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바뀐점들을 위주로..적어봅니당.

대검
우선 큰 차이는 어깨치기,
대부분의 모션중, 심지어 차지 도중 동그라미를 누르면
어깨치기가 나가면서, 새로운 멋진 연계동작들을 할수 있게됨.
이 모션연계중 바로 강모아베기 모션을 연계등이 됨.
핵심은, 이 어꺠치기가 슈퍼아머 판정임.
진 모아베기 가 새로생김.
강모아베기 이후 다시 모아베기를 연계하려하면 약간의 후진후 모아베기를 시작하는데
짧게 차지하고 한번 약하게 배고, 연속으로 돌면서 내려 베는데, 이게 좀 어마무지.

(모션) - (대미지)
모아베기 - 81 
강 모아베기 - 84
진 모아베기 - 17,162

물론 연계를 맞추기가 무지막지하게 어려움, 사전 연계들이 있으니...

한솜검
기존에 발도 공격의 점프가 대쉬 올려베기 같은 모션이 됨.
연계중 동그라미 차징을 할수가 있는데,
후방으로 크게 백대쉬해서 모아베기를 할수 있다.
강하게 베고, 적을 밟고 올라가서 단차 공격을 가할 수 있음.

이제 기존 세모 공격을 앞뒤로 빠른전환이 가능함, 조금씩 각도 트는게 아니라
앞공격하다가 뒤로 세모 하면 바로 뒤로 공격도 가능해짐

쌍검
안씀.

태도,
평지에서 단차 공격 넣을수 있을만한 공중공격 하나 생김.
후진베기후 빠르게 전방 대쉬 공격이 하나 생김.

태도에게 드디어 카운터가 생김!
r2+동글로 빠른 후진과 함께 일섬! 준비 자세가 됩니다.
저스트 회피에 성공하면 핑! 소리와 함께 파란색 이펙트가 뜨고, 게이지가 다 찹니다.

해머,
전엔 동글이 옆치기, 세모는 무조건 내려치기 엿는데,
동글은 새로운 빅뱅!? 연계로 바뀌고, 
앞이동 누르면서 세모 하면 옆치기가 되고, 제자리로 세모누르면 내려치기 연계 그대로.
어느 시리즈엿는지 모르지만, 차징 1단계 올려베기 후,
다른 모션 연계가 안되는 시리즈가 있었는데, 이번껀 됨.
그리고 2차징 이후 붕붕 도는거, 짧게 돌고 세모 누를떄와, 길게 돌고 누를때와 다른 모션 나감.

무기 버프가 생긴듯함.
차징중 동글을 누르면 정색을 하면서 해머가 반짝임.
체감 10%~50%쯤 쌔지는것 같음. 모션마다 다른듯

수렵적,
3에서 크게 바뀐 이후부터 상당히 쓰기 힘들었었음..
그냥 공격하듯 공격하면됨. 세모, 동글, 세모+동글, 이렇게 3가지 공격이
음계를 대표함, 각 음계의 연주를 안해도 됨.
세모세모세모, 세모 동글 동글, 이런식으로 걍 후려패고,
연주를 한번 하면, 연계한 모션의 음계를 한번에 연주함.
그리고 그 음계 연계가 3개까지 저장이 되고, 한번에 다 연주하거나,
원하는 연주 1개를 골라서 연주할 수 있게됨. 편해짐.

랜스,
돌진중에 180도 바로 돌아서 그대로 돌진, 돌진 중 좌우 대쉬 함(돌진 유지하고..)
방패류 앞대쉬가 가능해짐 이제 뒤돌아서 백대쉬 안해도됨..
방패 든상태 앞대쉬 하는게 있는데 가드 판정임 아마 4에서 생겼던걸로..

마영전 피오나의 헤비가드 같은게 생김,
카운터 자세에서 x 누르면, 엄청나게 빨리 스테가 소모되지만.
엄청나게 강력한 가드가 나감 얼마나 강력한지는 잘 모르겟음.
일반 앵간한건 다 안밀림.

건랜스,
앞대쉬 가능. 새로운 기능으로 화약같은걸 적에게 박는게 생김.
상당히 강력. 이거하나만으로 100이상의 댐.
풀버스트 쓰기의 연계가 간단해짐. 다른 무기에 비해
모든 연계가 서로 오가는게 자유로움.
회전시켜 빨리 리로드 하는 퀵 리로드는 화약심을 장전 못함.
장전 마다 하나씩 장전. 
포격 대미지가 예리도에 엄청나게 영향을 받음. 초록에서 20, 노랑에서 13.

풀버스트 - 42(내려찍는 모션), 20x5(5발, 한발당 20)
용격포 - 56x3

슬래시 액스
가장 큰건, 구르기 이후 빠른 올려베기 있던게 없어져서
구르기 이후 동작이 마땅치 않음.
다만 모든걸 커버할, 엄청나게 화려해지고 엄청나게 멋잇어졋음.
2가지의 게이지, 하나는 기존의 속성해방 모드에서 공격시 소모되는 게이지,
그리고 속성해방모드에서 공격하면, 검이 점차 불타오름, 게이지 꽉차면
검이 새빨게 짐. 진짜 어마어마하게 멋잇어짐.. 중2병은 이제 슬액인걸로..
전체적으로 연계가 좀 많이 바꼇는데 직접 해보셔야할듯.


차지액스
4g에서 x로 가면서 개꿀이던 연계들이 삭제됫었는데.
4g 기반으로 다시 복귀 됫음.(방패 찌르기 이후 고출력베기 같은것들)
여전히 강력.

추가 모션으로는, 검방 공격 연계중에 동그라미로 슬라이딩이 되는데, 상당히 멀리 갈수 있고,
상당히 좋음,. 원하는 방향으로 슬라이딩하고 원하는 방향으로 다시 공격이 가능, 

초고출력 해방베기를 하면, 방패 버프와, 병이 전부 소모됫던것같은대,
이젠 방패 버프는 남아 있음.

초고출력베기 여전히 쌤. 매번 수치가 조금씩 달라서 가늠이 안된다만
적어도 물리댐만 100이상, 그후 터지는게 병당 20정도씩인것같음.

이제 방패 버프 뿐만아니라 무기 버프 까지 생김
장전 중 세모 꾹 누르면 뭔가 좀더 썌게 장전하고 정면으로 내려베기를 함.
그담부터 칼에서 스파크가..

조충곤.
전에는 점프후 공중에서도 뿅뿅 쏠수 있었는데 막힘.
점프후 한번 공중 대쉬 가능, 공중에서 동그라미 회전 공격을 적에게 맞추면
공격 하고 한번 밟고 다시 오름, 스태가 조금씩 깍이지만
무한히 적을 밟으면서 공중에서 놀수 있음.
벌레 매커니즘은 크게 안바뀐것같음.
3버프 다 챙기면 슬액처럼 엄청 화려해짐...

// 개인 추측이지만
조충곤과 벌레가 장비가 나눠져 있음. 기존엔 조충곤 하나도 매번 세팅을 다르게 가능햇는데,
이젠 조충곤과 벌레 세팅을 따로 할수 있는듯?


전엔 차징해야만 2,3 차징 공격을 가능햇지만
지금은 그냥 빠르게 발사, 발사 발사, 차징 전혀 안하고 쏘더라도,
1차징, 2차징, 3차징으로,
연속 발사를 하면 차징을 안해도 한단계씩 올려줌.
예를들어, 기본 활이 걍 쏘면 1발 연사, 한번 더 차징하면 2발, 더 차징하면 3발 쏘는데,
걍 빠르게 갈겨도 1발,2발,3발, 연달아 쏜다는것,3발이후엔 다시 1발로.

동그라미가 근접공격이 아니라 퀵샷이 됨. 연사 활임에도 확산이 3발 나감.
단순히 딜도 완전 근접하지 않는한 1뜸. 폭탄 빨리 점화하고, 빨리 상태이상 거는 용도인듯.
다만. 3차징 활을 쏜 다음에 동그라미 갈겨서 퀵샷을 쏘면 3차징 대미지로 들어감 댐이 ㅇㅇ
근데 확산으로 나감..

조준(L2)를 한상태에서, 앞뒤좌우 구르기를 하면 대쉬가 나가는데
재밋는게, 대쉬모션 하면서 지가 알아서 차징을 시켜 놓음.
이것의 장점은 기존 차징상황에서 +1 차지 상태가 자동으로 된다는것,
연속사격이랑은 다름. 연속사격은, 1,2,3,1,2,3, 되는데 이놈은 +1을 계속, 물론 3에서 더이상 안늘지만
그러니깐
1,2,3 연속사격하고, 옆대쉬 사격 3 옆대쉬 사격 3, 이 된다는거임
계쏙 3차징을 대쉬하면서 계속 쏠수 있음. 상당히 매력적, 그리고 엄청 멋있는 플레이가 자주 나옴.

영어로 드래곤 피어스?
라는 시즈공격이 생김,
세모+동글 누르면 자리잡고 바닥에 화살을 긁어서 열받게 만들어서 모아 쏘는데,
총 모션 시간 3초정도. 연사같은 밀집도에, 관통도 아닌것이,
몹에 따라 다른데, 3~5발정도 대미지가 뜸, 19x5 정도까지 떠본것같음.
물론강격병 안끼고.

접견병은 기본소지 병으로 무한사용이 가능한듯.

물론 절단 화살도 가능.



헤비 보우건
용격탄이 생김! 용격포 같은것.
용격탄 - 22, 84

모든탄이 전부 장전되어있음, 탄을 바꾸기만 해도 바로 그탄을 쏠수 있음.
사용햇던 탄환만 다시 세모를 눌러 장전.

박격포 같은것도 생겻는데, 느리가 올려서 떨어져서 1댐 주고, 주위로 여러발 떨어져서 대미지.
기존의 확산탄 같은느낌.

확산탄 lv3 - 1,35x4

무기별로 다른 특수탄이 생김, 베타 헤보건은 2가지가 있음, 게틀링같은거랑 스나같은거랑.
게틀링같은건..
초당 5발이상 쏘는것같은데 16씩 대미지가 뜸. 어마무지하게 쌤. 오래 쏘고;10초이상 쏘는듯.
쏘면서 움직일수도 있고. 안쏘면 소모 안되고. 쏠때만 소모. 
다른 탄을 사용해서 딜을 하면 게이지가 참. 
스나같은건,
점착 폭탄같은걸 꼽는데 딜은 그리 쌔진 않음. 장점은 공격을 안해도 시간에 따라 알아서 게이지가 오름.

라이트 보우건
지뢰같은걸 3개 땅에 꼽을수 있음.
그 지뢰 근처에 어떤 탄이든 영향을 주면, 폭발하는데, 
28씩, 딜이 아주 쌤. 지속시간은 없는것같고, 5번 이상 터추니 없어지는듯.
근데 이 지뢰 쿨이 20초이상 되는것같음. 상당히 장전이 오래걸림.
여전히 무기별 연사 탄환이 있음.

소지품
고기굽기 틀이 이제 기본장비인것같음,
숫돌도 이제 기본 장비 무제한 사용가능한듯. 무기 꺼낸상태에서도 갈수 있음.
탄환 인벤과 소지품은 별개 인벤으로 분리, 탄환가방은 16칸인듯.
기존의 분진이나, 환약같은거 개인 효과이던게, 가루 처럼 주위에 뿌리는형식이됨.
파티원끼리 같이 효과 받는듯.

스킬
스텟을 올려서 10,20, 등 맞춰서 스킬이 뜨는게 아니라,
모든 장비가 걍 단일 스킬이 하나씩 있음,
스킬을 중첩되면 스킬2가 되는 방식
머리 - 대미지1
갑바 - 대미지2
합해서 대미지+2 ㅇㅇ..
합리적.

조합
이제 리스트와 재료가 미리 다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