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처음부터 끝까지 아예 흑룡을 공략해드리는 글은 아닙니다. 패턴별 대응 방법에 대한 팁과 더불어서, 멀티플레이에서 좀 지양했으면 하는 플레이에 관해 얘기하고자 합니다. 또한 굳이 대검이 아니라도, 전반적으로 흑룡전에서 굉장히 도움이 될 정보도 들어있으니, 흑룡전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저처럼 흑룡잡는걸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도움이 될거라고 믿습니다. 처음 대검을 잡으시면, "이 무기로 도대체 어떻게 흑룡을 잡으라는 거냐.." 라는 생각이 드시겠지만, 익숙해진다면, 대검 만큼 재밌고도 효율적으로 흑룡을 썰어버릴 수 있는 무기는 드뭅니다.  







먼저 영상에 사용된 커스텀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공4를 포기한 얼음연성 세팅이며, 부족한 회심을 힘의 해방2로 땡겨옵니다. 극딜 세팅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공4에 힘의해방2까지 모두 땡기시지만, 저는 회성이 좋아서 회성을 찍었습니다. 장인은 2정도면 충분하고, 투석이 반드시 하나가 있어야, 솔플할 때 정말 편합니다. 힘의 해방 관리는 조금만 신경쓰다 보면 금방 가능하며, 3페이즈 같은 경우에는, 강력한브레스에 환약을 먹고 맞아주거나, 틱데미지를 신경써서 맞아주다 보면 금방금방 리필 됩니다.  복장은 부동 피신을 사용했는데, 불편하신 극딜러 분들께선, 부동 회피 복장을 다들 사용하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대검의 오프닝

먼저 대검의 오프닝에 대해서 알아볼겁니다. 영상을 보실 때, 자막을 키고 보시면 각 상황별 설명이 들어가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땅에 착지한 후, 돌맹이를 줍습니다. 패턴을 보고 타이밍 잘 맞게 연기옥을 던져줍니다. 상처를 내고, 복장을 입고 전탄발사 1차후, 2차 전탄발사로 꿍을 해줍니다. 거름탄을 장전하고, 3차지 참모아를 밖아줍니다. 여기까지가 기본 대검 오프닝입니다. 





패턴유도

먼저 1페이즈 맛보기를 하시겠습니다. 솔플할 때 특히나 중요하게 알아야 할 것은, 바로 패턴 유도 입니다. 운빨이 어느정도 섞여 있기에, 무조건 내가 원하는 패턴만을 얻을 순 없지만, 몇 몇 버리는 패턴만 빼면 거의다 머리를 때릴 수가 있기 때문에, 시간만 좀 더 걸릴 뿐이지, 재미가 없지는 않습니다. 중근거리를 유지해주셔야, 부채꼴이나 S자 브레스가 나옵니다.





깨물기

가장 기본적이라고도 볼 수 있는 깨물기 패턴입니다. 엉덩방아 판정이 있는 모션이라서, 대검의 공격 타이밍을 잘만 맞추면 마치 부동복장을 입은 것 처럼 경직을 씹습니다. 생각보다 머리 주변에서 놀아야 하는 대검이 자주 만나는 패턴으로, 짤짤이 때리는게 리듬게임 하는 것 같아 재밌습니다. 





불깨물기

강화된(?) 깨물기 입니다. 엉덩방아 판정이 아닌 제대로된 피격판정이 오며, 맞으면 꽤 아픈 데미지와 함께 화상을 입게 됩니다. 부동복장이 있다면, 힘의해방과 전화위복을 터트리게 위해 맞으면서 딜하는게 포인트죠. 역시나 머리 부근에서 자주 노는 대검이 자주 보는 패턴중 하나입니다.





후려치기

처음에는 패턴의 공격속도가 너무 빠르기 때문에, 적응하지 못하고 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허나 적응 해서 피하기만 한다면, 흑룡의 머리가 돌아오는 시간이 상당히 느린 편에 속하는 패턴이기에, 비교적 쉽게 머리에 세로베기를 맥일 수 있습니다.





4족 옆장판

흑룡의 측면쪽으로 쫙 까는 장판입니다. 보통 머리 부근에서 노는 대검이 솔플할 때는 잘 볼수 없는 패턴이지만, 아이루를 데리고 가시거나, 파티플레이를 한 다면 생각보다 자주 봅니다. 기본적으로 배에 붙어있다면 피해야 하지만, 머리에 붙어있는 대검의 특성상, 반응속도만 빠르다면 머리를 세로베기로 때리고 회피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2족인 상태에서 측면쪽에 장판을 까는 패턴입니다. 역시나 머리 부근에서 노는 대검의 경우 혼자서는 그렇게 자주 볼 수 없는 패턴이긴 하지만, 아이루를 데리고 가거나, 멀티플레이를 하면 정말 자주 봅니다. 흑룡이 머리를 돌리는 속도가 워낙 빠르기 때문에, 숙달이 되지 않으면 반응이 기본적으로 안 되실 겁니다. 난이도가 좀 있어요. 허나, 연습을 거듭하면 못 배울 스킬은 전혀 아닙니다.





직선브레스

2족 옆장판 보다 더 어렵고, 어찌보면 1~2위를 다툴정도로 어려운 스킬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정말 조금만 조작을 미스하거나, 거리를 잘못재면 얻어 맞습니다. 그것 때문에 오는 압박감도 심하구요. 





후진 브레스

갑자기 뒷걸음질 치면서, 앞에 장판 브레스를 까는 패턴으로써, 상당히 짜증납니다. 거리를 좁히면 도망가고, 좁히면 도망가고, 드디어 좁혔다고 생각하면 돌진이나, 모아쏘기로 하늘로 승천하곤 하니까요. 그래도, 흑룡과 가까운 거리를 잘 유지하면, 손 쉽게 머리를 가격할 수 있습니다.





4족 꼬리치기

솔플이라면 그저 그런 패턴이지만, 멀티플레이 라면 정말 개꿀패턴입니다. 솔플시, 잘 밖아 봐야 세로베기 2방이나, 3차지 모아베기 인데, 파티플레이시, 1~3차지 참모아를 맥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히트박스도 좁고, 굳이 따지고 보자면 솔플이어도 지금 생각해 보니 혜자패턴류에 속하는 것 같네요.





2족 꼬리치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앗아가는 꼬리치기 입니다. 주로, 장판 침뱉기 패턴에 나가 떨어진 유저에게 사용하기로 악명이 높죠. 숙련자는 금방 피하겠지만, 초보자들 입장에서 넓은 범위를 비교적 빠른 속도로 휩쓰는 저 꼬리 공격은 피하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납도 속도가 매우 빠른 대검이기에, 긴급회피를 하시거나, 아니면 가드를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성공적으로 회피하셨다면, 머리는 때릴 수 없으니, 배에다가 딜을 넣어줍시다.





일반 바디프레스 패턴입니다. 경직 바디프레스가 아니어서, 딜타임이 별로 없기 때문에, 세로베기 대신에 3차지 모아베기를 넣기 위해서는, 영상 처럼 흑룡이 착지할 위치를 이미 예측해서 경험상 알고 계셔야 합니다. 멀티플레이에서, 경직 바디프레스가 나왔는데, 머리 주변에 위치하고 계셨다면 3차지 참모아까지 먹일 수 있는 패턴이므로, 아주 좋은 패턴중 하나입니다.





2족 3연브레스

2족인 상태에서 3연브레스를 쏘는 패턴입니다. 그렇게 까지 위험함을 느끼지 못하지만, 마지막 3번째 공격의 히트박스가 굉장히 넓고 데미지도 거의 즉사급이어서, 조금만 발을 헛딛으면 죽을 수도 있거든요. 그래도 좋은 위치에서 나와주면 혜자 패턴입니다. 패턴의 총시간이 굉장히 긴 편으로, 이론상 멀티플레이에서 참모아 3차지도 맞출 수 있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이론일 뿐이지, 어그로 끌린 사람이 움직이는 방향으로 머리가 움직이기에, 멀티플레이시, 세로베기나, 아니면 예측해서 모아베기 정도로 맞추시는걸 추천합니다.




4족 3연브레스

윗 패턴과 거의 같으나, 4족인 상태에서 나오는 3연브레스 입니다. 솔로플레이시, 본인이 어그로가 끌리므로, 크게 가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파티플레이 에서는, 흑룡의 머리가 마지막에 항상 가운데로 돌아오는 습성을 이용해서, 3차지 참모아도 비교적 쉽게 넣을 수 있습니다.




부채꼴

정말 혜자인 패턴중에 하나죠. 유도하기도 쉬운편에 속합니다. 1~2페이즈는 타이밍만 잘 맞으면 1~3차지를, 3페이즈는 1~2차지를 맞춰주시면 좋습니다. 3페이즈 에서도 3차지가 가능합니다만, 소리를 듣고 영점 몇초 안에 반응을 해야하고, 마침 딱 머리 주변에 있어야만 맞출 수 있습니다. 즉 평상시에는 3페이즈에서 3차지는 못맞춘다고 보면 됩니다. 굳이 참모아에 목숨을 걸 필요는 없는데, 모아베기 강모아만 잘 이용해도 충분히 딜은 나옵니다. 




4족 S자 브레스

부채꼴 브레스 급으로 대검에게 혜자인 패턴입니다. 허나 이 스킬 같은 경우, 이론적인 부분 보다는, 실전에서 얻는 경험과 순간 판단 능력이 굉장히 중요하기에, 피지컬계 스킬에 속하므로, 많은 노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허나 마지막 흑룡 머리에 강격 참모아를 집어 넣을 때 손맛은 짜릿합니다.





2족 S자 브레스

피지컬의 끝판왕이라고도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모아베기도 굉장히 힘든편에 속하는데, 참모아를 강격까지 터트려서 맞추려면 순간적으로 엄청난 량의 정보를 처리해야 합니다. 포지셔닝과 순간 판단 능력을 요구받는 극한의 스킬이지만, 부동복장 착용시 그 난이도가 대폭 내려가오니, 연습하실 분들은 부동복장을 강력 추천합니다. 





잊을만 하면 나타나는 패턴으로, 공격하기도 힘들 뿐더러, 분노시 확정 이륙 급습을 감행하고, 비분노시 확률적으로 급습을 감행하는 똥패턴 입니다. 대검은 주로 머리 부근에서 놀기 때문에, 이 패턴과 자주 맞닥트리게 되는데, 대부분의 경우 참모아의 후딜레이 때문에 움직일 수 없는 상황에서 만나게 됩니다. 상당수가 패닉을 일으키고 그냥 죽거나, 가호에 몸을 맡기고 기도를 하게 되는데요, 그럴필요가 없습니다. 구르고 태클 뺨구르기만 외우시면 됩니다. 긴회가 가능하다면 긴급회피가 가장 좋겠지만요. 다만 그 구르고 태클 뺨구르기도, 흑룡과 일직선으로 마주보고 있다면, 후속타를 맞고 사망합니다.




부채꼴은 가드가 됩니다

강벽주가 없어도 말이죠. 은근 모르는 사람이 많더라구요.




연기옥참

대검이 익혀두면 참 좋은 스킬입니다. 연기옥의 쿨타임은 25초인데, 연기옥을 한 번 쓰고 나면, 25초동안 흑룡이 연기옥에 면역이 된다는 겁니다. 허나, 그걸 다시 바꿔서 말하면, 25초마다 연기옥으로 참모아 하나를 꽁짜로 밖아 넣을 수 있다는 말이지요. 그렇다고 게임 하는 내내 연기옥만 써대면 재미가 없으니, 머리 부파 이후라던지, 아니면 모아쏘기, 돌진과 같은 똥패턴이 나오면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솔플에서도 좋고, 멀티플레이 에서는, 머리깨는데 더더욱 좋습니다.




포효참

포효할 때 참모아를 밖아 넣는다고 하여서, 저는 그냥 저렇게 부릅니다. 혹시 정식 명칭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일단 1~2페이즈의 경우, 태클 타이밍만 잘 맞는다면 3차지가 확정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3페이즈 부터 패턴의 속도가 빨라짐으로 인해, 운이 따라주지 않는 이상 2차지 까지만 확정으로 들어가게 되죠. 물론 부동을 끼면 모든게 해결 됩니다. 모종의 이유로 시간이 모자라서, 태클이 애매하다면, 어설프게 하다가 포효 맞지 마시고, 그냥 3차지 모아베기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페이즈 진입 연기옥참

난이도도 쉽고 간지도 나고 여러모로 좋은 스킬입니다. 제가 멀티에서 젤 싫어하는게 3페이즈에서 공중 격추하는 몰상식한 대검들인데, 저 방법을 사용하면, 연기옥을 뿌리지 않아서, 흑룡이 안 내려올 가능성도 사라지고, 내려와서 격추가 가능하기 때문에, 부파 딜타임이 줄어들어서 생기는 불편함이 사라집니다. 즉 파티원들에게 민폐를 끼치지 않습니다. 물론, 파티원들이 연기옥을 쓰지 않거나, 여러군데로 흩어진다면 흑룡의 머리가 돌아가므로, 맞출 수 있는 가능성이 내려가겠지만, 그렇다고 해도 본인의 만족만을 위해 파티원들 엿을 맥이는 거나 다름 없는 행위를 고의적으로 하는 것은 참아주셨으면 합니다. 원래부터 아무도 연기옥을 뿌리지 않는 초보 파티라면 또 얘기는 달라지겠지만요.





360도 브레스

어찌보면 초보분들이 가장 무서워 하는 패턴이 아닐까 싶네요. 게다가 숙련자, 심지어 천상계 유저들도, 간혹 피하지 못하고 죽는 경우가 많이 생기는 패턴입니다. 허나 대검같은 경우, 참모아의 후딜레이로 인해 어쩔 수 없이 피격당하는 것을 제외하면, 본인이 잘 절제하며 플레이 한다는 가정 하에, 360 브레스를 맞고 죽을일은 드뭅니다. 구르고 태클이 있기 때문이죠.  안전한 위치에 있을 때, 본인에게 남은 시간을 잘 판단하시어, 참모아를 1~3차지로 밖을 지, 아니면 세로베기 + 강모아베기를 할 것 인지 잘 판단해야합니다. 





근거리에서 정말 혜자인 패턴이지만, 중거리에 있다면 저만큼 무서운 패턴이 또 없습니다. 어그로가 랜덤이기 때문이죠.. 기본적으로 4족 모아쏘기 같은 경우, 배 바로 앞까지 히트박스가 있으므로, 주의를 해주셔야 하고, 2족 모아쏘기의 경우는 히트박스가 흑룡 주변에는 없기 때문에, 상당히 안전합니다. 본인에게 주어진 시간에 맞게, 1~3차지 참모아를 넣으시면 됩니다. 물론 대검은 상처를 낼 때, 밖으로 튕겨 나가는게 아니고, 바로 수직하강을 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상처 내셔도 됩니다. 





3연 모아쏘기나 360도 브레스와 같이 3페이즈 부터 추가되는 패턴입니다. 좌우로 머리를 흔들며 브레스를 쏘지만, 몸 가운데에는 피격판정을 안 받기 때문에, 혜자 패턴중에 하나입니다. 대검은 리치가 길기 때문에, 이 패턴에서 안정적으로 3차지 모아베기를 머리에 밖을 수 있습니다. 다만, 흑룡이 구석에 있는 경우, 머리 가격이 힘들어 지니, 그냥 세로베기 + 강모아 3차지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강력한 브레스

대검유저라면, 다들 가지고 있는 로망중에 하나, 재미중에 하나인 강력한 브레스입니다. 인내의 환약을 먹고 공격을 버튄 뒤, 각자 좋아하는 부위에 참모아를 가격하게 되는데요, 저는 머리를 특히나 좋아합니다. 대부분의 고수들은 다 이 기술을 할 줄 알지만, 진짜 고수들은 드문데, 그 이유는 흑룡의 착지 위치가 매번 바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때로 맞던 위치에서 갑자기 흑룡이 맞지 않게 되는 이유가 그것입니다. 

이론은 간단한데, 흑룡의 착지 위치가, 흑룡이 이륙한 위치와 가까운 곳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즉, 영상에서 2번째 강력한 브레스처럼, 슈레이드성을 기준으로, 흑룡이 오른쪽 맵 끝에서 이륙했으면, 그만큼 착지 위치가 오른쪽으로 이동해버리는 겁니다. 즉, 매번 흑룡이 이륙한 위치를 보고 착지 위치를 예측해야 하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