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게 왜 팁?'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으시겠지만 실제 공방 돌면서 많이 받아 본 질문들입니다. 무페토 초행이신 분들은 모르시는 경우가 꽤 많더라구요.


1. 1트클  / 2트클
1트클은 한 판 안에 머리 가슴 날개 등 꼬리 전부 부파하고 토벌하는 파티를 말합니다. 굉장히 빠르게 클리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20분 안에 모든 부위 부파 + 토벌까지 해야하기 때문에 정말 합이 잘 맞는 파티가 아니면 힘듭니다.

2트클은 현재 대부분의 파티의 진행 방식으로, 부위 파괴와 에너지 흡수를 2판 동안 나눠서 하는 방식입니다. 보통 1트땐 머리 날개 등 꼬리 부파를 하고 귀환하고 2트때 남은 부위인 가슴과 다리 부파 후 토벌합니다.


2. 각출 / 동출
각자 출발 / 동시 출발의 줄임말로, 파티 출발 방식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1트 동출 2트 각출이면 1트에는 다 같이 출발하고 2트는 각 파티가 알아서 출발하는 방식입니다. 
1트 2트 동출이면 1,2트 모두 동시 출발입니다. 1트를 깨고 나온 파티들은 대기, 마지막 파티가 귀환한 뒤 정비하고 2트도 다같이 출발하는 방식입니다.


3. 지맥 에너지
쉽게 말하면 "무페토 목숨 코인"입니다. 1페이즈 때 환경요소(썩은 바닥,낙석)을 이용하거나 일정 피해를 받을 경우 무페토가 지맥 에너지를 흡수합니다. 이 때 무페토의 체력이 모두 회복되며, 상처들도 다 초기화됩니다. 

1층과 2층에선 각 층의 지맥 에너지가 고갈되면 다음 층으로 내려가고, 마지막 층(3페이즈) 때 지맥 에너지가 다 고갈되면 더 이상 체력 회복을 할 수 없어서 토벌 당하는 메커니즘입니다. 

이 지맥 에너지는 집회소 내 모든 파티가 공유하기 때문에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 편합니다.


4. 부위 파괴
무페토는 맘타로트처럼 부위 파괴로 달성도 점수를 획득하고, 이 점수에 따라 보상이 결정되는 시스템입니다. (자세한 점수 배점은 나무위키에 잘 나와있으니 검색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3수레를 타고 퀘가 터져도 부위 파괴를 착실히 해두었다면 10~11레벨 정도의 보상은 받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파괴왕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제발 좀 달고 오세요; 통상적으로 머리, 날개, 등, 꼬리, 가슴에 앞/뒷다리 2개 정도가 가장 이상적인 부파입니다. 가끔 진짜 잘 풀리면 다리를 3~4개까지 파괴하는 경우도 있지만, 어지간하면 힘들어요. 

머리나 가슴 둘 중에 하나만 부파해도 16레벨은 나오니, all 부파가 정 힘들다면 포기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5. 임계 상태
3페이즈 진입 후 어느정도 딜링을 하다 보면 무페토가 임계 상태로 변화합니다. 임계 상태가 되면 육질이 굉장히 연해지고, 임계 상태에서만 흉부에 부위 파괴치를 누적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정말 양심없을 정도로 광역기를 난사해대니 생존에 주의하면서 플레이 해야 합니다.


6. 마비나 수면 무기는 들고 오지 말자
5번과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임계 상태 에서만 흉부 파괴가 가능하고, 흉부의 달성도 점수가 200점이나 되는 만큼 정말 중요한 부위입니다. 

때문에 임계 상태 진입 후 마비 - 수면 - 수면폭질 순으로 최대한 딜을 우겨넣는데, 파티원 중에 마비나 수면무기가 한 명이라도 있어서 임계 진입 전에 마비나 수면이 걸린다면 딜 사이클이 굉장히 꼬이게 됩니다. 딜 타임이 꽤 빡빡하게 나오는 몬스터이고, 때문에 적재 적소에 CC기와 딜 타임을 만드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몬스터이기 때문이죠. 파티에 라보가 없다구요? 굿 럭 ㅋ 비슷한 원리로 단차 또한 임계 때에 집중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1트 때는 임계처럼 CC기를 집중해야하는 시기가 없으니 자유롭게 쓰셔도 됩니다. 다만 파티에 철갑 라보가 있다면 앵간해서는 수면 무기를 쓰지 않으시는 걸 추천합니다. 다른 무기야 무페토가 드러눕는거 보고 딜을 끊을 수 있지만, 발사 후 시간차를 두고 터지는 철갑탄 특성 상 무페토를 강제 기상 시킬 수 있습니다. 


7. 포식공격 가루는 브레스가 끝나고 써주자
가끔 보면 포식 공격에 걸리자마자 가루를 써주시는 분들이 보입니다. 보통은 포식 공격에 걸리자마자 죽지 않습니다. 무페토가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긴 뒤, 브레스를 쏘고 터지면서 헌터의 체력이 1이 됩니다. 이 때 화상에 걸리는데, 이 화상 데미지 때문에 수레를 타는 겁니다. 때문에 브레스를 쏘는 중간이나, 브레스가 터지고 난 뒤에 가루를 뿌려야 효과적으로 아군을 구해줄 수 있습니다. 현실은 아무도 가루 안 뿌림


8. 포식 공격이 아니어도 가루는 뿌려주자
누가 격겜 명가 아니랄까봐 몬스터 주제에 딜캐에 견제기 깔아두기에... 콤보를 굉장히 잘 넣습니다. 때문에 의문사를 하는 경우도 적지 않으니 '저놈이 곧 죽을 것 같다'싶으면 적절히 힐 해줘서 3수레로 파티가 터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라보 분들은 회복탄도 쓰시면 좋음. 저도 쓰고 있고 ㅇㅇ


9. 단차 피니시 공격은 등에
파티원 중에 충곤이나 쌍검(리바이베기)가 없다면 등에 가시를 부수기 어렵습니다. 라보 하는 입장에서 애가 워낙 산만해서 이리저리 날뛰기 때문에 등 가시 맞추기가 은근 어려워요. (낙석이나 기절 대경직 내내 풀로 철갑 꽂으면 부술 수 있긴 합니다.)
때문에 단차 피니시는 어지간하면 등에 꽂아주시는 걸 추천합니다. 단차 두 번 정도면 부숴질 정도로 등 부파치가 낮기 때문에 단차 한번만 해도 라보가 더 수월하게 등을 부술 수 있습니다.


10. 날개는 날개 뼈를 때려야 한다
무페토 초행 분들이 잘 모르시는 내용 중 하나입니다. 날개는 날개막이 아니라, 날개 뼈대를 때려야 부파치가 누적됩니다. 그러니 열심히 날개막에 철갑 꽂지 마시고 날개 뼈대에 박으세요

(정정)
솔플로 들어가서 실험해본 결과 날개막을 때려도 부파가 정상적으로 됩니다. 다만 날개막이 날개뼈보다 육질이 안 좋고, 버그인지는 모르겠는데 날개막에는 철갑이 꽂히지 않고 그냥 통과하더군요. 어찌되었건 날개뼈 부분을 때려야 부파하기 편한건 변함없긴 합니다. 그리고 방금 안 사실인데 의도적으로 날개막만 맞추기도 쉽지 않았습니다. 



11. 적개심 관리
2페이즈 부터 무페토가 분노하고, 이 때 베히모스의 적개심 처럼 헌터 한명에게 집중적으로 어그로가 끌리게 됩니다. 이 때 본인이 라보를 들고 있다면 반드시 전탄발사로 어그로를 자신에게 가져오세요. 라보가 없다고 해도 한 명이 담당해서 어그로를 끌어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꼬리 부파를 시도하는 나머지 헌터들이 상당히 힘들어 집니다. 


12. 참격 / 타격 구분
가끔 활(용화살 제외)이나 해머 들고 와서 열심히 꼬리 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딜 누적 시켜서 부파 쉽게 해드리려고"라고 하시는데, 꼬리는 참격 무기로만 부파치가 쌓입니다. 당장에 아무 몹 솔플 가서 해머나 활로 꼬리 열심히 쳐 보세요. 몹 토벌 될 때까지 꼬리가 잘리나 안 잘리나... 
딜 누적을 시킨다고 해서 부파치가 누적되는 게 아닙니다. 오히려 무페토 체력만 낮춰서 부파가 더 어려워질 수도 있는 쓸데없는 짓이에요.


13. 추천 무기 및 걸러야 할 무기
사실 무기는 뭘 들고 와도 본인이 숙련도만 있다면 충분히 1인분 할 수 있습니다. 랜스로 부파 잘 하고 대검보다 딜 많이 넣으신 분도 봤어요.

초행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무기는 '발납 대검'입니다. 빠르게 치고 빠지면서 패턴 익히기 좋은 무기입니다. 꼬리 놀림이 위 아래 위 위 아래 예사롭지 않은지라 참모아베기는 스탠딩 상태에선 어지간해선 맞추기가 힘들기도 하고... 물론 고인물들은 그런거 없이 잘 꽂긴 하더라

저는 슬액도 추천드립니다. 도끼 모드의 기동성이 괜찮고 타점도 높기 때문에 꼬리 때리기 좋습니다. 다만 베어올리기가 해머 2차지처럼 아군을 날려버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 이걸로 아군을 날려서 단차 성공 시킨 적도 있긴 합니다. 제가 마랭 70따리 몬리니일때 금화룡 슬액 들고 가서 무페토 잡았습니다.
다만 매미 슬액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영거리 해방의 막타를 제외한 모든 틱뎀에 부파 역보정이 걸려있기 때문에 부파에 1도 도움되지 않습니다. 애초에 클러치로 매달린 부위에 바로 견제기를 넣는 무페토 특성 상 매미질 하기도 쉽지 않고...

추천드리지 않는 무기는 활과 헤보입니다. 아본와서도 여전히 적폐 무기인 활은 무페토에서는 별로 힘을 쓰지 못 합니다. 날개는 라보로 파괴하는게 훨씬 낫고, 꼬리를 자르지도 못 합니다. 원거리 무기인데 근접전을 강요받는 요상한 무기라 의문사 할 확률도 높구요. 면상에서 프레임 회피로 다 피하면서 머리에 딜 알뜰하게 넣으실 거 아니면 하지 마십쇼...

헤보는 납도 속도와 기동성이 문제라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진짜 지랄맞게 움직이는 놈이라... 강벽주를 박아도 브레스는 가드사 할 확률이 높기도 하고... 


일단 생각나는 대로 써봤습니다. 더 추가할 내용이 있거나 지적해 주실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