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칼리란 누구인가?
휘요의 비녀신 칼리 빛칼리는 올해 9월 공개된 새로운 갓페 한정신입니다. 얼마 전 앙케 갓페를 통해 많은 유저들이

영접에 성공했고, 저 또한 영접에 성공한 일개 소시민으로서, 감히 그녀에(혹은 그분에) 대해 서술해 보고자 합니다.



(첫 미진화체(비녀신 칼리) 일러 공개 당시 유저들의 반응. 벌레+대두라는 혹평과 치욕을 받았습니다. 부들부들...)


그런데 리더스킬, 스킬, 각성이 공개되자 기린에 범접하는, 혹은 능가하는 모습으로 찬사를 받았고 현재는

일판, 한판에서 많은 주목과 기대를 받고 있는 요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일웹의 모바일 게임 커뮤니티에 올라온 12월 1일자 리세마라 리스트. S 랭크에 맹금류, 기린, 판도라곤, 하토르, 암칼리와 함께 등재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부 링크는 http://appmedia.jp/pazudora/13802)

그녀의 리더 스킬은 화끈하게 4속성(불 물 빛 암) 공격시 5배라는 스킬로, 기린과 발동 조건이 같습니다.

하지만 자체 스킬로 회복 드랍을 제외한 전체 드랍 변환 스킬을 가지고 있기에 파간 스작용 몹이라는

치욕에서 피할 수 있었고, 또 현재 일판에서는 주기적으로 요일별 진화 소재 몬스터의 스킬을 바꾸고 있는데,

현재 엔젤릿이 빛칼리의 진화 소재인 만큼 한판에도 도입시 스작에도 어려움이 없으리라고 보입니다.


사족을 덧붙이자면, 빛칼리의 25배는 암칼리의 36배보다 겉보기에는 딜이 부족해 보일 수 있으나, 여러 요인들을

고려해 볼 때 절대 암칼리에 뒤지지 않으며 구성에 따라선 암칼리를 훨씬 능가하는 면모를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1. 4속성+회복이라는 암칼리의 발동 조건은 드롭이 하나라도 마르면 전체 드랍을 변환하거나 버티기를 해야 하는 만큼,

아무래도 변수가 많고 고려해야 할 사항도 많습니다. 따라서 주작을 더 붙여준다고 한들, 역시나 발동 조건은 빛칼리가

월등히 수월합니다.

2. 빛칼리의 화끈한 각성(2마리 공격스킬 부스트조작 시간 연장2마리 공격스킬 봉인 내성)으로 인해, 25배에 2마리 공격x2를 할 시 56.25배로 암칼리의 36배를

크게 능가하는 폭발적인 딜을 보여줍니다. 

3. 회복타입이라는 특성상 높은 회복력을 보유하고 있고, 암칼리는 매 턴 회복드랍을 소모해야 하기에 이에 비해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위와 같은 여러 요인에 미루어 볼 때, 빛칼리는 여러 면면에서 암칼리에 굴하지 않는 유망주로서 손색 없는 요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기에 앞서, 칼리 팟은 기린 팟이나 호루스 팟처럼 당연히 다속성 요원들을 서브로서도 수월하게 기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칼리 자체 각성이 투웨이인 점,  또한 칼리의 부속에 불이 달려 있는 점으로 볼 때 주빛부암, 주빛부물 서브만 넣는다면 빛단속 팟 구상이 굉장히 수월합니다. 또한 바로 설명할 드롭 변환 요원도 칼리를 위한 요원이 의외로 적지 않기에
기린팟과 비교해 볼 때 단속팟으로 가도 손색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속팟 서브에 대하여 여러모로 검토해 보았습니다.


드롭 변환 요원
여타 다속성 배수팟과 마찬가지지만, 최우선시되는 서브 요원은 드롭 변환 요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칼리 자체가 만스작시 7턴이라는 짧은 드롭변환을 지니고 있기에 타 파티에 비해서 구성원을 적게 넣더라도 부담이 없지만, 실제로 칼리의, 칼리에 의한, 칼리를 위한 드롭 변환 요원을 살펴 보면 각성 또한 딜 요원으로 손색이 없기에
여러모로 볼 때 다다익선입니다.

다만 다속성을 발동 조건으로 요구하기에 목->빛, 회복->빛, 혹은 라이더 등의 더블 드롭 변환 등 그 요원은
몇몇 몬스터로 한정됩니다.


천둥번개 뿔의 두령 후우마 코타로  먼저 목드랍을 지워 아테나 팟과도 호환이 안되고, 기린 팟과도 호환이 안되어 여태까지 찬밥 신세를 면치 못했던 후우마 코타로입니다. 목드랍을 빛드랍으로 변환시켜 줍니다.

불필요한 목드랍도 지우고, 골렘과 같은 스텟으로 체력을 보완해 주기에 코타로가 칼리의 등장과 함께 날아올랐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각성 또한 2마리 공격빛속성 강화스킬 부스트로, 칼리와 함께 투웨이의 적용을 받는 알찬 스킬만 모아 둔 꿀서브입니다.

다만 타입이 체력으로 한정적이기에, 추후 서술할 인헨스 요원과는 호환이 안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신명의 여신 발키리 로즈 이번에 새로 등장한 2단 궁진 빛키리입니다. 공태 스킬로 회복드랍을 빛으로 바꾸어 주어 칼리 서브로 적합하며 빛드롭 강화x2, 2마리 공격 라는 각성은 드롭 강화 각성이 없는 칼리에겐 꿀같은 각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야마P가

언급했듯, 드롭 강화 각성이 또 한번 상향될 예정이기에 무과금 요원임에도 불구하고 절대 꿇리지 않으리라 봅니다.


크립톤의 아이 슈퍼걸 최근 콜라보를 통해 슈퍼맨 레어가챠에서 등장한 슈퍼걸입니다. 2마리 공격스킬 부스트스킬 봉인 내성빛드롭 강화 이라는

각성을 통해 칼리와 스봉, 투웨이, 드롭강화 어느 면에서나 호환이 잘되는 찰떡궁합입니다.(물론 저는 없습니다. 시무룩...)

왼쪽 세로열을 빛드롭, 오른쪽 세로열을 물드롭으로 변환시켜 투웨이를 아주 손쉽게 발동시킬 수 있으며,

스킬 사용시 불드롭과 암드롭만 맞추면 배수가 발동되기에 여러 면모에서 굉장히 유용한 드롭 변환 요원입니다.

물론 좌, 우 세로열의 드롭이 지워지는 만큼 그 사용 상황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회복 타입이므로 추후 서술할 산달폰 인헨스를 받기에 폭발적인 딜에도 일조할 수 있습니다.


드래곤 라이더 킹 아서 항상 여러 파티에서 드롭 변환과 딜 부분에서 핵심 요원으로 이용되는 라이더류의 하나인 빛라이더입니다.

불필요한 회복 드랍만 지우고 빛드랍과 암드랍을 존속시키는 더블 드롭 변환을 사용합니다. 스부, 투웨이x2 각성은

굳이 언급이 필요 없을 만큼 칼리와 호환이 잘 됩니다.


섬광의 마법사 레이 시리우스 최근 등장한 마법사입니다. 2마리 공격2마리 공격스킬 봉인 내성라는 각성과 신/회복이라는 타입으로 인헨스, 스봉 면에서

어느 하나 빠지지 않습니다. 다만 다속성을 조건으로 요구하는 만큼 여러 속성의 드랍을 지우고

왼쪽 세로 1열을 지우기에 슈퍼걸과 마찬가지로 사용하는 상황이 꽤나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천명의 성룡제 데포드 방해/회복 드롭을 빛으로 변환시키는 녀석입니다. 칼리팟의 빛단속 구성 특성상 주빛부암 몬스터가 부족하기에 기용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는 개뿔, 각성이 각 드롭 강화로 사실상 단속팟에선 빛강화 하나밖에 용도가 없으며
스작조차 미진화,진화체 동족스작밖에 안되기에 크게 효용성은 없습니다.

이 밖에도 딜로스를 감수한다면 푸른 날개의 공주 그레이스 발키리 등이 있을 수 있고, 미출시된 콜라보 몬스터 황금의 화살 사지타리우스 세이야 등도 있습니다. (부속이 이미지상에 없는데, 부속에 빛이 있다고 합니다.)

투웨이 요원
이미 드롭 변환 요원 중에서도 투웨이가 지천에 깔려있기에 투웨이 요원은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무관합니다만,

그밖에 투웨이 요원들을 선정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랑의 신 코스모스 비너스 2마리 공격자동회복스킬 부스트빛속성 강화 라는 각성 스킬, 칼리와 같은 신/회복 타입으로 꽤나 궁합이 잘 맞습니다.

CTW 요원이기에 신의 한타를 구상할 때 빛횡강+투웨이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암속 요원이 없을 경우 사랑의 신 카오스 비너스를 고려해 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성도의 수호신 아테나  전능하신 갓테나님입니다. 파렴치한 공격력에 투웨이를 2개나 지니고 있기에 딜량을 쭉쭉 뽑아주며,

빛속성 또한 강화해 주기에 여러 면모로 행성 파괴급 딜을 구사하는데 유용합니다.



천성의 명룡신 제갈량 갓페 0.2% 한정신임에도 불구하고 앙케 갓페에 자리를 차지하지 못한 불운의 신입니다.

리더로서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지만, 빛속성 강화스킬 봉인 내성물속성 강화2마리 공격2마리 공격스킬 부스트 라는 각성은 빛칼리님의 수하가 되기에

충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킬 또한 드롭 강화로 준수하며, 신/회복 타입 역시 칼리와 호환이 잘 되는 것이 장점입니다.


각성 메피스토 이번에 국내에 들어온 메피스토입니다. 악마답지않게 2마리 공격빛드롭 강화빛속성 강화 라는 각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타입이 잘 맞지 않으며 투웨이도 하나뿐이라 부속으로 암속을 채워넣을 때에 그나마 유용하리라 생각합니다.


학문의 신 가네샤 방태 스킬과 투웨이를 함께 지닌 가네샤입니다. 

다만 현재 스작이 불가능하기에 스부가 여러모로 부족한 칼리팟에서는 사실상 스킬은 없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타입은 신이지만 회복타입에 준하는 회복력을 지니고 있으며 투웨이를 2개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속성이 없기에 부속성으로 배수 요건을 채우는 칼리팟에서는 스킬까지 버리고 단순히 투웨이만을 위해

가네샤를 데려가기에는 부담이 따릅니다.



방어태세 요원
사실상 빛칼리 단속 팟은 넘치는 드롭 변환 스킬+폭발적인 투웨이로 매 턴마다 한 방을 노리기에 크게 방어태세 요원이 중요하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방해드롭, 독드롭, 선제공격 등에 취약한 면모를 보이기에 특정 강림에 따라선 여러모로 필요할 때가 있으니

기호에 맞게 장만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만물의 황비신 이자나미 만스작시 4턴마다 35%의 데미지 감소 요원으로 활약합니다. 환산치 또한 833으로 칼리를 웃도는 녀석입니다.



각성 산달폰 빛/회복 단속팟 구성시 방태+인헨서로서 활약합니다.  빛칼리를 비롯한 서브들을 볼 때

회복 타입이 굉장히 많기에 회복 타입 인헨서로서 활약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만스작시에도 15턴이기에 스부가 부족한

칼리 팟에서는 턴을 모아주어야 합니다.


하늘의 번개용 인드라 밸런스 패치 이후 꿀각성 주작을 얻은 인드라입니다. 조작 시간 연장스킬 봉인 내성스킬 부스트스킬 봉인 내성 라는 각성을 통해

빛칼리 단속팟 구상시 스봉 80%라는 기염을 토해냅니다. 3턴간 데미지의 75%를 깎기에 회복타입이 많은 칼리팟에서는 

실질적으로 큰 데미지를 원천봉쇄한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시공의 마법사 위저스바인드 막기바인드 막기조작 시간 연장조작 시간 연장바인드 회복 각성으로 바인드 원천봉쇄 요원입니다. 

스텟에서는 빛타트론보다 하위호환이지만 빛타트론이 스킬로 2턴 바인드 회복임을 감안할 때, 바인드 회복 면에서는 상위 호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작 각성 2개는 요미급 꿀서브이니 빛칼리 팟을 비롯한 여타 팟에서 전천후로 활약합니다.


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 가슴이 시킨다는 빛타트론입니다. 바인드 회복과 자동 회복, 2스부가 큰 장점입니다. 타입 또한 신/회복으로

호환이 잘 됩니다.


각성 토트 주속성이 암속성이라 딜로스가 생기지만 빛/암 혹은 암/빛 몬스터 중 쓰임새 있는 녀석들이 적기에 넣어 보았습니다.  2마리 공격스킬 봉인 내성자동회복이라는 준수한 각성을 가지고 있으며, 1턴간 빛과 어둠속성의 공격력을 1.5배

회복시켜 주며 바인드 또한 2턴을 회복시켜 주기에 인헨서+방태로 이용 가치가 충분히 있습니다.


인헨서 요원
회복타입 단속팟시 위에서 언급한 각성 산달폰이나 무과금시 킹 샤이링, 신타입 단속팟시 천도의 황조신 이자나기이자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밖에 빛속성 인헨서로 언급했던 토트나 천둥망치의 금강신 토르가 있습니다. CTW를 이용한 횡강시

속성 인헨스라 타입에 구애받지 않기에 충분히 이용 가치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또 밸런스 패치로 인해 인헨서로 등극한 요주의 서브는 뭐니뭐니해도 타입에 구애받지 않는 빛속성 2배 인헨서타마도라 푸린 입니다. 횡강과 스부는 덤으로 가져올 수 있죠.



마치며
쓰다 보니 문득 든 생각인데, 빛/암 요원 자체가 턱없이 부족하기에 비너스나 빛라이더가 아니면 빛단속 팟 구상에

꽤나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드랍 변환 요원들도 준수한 녀석들이 많고 서브들도 충실하기에...
























야각무신 츠쿠요미 그냥 빛암 서브는 이거 쓰세요 여러분...




기-승-전-요미





+) 파티를 요청하시는 의견들이 있어 임의적으로 몇몇 파티들을 구상해 보았습니다.

신타입 이자링 인헨스 파티
불,물,빛,어둠으로 동시 공격 시 공격력이 5배가 됨
불,물,빛,어둠으로 동시 공격 시 공격력이 5배가 됨
  • COST : 220
    204 RANK 필요 )
  • HP : 22860(22860)
  • 4975(4975)
  • 1238(1238)
  • 625(625)
  • 661(661)
  • 10573(10573)
  • 2531(2531)
  • x2
  • x4
  • x4
  • x3
  • x7
  • x5



5스봉 4주작 7투웨이(이자링 벨런스 패치시 8투웨이)의 안정적인 팟입니다. 퍼즐력이 충분해 요미를 사랑의 신 카오스 비너스로 바꿔 주신다면 2마리 공격빛속성 강화스킬 부스트 라는 꿀각성을 가져올 수 있고, 주속성 또한 빛타입으로 통일됩니다.

비너스를 사용하실 경우, 여차하면 인헨스를 사용하지 않아도 CTW로 1횡강+투웨이로 고비를 넘길 수 있으며, 스봉 또한

원천봉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드롭변환 투웨이 폭딜팟
불,물,빛,어둠으로 동시 공격 시 공격력이 5배가 됨
불,물,빛,어둠으로 동시 공격 시 공격력이 5배가 됨
  • COST : 223
    208 RANK 필요 )
  • HP : 21392(21392)
  • 4275(4275)
  • 1238(1238)
  • 625(625)
  • 865(865)
  • 12441(12441)
  • 717(717)
  • x2
  • x5
  • x2
  • x12
  • x2
  • x4


드롭 변환 요원을 4개나 지닌 '12투웨이' 행성 폭격 파티입니다. 5층 던전의 경우 매 층마다 드롭 변환을 사용할 수 있을 만큼 매우 안정적이며, 굳이 인헨스 요원이 없어도 투웨이 요건만 충족시킬 경우 어마어마한 딜량을 뽑아 낼 수 있습니다. 보스방에서는 아테나와 빛제갈의 드롭 강화만으로도 충분히 힘을 발휘합니다.


회복타입 인헨스 파티
불,물,빛,어둠으로 동시 공격 시 공격력이 5배가 됨
불,물,빛,어둠으로 동시 공격 시 공격력이 5배가 됨
  • COST : 240
    224 RANK 필요 )
  • HP : 22273(22273)
  • 5494(5494)
  • 1899(1899)
  • 1724(1724)
  • 0(0)
  • 8886(8886)
  • 1984(1984)
  • x2
  • x2
  • x5
  • x2
  • x9
  • x4


회복타입 인헨스를 노려 만들어 본 파티입니다. 암타입 회복타입이 굉장히 적어 일단은 궁진 암키리를 넣어 보았습니다.

딜로스가 발생하지만 산달폰이 2턴간 인헨스를 주기에 딜량이 충분하다면 4, 5층에서 충분히 뽑아 먹을 수 있는 파티입니다.

암타입이므로 굳이 인헨스가 필요 없다면 암빛요미나 암빛비너스로 대체하는 방안이 있습니다.



스봉/바인드 봉쇄, 3주작의 안정적인 신타입 팟
불,물,빛,어둠으로 동시 공격 시 공격력이 5배가 됨
불,물,빛,어둠으로 동시 공격 시 공격력이 5배가 됨
  • COST : 215
    200 RANK 필요 )
  • HP : 23694(23694)
  • 5080(5080)
  • 1238(1238)
  • 608(608)
  • 0(0)
  • 11535(11535)
  • 560(560)
  • x3
  • x6
  • x5
  • x2
  • x2
  • x5


드롭 변환을 칼리에 의존하는 대신 바인드와 스봉에 대처하고 이자링 인헨스를 넣어 본 파티입니다. 드롭 변환이 적은 대신 6스부가 주어지기에 한 턴만 벌면 만스작 기준으로 두 칼리 모두 불이 켜지기에 안정감 있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인드라의 스킬로 상대의 공격을 격감시키기고 주작도 하나가 더 붙어 여러모로 굉장히 안정적인 파티입니다.




여기 든 것은 간단하게 구상하여 본 예시일 뿐, 투웨이를 적극 활용하거나 드롭변환을 적극 활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단속 팟을 구상하는데에는 아직 많은 여지가 남아 있습니다. 칼리 자신 또한 칼리팟의 충실한 서브가 되어주고요.

 다들 자기만의 파티를 구상해 칼리에 빠져봅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