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인벤 : 18칠흑에 대한 고찰 - 메이플스토리 인벤 팁과노하우 게시판 (inven.co.kr)

해당 글은 2월 11일에 쓰여진 글로, 그 시절에 비해 템값이 반토막이 난 매물도 있기도 함
그래서 요즘 18칠흑은 어떤지 한 번 최신화를 해볼 생각임
중요한 부분은 굵게 해두고 밑줄 칠 테니 그것만 봐도 됨
마지막에 9줄 요약있음

대충 들어가기 전에 앞서 가정 몇 가지
1. 스탯 보정은 스탯 계산기로 필자의 본캐를 환산한 것(환산 4.3 언저리)
2. 계산, 효율비교하기 쉽게 스탯 보정을 통해 능력치의 상승치를 모두 주스탯으로 통일 할 거임
3. 국추 선정 기준은 경매장 기준 10억대로 정함
3-1. 추옵의 가격은 고려하지 않음(직작은 편차가 심하고, 사오는건 템값끼리의 편차가 심함)
4. 에디는 토드 되는 부위는 4% 공10, 불가능한 부위는 공10으로 통일(스탯 4퍼=43.7236 차이)
4-1. 에디 토드되는 부위 기대값에 8억메소 추가
5. 윗잠은 유니크 15%로 통일(같다고 가정하고 계산 안할거임)
6. 작은 공마 4(=주스탯 14.754)로 치환(이벤트 코인샵으로 프악공 발랐다 가정)
7. 모두 직작한다고 가정
8. 스타포스는 1516 이벤트 기준
9. 시세는 엘리시움 기준

스탯 보정
스탯퍼1=10.9309
공마1=주스탯3.6885
부스탯1=주스탯0.1
데미지1=보공1=주스탯14.4878
방무10=주스탯112.1722
크뎀1=스탯퍼3.64=주스탯39.7957

렙제별 17~22성 스타포스 상승치 정리

17

18

19

20

21

22

140

17/58

27/67

38/76

50/85

63/94

78/103

150

19/62

30/73

42/84

55/95

69/106

85/117

160

21/66

33/79

46/92

60/105

75/118

92/131

200

25/70

39/85

54/100

70/115

87/130

106/145


공/올스탯 으로 정리하였음, 이를 바탕으로 주스탯으로 변환한 수치는 다음과 같음
171819202122
140126.5045173.2895223.763277.925335.7755401.003
150138.2815190.955247.317307.3675371.1065442.2225
160150.0585208.6205270.871336.81406.4375483.442
200169.2125237.3515309.179384.695463.8995550.481

아래는 세트효과와 그것들의 환산 주스탯 수치

보장효과
3세트효과
올스탯: +10
최대 HP / 최대 MP : +5%
공격력 / 마력 : +5
=29.4425

5세트효과
올스탯: +10
최대 HP / 최대 MP : +5%
공격력 / 마력 : +5
=29.4425

7세트효과
올스탯: +10
공격력 / 마력 : +10
방어력 : +80
몬스터 방어율 무시 : +10%
=160.0572

9세트효과
올스탯: +15
공격력 / 마력 : +10
방어력 : +100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 +10%

=198.263

여명효과
2세트효과
올스탯: +10, 최대 HP : +250
공격력 / 마력 : +10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 +10%
=192.763

3세트효과
올스탯: +10, 최대 HP : +250
공격력 / 마력 : +10
=47.885

4세트효과
올스탯: +10, 최대 HP : +250
공격력 / 마력 : +10
방어력 : +100
몬스터 방어율 무시 : +10%

=160.0572

칠흑효과
2세트효과
올스탯: +10, 최대 HP : +250
공격력 / 마력 : +10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 +10%
=192.763

3세트효과
올스탯: +10, 최대 HP : +250
공격력 / 마력 : +10
방어력 : +250
몬스터 방어율 무시 : +10%
=160.0572

4세트효과
올스탯: +15, 최대 HP : +375
공격력 / 마력 : +15
크리티컬 데미지 : +5%
=270.806

5세트효과
올스탯: +15, 최대 HP : +375
공격력 / 마력 : +15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 +10%
=216.7055

6세트효과
올스탯: +15, 최대 HP : +375
공격력 / 마력 : +15
몬스터 방어율 무시 : +10%
=183.9997

7세트효과
올스탯: +15, 최대 HP : +375
공격력 / 마력 : +15
크리티컬 데미지 : +5%
=270.806

8세트효과
올스탯: +15, 최대 HP : +375
공격력 / 마력 : +15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 +10%
=216.7055

9세트효과
올스탯: +15, 최대 HP : +375
공격력 / 마력 : +15
크리티컬 데미지 : +5%

=270.806

평균 222.8311125

★대충 방무, 보공은 별 2~3개, 크뎀은 별 3~4개, 평균 별 3개의 차이 를 가진다고 보면 됨


추옵은 다음과 같이 가정
140제 120급, 150제 130급, 160제 140급, 200제 160급

1. 벨트
몽벨vs골클벨

골클벨 스탯 상승량
추옵 120
작 4작 59.016
에디 80.6086(토드가능)
별 401.003
총 상승량 660.6276

몽벨 스탯 상승량
추옵 160
작 4작 59.016
에디 36.885(토드불가)
깡스탯 차이 올스탯 35, 공마5(=56.9425)
별은 상단 스타포스 표 확인

몽벨 별에 따른 스탯 상승량 차이
171819202122
칠흑482.056550.195622.0225697.5385776.743863.3245
차이178.5716110.432638.6051-36.9109-116.1154-202.6969
칠흑(세트)704.8871125773.0261125844.8536125920.3696125999.57411251086.155613
차이(세트)-44.2595125-112.3985125-184.2260125-259.7420125-338.9465125-425.5280125

골클벨 노작 30만 22성 기대값 8,304,685,598, 몽벨 노작값 33억 기준
171819202122
칠흑가격5,555,037,5067,675,085,03312,282,704,89221,151,548,64626,204,166,24242,307,362,102
칠흑효율12.6891512710.071889886.8784003194.3513107623.8145617892.56729694
효율차이5.4332433922.815981994-0.377507563-2.904597121-3.441346094-4.688610943
(칠흑 가격은 현재 부위의 기대값을 의미, 칠흑 효율은 스탯 상승량을 가격으로 나누고 1억을 곱함)
(효율 차이는 칠흑효율에서 비교대상의 효율을 뺀 것. 즉, 양수면 칠흑이 이득, 클 수록 정도가 심함)

분석
17성 몽벨은 크뎀, 보공 효과를 받으면 22성 골클벨보다 좋음(보공기준 스탯38 이득), 그리고 35억 절약
18, 19성 몽벨은 아무 세트효과를 받으면 22성 골클벨보다 성능이 좋음(방무기준 50, 122정도),
그리고 18성은 14억 절약, 19성은 31억 손해
20, 21, 22성 몽벨은 깡으로 가도 22성 골클벨보다 좋음(방무기준 각196, 276, 362 이득)
20성은 120억 손해, 21성은 171억 손해, 22성은 332억 손해
골클벨은 나중에 분자벨로 토드해서 어느정도 회수가 가능함

결론
보장 7, 9 세트효과가 안깨진다는 가정 하에
17, 18성 몽벨은 골클벨과 비교했을 때 가성비로 쓸만함
19성은 보장 효과 아예 안깨지고 크뎀효과 받는 4, 7, 9세트 일 때나 갈만 한듯
20부터는 가성비 X


2. 눈장
파풀마vs마깃안

파풀마 스탯 상승량
추옵 120
작 6작 88.524
에디 80.6086(토드가능)
별 401.003
총 상승량 700.1356

마깃안 스탯 상승량
추옵 140
작 4작 59.016
에디 36.885(토드불가)
깡스탯 차이 올스탯7 공마2(=15.077)
별은 상단 스타포스 표 확인

마깃안 별에 따른 스탯 상승량 차이
171819202122
칠흑401.0365459.5985521.849587.788657.4155734.42
차이299.0991240.5371178.2866112.347642.7201-34.2844
칠흑(세트)623.8676125682.4296125744.6801125810.6191125880.2466125957.2511125
차이(세트)76.267987517.7059875-44.5445125-110.4835125-180.1110125-257.1155125

파풀마 노작 1억, 22성 기대값 8,909,294,310, 마깃안 노작값 55억 기준
171819202122
칠흑가격6,654,623,7107,988,684,22211,219,827,51717,668,820,24521,743,020,62734,709,318,032
칠흑효율9.3749495048.5424532196.6371796844.5878508094.0484099592.757908155
효율차이2.1639661141.331469829-0.573803707-2.623132581-3.162573431-4.453075235

분석
17성 마깃안은 22성 파풀마에게 완전히 밀림, 그러나 약 22억 절약
18성 마깃안은 크뎀 효과를 받으면 파풀마 22성보다 성능이 좋음(30정도), 9억 절약 
19성 마깃안은 보공,크뎀 효과를 받으면 파풀마 22성보다 성능이 좋음(보공기준 38정도), 23억 손해
20, 21성 마깃안은 세트효과를 받으면 파풀마 22성보다 성능이 좋음(방무기준 48, 118 이득), 각 87.6억, 128억 손해
22성 마깃안은 깡으로 가도 22성 파풀마보다 좋음(방무기준 195 이득), 258억 손해

결론
보장 7, 9셋이 안깨진다는 가정 하에
17, 18성 마깃안은 22성 파풀마보다 효율이 좋음. 
19성은 크뎀효과 받는 4, 7, 9일 때 효율이 좋음. 가성비는 18까지인듯
20성부터는 가성비의 영역이 아님


3.얼장
루컨마vs트왈마

트왈마 스탯 상승량
추옵 120
작 4작 59.016
에디 80.6086(토드가능)
별 401.003
총 상승량 660.6276

루컨마 스탯 상승량
추옵 140
작 4작 59.016
에디 36.885(토드불가)
깡스탯 차이 공마5, 올탯5 (=23.9425)
별은 상단 스타포스 표 확인

루컨마 별에 따른 스탯 상승량 차이
171819202122
칠흑409.902468.464530.7145596.6535666.281743.2855
차이250.7256192.1636129.913163.9741-5.6534-82.6579
칠흑(세트)632.7331125691.2951125753.5456125819.4846125889.1121125966.1166125
차이(세트)27.8944875-30.6675125-92.9180125-158.8570125-228.4845125-305.4890125

트왈마 노작9천, 트왈마 22성 기대값 8,848,681,601 , 루컨마 노작 45억 기준
171819202122
칠흑가격5,654,623,7106,923,446,1279,925,738,32615,873,971,97819,557,864,08731,285,087,606
칠흑효율11.189659039.9848413617.5918343585.1624421014.5460593683.088105824
효율차이4.342841743.1380240720.745017069-1.684375188-2.300757921-3.758711465

분석
17성 루컨마는 크뎀효과를 받으면 22성 트왈마를 이길 수 있음(스탯 20), 약 40억 절약
18성 루컨마는 크뎀, 보공효과를 받으면 트왈마 22성보다 성능이 좋음(보공기준 스탯 24정도), 27.2억 절약 
19, 20성 루컨마는 세트효과를 받으면 22성 트왈마보다 좋음(방무기준 스탯 각 31, 96) 각 2.7억, 62억 손해
21, 22성 루컨마는 깡으로 가도 22성 트왈마보다 좋음(방무기준 스탯 각 165, 242 이득), 각 99억, 216억 손해

결론
루컨마 17, 18, 19성은 가성비 좋음
20성 부터는 별로임

4. 귀고리
커포링 vs 에스텔라

에스텔라 스탯 상승량
추옵 140
작 7작 103.278
에디 80.6086(토드가능)(특이사항, 토드경로 오글링+마이링 9억 추가)
별 483.442
총 상승량 807.3286

커포링 스탯 상승량
추옵 160
작 7작 103.278
에디 36.885(토드불가)
깡스탯 차이 공마3 (=11.0655)
별은 상단 스타포스 표 확인

커포링 별에 따른 스탯 상승량 차이
171819202122
칠흑480.441548.58620.4075695.9235775.128861.7095
차이326.8876258.7486186.9211111.405132.2006-54.3809
칠흑(세트)703.2721125771.4111125843.2386125918.7546125997.95911251084.540613
차이(세트)104.056487535.9174875-35.9100125-111.4260125-190.6305125-277.2120125

에스텔라 노작5천, 에스텔라 22성 기대값 12,697,075,604, 커포링 노작 50억 기준
171819202122
칠흑가격7,255,037,5069,485,989,79414,482,656,51724,202,790,70029,918,932,36148,128,553,827
칠흑효율9.6935696328.1321098725.8224028963.7960689073.3355438642.253424477
효율차이3.7120620552.150602295-0.159104681-2.18543867-2.645963714-3.7280831

분석
17성 커포링은 22성 에스텔라를 이길 수 없음(크뎀기준 스탯 56 손해), 그러나 약 62.4억 절약
18성 커포링은 크뎀셋을 받으면 22성 에스텔라를 이김 (크뎀기준 스탯 12 이득), 40억 절약 
19성 커포링은 크뎀, 보공셋을 받으면 22성 에스텔라를 이김 (보공기준 스탯 29 이득), 9.8억 손해
20, 21성 커포링은 세트효과를 받으면 22성 에스텔라보다 좋음(방무기준 각 49, 130 이득), 각 99억, 216억 손해
22성 커포링은 세트효과 없이도 22성 에스텔라보다 좋음(방무기준 214 이득), 346억 손해

결론
17, 18성 커포링은 가성비 스펙업임
19성은 세트효과 보고 갈만 한듯
20성부터는 별로임
근데 마이링이랑 오글링 놔두고 굳이 교불템을?

5. 펜던트
고근vs데브펜

데브펜 스탯 상승량
추옵 120
작 6작 88.524
에디 80.6086(토드가능)
별 401.003
세트옵 192.763, 47.885
총 상승량 (2셋, 3셋, 깡) 882.8986, 738.0206, 690.1356

고근 스탯 상승량
추옵 140
작 6작 88.524
에디 36.885(토드불가)
깡스탯 차이 공마1 올스탯 2 이득(=5.8885)
별은 상단 스타포스 표 확인

고근 별에 따른 스탯 상승량 차이
171819202122
칠흑421.356479.918542.1685608.1075677.735754.7395
차이268.7796210.21796147.967182.027112.4006-64.6039
칠흑(세트)644.1871125702.7491125764.9996125830.9386125900.5661125977.5706125
차이(2셋)238.7114875180.1494875117.898987551.9599875-17.6675125-94.6720125
차이(3셋)93.833487535.2714875-26.9790125-92.9180125-162.5455125-239.5500125

데브펜 노작9억, 데브펜 22성 기대값 13,717,694,750, 고근 노작 70억 기준
171819202122
칠흑가격8,154,623,7109,586,541,36513,160,961,30420,361,092,64525,020,755,43839,845,663,671
칠흑효율7.8996546677.3305802975.8126423664.0810118943.5992762682.453392722
효율차이11.5716231381.002548769-0.515389163-2.247019635-2.728755261-3.874638807
효율차이22.6100125432.0409381730.523000242-1.20863023-1.690365856-2.836249402
(효율차이1= 여명 2셋, 효율차이2=여명 3셋, 에스텔라 버린다 생각하고 4셋 계산 안함)

분석
여명 2셋 기준
17, 18, 19성 고근은 22성 데브를 이길 수 없음(크뎀기준 각 191, 133, 70 손해), 그러나 각 57.9, 43.6, 7.9억씩 절약
20성 고근도 크뎀효과를 받아야 22성 데브와 비슷 (크뎀기준 스탯 4 손해), 그리고 64억 손해
21성 고근은 크뎀, 보공효과를 받으면 22성 데브와 비슷 (보공기준 스탯 9 이득), 그러나 110.6억 손해
22성 고근은 세트효과를 받으면 22성 데브보다 좋음 (방무기준 스탯 32 이득), 그러나 259억 손해

여명 3셋 기준
17성 고근은 22성 데브를 이길 수 없음 (크뎀기준 스탯 46손해), 그러나 57.9억 절약
18성 고근은 크뎀 효과를 받아야 22성 데브보다 좋음(크뎀기준 12이득), 그리고 43.6억 절약
19성 고근은 보공, 크뎀효과를 받아야 22성 데브보다 좋음(보공기준 21이득), 그리고 7.9억 절약
20, 21성 고근은 세트효과를 받으면 22성 데브보다 좋음(방무기준 각 31, 70 이득), 그러나 각 64억, 110.6억 손해
22성 고근은 22성 데브보다 무조건 좋음 (방무기준 스탯 176 이득), 그러나 259억 손해

결론
여명 2셋 깨지는거면 무조건X
3셋 깨는거에 한에서 17, 18성까지는 가성비 스펙업임, 19성은 애매한데 셋옵보고 갈만한듯
20성부터는 별로임

6. 반지
거공vs이벤트링

이벤트링 스탯 상승량 (27퍼, 에디1줄)
추옵 0
작 0
에디 36.885(토드불가)
별 0
잠재 12퍼=131.1708
총 상승량 200.8485

거공 스탯 상승량
추옵 0
작 3작 44.262
에디 36.885(토드불가)
깡스탯 차이 공마21 올스탯 35 손해(=-115.9585)
별은 상단 스타포스 표 확인

거공 별에 따른 스탯 상승량 차이
171819202122
칠흑134.401202.54274.3675349.8835429.088515.6695
차이66.4475-1.6915-73.519-149.035-228.2395-314.821
칠흑(세트)357.2321125425.3711125497.1986125572.7146125651.9191125738.5006125
차이(세트)-156.3836125-224.5226125-296.3501125-371.8661125-451.0706125-537.6521125

레드큐브 3400만 기준 27퍼 기대값 7,470,748,000, 거공 노작 173억 기준

171819202122
칠흑가격19,555,037,50622,588,418,36630,399,953,56946,279,424,38156,796,357,81190,246,588,066
칠흑효율1.8268035151.88313811.635524251.2375145551.1478185180.818314164
효율차이-0.601616502-0.545281917-0.792895768-1.190905463-1.280601499-1.610105853

분석
17성 거공은 세트효과만 받아도 27퍼 이벤링보다 좋음(방무셋기준 스탯 94), 그러나 113억 손해
18, 19, 20, 21, 22 거공은 깡으로 27퍼 이벤링보다 좋음(방무셋기준 각 스탯 167, 233, 309, 388, 474)
그러나 각 143억, 221억, 380억, 480억, 820억씩 손해

결론
거공에 가성비는 없다. 오직 낭만과 헤비 과금만 있을 뿐.
이벤트 명큐나 열심히 돌리자.

7. 포켓
마도서vs성배

성배 스탯 상승량
추옵 140(특이사항, 추옵만 비교하는 것이므로 경매장에서 조사해옴, 가격은 6억)
작 0
에디 0
별 0
총 상승량 140
효율=140/600000000*100000000=23.3333

마도서 스탯 상승량
추옵 140(특이사항, 추옵만 비교하는 것이므로 경매장에서 조사해옴, 80억)
작 0
에디 0
깡스탯 차이 공마5 주스탯 15 부스탯 5 이득(=33.9425)
크뎀 270, 보공 216, 방무 160
효율 각 5.5, 4.87, 4.17

분석
마도서의 효율은 몽벨, 마깃안, 커포링, 고근 19~20, 루컨마 20~21의 효율을 갖고 있고, 거공보다는 무조건 좋음

결론
칠흑 22성 둘둘할 거면 마도서는 아주 좋은 스펙업
몽벨, 마깃안, 커포링, 고근 19~20, 루컨마 20~21까지는 마도서 갈 만 함
17, 18 둘둘할거면 마도서는 안사는게 나음

8. 뱃지
창뱃vs몬파뱃지

몬파 뱃지 스탯 상승량
추옵 0
작 0
에디 0
별 0
방무 18%=201.91(특이사항, 칭호와 함께 사용할 것)
총 상승량 0
가격(준나 2.6억, 사투르누스 12.3억, 프루바 15억, 마노 24억, 치우 39억, 보탄 44억, 도나르 75억, 합 212억)
효율 0.95

창뱃 스탯 상승량
추옵 0
작 0
에디 0
깡스탯 차이 공마3 올스탯 8(=19.8655)
크뎀 270, 보공 216, 방무 160
가격 500억
효율 각 0.58, 0.471, 0.36

분석 및 결과
효율만 보면 거공21성<몬파뱃지<거공22성<창뱃임
여기에도 낭만과 헤비과금만 있음

9. 하트
블하vs페어리 하트

페어리 하트 스탯 상승량
추옵 0
작 10작 184.425(특이사항, 주흔30 공마50)
에디 36.6885(토드불가)
별 20.9(특이사항, 8성까지 올스탯 19)
총 상승량 242.0135
가격 코인샵 20억 구매, 주흔완작, 에디 공10, 윗잠 15퍼로 약 30억쯤
효율 8.07

블하 스탯 상승량
추옵 0
작+깡스탯 공마 77, 올스탯 50 339.0145
에디 0
윗잠 보공 30, 방무 30 771.1514
가격 19억(특이사항, 기간제)
셋옵 크뎀270 보공216 방무160
효율 각 72.6, 69.8, 66.8

분석 및 결론
블하 1년정도 쓰면 마도서 사는거랑 효율 비슷하게 됨
그래도 쓰는 동안은 칠흑중 가성비 1등이니 취향껏 쓰면 될 듯

10. 엠블
미트라vs일반 엠블렘
잠재 기대값은 레큐(3400만 메소)기준임

일반 엠블렘
(방무1, 공2줄)+공3줄 기대값 218억
공3줄 기대값 1100억

미트라 엠블
방무1, 공2줄 가격 730억
공3줄 가끔 풀메에 올라옴

주, 부스탯30, 공마 3 이득(44.0655)
셋옵 크뎀270 보공216 방무160
공마30퍼= 주스탯 1334.6565
아무 레전 3줄 샀을 때 효율은 각 0.63, 0.52, 0.40
공3줄짜리 풀메에 샀을 때 스탯 효율은 각 1.65, 1.59, 1.54

분석 및 결론
깡템과 아무 3줄짜리 효율만 보면 거의 창뱃급
근데 30%짜리 매물 풀메에 올라오면 고려해 볼 만 한듯



요약
동잠재에 에디에서 약간 손해보는거 감안하면
몽벨이랑 마깃안은 18성까지 갈만함
커포링도 18성까지 갈만하긴 한데 그냥 오글링, 마이링이 나음
루컨마는 19성까지 갈만함
고근은 여명 2셋 안깨지면 18성까지 갈만함
마도서는 17, 18둘둘할거면 별로
거공, 창뱃은 무조건 X
엠블 윗잠 공마 30 저격하는거면 미트라 매물 있을 때 사올만 한듯
블하효율 엄청 좋긴 한데 기간제니까 취향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