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크로아에서 280레벨 환산7만 정도 되는 팬텀을 키우고 있는 '빚진자'라는 유저입니다.

간단하게 저에 대한 소개를 짧게 하자면 저는 크로아 서버에서
  - 2016년부터 '양육'이라는 길드를 운영 중인 길드마스터이고
  - 인벤 흰딱도 아니며 (무고벤 관련글은 다 흰딱이라 하셔서..)
  - (많은 금액은 아니지만) 메이플에 캐시 사용 1600만원 이상(0원 챌린지 제외하면 실제 2년 정도)

  - 스타포스 사용 메소 1600억 이상(업적 기준)
  - 현재까지 잡은 레범몬 마리수 1600만 마리(대충 사냥만 1200시간 이상/부주안씀)
  - 본캐 제외 250작 다수

  - 환불사태&리퐁사태 게임 안 접음
  - 데스티니 패치 현타로 인해 로아 찍먹 2일 후 복귀
  - 아르테리아 패치 전 280 달성하여 포스 선발대 목표(계획대로라면 8월 30일 포스 400 예정)
등 나름 진지하게 메이플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최근 7월 13일 19시 8분경 '권장하지 플레이 방식'이라는 사유로 15일 이용 제한(이하 '정지') 제재를 받게 되었고, 28일 19시 8분 정지 해제 이후 약 4일간 플레이한 후 8월 1일 15시 37분경 다시 정지를 당했습니다(13일 6차전직 패치 당일 11시 오픈런 이후 당일 6차 전직 & 3시간 사냥 후 밥 먹고 오니 15일 정지).

첫 정지 당시 말도 안 되고 억울한 상황이었지만 3년 간 플레이 환경(PC 및 프로그램 등)이 크게 변하지 않았었고, 최근 바뀐게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보니 120시간 달성을 위해 PC방에서 '켜잠'을 많이 했다는게 생각났습니다. 10시간 정도 충전해놓고 자동으로 꺼지게 해놓았는데, PC방에서 아무것도 안하고 끄는 게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았을 수도 있고, PC에 특정 프로그램이 문제가 됐을수도 있겠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인벤 게시글에도 정지 시점인 1908 정지 사례가 심심치 않게 보였고 PC방을 자주 이용했다는 공통점을 발견해서 앞으로는 해당 PC방을 가지 않아야겠다는 생각도 했었습니다.

세 번의 고객센터 문의 끝에 '불법 프로그램 사용'이라는 답변을 받았고, 프로그램명은 '보안 상의 이유로 정확한 프로그램명 등 상세한 기록 안내는 어려운 점 양해를 바랍니다.'이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양해는..이해가 될 때 해주는게 양해고..).
 
저도 모르는 프로그램이 백그라운드에서 돌고 있다면 제 과실도 일정 부분 있기 때문에 앞으로 메이플 스토리를 안전하게 플레이 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조치가 필요했고, 메이플 측에서는 안내할 수 없다 하였기 때문에 정지 다음 날인 14일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 프로그램명의 정확한 안내를 해달라고 조정 신청을 하였습니다. 역시나 알려줄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또 객관적인 데이터로 제재한 사항이며 이는 모든 유저에게 동일하게 적용(?ㅋ)된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15일에 아버님이 소천하시면서 장례며 사후 처리 등으로 정신이 없기도 하고 더 이상 메이플 측과는 싸워도 답이 없을 것 같아 15일 제재가 풀리고 나서 차분히 플레이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정지가 풀리기 전까지는 같은 PC에서 와헌 헤도 계정이나 정비하면서 2주간 플레이하였습니다.
 - 유니온 800가까이 올려 곧 8000이될 예정이고,
 - 262레벨 불독 6차전직 시켜주고,
 - 자전해서 비숍으로 오리진 스킬과 엔젤레이 활성화
할 정도로 플레이하였습니다. 운영진들 6차전직 방식 진짜 개선하십시요. 메린이들 죽어납니다. 그놈의 킹텐츠 갓모속도
 - 레벨은 265가 되었고, 곧 266이 됩니다

28일 19시 8분경 정지가 풀리게 되었고
 - 밀린 출첵 14개 찍고
 - 하루도 제대로 못 즐겨본 6차 컨텐츠도 즐기고
 - 남들 다 열려있는 마스터리와 강화코어를 열기 위해 주간보스와 사냥도 열심히 하고
 - 장비도 추가 구매해 메생 목표였던 환산 7만도 맞췄고, 똥손 유저 드디어 듄켈 솔플해봅니다




그리고 8월 1일 평화롭게 12시쯤부터 길드원들과 디스코드하면서 재획을 하고 14시 30분까지 사냥 후 운동을 다녀오니 메이플이 팅겨있었습니다. 이때 PTSD가 왔던 것 같습니다. 13일 정지 때도 똑같이 팅겨있고 계정 보호모드가 걸려있었으며, 보호모드를 풀었는데 정지라서 접속할 수 없다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이번에도 고객센터 문의를 접수하였습니다. 답변은 '권장하지 않는 플레이 방식' 혹은 '비정상 기록 탐지' 등의 답변이 올 것이 뻔해보입니다. 이후 부정적 답변이 온다면 인벤에 지속 공유하겠습니다.

저는 메이플 스토리의 비정상 기록 탐지를 담당하는 인공지능에 문제(오인제재/일명 '무고밴')가 있다고 의심합니다. 이러한 의심은 다음과 같은 질문과 가정에서 시작됐습니다

1.  함께 PC방을 간 다른 플레이어는 '동일하게 적용'이 되지 않았다.
2. 만약 개인 PC에 알 수 없는 서비스나 프로그램이 작동해서 문제라면, 메인 계정 정지 기간 동안(15일) 동일한 PC에서 하루 3~6시간 플레이한 버프 계정은 왜 정지당하지 않은 것인가.
3. 메이플 측은 인공지능이 완벽하지 않음을 알고 있다.
4. 혹여 감지되는 비정상 프로그램을 공지하였더라도 그 프로그램을 고의적으로 사용하는 누구는 걸리고 누구는 빠져나가는 상황들이 만연할 수 있기에 애초에 프로그램명은 알려주지 않는다.
5. 유저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플레이하는 것 보다 자신들의 일이 늘어나는 것을 더 싫어한다.

뭐 개인적으로는 이런 저런 생각이 많이 들었지만 다른 분들이 보시기엔 "억까하기 위한 글"일 수도 있고, "그럼 너는 완전 깨끗한 플레이냐" 라고 할 수 있을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무릎 수술 한 번도 안 해본 유저가 얼마나 있겠습니까. 그런데 메이플은 '모든 유저에게 공정'이라는 단어 사용에 양심의 가책을 느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하고싶은말을 짧게 정리하면

- 오인 제재(무고밴)은 과거부터 있어왔다. (실제 오인 제재 후 해제 사례도 있음)
- 나도 당했다. (나 흰딱은 아니고 나름 진지한 유저다)
- 포스 30일 밀리게 생겼다 어떻게하냐. 하버도 일퀘로 마무리하려 했는데 재획하게 생겼다.
- 메이플은 유저가 이용약관만 지키라고 하지말고, 안전한 환경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책임감 있는 조치를 해주면 좋겠다.
- SSD 보내겠다 문의 넣어둠. 필요 없다하면 백그라운드에서 뭔가 돌고 있을 수 있으니 PC 포맷할 예정이다(근데 버프계정은 정지 안 당하니 계속 플레이할거다^^; 이게 논리적으로 맞냐?)
- 콘텐츠조정위원회 생각보다 효과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