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 글은 이번 테섭에서 개선 혹은 변경된 내용을 릴리즈를 토대로 하여 인게임 내용과 함께 보충한 것입니다

오기된 부분은 말씀 부탁 드리며 글 잘 봐주시는 분들께 항상 감사 드립니다 
 

[잠재능력 개선]
■ 큐브 사용 시 상위 등급으로의 상승 확률이 증가합니다.
- 블랙 큐브의 유니크 -> 레전드리 등급 업 확률 상승 : 1.2% -> 1.4%
- 에디셔널 큐브의 유니크 -> 레전드리 등급 업 확률 상승 : 0.6% -> 0.7%

 수상한 에디셔널 큐브 
- 사용 시 0.4% 확률로 레어에서 에픽 등급으로 상승합니다
- 에픽 상태에서 사용 시 등급 하락 되지는 않음

■ 레드 큐브, 블랙 큐브, 장인의 큐브, 명장의 큐브 사용 시 아래의 옵션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 (유니크) 방어력 : +9% & - (레전드리) 방어력 : +12% (91레벨~200레벨 기준)

■ 에디셔널 큐브, 화이트 에디셔널 큐브 사용 시 아래의 옵션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 (유니크) 방어력 : +7% / - (유니크) 방어력 : +150 (91레벨~200레벨 기준)
- (레전드리) 방어력 : +10% / - (레전드리) 방어력 : +200 (91레벨~200레벨 기준)

■ 잠재 옵션의 수치가 조정되며, 이미 부여되어 있는 잠재 옵션에도 반영됩니다.
- (유니크) 10 레벨당 STR +1 → STR +32
- (유니크) 10 레벨당 DEX +1 → DEX +32
- (유니크) 10 레벨당 INT +1→ INT +32
- (유니크) 10 레벨당 LUK +1 → LUK +32

- (레전드리) 10 레벨당 STR +1 → STR +32
- (레전드리) 10 레벨당 DEX +1 → DEX +32
- (레전드리) 10 레벨당 INT +1 → INT +32
- (레전드리) 10 레벨당 LUK +1 → LUK +32

- (레전드리) 10 레벨당 공격력 +1 → 공격력 +32
- (레전드리) 10 레벨당 마력 +1 → 마력 +32

■ 에디셔널 잠재 옵션의 수치가 조정되며, 이미 부여되어 있는 잠재 옵션에도 반영됩니다.
- (유니크) STR +5% → 6% (91레벨~200레벨 기준), STR +6% → 7% (201레벨 이상 기준)
- (유니크) DEX +5% → 6% (91레벨~200레벨 기준), DEX +6% → 7% (201레벨 이상 기준)
- (유니크) INT +5% → 6% (91레벨~200레벨 기준), INT +6% → 7% (201레벨 이상 기준)
- (유니크) LUK +5% → 6% (91레벨~200레벨 기준), LUK +6% → 7% (201레벨 이상 기준)

- (유니크) STR +16 → 18 (91레벨~200레벨 기준), STR +17 → 19 (201레벨 이상 기준)
- (유니크) DEX +16 → 18 (91레벨~200레벨 기준), DEX +17 → 19 (201레벨 이상 기준)
- (유니크) INT +16 → 18 (91레벨~200레벨 기준), INT +17 → 19 (201레벨 이상 기준)
- (유니크) LUK +16 → 18 (91레벨~200레벨 기준), LUK +17 → 19 (201레벨 이상 기준)
- (유니크) 공격력 +12 → 14 (91레벨~200레벨 기준), 공격력 +13 → 15 (201레벨 이상 기준)
- (유니크) 마력 +12 → 14 (91레벨~200레벨 기준), 마력 +13 → 15 (201레벨 이상 기준)

- (유니크) 최대 HP +7% → 8% (91레벨~200레벨 기준), 최대 HP +8% → 9% (201레벨 이상 기준)
- (유니크) 최대 MP +7% → 8% (91레벨~200레벨 기준), 최대 MP +8% → 9% (201레벨 이상 기준)

- (유니크) 최대 HP +200 → 300 (91레벨~100레벨 기준), 최대 HP +220 → 300 (101레벨~110레벨 기준), 최대 HP +240 → 300 (111레벨~200레벨 기준), 최대 HP +240 → 315 (201레벨 이상 기준)

- (유니크) 최대 MP +200 → 300 (91레벨~100레벨 기준), 최대 MP +220 → 300 (101레벨~110레벨 기준), 최대 MP +240 → 300 (111레벨~200레벨 기준), 최대 MP +240 → 315 (201레벨 이상 기준)

- (유니크) 10 레벨당 STR +1 → STR +32
- (유니크) 10 레벨당 DEX +1 → DEX +32
- (유니크) 10 레벨당 INT +1 → INT +32
- (유니크) 10 레벨당 LUK +1 → LUK +32

- (레전드리) STR +7% → 8% (91레벨~200레벨 기준), STR +8% → 9% (201레벨 이상 기준)
- (레전드리) DEX +7% → 8% (91레벨~200레벨 기준), DEX +8% → 9% (201레벨 이상 기준)
- (레전드리) INT +7% → 8% (91레벨~200레벨 기준), INT +8% → 9% (201레벨 이상 기준)
- (레전드리) LUK +7% → 8% (91레벨~200레벨 기준), LUK +8% → 9% (201레벨 이상 기준) (잘못 표기된 사항을 정정하였습니다. (2023/4/13(목) 오후 4시 24분 수정))

- (레전드리) STR +18 → 20 (91레벨~200레벨 기준), STR +19 → 21 (201레벨 이상 기준)
- (레전드리) DEX +18 → 20 (91레벨~200레벨 기준), DEX +19 → 21 (201레벨 이상 기준)
- (레전드리) INT +18 → 20 (91레벨~200레벨 기준), INT +19 → 21 (201레벨 이상 기준)
- (레전드리) LUK +18 → 20 (91레벨~200레벨 기준), LUK +19 → 21 (201레벨 이상 기준)

- (레전드리) 올스탯 +5% → 6% (91레벨~200레벨 기준), 올스탯 +6% → 7% (201레벨 이상 기준)
- (레전드리) 공격력 +14 → 16 (91레벨~200레벨 기준), 공격력 +15 → 17 (201레벨 이상 기준)
- (레전드리) 마력 +14 → 16 (91레벨~200레벨 기준), 마력 +15 → 17 (201레벨 이상 기준)

- (레전드리) 최대 HP +10% → 11% (91레벨~200레벨 기준), 최대 HP +11% → 12% (201레벨 이상 기준)
- (레전드리) 최대 MP +10% → 11% (91레벨~200레벨 기준), 최대 MP +11% → 12% (201레벨 이상 기준)

- (레전드리) 최대 HP +250 → 360 (91레벨~100레벨 기준), 최대 HP +275 → 360 (101레벨~110레벨 기준), 최대 HP +300 → 360 (111레벨~200레벨 기준), 최대 HP +310 → 375 (201레벨 이상 기준)

- (레전드리) 최대 MP +250 → 360 (91레벨~100레벨 기준), 최대 MP +275 → 360 (101레벨~110레벨 기준), 최대 MP +300 → 360 (111레벨~200레벨 기준), 최대 MP +310 → 375 (201레벨 이상 기준)

- (레전드리) 10 레벨당 STR +2 → STR +64
- (레전드리) 10 레벨당 DEX +2 → DEX +64
- (레전드리) 10 레벨당 INT +2→ INT +64
- (레전드리) 10 레벨당 LUK +2 → LUK +64

- (레전드리) 10 레벨당 공격력 +1 → 공격력 +32
- (레전드리) 10 레벨당 마력 +1 → 마력 +32

■ 큐브 사용 시 등급 상승확률에 의해 잠재 등급이 상승이 되나, 등급 상승이 일정 횟수 이상 연속 실패 시 확정적으로 등급을 상승시켜 주는 큐브 등급 상승 보장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 레드 큐브, 블랙 큐브, 에디셔널 큐브, 화이트 에디셔널 큐브 사용시에 해당됩니다.
- 실패 횟수는 사용대상 아이템에 상관없이 큐브와 잠재 등급별로 별도로 저장됩니다.
- 실패 횟수는 동일 월드 내에서 공유 되며, 등급 확정 보장 외의 등급 상승시에도 수치는 초기화 됩니다.
- 큐브별, 잠재 등급별 실패 횟수는, 퀘스트 알림이의 큐브 아이콘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캐시 아이템 개선]
■ 버프 프리저&추가 펜던트 슬롯이 다음과 같이 개선됩니다.
- 버프 프리저를 사용하지 않아도 캐릭터 사망 시 버프 효과가 유지됩니다.

- 추가 펜던트 슬롯이 별도 아이템 사용 없이 상시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캐시샵에서 버프 프리저와 펜던트 슬롯 이용권 판매가 종료됩니다.

- 몬스터 컬렉션 : 데미지 스킬 저장 슬롯 1칸 확장권으로 변경됩니다.
- 데일리 기프트 : 2/16일차 보상(펜던트 슬롯)은 슬롯 확장 선택권으로 변경됩니다
차원의 도서관 : ‘오늘부터 교양인’ 퀘스트의 완료 보상에서 펜던트 슬롯 이용권이 삭제되며, ‘이야기의 조각’ 퀘스트가 수행 불가하도록 변경됩니다.

■ 카르타의 진주, 드래곤 테일 쉬프트, 제너레이트 마크 쉬프트, 마족의 표식 쉬프트, 심연의 세례 쉬프트 구매 시 전액 마일리지 결제가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데일리 기프트 개편]
■ 2023년 4월부터 데일리 기프트의 완료 보상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 2일차, 16일차 : 슬롯 확장 선택권


■ 2023년 5월부터 데일리 기프트의 완료 보상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 리부트는 기존과 동일
- 27 일차 : 블랙 큐브 교환권
- 28 일차 : 화이트 에디셔널 큐브 교환권

■ 데일리 기프트 27일, 28일차의 MVP 등급 별 보너스 배율이 변경됩니다.
· MVP 브론즈/실버/골드/다이아/레드 : 2/4/6/8/10배 

[주문의 흔적 강화 개선]
■ 주문의 흔적 강화에 신규 주문서 4종이 추가됩니다.
- 순백의 주문서 100%


- 이노센트 주문서 100%


- 아크 이노센트 주문서 100%


- 황금 망치 100%


■ 주문의 흔적 강화에서 기존 주문서 3종이 삭제됩니다.
- 순백의 주문서 5%
- 이노센트 주문서 30%
- 아크 이노센트 주문서 30%

■ 주문의 흔적 강화에 방어구, 장갑 부위의 15% 주문서가 추가됩니다.


[콘텐츠 개편]
■ 디멘션 인베이드 : 삭제
 - 디멘션 인베이드에서 출현하는 스켈레톤 스피어 나이트가 보스 힐라의 전투맵에서 출현하도록 변경됩니다.

■ 이볼빙 시스템 연구소 : 삭제
 - 이볼빙 시스템 연구소를 이용할 수 없게 변경되며 차원의 거울에서 삭제됩니다.
 - 더 이상 이볼빙 시스템 연구소의 코인샵 NPC를 이용할 수 없으며, 이볼빙 코인샵은 NPC 운영자와의 대화를 통해 2023년 9월 30일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주요 마을 보조무기 상점에 이볼빙 보조 무기 선택 상자를 메소로 구매할 수 있도록 추가됩니다.


■ 아스완 해방전 : 삭제/관련 코인샵 이용 불가로 변경

■ 크로스헌터 : 삭제
- 미스틱 게이트와 관련 몬스터 및 NPC, 퀘스트 필드에서 삭제됩니다.
- 군단장 아카이럼을 저지하는 퀘스트로 내용이 소폭 변경되며, 영웅 및 데몬 직업군의 스크립트가 추가됩니다.
- 크로스헌터 전용 UI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으며 단축키가 삭제됩니다.
- 십자 코인을 더 이상 획득할 수 없게 되며, 보스 몬스터 처치 시 주문의 흔적을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 크로스 헌터 보급품 상점은 크로스헌터 아지트의 NPC 리와 메이플 운영자와의 대화를 통해 2023년 9월 30일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몬스터파크의 잡화상점에서 미스틱 눈장식을 몬스터파크 기념주화로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 혈맹단원의 길 관련 퀘스트를 더 이상 수행할 수 없습니다.
- 크로스 헌터 관련 일부 업적이 추억 탭으로 이동되어 더 이상 수행할 수 없게 됩니다.

[종합 개선&변경 사항]
■ ‘세르니움 / 세르니움 광장’ 맵이 확장됩니다.


■ ‘불타는 세르니움 / 부서진 세르니움 광장’ 맵이 확장됩니다.


■ 해저의 탑 더 시드에서 레지스탕스 직업군 잠입 스킬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 헬리시움, 폭군의 성채 관련 개선
- 퀘스트를 쉽게 진행할 수 있게 맵 자동 이동과 길 안내가 추가되었습니다.

- 퀘스트 압축으로 ‘화학적 봉인’, ‘봉인도 해제하는 만능 상인단’, ‘암호 해독2’, ‘연구가 끝나지 않았습니다’, ‘성물 복원 - 마력의 잔여물’ 퀘스트가 삭제됩니다.

■ 매그너스(스토리, 이지, 노멀, 하드)의 회전베기 이펙트가 수정됩니다.
: 회전베기의 이펙트를 수정하여 실제 공격 범위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 일부 보스 몬스터 리워드에 수상한 에디셔널 큐브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 피에르(카오스) : 1개
- 반반(카오스) : 1개
- 블러디 퀸(카오스) : 1개
- 벨룸(카오스) : 1개
- 매그너스(하드) : 1개
- 파풀라투스(카오스) : 1개

■ 보스 몬스터 리워드에서 다음 아이템의 획득 수량이 증가합니다.
- 강력한 환생의 불꽃&영원한 환생의 불꽃&검은 환생의 불꽃
- 꺼지지 않는 불꽃&영원히 꺼지지 않는 불꽃&영원히 꺼지지 않는 검은 불꽃
: 라이브에서 2배 증가라고 밝힘
 
■ 창고와 캐릭터 간 메소 이동 시 숫자 입력창 하단에 이동될 메소의 양이 억/만 단위로 끊어서 출력되도록 개선됩니다.


■ 일부 뷰티 아이템에 마우스 오버 시 툴팁에 미리보기 이미지가 출력되도록 개선됩니다.
- 단품 헤어쿠폰
- 단품 성형쿠폰
- 단품 스킨쿠폰


■ 하단 메뉴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좌, 우측 방향키를 통해 다른 메뉴로 이동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 레드PC에서 어빌리티 재설정을 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 레드PC에서 몬스터라이프를 이용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 베타 해상도 적용 시 배경 및 일부 캐릭터 이미지가 어색하게 출력되는 현상이 개선됩니다.

■ 베타 해상도 적용 시 좌측 메뉴 알림이 아이콘 툴팁이 출력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캐릭터가 반투명화가 적용되는 스킬 또는 효과 사용 시 얼굴 외곽선이 비치는 등 일부 이미지가 어색하게 출력되는 현상이 개선됩니다.

■ 매그너스(스토리) 모드에 매그너스 패턴 개선이 누락됐던 것 수정
 
■ 가디언 엔젤 슬라임(노멀, 카오스)이 그로기 상태일 때 적의 뒤로 이동하는 스킬을 사용할 경우 가끔 앞으로 이동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선택받은 세렌(노멀, 하드, 익스트림)의 검광 돌진을 가끔 엎드려도 피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카링(노멀)
- 도올이 가끔 액션을 하지 않고 공격을 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죽음을 두른 카링이 가끔 사흉 생존 중에 시전이 불가능한 패턴을 사용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단추 지뢰의 피격 범위가 보이는 것보다 넓은 현상이 수정됩니다.

■ 황혼의 페리온에 신규 스타포스 필드가 추가됩니다
 
 

■ 신규 몬스터가 추가됩니다
- (Lv 190) [★] 변형된 스텀프 : 경험치 75629 체력 약 3100만
- (Lv 192) [★] 변형된 와일드보어 : 경험치 80753
- (Lv 197) [★] 에인션트 다크골렘 : 경험치 93975
- (Lv 198) [★] 에인션트 믹스골렘 : 경험치 96960 체력 약 4200만

참고용 : 변형된 스텀프는 경험치 50419 체력 약 1000만

■ 일부 컨텐츠 입장 시도 시 컨텐츠의 성격에 맞게 파티를 생성/해제해주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보스 컨텐츠& 아케인 리버 스페셜 컨텐츠&몬스터 파크&무릉도장
- 더 시드& 고스트 파크&샤레니안의 지하 수로&플래그 레이스

1인 파티가 요구되는 콘텐츠에 입장하려 할 때 메시지


파티 해제가 필요한 콘텐츠에 입장하려 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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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추만 보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