라
위험하며, 특히 캐릭터 시야밖에서
공격하면 대처가 힘들어지니,
항상 근처에 있거나, 
어쩔수 없이 시야밖에 있는상황은
주변 파티원에게 위치콜을 해주는게 좋다.

※내용수정
비숍 게시판에 제보자분에 의해
일부 수정을 했습니다 이점 참고바랍니다.

그리고 브레스는 에테리얼폼으로 사용하는대신
전제조건이 필요합니다.
캐릭터의 마나(mp)가 충분히 있어야하는 조건
이라고 합니다.
브레스는 다단히트가 총 10히트
이기때문입니다.

에테리얼폼에 대해 조금 짚고넘어가면
작성자는 보통 이럴때 사용을한다.




1. 문양이 겹친상황과 피할수 없는 상황이 겹쳤을때





2. 찍기같은경우는 에테리얼폼으로 대처가 가능하다.
만약 피하기가 어려운 상황일때 사용해주면 좋다.



3. 칼로스의 맵패턴이 겹쳐서 들어올때 사용한다.
위 모습은 문양을 맞은 이후
화살과, 경직레이저가 동시에들어와서
피할공간이 마땅치 않아서 에테리얼폼으로 대처한모습이다.
불이 4개가 들어올때가 
맵패턴이 많이 겹치고 제일 위험하니 조금더 신경써주자.













3. 할퀴기 
크게 위협적이지 않지만 
멀리 튕겨져 나가는경우도 있기에, 
극딜시의 딜로스가 발생하니 조심하는게 좋다. 





4. 눈깔빔,화염지대 
눈깔빔을 사용하면 피격뎀도 있지만 
그자리에 화염지대가 생기며 도트데미지가 발생하고 
스탠스가 적용이 안되기때문에 까다롭다. 
특히 간섭파훼할때 화염지대가 있으면 실패율이 높다. 


위 사진은 문양에 대비해 아랫텔레포트를 사용하려다가
화염지대가 스탠스 적용이 안되 튕겨지다가 
문양을 못피한 모습이다.




5. 미사일 
일정시간마다 칼로스 주위에 미사일을 쏜다 
스킬봉인과 함께 즉사기를 사용하니  
미리 칼로스와 거리를 둬야한다.
그리고 간섭이 하나 추가된다. 


예외로 일정시간이후 미사일쓰기직전에
권능을 넘어가게되면 파훼후
그로기 이후 바인드가 끝나면
바로 미사일을 사용하기때문에
장점이자, 단점이 될수도있다.

그리고 추측이긴하나,
저희가 2분극딜로도 진행을했는데,
바인드로 인해

미사일과,브레스의 쿨타임이 조금씩 
밀리는걸로 추정이됩니다.



저희는 외부오더 없이 진행했기에
파티원마다
각자의 역할분담이 따로 있다.

A: 문양(폭탄) 쿨타임
B: 간섭(작) 메인오더
C: 왼쪽석상 쿨타임
D: 브레스 쿨타임

찍기 및 칼로스 위치는
파티원 전원이 콜하기

혼자서 모든 역할및오더를 수행하기엔,
그리고 보스 전투도중이기때문에
쉽지가 않아서 파티원끼리 나눠서
수행하면 효율적이라 본다


이전 2021년 10월
세렌 공략글에서 제가 인용한 내용입니다.

파티란 팀게임처럼 서로의 호흡이 맞고
협동심또는 배려가 있어야
합니다.

맞물리는 톱니바퀴처럼요~

그리고 보스가 끝나고
헤드셋을 벗고나면
저는 식은땀과 손이 떨리는걸 뒤늦게
알아채릴정도입니다.


끝나고 주변비숍분들께도
리플레이 영상을 다시보면서,피드백을
받으며 잘못된점을 찾기도 하고요.

주변에서 이런말들 한번쯤 하실겁니다.

머리는 차갑게 몸은 뜨겁게

=>냉정함은 유지하고,
피지컬은 조금더 빠르게.


라고 작성했는데 지금돌이켜보면

칼로스 패턴자체가 

간섭뿐만아니라 권능도 전원 파훼를 해야하기떄문에

혼자만 잘해서는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다같이 잘해야 더 빛을 발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작성하면서도

그 전율이 느껴지는데

마지막 권능파훼할때는 손이 떨리고 텐션이

올라가서, 저도 제 냉정함과 감정을 주체를

못한 실수를 했던게 주마등처럼 지나가네요.



칼로스 포스 240~250 당시 클리어 영상입니다.




카오스 칼로스 비숍 클리어 - YouTube






칼로스 고생하신

파티원 새화님, 바퍼인성님, 듀지셀님, 톨블랑님, 센센님

감사합니다




- 위 사진은 나무위키에 등록이 되었으며 




업적과함께




단체스샷과 고확으로 마무리 지었습니다



아래 내용은 제가 비숍분들께
2020년 11월에 예전에 작성했던 내용입니다. 
이번에도 인용을 했는데

아무래도 최고보스인 검마를 트라이 도전중이라

하다보면 정신적으로 힘들거에요.(마음고생도 있고)

보통은 가장 먼저 데카아웃하고 ㅠㅠ (제 경험담...)

그래서 우울해하지말고 조금더 피드백하고 열심히 해서

클리어까지 힘냈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트라이 이후 클리어했을떄의 쾌감과 짜릿함은

아마 주간보스 처음 클리어했을때의 감정 다들 아실거에요.

그 기분을 안고 꼭 클리어했으면해요

노력은 결코 배신을 하지 않아요. 화이팅!!



라고 썼는데, 2년전에 제가 쓴 글을 보니

감정의 교차가 순간....




긴글 읽어주셔서 정말감사합니다



저는 이제 침대로 다이빙하겠습니다.

ps 
현재~ 비숍게시판과 팁과노하우게시판에서
동시에 1차수정을 진행중입니다.

시간 여유있을때
수정사항 추가시 내용추가및변경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