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차, 하버, 마스터리코어추가 등 해방까지의 난이도가 대폭 완화됨에 따라 주변에 해방하시는분들이 정말 많이 생겼습니다.  이 글을 읽고 해방후, 해방준비 템세팅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다만 길드,친창에 템셋관련해서 물어보면 정말 많은 사람들이 자신만의 잣대를 가지고 템세팅을 추천해줍니다. 
친창에 3명한테 조언받아서 3명의 의견이 섞인 개똥같은 템세팅을 하신분을 보고 이 글을 작성합니다.
해방 후 템세팅은 해방 전 어떤 빌드를 탓냐에 따라 많이 달라질텐데요.
중 저자본을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1. 방어구
(1) 4카룻5앱솔 
제일 흔한 세팅으로 부케 4카5앱인데 견장이 싸고 뚝배기가 비싸다. 대개 해방 후 템 많이 바꾸기 귀찮으면 선택하는, 뚝배기만 바꿔도 되는 4카5앱이다. 

(2) 4카릇4앱솔4마이
세트효과를 쥐어짜낸 444. 엄청나게 효율적여 보이지만, 마이스터 견장이 앱솔견장에비해 구린데 오히려 비싸다.
그러므로 22둘둘(7만급 이상) 고려시에는 마이스터견장의 가격에 따라 생각을 잘해야한다.
반대로 그 이하의 경우에는 가성비가 굉장히 좋다고 생각하는데 마이스터이어링이 많이 저렴한편이기도하고 마이스터링은 매물이 정말 많은 아이템 중 하나로 저렴한편이다. 
17~18성 둘둘 or 마이스터견장만 17~18성으로 약하게가는 5~6만급도 충분히 좋다.
해방 전 에스텔라를 끼고있고 마이스터링도 없다면 굳이 억지로 맞출 필요는 없긴하다.
기왕 바꿔야 한다면 추천함.

(3) 3에테4마이5앱솔
작년 말부터해서 조금 핫했다가 에테의 무시무시한 강화비용으로 인해 생각보다는 많이 안보이는 세팅이다.
3에테지만 해방무기가 에테르넬 기본세트라 상하의만 에테르넬로 끼는것인데.
지금 에테뽑이 20억도 안하는것을 생각하면 7만급정도는 18성 상하의 가볼만한 템셋이다.
흙에테는 딱히.. 비추 
지금 이벤트로 검환불도 줜나게 주니 170급정도도 생각보다 띄울만 함
이 템세팅의 장점은 아주 저렴한 앱솔뚝배기를 그대로 쓸 수 있다는 것이다.
22성에 잠재까지 다되어있는게 100억 개꿀 앱뚝,,, 특히 쿨뚝직업들은 저렴한 앱솔뚝을 본다면 침을 질질안흘릴수가 없을 것이다. 

(4) 기타 
4에테 등등 빡센 템세팅부터 위에서 조금 변형된 템세팅들이 있는데 굳이 비추천이다. 

2. 장신구
(1) 보장
딱 해방런/ 검밑솔까지 가능하다 
내 부케가 포도둘둘 보장세트로 투력8500만이니 너무 안좋게 볼 필요가 없다. 생각보다 가성비 좋음

(2) 여명
작년까지만해도 여명 노작이 가격대가 좀 있었기에 9보장 포도를 가성비로 추천했지만 트왈마+가엔or에스텔라가 상당히 괜찮아 보인다.
2여명을 목표로 한다.
>해방후 마이스터세트에 관심이 있다면 가엔or데브펜 
>이벤링 27%↑ 2개 있다면 데브펜, 한개있다면 가엔링  

(3) 무교템
본케 해방할떄 무교템끼고 했는데 생각보다 가성비가 너무 좋았음. 
샤레마 퍼플팬 라썬팬 등이 있는데 라썬팬은 아직까지 잘쓰고 있음.
상위호환이 여명세트인데, 곱절이상으로 비싸니 무교템을 20성 별값 가성비로 채택할만 함.

(4) 마이스터
해방 후 444를 갈거면 해방전부터 마이스터이어링, 마이스터링을 구비해두는것도 좋다.
마이스터세트랑 여명세트를 같이 받을 수도 있으니 잘 고려해서 선택하고
한정된 자원일테니 다른부위에 힘주고 거품이 ㅈㄴ낀 마이스터 견장에 힘빼는 세팅을 굉장히 추천한다 

(5) 칠흑
칠흑도 가격이 많이 내려와 정말 저렴하게 만져 볼 수 있다만, 제대로 칠흑맛을 보려면 4칠흑을 만들어야하며 
대다수가 마도서의 경우 애매한 추옵가져왔다가 나중에 다시사게 된다.
그 외에도 160~200렙제 아이템이라 강화비용, 감정비용,노작비용 때문에 한계단 한계단이 텀이 너무 높아 부담될것이다.
물론 칠흑4셋+22여명이 세트효과가 매우 좋긴하며. 수급처가 한정된 크뎀을 쓸 수 있다는 메리트가 크긴하다.
당신이 크리티컬리인포스 스킬을 가지고 있다면 흑칠흑에서 얻는 크뎀의 효율도 줄어드니 굳이 흑칠흑을 갈 이유는 없다.


Q. 그래서 결론이 어쩌라고??.. 
무자본 > 지금 끼고 있는 템에서 최대한 덜바꿀수 있는 템세팅 선택
5~6만급 >  칠흑,에테 제외 템세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