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표가 뭔가 싶겠지만 다 읽으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만능 연계 : 빨간색 
땅 연계 : 초록색 
체공 연계 : 주황색 (체공 시동 기)(체공 종결기)
유틸형 연계 : 파랑색  (체공)
리프토네이도 : 검은색  



메르 키울 때 스듀 엔릴 스듀 유니콘~ 어쩌구 저쩌구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거고 그거 보고 따라서 
무지성 연계를 썼을 겁니다. 

그럼 연계 꼭 이렇게 해야함? 하는 질문 많이 들어오고 왜 강제 이동 동반해서 구조 븅신 같다 소리를 많이 하십니다. 

그래서 메르 연계가 어떻게 구성되어져 있는지 이해를 돕기 위한 글입니다. 

 



표를 보시다시피 엔릴 퍼뎀은 무려 5150% 입니다.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에 연계를 써서 엔릴 쿨을 줄여주는 게 메르 연계의 핵심입니다.
 
우선 엔릴은 메르세데스가 사용하는 모든 연계기와 연계로 이어지는 만능 연계기입니다.


표에서 제가 엔릴 ()과 스피어()는 빨간색 표시를 했는데 이는 모든 연계 스킬과 연계로 이어지기 때문에 빨간색으로 표시한 겁니다.



후속 땅 연계와 후속 체공 연계를 보시면
엔릴과 스피어는 모든 연계기에 후속 연계 판정을 받는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어떤 특정 연계 스킬을 쓰다가 엔릴이나, 스피어 쿨이 돌면 그냥 쓰시면 됩니다.
스듀()를 시전 전후에 섞어 써주시면 쿨감 1초를 먹을테니깐 


센스가 있다면 엔릴 스피어 쿨이 1초 정도 남았을 때 스듀를 쓰면 아주 좋습니다.



그 다음에 표에서 표기한 초록색(땅 연계) 입니다
유니콘, 스듀샷, 라엣은 땅 연계 라인입니다.

   땅 연계 삼총사

 : 유사 딜링기

 : 연계 쿨감용 이음 스킬

 : 돌진기(원래는 딜레이가 좆같았는데 개선 됨)


  스듀샷은 선행 스킬의 모션 딜레이를 줄여주고 쿨타임이 없는 스킬이기 때문에 땅에서 시전하는 스킬 사용 전후에 섞어주면 쿨감 효과를 받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엔릴, 스피어를 제외하고 
★ 땅 연계는 땅 연계끼리 연계 판정을 받고 체공 연계도 체공 연계끼리 연계 판정을 받습니다


그래서 기본 연계로 알려진 것이 

유니콘 스듀 엔릴 스듀로 이게  기본 땅 연계 입니다 

   

그러니 무지성 연계를 쓴다고 공중에서 유니콘 을 쓰고 그 다음에 리프, 거다, 롤링( X,  X, x쓰면 연계 판정을 받지 않습니다.

그러니 땅 연계 다음에는 무조건 땅 연계엔릴, 스피어를 쓰십쇼! 체공도 마찬가지 



그리고 같은 땅 연계기 때문에 라엣 다음에 스듀를 써주면 쿨감 1초 추가로 받을 수 있으니 무지성 스듀를 생활화 합시다 원래는 라엣 다음에 딜레이 캔슬 때문에 리프를 써야했는데 딜레이 개선되서 라엣 스듀 써도 킹만해졌습니다 




그 다음에 혼자 파란색으로 표기한 롤링입니다. 



롤링은 자체 퍼뎀 3순위인데 시전 모션이 길기 때문에 
저는 딜 보단 유틸기로 사용합니다.(엘고 때는 무지성 연계키 남발하면서 쓰긴 합니다) 


1) 전방에 낙하물이 떨어질 때 롤링을 써서 안 맞기




2) 듄켈 스나이핑이나 가엔슬 즉사 점프 쓸 때 롤링으로 체공 상태를 짧게 유지하기



3) 스우, 진힐라 밀격 사용 시 슈스탠으로 버티기 

그리고 더블점프 초기화 기능이 달려있는 스킬이기 때문에(윗점 사용 시 더블 점프 초기화 안 됨) 
이스케이프와 함께 체공 상태에서 이동의 핵심이라 딜링기로 사용할지 유틸기로 사용할지는 개인의 유연한 판단이 필요





이제 거의 다 왔습니다

메르 고수와 최고점을 결정짓는 건 밑차지 + 하이킥 연계를 얼마나 잘 쓰냐인데 저도 하드 보스 전부 솔플하는데 
밑차지 연계는 안 씁니다. 아래 키 씹히면 강제 돌진 되고 하이킥이 방향키랑 가까운 페이지 다운 쪽으로 세팅되어 있기 때문에...프리드 타임이나, 수로 칠 때만 쓰지 손 꼬여서 안 씁니다 .

밑 차지를 사용 시 장점 : 3235% 라는 꽤 높은 퍼뎀, 스킬 쿨감 1초, 엘고 폭발뎀 쿨감 2초를 추가로 가져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이제 쓰려면 모든 연계 시작은 밑 차지 + 하이킥(강제 체공)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리스크가 높아지고, 
키세팅을 저처럼 조져놓은 상태면 사용하기 매우 까다롭다는 점,
열심히 쓴다고 해도 엄청난 딜이 들어가는 건 아니니 입문자는 안 써도 되니 사용하지 마시오.

 

거스트 다이브 

하늘에서 대각선으로 내려찍는 스킬로, 모든 공중 연계의 후속 연계 판정을 받으며, 
모든 땅 연계를 이어 쓸 수 있습니다.  사용 후 땅 연계를 사용하십쇼. 모르겠으면 그냥  스듀, 엔릴, 스피어 갈겨! 



(체공 상태에서 끝날 시 리프로 이어 쓸 수 있음) 




   이제 마지막 숨은 븅신 연계 스킬 리프토네이도   
체공 연계 주제에 롤링 문썰트랑 연계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니 무지성 연계 쓴다고 리프 롤링을 쓰시면 바로 리프 써주셔야 됩니다

리프 다음엔 엔릴, 스피어, 거다를 쓰셔야 합니다.
   ->  (연계o)
그래서 우리는 


짤은 인터넷에 메르 연계 검색해서 나온 짤 

리프 다음엔 엔릴, 스피어 ( 전방이 안전하면 거다로 착지)
롤링 -> 리프는 연계 됨
리프 -> 롤링은 연계 안 됨  

리프 다음엔 엔릴, 거다, 스피어!!!!

리프와 롤링을 섞을 때는 
리프 -> 롤링 -> 리프


연계가 어떤 스킬과 이어지는지 이해를 하면 굳이 정석 연계가 아니라 본인이 판단 하에
유연한 연계 사용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요약 
1) 래쓰 오브 엔릴과,  스피어는 는 모든 연계기와 후속 연계 판정을 받으므로 아무 연계랑 이어써도 된다
2) 땅 연계는 땅끼리 체공 연계는 체공 연계끼리 연계로 이어진다 
3)  롤링 문썰트는 공중 이동 캔슬, 슈스탠, 짧은 체공기로 사용할 수 있는 유사 유틸기다. 경직 시간이 기니깐 엘고가 아닐 때는 유틸기로 쓰자

4) +차지+하이킥은 난이도가 더럽게 높고 리스크도 크다. 굳이 안 써도 되니 연계가 손에 익을 때까진 괜히 쓰다가 스트레스 받지 말자 
 
5)  리프 -> 롤링은 연계 판정을 받지 않는다. 리프 -> 롤링을 썼을 경우 바로 리프를 한 번 더 쓰거나 엔릴,거다,스피어로 연계를 이어가야 한다. 
 



만능 연계 : 빨간색 
땅 연계 : 초록색 
체공 연계 : 주황색 (체공 시동 기)(체공 종결기)
유틸형 연계 : 파랑색  (체공)
리프토네이도 : 검은색  

표와 스킬을 보시며 음미? 하시길 바랍니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