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템 설거지해줄 흑우들 없어지니까
쌀먹효율떨어져서 쌍수들고 ㅈㄹ하는거임

그리고 이미 계정에 매몰한 내 과금/시간의 가치가 떨어지는것
(자기 분수에 맞지않게 더 매몰한 경우 발작하기 시작함, 이 연장선이 템값수호단인거고)

상대적박탈감? 알빠노
그게 제일 중요한거면 너도 계정팔고 새로사세요
리부트가 꼬우면 리부트계정 사고 합류했으면 되는거고
명분이 꼬우면 지금계정 팔고 에공삼계정 사면 되는거고
대리재획이 꼬우면 지환이햄처럼 그냥 합류하면 되는거임
물통은 왜 안꼬움? 어쩔수 없이 있어야 되니까?
ㅋㅋ 이중성 ㅈ댐그냥 이새끼들은

RPG의 정수는 내가 시간을 들여 캐릭터를 키우고
그 키운 캐릭터로 컨텐츠를 즐기는데에 의미가 있고
여기에 들어가는 노력을 땡길수 있게 게임사가 제공하는게 과금임

기분나쁠지도 모르지만 결국 매몰이 핵심이라는거
시간의 매몰, 재화의 매몰, 관계의 매몰, 추억의 매몰
이것만 도려내서 뽑아낸게 리니지인거고
얼마나 매몰시킬지 재는 과정이야 개개인마다 정도의 차이가 있겠지만 그 과정에서 재미를 느끼면 게임은 그 본분을 다 한거임

딸깍으로 템사는 고스펙이 왜 게임을 빨리 접는데?
계정을 사는것도 똑같아
쉽게 얻은건 그만큼 가볍게 느껴질 수 밖에 없음
똑같은 보스라도 노베이스에서 이벤트 여러번 거치면서 스펙올려 직접 잡은거랑 계정사고 템사고 대리컨으로 잡은거랑 가치가 동일할까? 전혀

대다수의 일반유저들은 이걸 어렴풋이나마 알고있다
그냥 분수에 맞게 과금하고 분수에 맞게 시간쓰고 그러면서 즐기는게 게임의 목적이라는거야

강원기는 본질을 정확하게 꿰고있었다
겜겜봐좀 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