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룰렛



초반 스토리에서 획득 가능한 픽토스이며
이 픽토스의 산술적 기대값은 피해량 25% 증가. 

물론, 턴제 게임의 특성상 디메리트가 1회라도 터지면 손해를 보기 쉽습니다(이 턴에 죽을 적이 안 죽는다든지). 
그러나 이 게임은 스토리 구간에서는 최대 피해가 9,999로 한정되어 있어 결국엔 타수가 많은 스킬이 유리한 구조입니다. 타수가 많다면 디메리트가 1회쯤 터져도 결국에는 최종 피해량이 높아집니다.

(타수 스킬 기준)특별한 디메리트가 없는 우수한 딜증 픽토스인 셈. 


2. 반전 친화



'반전' 효과로 치유가 피해량으로 변경되는 디메리트를 가진 대신, 피해가 50% 증가하는 픽토스.
사실상 3턴 동안 회복이 봉인되는 픽토스로 꽤 큰 디메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군의 피해를 대신 맞아줄 수 있는 '마엘'의 방어 스킬, 보호막을 3회나 부여하는 '거두절미' 픽토스, 3턴 동안 껍질을 부여하는 자동껍질 등 디메리트를 우회할 방법이 많습니다. 보스전에서는 디메리트가 거슬릴 수 있지만, 일반 전투에서는 매우 좋은 픽토스.


3. 치명타 연소, 치명타 취약성



이 게임의 치명타 확률은 99를 찍어도 40%인데요. 그런 점에서 치명타 확률을 25%나 부여하는 치명타 연소는 가치가 높습니다. 극초반에 얻을 수 있고, 연소를 부여할 수단은 다양한 캐릭터(마엘, 시엘, 루네 등)가 가지고 있으며, 기본 공격이나 사격으로 부여하는 것도 가능. 

조금 후반에 얻지만 비슷한 효과를 가진 치명타 취약성(무방비 상태의 적에 대한 치명타 확률 증가)도 쓸만합니다.


4. 증강 선제타격



딱 한번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그레디언트 카운터나 반격이 모두 포함. 단독으로는 그렇게까지 좋지 않지만, 공격 픽토스 여럿을 장착한다면 피해량이 꽤 커지기 때문에 적을 한 방에 보낼 수 있습니다. 일반 전투라면 거의 항상 보너스를 볼 수 있으며 보스전도 나쁘지 않은 효율. 코스트도 적기에 무난하게 넣을 수 있는 픽토스. 


5. 유리 대포



정직하게 피해가 상시로 증가하는 픽토스. 
받는 피해도 증가하나, 이를 해결할 방법은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자동껍질' 픽토스가 있는데요. 껍질은 3턴 동안 받는 피해를 30% 상쇄하기 때문에 사실상 5% 받는 대미지 감소 상태로 게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거두절미나 방어 등 다양한 방어 수단과 함께 사용 시 사실상 디메리트가 없습니다.


6. 증강 카운터



이 게임의 쳐내기는 리턴이 좋다보니 게임을 즐기다보면 결국에는 하게되어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증강 카운터1, 2는 최고의 딜증 픽토스라고 봐도 됩니다.


7. 자신감 있는 투사, 무결점




주는 피해가 30% 증가하지만, 치유를 받을 수 없습니다. 
무결점은 공격에 적중될 때까지 피해가 30% 증가합니다.

여기부터는 본격적으로 디메리트가 커집니다. 자살 파티나 방어 파티 등 별도의 특화 빌드를 짜야 합니다.

거두절미(방어3회, 체력 50%)와 상성이 특히 좋습니다. 아예 치유를 포기하고 부활 중심으로 조작하는 파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