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프롤로그

속성탄, 산탄, 관통탄을 하나씩 다루어 봤으니 이번에는 속성탄으로 가볼까합니다. 속성탄은 물리 육질이 단단해서 딜이 안들어가는 대신 속성 육질이 연한 몬스터에서 효율이 좋습니다. 즉 물리로 때려잡기 힘든 몬스터를 잡는데 탁월한 효율을 보여주는 무기입니다. 

그렇기에 화염/수냉/냉기/전격 4가지 속성에 맞추어서 무기를 준비한다면 특정 몬스터를 아주 빠르게 저세상으로 보내줄 수 있습니다. 


<속성 육질이 연하고 몬스터 크기가 짧으면 속성탄을, 속성 육질이 연하고 몬스터가 길면 속성관통탄을>

물리탄이 통상탄/관통탄 그리고 단사와 속사로 나누어지는 것처럼 속성탄 역시 속성탄, 속성탄 속사, 속성관통탄, 속성관통탄 속사로 총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사용법은 통상탄과 관통탄과 매우 비슷합니다. 사실상 같다고 봐도 좋을 정도입니다.

보통 속성탄은 몬스터의 약점 부위가 명확하며 크기가 작은 놈들 위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이에 비해서 속성관통탄은 길이가 길어서 탄두가 쭉 뚫고가면서 대미지를 줄 수 있는 녀석들에게 사용됩니다. 속성 육질이 연한 몹들에게는 물리탄과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높은 딜량을 선사하기에 괴이 몬스터조차 빠르게 저세상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이야 그럼 굳이 물리탄 필요없고, 속성탄만 쓰면 되겠네?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당연히 그렇지 않게 설계를 해놨습니다. 먼저 속성탄은 사용법 자체가 난이도가 높습니다.

속성탄은 필수적으로 복마향명을 사용하여 속성 대미지를 높혀야 딜이 나오는 구조입니다. 즉 계속 피통이 깍이면서 몬스터를 상대해야되기에 생존력이 바닥을 깁니다. 원래 1.2대만 맞아도 죽는 거너가 복마향명을 사용하면 스쳐도 바로 요단강으로 직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무기들이 묘하게 나사빠진 스펙을 지니고 있으며, 장탄수가 자체가 속성탄은 최대 180발, 속성관통탄은 120발 밖에 되지 않습니다. 즉 극단적으로 딜량을 높혀서 승부를 보지 않으면 중간에 탄 보급을 하기 위해서 캠프에 들려야합니다. 

애초에 탄육질이 연한 몬스터에서는 물리탄이나 속성탄이나 딜차이가 크게 나지 않기 때문에, 탄육질이 45이하이고, 속성 육질은 25이상인 애들에게 상대적으로 큰 약빨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하여 속성탄은 생존은 완전히 버리고, 극단적으로 딜을 높이는 세팅이 중심이 됩니다. 죽기전에 죽이겠다라는 생각으로 운영해야됩니다. 

장비 세팅은 상당히 다른데, 약점 특효 및 회심을 기반으로 약점 부위를 공격하여 슈퍼회심을 발동시키는 물리탄과 다르게, 속성탄은 회심을 전혀 안올리고 기본 딜량을 높혀서 승부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덕분에 전반적인 사용 장비와 세팅이 물리탄과는 상이합니다. 



오늘 이야기할 무기는 사디푸루시린지+입니다. 에반게리온 사도에서나 볼 것 같은 재수없고 시끄러운 몬스터 기괴룡 푸루푸루 소재의 무기인데, 무기 생긴것도 몬스터 닮아서 영 아름답지 않습니다. 다만 전격 속성이 약한 몬스터를 상대로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특히 물리 육질이 더러워서 회심 뜨기가 어려운 나르가쿠르가 같은 몬스터 잡을 때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빠른 속도로 사냥이 가능합니다. (물론 비교도 되지 않을만큼 빠르게 수레 탈 수 있습니다.) 


02│무기 사양


전반적인 무기사양을 살펴보겠습니다. 속성탄 속사 무기들은 하나같이 짠 것 마냥 스펙이 다들 비스무리합니다. 그래서 방어구 하나 동일하게 맞추고 무기만 바꾸고 장식품만 좀 처리하면 단번에 속성에 맞춘 세트 구성이 가능합니다. 또한 대안 무기 자체가 많지 않아서 선택이고 머고 할 것도 별로 없어서 좋습니다.

사디푸루시린지+는 평균적인 330의 공격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회심율은 0%이지만, 어차피 속성탄은 회심을 따지지 않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습니다. 물론 회심이 높으면 더 높은 딜을 기대할 수 있지만, 올려야될 다른 것들이 많기에 회심을 올릴 시간에 다른 스킬 올리기 급합니다.

슬롯은 1/1/1로 매우 좋습니다. 백룡도 3슬롯입니다. 보통 물리탄에서는 회심 15%를 올려주는 강룡혼주를 사용하지만, 속성탄은 속통룡주를 사용합니다. 속통룡주는 속성육질 25이상 약점 부위를 때리면 추가적인 15%의 속성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속성탄은 속성육질이 25이상이 애들을 주로 상대해야 효율이 좋기 때문에 이게 있냐없냐가 딜량이 크게 달라지는 편입니다. 

흔들림도 '없음'으로 경단 폭격 취향에 맞추어서 1~2랩 정도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괴이 강화는 무조건 공격력 10을 해주시면 됩니다. 회심의 경우 슈퍼 회심도 안넣고, 회심격[속성]도 영 효율이 별로인지라 큰 의미가 없습니다. 



탄 테이블을 살펴보면, 지원하는 탄종이 엄청 많습니다. 전격탄 속사를 사용하면서 취향따라 철갑유탄/수면탄 섞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물리탄을 쓸일은 그리 많지 않지만, 탄 떨어졌는데 몬스터가 죽기 직전인 경우가 왕왕 있어서 미리 통상탄3랩 정도 챙겨주시면 좋겠습니다. 

사디푸루시린지+의 전격탄의 경우 스펙이 짱짱한데, 장전수가 6발로 상당히 많으며 반동 '소', 리로드 '매우 빠름'으로 이미 튜닝을 필요없는 스펙입니다. 다만 적정사격법을 사용시 반동이 2단계 증가하며, 속성 리로드시 리로드 속도가 1단계 느려지니까 그에 맞추어서 추가로 1슬롯 장식품 넣어서 튜닝해주세요.  


03│장비 설정


기본 장비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장비는 기본적으로 무조건 평딜을 올리는 것 위주로 세팅되어 있습니다. 먼저 복마향명을 사용해야되니 명연전갑 장갑과 다리를 사용합니다. 물리탄에서는 복마향명을 사용해도 1랩만 주로 쓰는데, 속성탄은 무조건 3랩을 사용해야됩니다. 

복마향명에서 거덜난 피통을 채우고 딜도 높힐 겸 필리아 헬름을 사용하여 광룡증과 전화위복을 뽑아냅니다. 갑옷은 실버솔메일을 사용합니다. 실버솔메일은 매력적인 슬롯을 가진 동시에 약점 특효[속성]을 지원합니다. 속통룡주와 그 이름이 같지만 효능은 좀 다릅니다. 

실버솔에 달린 약점 특효[속성]은 속성 육질 20이상의 약점 부위 타격시 속성 대미지 1.1배, 1.25배, 1.15배를 증가시킵니다. 레벨이 높을 수록 효율이 처참하게 떨어지기에 1랩만 달아주어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이걸 몸통갑옷에서 챙겨주어야하고요. 

허리갑옷은 마가이를 사용하였습니다. 방어력 -50되고 공격력 +15를 얻습니다. 어차피 복마향명을 사용해서 파리목숨이 된 상태인지라 방어려 -50 정도는 별문제 아닙니다. (?) 어차피 넣나 빼나 맞아서 죽는건 별차이가 없습니다. 

괴이 강화는 아래와 같습니다.

◾ 헬렛: 슬롯 3 => 슬롯 4/1/1, 전화위복 -1

◾ 갑옷: 슬롯 4/3/1/ => 슬롯 4/2/2, 회심격[속성]-1

◾ 장갑: 슬롯 4 => 슬롯 4/2/1, 앙심 -1

◾ 허리: 슬롯 4/2/1 => 슬롯 4/3/1, 향응 +1

◾ 다리: 슬롯 3/2/2 => 슬롯 4/2/2, 회피 거리 +1, 스태미나 회복 +1


거의 슬롯 위주로 챙겨줍니다. 전화위복은 1랩만 챙겨주어도 되기에 빠져도 큰 의미없고, 회심격[속성]은 어차피 회심 세팅이 아니라서 의미없습니다. 앙심이 빠진건 가슴이 아프지만 다른 방법을 쓸거라도 큰 문제 없습니다. 

보통 물리탄의 사용하는 탄강화나 회심/슈퍼회심을 노리는데 속성탄은 속사 강화 아니면 탄강화가 안먹히며, 회심/슈퍼회심은 필요없기에 슬롯 위주로 올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호석은 속사 강화 2랩을 챙겨주었습니다. 속사 달린 방어구가 별로 없기에, 호석에 속사가 달려있으면 세팅 난이도가 확 떨어집니다. 아니면 공격 붙은 호석도 좋습니다. 



스킬을 살펴보겠습니다. 

공격
공격의 베이스는 복마향명, 번개속성 공격 강화, 속사 강화입니다. 일단 여기를 만랩 채우고 갑니다. 속성 강화는 3랩 + 2랩 또는 3랩 + 1랩 + 1랩 장식품으로 쉽게 만랩 채울 수 있습니다. 

그 위에 업개[수라] + 광룡증 + 약점 특효[속성] + 전화 위복을 끼엊어서 탄탄하게 다져줍니다. 마지막으로 해야될 것이 공격 또는 앙심입니다. 공격의 경우 1/2/3랩의 경우 공격력 +3/6/9 증가로 영효율이 별로인데 4랩에서 갑자기 공격력 1.05배 + 7이 들어가가게 됩니다. 단순하게 무기 공격력 330에 계산하면 23.5의 공격력을 얻게 됩니다. 이는 앙심 4보다 높고, 앙심 5보다 낮습니다. 

만약 공격을 장식품을 통해서 4랩까지 찍을 수 있으면 공격 스킬을 선택하시고, 그게 안되면 앙심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앙심은 +5씩 최대 +25까지 공격력을 늘려줍니다. 복마향명으로 인한 피통 떨어짐으로 필수 발동이고요. 

회심
안챙줍니다. 광룡증 극복 후 20%가 생기긴 하지만, 광룡증은 거덜난 피통 회복과 공격력 증가가 목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생존
속성탄에서 가장 큰 생존 비법은 안맞는겁니다. 열심히 도망가기 위해서 회피 거리 UP 3랩을 해주었습니다. 최대한 멀리서 속성약점 부위 위주로 공략하다가 몬스터가 오면 잽사게 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서 향응도 1랩 챙겨주시면 풀피일때는 한대정도는 맞을만해집니다. 공격력과 방어력 올려주는건 말할필요가 없고요. 

유틸
속성탄은 장탄수가 고작 60발 밖에 안되고, 현장 제작에서 보충할 수 있는 추가 탄도 120발 밖에 안됩니다. 총 180발로 싸워야하기에 탄환 절약을 통해서 20%의 추가 탄 확보가 필수입니다. 일반 마랭 몬스터들은 탄환 절약 빼고 거기에 공격 스킬 넣어도 되지만, 괴이로 가면 몬스터가 180발 안에 안죽는 경우가 왕왕 있으니 꼭 넣어주시길 바랍니다. 

적정사격법으로 인하여 거덜난 적정사거리를 원복시켜주기 위해서 탄도 강화 2랩을 넣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원거리 사격은 거의 비슷한 거리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체 기술은 속성 대미지를 1.1배 강화 시켜주는 속성강화 리로드, 대미지를 1.1배 증가시키는 적정 사격법, 대미지를 1.1배 증가시켜주는 선회 이동을 사용합니다. 여기는 취향이지만, 저 같은 경우는 어떻게든 180발안에 모든 딜을 우겨넣기 위해서 딜뻥 중심으로 세팅하였습니다.



그렇게 하여 수련장 기준으로 스테이터스는 위와 같습니다. 이렇게 눈물나게 방어고 머고 다 버리면 공격력을 440까지 올려줄 수 있습니다. 나중에 4슬롯 공격 장식품이 나오면 더 올려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번개랑 용내성이 똥망이지만, 어차피 그런 몬스터랑은 안싸우니까 큰 상관없습니다.


<생존, 극딜, 너죽고 나죽고>

경단식사는 위와 같습니다. 복마향명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경단 슈퍼회복력을 드시면 됩니다. 요거랑 구운 물고기를 같이 드시면 피가 매우 천천히 빠지기에 복마향명을 단점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경단 의료술까지 사용하여 물약 효율도 높힐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경단 새 부르기 술로 향응의 성능을 뻥튀기 하고, 경단 폭격으로 딜을 노리는 방식입니다. 나름 향응으로 피통을 뻥하여 생존도 챙길 수 있고, 폭격으로 딜도 챙길 수 있어서 가장 무난한 방법입니다. 

마지막은 그냥 너죽고 나죽고 방식인데, 경단 재난대처능력을 넣어서 피통이 10%이하일 때 공격력을 1.35배 높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아예 시작하자마자 몬스터한테 쥐어터져서 피통을 거덜내게 만든 후 전투에 임하는 것입니다. 정말 자잘한 스침에도 사망하지만,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딜의 세계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보통 TA 플레이시 시작하자마자 쥐어터지는 장면을 볼 수 있는 바로 그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보통 물리탄이나 속성탄 모두 두번째 경단 식사를 선호합니다. 


04│대미지 테스트


큐리아 3마리 + 광룡증 기준으로 노버프 상태에서 수련장 두꺼비 테스트입니다. 머리는 154 x 3 = 462, 몸통은 90 x 3 = 270으로 나옵니다. 대략 계산기를 가지고 두드려보면 박히는 딜의 42%는 물리대미지이고, 58%는 전격 속성 대미지가 들어갑니다. 수련장 두꺼비 머리의 물리 육질은 100, 속성 육질은 30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수련장 딜 자체는 딱히 일반 통상탄 대비해서 그닥 잘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물리 육질이 더럽고, 속성 육질이 야들 야들한 몬스터 중심으로 공략할 것이라서 실전에서는 상당히 화려한 딜이 나오게 됩니다. 이건 뒤에 몬스터별 공략에서 상세하게 이야기해드리겠습니다. 



나르가쿠르가처럼 꼬리 빼고는 탄 물리 육질이 드러운 몬스터의 약점 부위를 풀 도핑하고 때리면 딜이 180 x 3 = 540으로 짜잔하고 뜹니다. 괴이 퀘스트 나르가쿠르가를 물리탄으로 잡으려면 한나절이지만 전격탄 속사로 잡으면 0분침도 가능합니다. 물론 스쳐도 죽으니까 가능한 개활지라서 잘 도망치면서 때리시길 


05│대안 무기

금사자통[조리]
공격력 350 / 회심 -10% / 일반3 / 백룡3
장전수 4 / 이동사격 / 이동리로드 / 속사

전륜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지만, 역회심이 붙어있고, 전격탄 장전수가 4발로 영 좋지 않습니다. 더불어서 리로드 속도가 매우 느린 관계로 세팅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신격-뇌화십전
공격력 340 / 회심 0% / 일반4 / 백룡3
장전수 5 / 이동사격 / 속사

다 좋은데 이동리로드를 공격력 10과 바꾸어먹었습니다. 더불어서 4슬롯은 미래에는 떡상할 확률이 높지만, 지금은 1/1/1/1 슬롯이 좀 더 세팅하기 편한편입니다.


왕국기사경노 샤리테+
공격력 330 / 회심 10% / 일반 2 / 백룡2
장전수4 / 이동사격 / 속사

캡콤에서는 이거 하나 만들어서 화염탄/수냉탄/전격탄/빙결탄 쓰라고 만든 것 같은데, 결과적으로 4개 다 별로입니다. 경쾌하게 움직여야되는 라보에서 이동 리로드가 빠지면서 에러인데 장전수가 4발로 시도 때도 없이 재장전하게 만들었습니다. 


06│때려잡기 좋은 몬스터

제가 세팅한 사디푸루시린즈+ 대미지는 두꺼미 머리통을 때릴 때 약 42%가 물리탄, 약 58%가 속성탄 대미지로 계산됩니다. 이를 두꺼비 탄육질 100과 속성 육질30을 기반으로 계산하면 대략적으로 몬스터마다 먹히는 피해량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몬스터에게 좋은지 안좋은지를 알 수 있습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물리탄과 성능이 비슷하다면 속성탄을 사용할 이유가 없다는 것입니다. 복마향명을 사용하며 목숨을 내놓고 전투를 진행하는 속성탄은 압도적은 대미지가 나오지 않는 이상 존재의 가치가 확 떨어집니다. .


저의 기준은 물리탄 제왕인 골드발키리입니다. 골드발키리는 두꺼비 머리통을 때릴 때 182x3 = 546이 나옵니다. 시디푸른시린지+는 154x3 = 462가 나옵니다. 이를 기반으로 해서 게산해보면 아래와 같은 결과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오사이즈치의 경우 머리통 기준으로 탄육질이 75이고, 번개 육질이 25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계산하게 되면 워낙 탄육질이 야들 야들하기 때문에 굳이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속성탄으로 때릴 이유가 없어집니다. 그냥 통상탄으로 안마하는 것이 훨씬 괜찮습니다.





다이묘자자미의 경우 탄육질이 45로 아주 안좋습니다. 탄육질이 45이하로 내려가면 약점 특효가 발동되지 않기에, 물리탄은 무조건 탄육질 45이상만 노려야합니다. 즉 물리탄의 하안선은 45이고, 속성탄의 하안선은 25로 보시면 됩니다.

머리의 물리 육질이 45, 속성 육질이 30으로 속성 피해가 훨씬 크기에 전격탄으로 안마해주시면 짜릿한 꽃게탕을 드실 수 있습니다. 






야들 야들한 물리와 속성이 동시에 만났습니다. 여전히 속성탄의 대미지가 좋긴 하지만 사실 117%면 이게 과연 목숨을 내놓을만한가에 대한 의문이 생깁니다. 





사람에 따르겠지만 저는 120% 이상을 속성탄의 분기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나르가쿠르가의 경우 아주 그냥 속성탄에 최상의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꼬리를 제외하고 탄육질이 40이 넘는 곳이 없고, 심지어 그 꼬리고 분노 상태에서나 약점 속성이 됩니다. 슈퍼회심 1.4배 대미지가 안터지기 때문에 물리탄은 아예 딜이 안나옵니다. 하지만 속성탄으로 떄려주면 대미지가 확실하게 나오면서 괴이 퀘스트 조차 0분침 실현이 가능합니다. 




머리통 빼고는 때릴 때가 없는 쇼균기자미지만, 번개는 전반적으로 약한 편입니다. 역시 속성탄이 물리탄 대비 압도적인 효율을 자랑합니다. 


라이트보우건 커스텀

헤비보우건 커스텀
🔫 V15 관통탄 헤보
🔫 V15 산탄 헤보

쌍검 커스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