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방에서 주로 서식하는 몬린이입니다.

몬헌 라이즈가 발매된지 1달 반, 2.0패치가 나온지 보름이상이 지났습니다.

많은 분들이 라이즈 시스템에 익숙해지셨고, 라이즈의 핵심 시스템인 용조종에도 대부분 익숙해 지셨을꺼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가끔 공방에 들어가보면, 용조종 운영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이 계셧습니다. (한국아이디는 아니었지만,,,)

그래서 혹시나 용조종 운영을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이 글을 올려드립니다.

3줄 요약 있습니다. 바쁘신 분들은 최하단에 3줄 요약을 읽어주세요

--------------------------------------------------------------------------------

일단 시작하기에 앞서, 상황 하나를 소개하겠습니다.

상황

4인 공방팟. 우리는 주 목표인 리오레이아를 사냥하고 있었다.

그런데 난데없이 난입한 마가이마가도가 우리의 목표인 리오레이아를 공격 했고, 그 공격을 받은 리오레이아

내가 용조종으로 탑승을 하였다. 그럼 나는 여기서 어떤 행동을 해야 할 까?


자주 일어나는 상황이죠? 물론 방마다 달라서, 맨처음부터 마가이마가도로 리오레이아를 공격하는 파티도 있지만,

이런 상황에서 얼떨결에 리오레이아에 올라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당황해 하실 몬린이 분들을 위해 이 글을 씁니다.


용조종상태를 일으키는 방법은 여러가지 있지만 스킵하겠습니다. 이 글은 용조종상태를 일으킨 뒤, 몬스터에 탑승 한 이후 상황에 더 집중하겠습니다.

키 조작부터 간단하게 설명하죠.

X키 : 약공격 - 공격에 성공하면 용조종 비기 게이지를 채울 수 있다.

A키 : 강공격
공격에 성공하면 용조종 비기 게이지를 채울 수 있다.

Y키 : 돌진 이탈 - 벽이나 다른 대형 몬스터에 사용시 타고있던 몬스터는 잠깐 다운되며,

다른 몬스터에 사용할 경우 (용조종 쿨타임이 끝났을 시) 부딛힌 몬스터는 용조종이 가능한 상태가 된다.

B키 : 회피 - 다른 몬스터의 공격을 피하거나, 공격이나 벽에 돌진 이탈을 할 시에 타이밍 맞춰 누르면 모션을 캔슬한다. 밧줄벌레 소모. 

용조종 비기 게이지를 채운 후 X+A : 용조종 비기 - 마지막 필살기. 상대 몬스터에게 큰 피해를 주며, 상대몬스터를 오랜시간 다운시킨다.

자세한 설명은 넘어갈께요.

주로 용조종으로 몬스터에 탑승 할 경우, 여러가지 상황이 나오지만, 크게 3가지 상황으로 나눠집니다.

1. X키 혹은 A키로 용조종 비기 게이지를 채운뒤 상대 몬스터에게 용조종 비기를 사용한다.

2. Y키를 눌러 벽에 돌진 이탈을 사용해 몬스터를 다운시킨다.

3. Y키를 눌러 몬스터에게 돌진 이탈을 사용해 다른 몬스터에 새로 탑승한다.


그리고 용조종 상태에 걸려서 탑승한 몬스터들은, 헌터가 탑승 중에는 매우 적은 피해만 입힐 수 있습니다 (약 10%? 정도).


자 그럼 여기서 여러가지 상황을 보며 어떻게 용조종을 할 지 생각해 봅시다.

상황 1 

4인 공방팟. 우리는 주 목표인 마가이마가도를 사냥하고 있다.

그런데 겁도 없는 아케노시름이 나타나더니, 마가이마가도와 간지나는 세력다툼을 버리고 혼자 멍청하게 용조종상태에 빠졌다.

나는 재빨리 아케노시름에게 용조종으로 올라탔다. 나는 여기서 어떤 행동을 해야 할 까?

a) 올라탄 
아케노시름으로 X키 혹은 A키를 눌러 마가이마가도를 공격한 후 아케노시름의 용조종 비기를 본다

b) 올라탄 아케노시름으로 Y키를 눌러 에 3번 부딪힌다.

c) 올라탄 아케노시름 Y키를 눌러 마가이마가도에 부딪힌다.

이 상황은, 공방에서, 특히 고룡들을 잡을 때 정말 자주 일어나고, 많은 분들이 좋아 하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상황에서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할 까요? 사실 이 상황은, 정답은 다수입니다. 다만 안 해도 되는 답이 하나 있죠.

네, 바로 b)입니다. 우리의 주 목표가 아닌 아케노시름으로 벽에 부딪혀 다운시켜봐야 큰 의미가 없습니다. 그럼 a)c) 둘 중 한개를 고르시면 됩니다.

a) 는 간단 합니다. 그냥 마가이마가도에게 큰 피해와 다운을 주고 줘 패면 됩니다. 그런데 c)를 고를경우 선택지가 나뉘는데,

1) 마가이마가도돌진 이탈을 한다.

2) 마가이마가도로 옆 맵에 있는 제 3의 몬스터에게 가서 그 몬스터에게 돌진 이탈을 한다.

c-1) 을 고를 경우 마가이마가도에게, 3번(혹은 4번) 의 벽꿍과 잠깐의 다운을 선물 할 수 있지만, 데미지는 a) 보다 조금 나올 겁니다. 

c-2)를 고를 경우 제 3의 몬스터로 용조종을 해 마가이마가도를 줘 팰 수 있지만, 달려가는 시간동안 다른 파티원들 역시 따라와줘야 하는데, 가까우면 그러려니 할 수 있겠지만, 

거리가 멀다면 마가이마가도가 제 3몬스터에게 용조종 비기를 맞고 일어나서 당신을 캠프에 보내버린 이후에도 못 도착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전 이 상황에서는 많이 생각안하고 a)를 고르겠습니다.

상황 2 

4인 공방팟. 우리는 주 목표인 리오레이아를 사냥하고 있다.

그런데 난데없이 난입한 마가이마가도가 우리의 목표인 리오레이아를 공격 했고,

그 공격을 받은 리오레이아를 내가 용조종으로 탑승을 하였다. 그럼 나는 여기서 어떤 행동을 해야 할 까?

a) 올라탄 리오레이아로 X키 혹은 A키를 눌러 마가이마가도를 공격한 후 멋있는 리오레이아의 용조종 비기를 본다

b) 올라탄 리오레이아로 Y키를 눌러 에 3번 부딪힌다.

c) 올라탄 리오레이아 Y키를 눌러 마가이마가도에 부딪힌다.

이 상황도 역시 답은 다수입니다만, 고르지 않았으면 하는 답이 있습니다. 바로 a) 입니다.

우리가 잡고있는 몬스터는 리오레이아이고, 리오레이아로 마가이마가도를 때려봤자 별 이득이 없습니다.

게다가 리오레이아에 탑승중에는 리오레이아는 헌터들이 주는 피해의 10% 정도밖에 받지 않습니다.

그러니 이때 다른 헌터들은 긴 시간동안 손가락만 빨고 있어야겠죠. 그래서 a)는 제외하겠습니다.

그럼 b)와 c) 둘중 하나 골라야 하는데, 사실 여기서 가장 이상적인건 b + c) 입니다. 

벽에 2번 (밧줄벌레가 3개면 3번) 돌진 이탈후 마지막 돌진 이탈을 마가이마가도에게 하면 피해도 입히고, 마가이마가도로 환승해 마가이마가도로 줘 패는게 가능하지만,

벽에 돌진 이탈을 사용하면 잠시 뒤 저절로 이탈이 되기 때문에 운전을 잘 해야 합니다.

그래서 조작에 자신이없으시면 c)를 골라 마가이마가도로 환승하신 후 리오레이아에게 큰 피해와 다운을 선물하는게 젤 좋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있으시다면 
b + c) 를 같이하시고, b + c)를 같이 하시다 넘어져도 크게 나쁜건 아닙니다. a)만 하지 마세요.

상황 3 

4인 공방팟. 우리는 주 목표인 테오-테스카토르를 사냥하고있고,

줘패다보니 용조종치가 쌓여서 용조종을 할 수 있게됬다. 

나는 재빨리 테오-테스카토르에게 용조종으로 올라탔다. 나는 여기서 어떤 행동을 해야 할 까?

a) 올라탄 테오-테스카토르로 Y키를 눌러 에 3번 부딪힌다.

b) 올라탄 테오-테스카토르로 다른 맵에 있는 마가이마가도에게 가 Y키를 눌러 환승을 한 후 마가이마가도용조종 비기를 사용한다.

여기서는 오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a)를 골라도 답이 되고, b)를 골라도 답이 될 수 있습니다.

아마 솔플시엔 b)를 많이 하실 꺼에요. 무한루프 교수님도 하는 법 가르쳐주셨고.

그러나 파티플에선, b)는 민폐가 될 수 있습니다. 위에 얘기했듯이, 저 이외의 파티원들은 죽어라 뛰어와야 하고,

자가용 있는 분들이야 금방 올 수 있겠지만, 고양이 집사분들은 줄타고 쫓아가기 힘들거든요.

그래서 저는 a)를 고르겠습니다.


글을 마치면서 드리는 말은, 공방에서 용조종 탑승 시 틀린 답은 없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파티원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편한 상황을 만들어주는게 서로 재밌게 하는 방법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3줄 요약

1. 몬스터 세력다툼 뒤 주목표가 아닌 몬스터 탑승시엔 X,A 로 용조종 비기 게이지 채운 후 X+A로 용조종 비기 사용.

2. 몬스터 세력다툼 뒤 주목표인 몬스터 탑승시엔 같은 맵에 있는 몬스터에게 돌진 이탈 사용 or 벽에 돌진 이탈 사용.

3. 같은 맵에 주목표인 몬스터만 있을 시에, 공격으로 몬스터 탑승시엔 벽에 돌진 이탈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