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수정]
1. 엔버 링크 쿨타임 관련 주기 관련 코멘트 
: 지난번에 말씀 드린 부분인데, 주기에 대한 부분들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게 있고, 빠르게 내놓을 수 이쓴 생각들은 빠르게 내놓겠다고 말씀드린 적 있는데 이게 그 해답이다. 120 주기를 가지고, 그것보다 더 긴 주기를 사용하시는 용사님들 모두가 적어도 제네 무적과 엔버 링크의 한해서는 동일한 효율을 낼 수 있도록 낮은 쪽으로 맞춰보았다

남은 거 뭐 있냐 하면 시드링 쪽도 당연히 알고 있다. 시드링 쪽은 5렙, 컨티링이 추가되었고, 이런 것들을 통해 용사님들이 새로운 패턴과 메타를 찾을 것이라 생각한다. 현실적으로 시드링을 뚝딱 바꿀 수 있는 방법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물론 검토 대상이긴 하나 라이브 기준 뭐라 말씀드리기는 어려운 부분인 점 양해 부탁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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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 글은 오늘 진행된 김창섭 디렉터의 라이브를 정리한 것입니다.

다만 이는 엔버 리마 설명 이후부터의 내용이며 기존처럼 전체 내용을 최대한 다 받아 적은 것은 아니고 대부분 주요 내용만을 적었습니다. 다만 대리, 리부트 관련은 최대한 자세히 적었습니다

아까 이벤트 글을 보신 분들은 추가적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것이고, 이는 기존 글에다가도 덧붙이겠습니다. 전체 내용이 필요하신 분들은 글 참고 부탁 드립니다. 글 마지막에 링크 드립니다

잘못 적은 부분은 말씀 부탁 드립니다
 
1. 엔버 출석 이벤트 - 신규 엔젤릭버스터 보상 관련 : (대상 : 11/6 이후 생성된 엔젤릭버스터)요구 레벨을 미리 달성한 경우에도 소급해서 수령 가능

2. 엔버 출석 이벤트 - 기존&신규 엔젤릭버스터 보상 관련 : 엔버로 이벤트 수락 후 다른 캐릭터로 퇴치해도 카운트 올라감

3. 굿즈 응모권 : 인게임에서 사용 시 추첨 참여 가능
- 아크릴 스탠드(15000개)


- 키캡(2000개)


- 포토카드+핸드폰 연결 가능한 앨범?(3000개)

인게임의 콘텐츠와 마케팅적인 수단이 일맥상통하게 제공되는 방식을 앞으로도 꾀하고자 한다 

4. 메이플 월드 투어 : 3주짜리 이벤트, 성장 쪽 보상만으로 구성하였다. 핑크 버블 부스터의 경우 헤이스트 부스터, 츄츄 부스터처럼 사용 시 일정 시간 동안 대량의 경험치를 주는 몬스터들이 소환 되는 아이템인데, 새로운 부분으로써 3주 간 필드 몬스터에게 드롭되지만, 사용 기간은 1주 더 있다. 또한 1회 거래 시 월드 내 교환 사양으로 변경된다 

이와 같은 변화는 이벤트 말미가 되면 보상의 가치가 급격히 떨어지는 부분이 목격이 돼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더불어 사재기를 막아 실 이용자들에게 혜택이 갈 수 있도록 하게 하였다

5. 예티x핑크빈 월드 : 되게 오랜만에 돌아온 이벤트다. 쉽게 얘기하면 쓸 데 없는 것 다 뺐다. 최종적으로 1000% 경험치 혜택이 적용된다. 또한  토옹의 기도 같은 이벤트 스킬도 같이 발동 시킬 수 있어, (슬라임 님이 직접 해본 결과)평균적으로 12시간 정도 걸리던 것이 3시간 정도면 한 개의 캐릭터를 완성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 더불어 텔레포트 월드맵의 경우 1분 쿨타임으로 넣어두었다

6. 우르스의 경우 매크로, 계정 돌리기의 허들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어 1천 마리로 요구 마릿수를 변경했다

7. 두근대는 심장, 황금빛 약초 더미 또한 원래 취지에 맞게 실 이용자들의 이익을 늘리기 위해 요구 마릿수를 1천 마리로 설정하였다. 생산량의 경우 지금까지 보았을 때 문제가 없는 변화일 것으로 예상되나 꾸준히 모니터링할 것. 다만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이하 변경점이 있음 : 아카이럼 혼파 드롭률 상향/보라빛 약초더미 황혼의 정수 드롭 추가

8. 메소의 총량 관련

메소 총량이 점진적으로 우상향되는 부분은 현재 구조상 위험한 부분은 아니다. 다만 6차 이후부터 증가하는 상승세가 조금 가파라져서 내부적으로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생산처 비율은 6:3:1의 비율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중간에 사냥 비중이 늘어난 구간은 6차 전직 직후이다. 이것이 조금 더 오래 갈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렇지 못하게 돼서 보스 결정석을 손보게 되었다


소위 진듄더까지의 증가량, 총 생산량이 엄청나게 증가했다. 6차 전직이 저희 예상보다는 빠르게 스펙업을 진행한 것 같다. 이에 따라 보스 결정석 시스템을 다음 본섭 업데이트부터 재가동하고자 한다. 정확히 언제 끄겠다고 말씀은 못 드리겠지만 긴 시간 동안 점진적으로 할 것 같다. 이에 따라 감소 되는 메소양을 커버하기 위해 교환 가능한(성장 관련 아이템) 보상 아이템을 추가할 예정이다. 이 부분 양해 부탁 드린다

9. 시드링 상자가 잘 안 나온다는 말씀을 주셨는데 저도 비싼 링 먹어보지 못했고 개인적 경험도 충분히 이해하지만 전체적으로 총 생산량은 적절하게 유지되고 있다는 말씀 드릴 수 있다 

10. 지진의 룬 없애라고 하시는데 검토 중에 있다

11. 익성비 130 조정의 경우 기댓값으로 보면 큰 차이는 없다. 다만 메가 버닝 부스터와의 간격을 의도적으로 유지해 왔지만, 지금 상황에선 필요 없다고 생각되어 조정했다

12. UI 관련 개선


13. 파티창, 보스 매칭 창 중에서도 전투력 확인이 가능하면 좋겠다는 의견 주시는데, 당연하고 기본 스펙으로 생각하고 개발하고 있다. 다만 한 맵을 초월한 공간에서 다른 사람의 스펙을 확인할 수 있게 하는 게 현재 메이플에서는 어려웠던 부분이 있다. 조만간 도입할 예정이다 

14. 펀치킹의 경우 막판까지 되게 재밌게 보았다. 대리 관련 말씀 주시는 것에 말씀 드린다. 이미 쪽지 받으신 분들도 계실 텐데, 대리 플레이가 의심되는 분들께 쪽지가 발송된 상태다. 저번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부정한 방법으로 참여한 것이 확인 되는 경우에는 랭킹에서 제외한다고 말씀 드렸고 이를 실천하려 하고 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계셔서 연락 드리는 것이 품이 좀 많이 드는 상황이고, 한분씩 연락 드려서 말씀 드리고 있다. 대리뿐만 아니라 특정 아이피에 굉장히 많은 참여 기록들이 몰려 있는 경우도 보이고 있다. 이런 경우는 이벤트 참여와 별개로 조치를 해나갈 예정이다. 대리의 경우 개인정보를 위탁하는 면에서 굉장히 위험한데 많이 이루어지는 부분이 아쉬운 부분이다 

15. 리부트 얘기 많이 해 주신다. 많이 말씀해주시니 안 하고 넘어가면 왜 초심 잃었냐 말씀하실 테니 말씀 드리고 넘어가겠다. 저번에 말씀드린 원론적인 입장(서버별 특징)을 말씀드린 적 있다. 교환 가능한 리워드 추가 등의 기조는 계속 이어갈 예정이고, 우선 12월달에 다가올 농장 대체 콘텐츠(새로운 성장 시스템)에서는 아무래도 말씀하신 리부트, 일반 월드의 전투 성능에서의 차이를 최대한 보완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 부분이 충분히 보완되었다고 한다면, 제 생각에는, 실제로 그렇게 느끼시는 용사님들이 얼마나 많을지 모르겠지는데 부당하다고 느끼신 분들은 상당 부분 해소될 것이라 생각한다

생성 제한은 기술적 문제가 가장 크다. 비수기임에도 많은 유저분들이 찾아주시고 계셔서, 이 추세로 가면 12월 달, 패치 이전에도 원활하게 플레이하실 수 있는 환경이 못 된다고 보았다. 저도 길다고는 생각한다. 저번에 한 실수(리부트 서버 이슈)를 되풀이하지 않는 것이 제 생각이다. 기술적, 기획적 부분을 병행해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는 판단이 들 때 해제하겠다. 이 부분은 정말 정말 죄송하다

16. 비정상 아이템(장갑)은 조치되었다. 예전에 스타포스 쪽에 있던 오류로 생긴 아이템이다. 제보와 즉시 운영 정책에 맞게 조치하고 전수 조사도 시작했다

17. 이번 테섭 이벤트의 1주의 공백은 쇼케이스와 깊은 연관이 있는 이벤트가 공백을 메울 것이다. 이번 쇼케이스의 경우 정말 메이플스토리니까 할 수 있는 쇼케이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씀 드리고 싶다. 또 한 번 재밌는 추억을 만들 수 있을 거라 확신한다. 아주 구체저인 정보는 멋진 영상으로 소개 드릴 예정이고, 다음 주 정식 서버 업데이트가 되고 나서 머지 않은 시일 내에 공개 드릴 예정이다. 설레는 마음으로 기대해주시면 고맙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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