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스스로 과금 상품들이나  과금액수에 대한 리미트를 끊임없이 늘려오고  유저들은 거기에 맞춰 따라와 줬음 

하지만  전반적인  상대적인 서비스나   퀄리티가    너무 떨어진게 아닌가 생각이 듬 

그리고 전혀 유저입장에서 바라보는게 아니라  얼마나 단기간에 큰 매출을  
이 개돼지들에게서 뽑아먹지 라는느낌이 너무크다라는점 
 

막상 수백 수천과  수천시간을 과금해서  최상위 보스리워드를 떨구는 보스를 파티여러명이서 힘합쳐 꺳을때 

30%~ 40% 확률로 드랍하는 

최종교환가능한 일부 최상위 리워드  무기 값이 무슨

필드에서 떨어지는  코어젬스톤 2~3개 값임 



보상자체구조상에도 문제가 있고  

아이템 소모 시스템자체에도 큰 문제가 있음 




아이템을 쓸만한게 만드는 과정에서 캐쉬재화 부담이 너무 크고 

현재 아이템 소모량으로는  현재 장비 공급량을  제어할수없음 

뭔가 아이템을 대량으로 소모할수있는 시스템이 필요해보임 
( 일부 게임에 있는  장비에 장비를 먹여 업그레이드하는 시스템이라던가)


현실적으로  필수강화 재화인  블랙큐브  레드큐브  에디셔널큐브 
 (카르마 , 무제한 )같은  재화를 
보스에서도 획득할수있게끔 해야 하지 않나  싶음 




시간이 없는 사람의 경우  캐쉬큐브를 써서 빠르게 올리는것을 하고 

시간이 많은 사람의 경우  노력을 통해서 얻은 보스리워드를 통해 아이템을 정상적으로 쓸수있는 아이템으로 만들수있도록


너무 게임사의 이윤을 위해  

올라갈수있는 사다리자체를 다 태워놓고   오로지 현금으로만 가능하게끔 시스템이 설정되어있으며 

 현질없이는 오로지 다른사람이 판매하는 악성재고템들이나 사먹게 해놓으니
  게임의 목표도  동기도 없어지고  
게임자체가 지나치게 지루해지며  그냥 하루에 해야되는 일퀘들만 매일 쌓이고  의무감만 남아서  게임을 이어나갈 의지를 
상실하게함  




그런 게임에서  아이템 자랑하고  마을에서 플점하는게 유일한 낙인 유저들의 아이템가치를 
확률조작 논란으로  아이템 가치를 팍 내려버렸으니  유저들이 뿔나서 탈주하지 

게임성이나  신규보스라던가  뭔가  패치가 있어야하는데 
매시즌마다  신규 로얄과  신규 뽑기템 내기만 열을 올렸지 

속빈 강정이 되어가고  하위컨텐츠와 성장동선에 대한 보강이나  버려지는 컨텐츠에 대하여 외면과 무시로 일관함 

그리고 과거 10년전 몬스터 도트 찍는 것과 지금 최상위사냥터 몬스터를 비교했을때 
정교함이 매우 떨어지고  정말 성의없게 나오는 경우가 상당히 많음 




유저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위해서  

레드큐브와  블랙큐브와 에디셔널큐브는  인게임 필수 재화로서  컨텐츠를 진행함에 있어 보상으로서   
공급량이 확대되어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