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3. 29. 최종수정

QnA에서는 파티와 관련된 주요 질문 사항을 다룹니다.

파티 서비스와 관련된 주요 공지 및 안내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팟벤/파티가 뭔가요?

파티는 기존 인벤 내 커뮤니티 활동이 특정 게임에 딸린 하위 게시판을 위주로 이뤄지던 것을 벗어나 좀 더 다양한 주제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기존 게시판과의 차별점이라면 인벤 관리자가 설정한 규정에 의해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개설 신청 후 승인되면, 신청자는 해당 파티의 관리자(파티장)가 되어 관리를 도울 서브 관리자(부 파티장)를 임명하고 다양한 관리 기능을 통해 독자적인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커뮤니티 사이트를 이용해 보신 분들이라면 마이너 갤러리나 채널 등 다양한 주제로 개설되어 독자적인 형태로 운영되는 소규모 게시판을 생각하시면 되며, 해당 서비스들에서 이른바 "완장"이라고 불리는 유저 관리자와 마찬가지로 파티장/부 파티장은 규정 설정 및 기능 이용을 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Q. 파티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현재 시범 서비스 운영 중으로, 파티 신청 게시판을 통해 파티 개설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개설 신청은 아래 링크로 이동하셔서 서식에 맞춰 개설 신청을 하시면, 영업일 기준 최대 7일 이내에 순차적으로 개설 부적격 사유를 확인 후 승인 여부가 확정됩니다. 승인된 파티는 개별 안내가 이뤄지며, 개설 승인이 되지 않은 신청에 대해서는 별도 안내가 진행되지 않는 점 참고 바랍니다.

파티 개설 신청 시, 지정된 양식을 기재하지 않거나 미비할 경우 승인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 파티 서비스 신청 게시판 ]



Q. 신청과 개설은 즉시 이뤄지나요?

신청 이후 적합한 주제인지, 파티의 목적에 부적격 사유가 없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며, 영업일 기준 최대 7일 이내에 개설이 확정됩니다. 이는 신청 인원 규모에 따라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Q. 파티 관리자인 파티장과 부 파티장은 어떤 권한을 갖나요?

기본적으로는 기존 인벤 게시판의 관리자가 갖는 권한에 준하는 수준의 권한을 갖게 됩니다.

파티장은 부 파티장을 임명하거나 위임하는 것을 제외하면 동일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게시물 삭제
- 공지글 작성
- 특정 회원의 해당 파티 이용 제한
- 금칙어 설정

기타 주요 기능은 관리자 가이드를 참고해주시기를 바랍니다.

[ ☞ 파티 관리자용 기능 가이드 바로가기 ]



Q. 개설된 파티 내에서는 무슨 활동을 해도 자유인가요?

인벤은 전 연령이 방문할 수 있는 사이트이며, 회원가입을 하지 않더라도 대부분 게시물 열람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은 제공합니다.

각 파티장은 이 가이드라인을 벗어나지 않는 한도 선에서 파티 내의 방침이나 기준을 설정하시면 되며, 가이드라인 이내의 이슈들에 대해서는 인벤이 절대 관여치 않습니다.

단, 가이드라인은 최소한의 기준선이기 때문에 이러한 기준을 벗어나는 활동이 반복되어 사이트 전체에 문제가 된다 판단될 경우에는 해당 파티의 폐쇄까지도 진행될 수 있습니다.

관련 사항은 파티 개설/폐쇄 정책 및 운영 가이드를 참고해주시기를 바랍니다.

[ ☞ 파티 운영 가이드라인 바로가기 ]



Q. 회원들이 직접 개설, 운영하는 게시판이면 친목 행위나 기존 이용자들이 신규 유입 인원에 대해 배척하지 않을까요?

기본적으로 파티는 특정 주제에 대해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회원들이 모이는 공간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친목 행위로 인한 폐해 발생의 우려는 존재할 수 있으나, 해당 파티의 정책 방향을 결정할 권한은 파티장이 가지고 있으므로 관련 사항은 파티장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 파티 내에서 제재받으면 어떻게 되나요?

각 회원은 파티마다 개별적인 권한을 갖게 됩니다.

특정 파티에서 제재당하더라도 기존 인벤 내 다른 게시판이나 다른 파티를 이용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단, 인벤 내 공식 커뮤니티(ex. 로스트아크 인벤 등)에서 이뤄진 제재는 계정 자체에 부여되는 것이기 때문에 인벤 서비스에 포함되는 파티 역시 이용할 수 없습니다.



Q. 파티 이용 시 레벨 제한이 있나요?

기본적으로는 1레벨 이상이라면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파티장 혹은 부 파티장에 의해 레벨 제한이 설정되면 해당 레벨 이상만 게시물/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Q. 파티장이나 부 파티장이 권한을 남용해 글을 지우고, 제재를 남발하거나 잠적하면 어떻게 되나요?

되도록 해당 파티 내에서의 이슈들에 대해서는 파티 관리자의 재량에 맡기며, 운영 스탠스에 대한 불만 및 제재 기준에 대한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물론 누가 봐도 문제가 되는 파행이나 관리자 부재로 인해 파티가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는 경우라면 제한적인 개입이 이뤄질 수도 있으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이러한 이슈들에 대한 문제는 보완해나갈 계획입니다.



Q. 내가 언급된 파티의 게시물을 삭제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파티 내 게시물 관련은 파티장 혹은 부 파티장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단, 개인정보 유출과 관련한 사항은 help@inven.co.kr 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Q. 내가 작성한 게시물을 전부 삭제하고 싶으면 어떻게 하나요?

기본적으로 본인의 작성 게시물은 본인이 삭제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미 탈퇴하여 삭제가 불가능한 경우, 본인 확인이 가능한 정보의 제공 동의 및 관련 자료를 첨부하여 help@inven.co.kr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 파티장의 위임은 어떻게 진행하나요?

현재 파티장은 해당 파티의 전권을 쥐고 있기 때문에 쉽게 위임이 불가능합니다.

시범 서비스 기간 중 파티장 위임을 할 때, 파티장이 위임할 부 파티장(본인 동의 필요)을 지정하여 인벤 관리자에게 신청하는 방식으로 위임을 진행합니다. 파티장이 장기 부재하거나 연락이 두절된 경우, 부 파티장들의 의견을 취합해 파티장이 재선정 되거나 해당 파티 이용자들의 의견 수렴 등을 통해 새로운 파티장의 선정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Q. 파티 개설 승인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성인용 게임이나 영상물 같은 것도 개설이 될 수 있나요?

기본적으로 서식에 맞춰 신청된 주제 중 개설 목적에 부적격 사유가 없다 판단되면 승인이 됩니다.

단, 범죄 관련이나 미풍양속을 해치는 요소, 지나치게 미시적이어서 이용 계층이 좁다고 판단되는 주제들에 대해서는 승인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미 개설된 파티라고 하더라도, 불법적인 자료 공유나 외설적인 이미지/영상의 노출 등이 주된 이용 목적이 되어 가이드라인의 최소 한도도 지켜지지 못한다면 폐쇄가 이뤄질 수 있습니다.

개설과 관련한 가이드라인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 ☞ 파티 개설 및 폐쇄 정책 바로가기 ]



Q. 유사한 주제로 파티 개설 신청이 이뤄지는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같은 대상이라고 하더라도 중점을 두는 방향에 따라 별개의 파티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수 아이유의 파티가 있어도 배우 이지은의 파티를 개설 신청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게임이라면 같은 게임 내의 각 클래스별 파티를 별도 신청이 가능한 식입니다.

다만, 파티의 목적과 주 이용층이 기존 파티와 지나치게 겹치는 식의 분신형/멀티형 파티나, 기존의 것과 파티명만 다를 뿐 사실상 같은 내용을 다루는 파티의 경우는 신청하더라도 개설 승인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Q. 기존 인벤 게시판도 회원들이 직접 관리하게 되는 건가요? 그러면 인벤에 의해 더 이상 게시판 관리가 이뤄지지 않는 것인가요?

파티 서비스는 회원 여러분이 좀 더 자유로운 공간을 추가로 제공하기 위한 개념이며, 기존 이용자에게 불편하게 하고자 하는 목적이 아닙니다.

자율화된 규정과 문화는 해당 파티 내에서만 한정되며, 기존에 서비스 중인 인벤 커뮤니티의 게시판들은 종전과 동일하게 인벤 관리자가 규정에 의해 관리/운영됩니다. 오히려 파티에서의 느슨한 규정에 익숙해져서 공용 게시판에서도 비슷한 수준의 용어나 짤을 사용하는 식으로 활동할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기존 인벤이 있는 게임이나 특정 게임의 직업 같은 소소한 주제로도 파티 개설이 가능한가요?

앞서 유사 주제 항목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기존 인벤에 같은 목적과 이용자층이 겹치는 게시판이 존재하는 경우라면 승인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Q. 기존에 파티가 먼저 개설된 후에 같은 게임이나 주제 기반의 인벤 공식 커뮤니티가 개설되는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기본적으로는 기존에 개설된 파티의 권한 등에 제한이 가해지지는 않지만, 공식 커뮤니티 내에 해당 파티로 연결되는 링크 혹은 배너 등이 삽입될 수 있습니다.

해당 커뮤니티를 찾는 회원은 인벤 관리자가 관리하는 자유게시판과 기존에 개설된 파티 중에서 성향에 맞는 곳을 자유롭게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Q. 정식 서비스는 언제부터 이뤄지나요?

시범 서비스가 지속적&안정적으로 제공되며 파티에 대한 수요가 높다고 판단될 경우, 정식 서비스로의 전환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시범 서비스 기간 중 이용 수요가 매우 낮거나 충분한 수준의 서비스를 할 수 없다고 판단될 경우라면 정식 서비스로의 전환이 이뤄지지 않거나 축소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