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는 윤일(2월 29일)에 공개될 예정이었으나,
작품이 예상보다 신속하게 완성되어 오늘 공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연방 가입 순서(워싱턴 D.C.는 1871년 연방 의회법에 따라 주변 행정구역과의 합병으로 탄생)로 나열되었습니다.



A - 풀잎바다 님 : 노스캐롤라이나주(North Carolina, NC) - 1789년 11월 21일, 12번째로 연방에 가입(1776년 독립 선언 당시 13개 식민지 중 하나)
왼손에는 주화(鑄貨)를, 오른손에는 고구마를 들고 있으며, 상자 왼쪽에는 고구마 포대가, 상자 오른쪽에는 주화 포대가 눕혀져 있다.
고구마는 노스캐롤라이나주의 주요 작물이며, 주화는 돈과 관련된 산업, 주로 금융업이나 은행업을 나타낸다.
작품 우측에는 노스캐롤라이나주 최대 도시, 샬럿(Charlotte)에 위치한 미국의 대형 은행, 뱅크 오브 아메리카(Bank of America) 본부 건물이 세워져 있다.
작품 좌측에는 노스캐롤라이나주 최고봉이자 애팔래치아 산맥 최고봉인 미첼산(Mount Mitchell, 2,037미터)이 솟아올라 있다.
작품 하단 양측 끝에는 노스캐롤라이나주의 주화(州花)인 미국산딸나무(또는 꽃산딸나무, Cornus florida)의 꽃이 피어 있다.


1 - 신궁 님 : 플로리다주(Florida, FL) - 1845년 3월 3일, 27번째로 연방에 가입
작품 상단 양측 끝에는 각각 초록색의 네온 사인과 분홍색의 네온 사인 빛을 내는 오렌지꽃이 피어 있다. 
초록색과 분홍색은 마이애미 하면 떠오르는 네온 사인의 색상이며, 오렌지꽃은 플로리다주의 주화(州花)이다.
서핑보드와 파도 뒤로 두 그루의 야자수가 서있고, 야자수 뒤로 마이애미 시내가 보인다.
(플로리다주의 주도를 남부의 마이애미로 아는 이들이 많으나, 사실은 북부의 인구 20만 규모의 중소도시인 탤러해시(Tallahassee)이다.)


2 - 엔실 님 : 텍사스주(Texas, TX) - 1845년 12월 29일, 28번째로 연방에 가입
텍사스주의 주화(州花)인 블루보넷(Bluebonnet, Lupinus texensis)이 황량한 서부의 사막과 드넓은 중부의 대평원, 거친 중북부의 고원, 울창한 동부의 삼림에 걸쳐 피어있다. 상술한 네 가지의 지형은 텍사스주의 기본적인 지리 구분이다.
그 위로 텍사스주의 주기(州旗)인 고성기(孤星旗, 론스타기(Lone Star Flag))가 휘날리고 있다.


3 - 쓸심 님 : 오리건주(Oregon, OR) - 1859년 2월 14일, 33번째로 연방에 가입
왼손에는 북미 원주민의 창을, 오른손에는 북미 원주민의 도끼를 들고 있으며, 작품 좌측 하단에는 퓨마가, 작품 우측 하단에는 흑곰이 가호하고 있다.
좌측에는 오리건주 주기(州旗)의 앞면이, 우측에는 오리건주 주기의 뒷면이 게양되어 있다.
오리건주의 주기는 미국의 주기 중 유일하게 앞면과 뒷면이 구분되어 있다.
뒤쪽으로는 캐스케이드 산맥(Cascade Range)이 솟아올라 있다.
작품 상단 좌측에는 뿔남천의 꽃이 피어있고, 작품 상단 우측에는 뿔남천의 열매가 맺혀 있다.
뿔남천(Berberis aquifolium)은 열매가 포도를 닮아 '오리건포도'(Oregon Grape)라고 불리는데 오리건주의 주화(州花)로 이름과는 다르게 포도과가 아닌 매자나무과에 속한다.


4 - 크림홀리 님 - 워싱턴 D.C.(Washington, D.C.) - 1871년 2월 21일, 미 의회법에 따라 주변 행정구역과 병합하여 탄생
오른손에는 워싱턴 시기(市旗)를, 왼손에는 성조기를 들고 있으며, 뒤쪽으로는 워싱턴 기념탑(Washington Monument)이 세워져 있다.
워싱턴 D.C.에서 가장 높은 워싱턴 기념탑은 높이가 170미터인 탑으로 미국의 초대 대통령인 조지 워싱턴을 기념하기 위해 세워졌다.
1848년에 착공했으나 자금난으로 1854년에 공사가 중단되었고, 20여년 후인 1879년 공사가 재개, 5년후인 1884년에 완공되었다.


B - 자두자두 님 : 아이다호주(Idaho, ID) - 1890년 7월 3일, 43번째로 연방에 가입
오른손에는 볼트와 너트를, 왼손에는 감자를 들고 있으며, 상자 왼쪽에는 공구통이 놓여져 있고, 상자 오른쪽에는 감자 포대가 눕혀져 있다.
감자는 아이다호주를 상징하는 주요 작물이며, 볼트와 너트는 공업을 나타낸다.
작품 좌측에는 아이다호주의 주도, 보이시(Boise) 외곽에 위치한 미국 굴지의 반도체 회사, 마이크론(Micron) 본부가 세워져 있고,
건물 위로 오로라 냥냥이가 자기 몸통 만한 거대한 반도체 형상을 들고 있다. 작품 우측에는 로키 산맥이 솟아올라 있다.
작품 하단 양측 끝에는 아이다호주의 주화(州花)인 루이스고광나무(Philadelphus lewisii)의 꽃이 피어있다.


5 - 화버찐 님 : 알래스카주(Alaska, AK) - 1959년 1월 3일, 49번째로 연방에 가입
왼손에는 뼈칼을, 오른손에는 횃불을 쥐고 있다.
작품 하단 양측에 물망초가 피어나 있다. 알래스카주의 주화(州花)가 물망초이다.
뒤쪽으로는 알래스카주와 북미 최고봉인 데날리산(Mount Denali, 6,190미터)이 솟아올라 있으며,
그 위로 알래스카주의 주기(州旗)에도 묘사되어 있는 북두칠성과 북극성이 빛나고 있다.
상단 양측으로는 오로라가 물결치고 있다.


6 - 테미 님 : 하와이주(Hawaii, HI), 1959년 8월 21일, 마지막으로(50번째로) 연방에 가입
해상을 항해 중인 폴리네시아 전통 선박 뒤로 섬이 보이고,
그 위로 양측 끝에 진홍빛의 히비스커스가 피어 있으며, 그 사이로 무지개가 연결되어 있다.
히비스커스는 하와이주의 주화(州花)이며, 무지개는 하와이 제도에선 비교적 자주 포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