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0. 글을 읽기 전에.

1. 네프에 희망을

2. 대표적인 난관과 그 돌파구

3. 예시 - 소니아=그랑

4. 마치며





안녕하세요. 리브입니다.

첫번째 완전체를 네프티스로 만든 리브입니다.

챌린지로 꾸역꾸역 모은 삐들을 네프에게 바쳤다는 이야기죠. (...)

그러면, 이제 네프로 직접 강림을 깨는 방법을 생각해봅시다.


물론 리더는 당연히 네프티스.명영신 네프티스

다른 리더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서브는 최상의 서브만을 생각할것, 당연히 뽑기로 획득하는 서브나 강림 서브가 위주일것입니다.

이 뽑기 서브를 갖추기 위해 저는 마법석을 썼습니다.

무과금이 달성할 수 있는 파티를 만드는 연구는, 무과금 네프티스 플레이어가 해야 할 부분입니다.

마법석은 연구시간과 퍼즐력의 모자람을 대신하는 수단이 아닙니까?

혹시나 네프티스 무과금을 하겠다-하는분은, 그정도는 스스로 연구하세요.

적어도, 기반이 될만한 내용은 많으니까요.







네프티스는 아직 각성도, 분기궁극진화도 나오지 않은 몬스터입니다.

여기서, 네프티스와 가장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몬스터는 다름아닌 불백호염월륜의 백호 하쿠입니다.


네프와 불백호를 비교하기에 앞서서, 세트초염신 세트와 교교늠성의 쌍화신 대교&소교, 그리고 오시리스명양신 오시리스와 누시국조의 신 오오쿠니누시를 비교해봅시다.

교교는 "4속성, 또는 3속성+회복"을 맞추면 4배(리더프렌 곱 16배).

누시는 6콤보시 4배(리더프렌 곱 16배).

세트와 오시리스는 교교, 누시와 동일한 조건이면서 공격배수는 3.5배(리더프렌 곱 12.25)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주속성의 HP와 회복력이 1.35배(리더프렌 곱 1.8225)붙어있죠.

공격배수를 0.5 내리고 HP와 회복력이 2배에 가까운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는겁니다.


이제 네프티스와 불백호를 봅시다.

불백호의 리더스킬은, "불, 물, 어둠, 회복" 중 3가지 이상을 맞춰 없앴을때 3.5배입니다.

네프티스의 리더스킬은 "3속성, 또는 2속성+회복"을 맞추면 3배, 어둠속성의 HP와 회복력 1.35배.

네프티스 파티 전체에 "불, 물, 어둠" 속성만 있다고 하면, 불백호와 똑같은 리더스킬 발동조건이 됩니다.

이렇게 한쪽으로 데미지를 몰아줄 때, 불백호 3.5배수->네프티스 3배수, HP 회복력 1.35배를 받는다.

세트와 오시리스의 밸런싱과 아주 흡사해보입니다.


하지만, 네프티스는 덱에 다른 속성을 추가하는것으로 조건을 더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입맛대로 조건을 완화시키거나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즉, 네프티스는 이런 식으로 조금씩 배수를 뜯어고치는 밸런싱의 수혜자!라고 생각할 수 있다...는겁니다.

아직, 궁진도 안나왔는데 말이죠. 나름 오버밸런스.


불드랍 강화 각성을 암횡강으로 바꿔줬으면 좋겠다.





※여기에 적힌 서브만이 전부가 아닙니다. 더 좋은 서브를 제가 발견하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 이제 네프티스로 던전을 돌아봅시다.

어라. 그런데, 못 깨겠는 던전이 나왔습니다.

당연히 그런 던전도 있겠지만, 왜일까요?

이유는 아마도, 크게 두가지뿐입니다.

피통을 넘어가는 데미지.

바인드.

그리고, 편하게 넘기는걸 막는 스킬봉인까지 생각해보도록 합시다.


가장 이상적인 형태는, 그 패턴 안보고 지나가는것 입니다.

그 유명한 깡패 아테네도 리더프렌 9배수입니다. 쫄지 마요.

그건 투웨이랑 깡공때문에 깡패지만 이건 약팔이글이니까


우선, 패턴을 안 보고 지나가는것부터 생각해보죠.


>2-1 기본적인 극딜 방법

네프티스의 극딜 방법은 참 간단합니다.

아누비스는 콤보를 잔뜩 내야하고, 유비나 아테나는 투웨이로 쪼개어야되는데.


네프티스의 경우,

  1. 조건에 딱 맞출 수 있을만큼만 챙긴다.

  2. 나머지 드롭을 암속성으로 바꾼다.

  3. 네프티스의 인핸스!

  4. 콤보를 챙겨서 뿌숴버린다.

얼마나 간단한 메커니즘인가요. 안 이런 애도 있던가

이를 위한 스킬 연계를 덱에 꼭 챙기세요.

최고로 여기는건 판도라-발키리 연계입니다.

불드롭 강화물드롭 강화나무드롭 강화빛드롭 강화어둠드롭 강화회복 강화 -> 불드롭 강화물드롭 강화어둠드롭 강화회복 강화어둠드롭 강화회복 강화 -> 불드롭 강화물드롭 강화어둠드롭 강화어둠드롭 강화어둠드롭 강화어둠드롭 강화

가장 이상적인 암드랍 갯수 24개를 만드는 가장 쉬운 콤보...라고 생각합니다.

암드랍을 가능한 모았을 때 배수를 더 붙여주는 암드랍강화어둠드롭 강화

암드랍을 예쁘게 가로로 정렬했을때 10%씩 데미지를 올려주는 암횡강어둠속성 강화과 정말 궁합이 좋은 몬스터입니다.

대충 챙겨가도 1암횡 4콤으로 약 90만정도까지는 깎아내릴 수 있어요.

15 암드롭쯤 된다면 충분히 웬만한 보스를 70%쯤 때려눕힐수 있구요.

하지만 네프가 이렇게 쓸만한데도 약한 이유는, 본체의 스탯때문일겁니다.

다른 인기 리더들이 굉장한 고배수를 받고, 서브는 투웨이를 덕지덕지 두르고 있는데!

네프는 그 두가지가 다 없습니다. 투웨이 위주로 짜자니 한방딜이 모자라요.

어쩔 수 없이 육성과 드롭수로 밀어야죠.

여기서 육성은 레벨링 뿐만이 아니라, 스킬작, 쁠작까지 전부 말하는겁니다.

전 육성이 안 끝났어요...

이거 되면서 못 깨는 인기리더는 없잖아?


>2-2 피통을 넘어서는 데미지


모든 몬스터의 패턴을 전부 무시하면서 돌격할 수 있다면 퍼드가 어렵다는 이야기가 안나오겠죠.

이런게 가능한 일부 리더도 있긴 하지만, 네프는 그렇지 않은 편입니다.

강림에 대한 전략을 짜다보면, 다음 층을 위해 스킬을 아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아니면, 저번 층에서 스킬을 사용하고 올라와서 버텨야 하거나.

그럴 때, 네프티스의 HP를 웃도는 데미지를 버텨야만 하는경우도 생기겠네요.


어떻게?


답은 경감 서브입니다. 당연한 일이죠.

유서깊은 경감서브로는 스사노오, 구사나다히메 등등이 있습니다.

..만, 우린 네프티스를 쓰니까 암속성이 붙어있는 서브만을 고려할겁니다.


신벌의 심리자 메타트론신벌의 심리자 메타트론

흔히 흑타로 불리는 그분...입니다. 좋아요. 7턴이라는 짧은 쿨타임에, 1턴간 35% 경감.

판도라-발키리 연계를 사용하기위해서 강제되는 수속성을 채워주기도 하고,

스킬부스트에 암횡까지.


궁극장비 시프궁극장비 시프

나무 속성이 주속성이라 아쉽지만, 어둠속성을 부속성으로 가지고있습니다.

즉, 네프티스의 HP와 회복력 배수를 다 받아요.

경감? 75%나 됩니다. 3턴이나 유지하구요.

데미지가 조금 떨어지더라도 좋으니까 확실하게 버텨야한다! 그런 던전에 채용합니다.



황천의 주신 이자나미황천의 주신 이자나미

주속성과 서브속성이 전부 겹쳐버려서 채용을 강력하게 추천해드리기는 조금 아쉽습니다.

그래도 3턴동안 35% 경감이니까 메타트론보다 안정적이긴 하겠네요.

하지만 데미지가 아쉽고, 다른 서브에서 부속성의 압박을 받습니다.

>수정 : 2기 있다면 무한 유지가 된다고 합니다. 풀스작시 6턴으로, 메타트론보다 빠릅니다.




>2-3 바인드

네. 바인드는 사악합니다.

리더스킬, 액티브, 몬스터의 공격은 물론이고 각성 스킬들까지 봉인해버리는 사악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각성스킬인 바인드 회복바인드 회복을 사용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여기엔 회복드랍이 6개나 들어갑니다.

바인드가 걸릴때마다 회복드랍이 있다고 장담할수가 없어요.

당연히 이것에 대비를 해서 가야 합니다.

암속성은 생각보다 바인드 대책 서브가 적습니다.


우등생 이시스우등생 이시스

비추천합니다.

바인드를 1턴, 2턴만 깔짝깔짝 거는 던전에 대해서는 이만한 서브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위에서 서술한대로 "판도라-발키리 연계"를 위해서는 수속성 서브가 꼭 필요합니다.

그 자리를 이시스로 채울 수도 있다는 점에서요. 하지만, 바인드가 3턴만 되어도 이시스가 한번에 풀 수 없습니다.


풍양신 이블 세레스풍양신 이블 세레스

6턴 바인드!! 10턴 바인드!!

이런게 던져지는 던전이라면 채용할만합니다.

100턴 바인드까지 풀어낸다고 하더군요.

각성 세레스각성 세레스를 쓰는것도 말리지는 않습니다만...

각성 세레스쪽은 암속성이 붙어있지를 않아서 HP배수와 회복력배수를 받지 못합니다.

각성 토트각성 토트

넵. 비추천입니다.

2턴이라는 작은 바인드회복에, 어둠/빛 1.5배 인핸스는 용서가 안됩니다.

어차피 어둠속성으로 딜하는 네프티스는 자체 인핸스 스킬이 있습니다.

정 바인드 회복요원이 없다면 데려가세요.

흑수마의 부하 아미르흑수마의 부하 아미르

강력추천합니다.

4턴 바인드 회복은 어느 던전에서나 써먹을만하구요.

게다가 스킬작을 끝낼 시에는 8턴마다 풀어버릴 수 있습니다. 보통 한번 풀면 더 쓸 일 없겠지만...

단지, 스텟이 너무 낮은게 흠이네요.




>2-4 스킬봉인


스킬봉인입니다. 사실, 스킬봉인은 안 적을까 하고 진지하게 고민했습니다.

강림에서 나오는 스킬 봉인? 흔하게 5턴, 길어야 10턴입니다.

회복드랍을 아끼고 나머지를 잔뜩 지우는식으로 해서 회복드랍을 수급해서 버티세요.

...라고 하고싶지만. 그게 힘든 던전도 있을테니까요.


일단, 스킬봉인이 나왔다-라는건, 스킬이 없이도 잡을 수 있는 던전이라는게 1번 전제입니다.

게다가 네프티스는 다른 only공격배수 파티에 비해 버티기가 훨씬 수월하니까.

진심으로 버티라고 하고싶어요. 전 스봉파티 짜서 다닌적이 없어요. 버텼지.

체스터만 없었어도 이 항목은 이정도로 넘어갔을겁니다.


차원의 마술사 체스터차원의 마술사 체스터

사실 얘때문에 스봉내성 파트를 작성중입니다.

혼자서 스킬봉인내성을 3개나 달고있는데다, 어둠속성이라 딱히 나쁜점도 없으니까요.

네프티스는 서브로만 스킬봉인내성을 100%로 맞추려면 반드시 필요합니다.

스킬봉인내성 파티를 꾸리겠다면 체스터 필수.


영원의 마왕 뱀파이어 듀크극야의 마왕 뱀파이어 듀크

물궁진 뱀파이어입니다.

어둠궁진 뱀파이어는 스킬봉인내성이 안붙습니다.

딱히 더 넣을건 없고, 그렇다고 가챠 굴리긴 싫고...라던가 하면 추천할게요.

전 써본적이 없네요.


마곡의 명야신 판도라마곡의 명야신 판도라

극딜을 위해 어차피 넣는 판도라...입니다.

넣을거잖아요. 안그래요?

그런데 이렇게 스킬봉인내성을 하나 달고나와주십니다!


멸뇌의 흑룡계사 티폰멸뇌의 흑룡계사 티폰

티폰도 하나 달고 있습니다.

판을 갈아엎기까지 하면서 회복드랍도 주고, 게다가 스킬봉인내성도.

안정적으로 다닐거면 넣으세요. 갖고싶다

야각무신 츠쿠요미야상영신 츠쿠요미야각무신 츠쿠요미//야상영신 츠쿠요미

장단점이 있는 분기궁진들입니다.

흔히 빛요미라 불리는 야각무신 츠쿠요미는 암드롭강화가 붙어있지 않습니다.

대신 빛속성을 부속성으로 달고있어서 리더스킬의 난이도가 내려가고, 깡공격력이 2000이라는 무서운 점.

흔히 암요미라 불리는 야상영신 츠쿠요미는 암드롭강화가 붙어있습니다.

대신 어둠속성이 부속성이라서 리더스킬의 난이도가 변하지 않고, 공격력은 1400정도입니다.

대신, 회복력과 체력이 조금 더 든든하지요.

굳이 빛요미든 암요미든, 요미를 넣어가야되나...? 싶습니다. 제가 보기엔. 음음.


그리프스 라이더 벡터 핀그리프스 라이더 벡터 핀

암라이더입니다.

암횡도 하나 붙어있구요.
드롭변환도 잔뜩 해주구요.
빛속성을 채워서 난이도를 낮출거야! 라는 생각이라면 벡터 핀을 추천합니다.

->추가
독데미지 액티브까지 붙어있습니다. 횡강도 하나, 조작도 하나.
제 생각보다 훨씬 좋은, 무시하지 못할만한 서브였던것같습니다.

->추가 : 마침 그리모어 강림이 보이길래.

그리모어 강림은 분명 스킬봉인이 존재하는 구간입니다. 그것도 10턴이나요.
하지만 그냥 버티는게 파티 구성하기에 속이 편합니다...
이래서 그냥 버티는 방향으로, 스킬 봉인을 생각하지 않고 쓰려고 했던거구요.





>2-5. 판갈아엎기(번외)

판 갈아엎기.

드롭이 마를것같을때.

화면에 방해나 독드랍 투성이일때.

그럴 때 주로 암드롭을 뽑아쓰는 도박...입니다.

불드롭 강화물드롭 강화어둠드롭 강화어둠드롭 강화불드롭 강화물드롭 강화

물드롭 강화물드롭 강화물드롭 강화불드롭 강화물드롭 강화물드롭 강화

불드롭 강화물드롭 강화물드롭 강화물드롭 강화물드롭 강화물드롭 강화

물드롭 강화물드롭 강화물드롭 강화물드롭 강화물드롭 강화물드롭 강화

어둠드롭 강화물드롭 강화물드롭 강화물드롭 강화물드롭 강화불드롭 강화 하쿠 죽여버릴꺼야ㅏㅏㅏㅏㅏㅏ


100% 신뢰하지 마세요. 누구보다 악랄한 아군이 될수도 있습니다.


퇴마조의 백호 하쿠퇴마조의 백호 하쿠

정말 완벽한 각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암드롭강화. 암횡강도 두개.

스킬 쿨타임도 짧구요. 추천추천


멸뇌의 흑룡계사 티폰멸뇌의 흑룡계사 티폰

위에서 서술한 기분이 듭니다.


흑수마 즈오격분의 흑환마 즈오

체력이 든든하죠.

하지만 역시 궁진이 아직 안나와서 백호에 비해 약합니다.

둘 다 스킬작이 되어있다면 백호를 선택할것같아요.


악마 날개의 성천사 루미엘악마 날개의 성천사 루미엘

티폰 있고 이거 있으면 티폰쓰세요.

진짜로.

티폰보다 나을 점이 하나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티폰은 불, 물, 어둠, 회복 4색진이구요.

루미엘은 불, 물, 어둠, 나무 4색진입니다.

스킬 턴수가 어지간히 급하지 않으면 티폰이 더 나아요. 





예시는 소니아=그랑 던전으로 하도록 합시다.

차근차근 하나씩 보며 전략을 짜는걸 먼저 해볼까요.
일단, 6층 던전입니다.

1층입니다. 편의상 불드래곤, 물드래곤, 나무드래곤으로 저 셋을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불은 아무런 문제가 안됩니다. 하지만 물, 나무 드래곤은 굉장한 공격이 들어오기도 하는군요.
드랍 변환 서브가 있으면 좋겠네요. 어차피 보스때도 써야 하겠지만...
그럼, 스킬을 채울 구간이 극딜 타이밍 이전에 있어야겠네요.
이 점을 기억하면서 2층으로 가봅시다.



2층에는 바보들만 있습니다.

빛속성이나 어둠속성은 70만도 못 넘기구요.

창천야룡(물)이 나온게 아니라면 컨트롤에 따라 얼마든지 스킬을 모을 수 있습니다.

혹시 물드래곤이 나왔다면, 일단 죽여야겠네요.


3층을 보러 가봅시다.


청소니아입니다.

놀랍게도, 즉사할만한 기술은 30% 미만일때 한번 쓰는 기술밖에 없습니다.

바인드를 거는 기술이 있지만, 위협적이진 않습니다.

1층에서 마음껏 스킬을 사용해도, 2층 3층에서 턴을 벌 수 있네요.

리더와 프렌드 모두 바인드에 걸려도 11000정도의 데미지라면 버틸만합니다.

어느정도 이상 깎았을때 콤보와 암횡을 쏟아붇는게 포인트겠네요.

30% 밑으로 가도 한번은 봐주기까지 하니까 안심하고 두들깁시다.


4층, 녹소니아입니다.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첫턴에 스킬로 죽여서 넘겨버리기.

첫턴을 경감으로 버티고 맞아주면서 버티다가, 30% 부근에서 횡강으로 공격하기.

청소니아와 마찬가지로 30% 밑으로 내려가도 한번은 용서해주니까, 좋을대로 하면 되겠습니다.

다음 층에 스킬을 모을만하다면 청소니아에서 모은 스킬로 죽이고 가면 되겠네요.



5층, 적소니아입니다.

5콤보 이하의 데미지 흡수를 선제공격으로 합니다. = 6콤보 이상을 해야만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콤보에 자신이 없다면 99턴을 버티면서 높은 HP를 유지하도록 흡수시켜주는 방법이 있겠네요.

콤보에 자신이 있다면, 가능한 빨리 때려죽이는 방법이 있구요.

잠시 보스를 먼저 보러 갑시다.



보스, 소니아 그랑입니다.

표기가 잘못되어있네요. "잘 왔구나, 용감한 모험가여" 는 선제공격입니다.

그리고, "아래 스킬을 랜덤으로 사용" 이것도 잘못되어있습니다. 순서대로 반복합니다.


그러니까, 패턴 순서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음

독드랍 9개와 10375데미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음

25940데미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음

HP의 100% 데미지 =>처음으로


이 순서입니다.

HP의 100% 데미지를 입히는것은 경감으로 버티기가 가능합니다.

6턴만에 속성 보정을 받아서 600만도 채 되지 않는 보스를 잡는건 간단합니다.

하지만, 근성이 달려있습니다.

한번에 때려죽여버리는 시도를 한다면, 속성 보정도 받지 못한 채로 550만을 다시 때려죽여야 합니다.

그러니까, 속성 보정을 받아서 편하게 약 275만(=순수하게 약 137.5만) 정도의 데미지를 입힌 후에 스킬로 마무리하면 좋겠네요.


중간중간 버틸곳이 너무 많으니까, 쿨타임이 빠른 메타트론을 기용하는걸로 생각해봅시다.

어둠 경감 서브중 가장 쿨타임이 빠른 7턴이지만, 소니아 그랑의 HP 100% 데미지를 두번 버틸 순 없습니다.

그러니까, 최대 12턴 버틸 수 있겠네요. (50% 밑으로 들어갔을때의 인핸스까지 포함)

>추가 : 이자나미가 3턴 유지되는것도 몰랐고, 풀스작한 이자나미가 없어서 메타트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자나미를 쓴다면, 무한히 버티는것도 가능할지도 모르겠네요.

여기서 우리는 알게 됩니다.

적소니아에서, 스킬 콤보를 넣어도 턴을 모을만하겠구나-라는걸요.


정리해봅시다.

1층부터 꾸준히, 드롭을 계속 바꿔주는게 가능한 쿨타임 짧은 서브이자, 끝판 극딜이 가능한 서브

=>검은날개의 여신 발키리 클레르

보스 극딜을 위한, 암발키리와 연계할 서브

=>마곡의 명야신 판도라

결정적인 순간마다 경감해줄 쿨타임이 빠른 경감서브

판도라-발키리 연계를 위한 수속성 서브

=>신벌의 심리자 메타트론


그리고 비는 한자리. 저는 오래 버티기엔 이것만으로 자신이 없으니까 자색 하늘의 포도 드래곤를 데려가도록 하겠습니다.



두고두고 우려먹는 소니아=그랑 강림 영상





우선 이 글을 쓰는데에, 그리고 여기까지 오는데에 도움이 되었던 팁, 공략글들을 링크하도록 하겠습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넘어가집니다.

->8콤보를 맞춰봅시다 -초급편-

->8콤보를 맞춰봅시다 -중급편-

개인적으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굳이 상급, 최상급까지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건, 대충 판에서 움직일 경로가 보이게 된다는것 정도일까요.

->다시 올리는 일본 프렌드 모집 사이트 이용법

네프티스 프렌드가 있어야 네프티스를 굴리겠죠.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당신에게 우정포인트를 드릴 순 없지만, 완전체 네프를 빌려드릴순 있습니다! 235,686,866

->드랍판 관리하는 간단한 팁?

드롭을 아까는 방법을 알려주는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퍼즈도라는 무작정 지우기만 하면 되는 게임이 아닙니다.

얼마나 내가 필요할 때 필요한 드롭을 지우느냐.

내게 필요없는 드롭을 많이 지워서 필요한 드롭을 만드느냐.

이 두가지가 주로 퍼즐력을 결정짓는다고 생각하는데, 이 중에서 필요한 드롭이 멋대로 터지지 않게 하는 법을 설명한 글입니다.

->네프티스를 믿는 가이드.







리브가 올린 인벤 영상관의 글들

리브의 유튜브 채널


여기까지, 길고 별로 의미없어보일지도 모르는 글을 읽어주시느라 정말 감사합니다.


네프티스는 절대 약하지 않습니다. 쓸 수 있어요.

힘겹지만 러쉬류도 못 클리어할건 아닙니다.

네프티스 궁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