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이 구려서 퍼클런 하기가 힘들다? 
그럼 퍼클런 구조가 왜 그냥 "딜 쎈사람이 우승"이 되었는지를 살펴보면 되는데 그럼 사실 간단함. 

퍼클런을 하는 보스를 테섭에서 출시하지 말고 바로 라이브 서버로 가져와서 모두가 패턴을 모르는 공평한 상태에서 경쟁을 하게되면 결국 패턴을 누가 먼저 알아채고 손에 익히냐의 컨트롤 영역으로 가기때문에 딜이 쎄다는 하나의 +요인이 되는거지 절대적인 명제로 바뀌는게 아님. 이렇게 주장하고 돈을 수억을 쓴 유저로써 게임사에 요청을 하거나 하면 되는데 왜 내 직업은 약해서 퍼클런은 도전도 못하네 이 한탄만 하고잇는지 모르겟음.

테섭에서 버그 안잡고 와서 퍼클런 하는도중 버그가 터지면 어떻게 하냐? 라고 할 수도 있는데 애초에 퍼클런이라는 이벤트는 그 동안 게임에 몇억을 쓴 유저들을 위한 명예를 위한 도전 같은건데 엠바고걸고 퍼클런을 참여하지 못하는 조항을 걸고 퍼클은 하기 힘들지만 그 직업의 이해도가 어느정도 있는 사람들을 데리고 돈을주고 내부테섭으로 잡아내던가 라이브 서버에 바로 가져온 후 실시간 모니터링 하면서 심각한 버그 같은게 터지면 실시간으로 수정해서 새볔에 서버에 적용을 시키던가 해야지 누가 그냥 시작하고 30분 후면 끝나는 그냥 누가누가 딜쎈가 대회에서 이기는 걸 궁금해 하며 그걸 명예롭다고 인정해줌? 지금 춘자 성배 맑음 파티가 당장 저번 림보 퍼클했는데 와 얘네가 진짜 잘해서 깻다. 축하한다. 하면서 보면서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음? 난 메이플이 제발 퍼클런이라는 명예를 놓고 싸우는 좋은 자리에서라도 정상적으로 서비스해줫으면 좋겟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