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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에서 화제가 되는 글 가져왔습니다. 멘트가 무섭네요 ㄷㄷ

지금까지 이 게임에는 그리스 신화라는 점을 제외하고는 전작과 비슷한 점이 하나도 없습니다.
얼리 액세스라서 그렇다는 건 이해하지만, 이 모든 것이 빠져있다면 이건 더 이상 타이탄 퀘스트가 아닙니다.

  • 마법 부여사에게 가져가 유물을 만들었던 비전 조제법(arcane formulas) 제작 시스템은 어디에 있나요?
  • 무기와 방어구를 업그레이드하는 데 쓰였던 유물(relics)은 어디에 있나요?
  • 강력한 일회용 스크롤들은 어디로 사라졌나요?
  • 몬스터가 떨어뜨리던 무기나 방어구 같은 아이템 드랍은 어디 있나요?
  • 제가 운이 없는 건지 모르겠지만, 전작에 있던 방어구 세트들은 어디에 있나요?
  • 몬스터가 떨어뜨려서 꽤 재미있었던 편지들은 다 어디 갔나요?

만약 이 모든 것들을 나중에 추가한다면, 이것들 없이 첫 번째 액트를 전부 진행한 사람들은 새로운 캐릭터로 다시 시작해야 할 겁니다.


댓글1:
야, 비전 조제법(arcane formula)이랑 스크롤은 오리지널 게임 출시 1년 뒤에 나온 '이모탈 쓰론(Immortal Throne)' 확장팩에서 추가된 거야. 몬스터가 드롭하는 무기랑 방어구는 이크티아인(ichtians)한테서 쉽게 나오잖아. 지금 게임에 이크티아인만 나오니까 당연한 거지. 편지(Letters)는 아예 2017년에 추가된 거라고. 야, 이건 얼리 액세스라고...


댓글2: 

게임 플레이어들의 초기 피드백에 대해 논쟁하는 글이군요. 해당 글의 요점들을 하나씩 번역하고 정리해 드릴게요.

  • 제작(Crafting) 및 비전 공식(Arcane Formulas): 현재 게임에 스토리 콘텐츠가 부족하므로 제작 시스템은 최우선 순위가 아닙니다. 비전 공식은 '티탄 퀘스트 1(TQ1)'에서 델피 이후에나 제작이 가능했던 콘텐츠이며, 현재 게임은 그 이전 단계에 머물러 있습니다. 게다가 비전 공식은 'TQ1'의 DLC 콘텐츠였습니다.

  • 유물(Relics): 아직 추가되지는 않았지만, 나중에 추가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 유물들이 지금 당장 게임에 필요한 핵심 요소는 아니며, 출시 전에 마지막으로 추가되어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또한, '그림 던(Grim Dawn)'의 핵심 부품처럼 빌드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는 아니었습니다.

  • 두루마리(Scrolls): 이 역시 중요하지 않고, 확장팩과 함께 추가되었던 요소입니다. 일시적인 버프 효과를 주는 두루마리나 물약은 공간을 차지하고 일시적이라 사용하기 꺼려지므로 아예 사라지는 게 낫다는 의견입니다.

  • 몬스터 드롭 아이템: 몬스터가 자신이 사용하는 아이템을 드롭하는 기능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일부 플레이어에게는 멋지고 몰입감을 줄 수 있었지만, 장르의 필수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TQ1'의 후속작인 '그림 던'조차 이 기능을 채택하지 않았고, 이후 출시된 어떤 ARPG에서도 이 기능에 대한 요청이 없었다는 점은 이 기능이 플레이어의 전반적인 게임 만족도에 얼마나 중요하지 않은지를 보여줍니다.

  • 방어구 세트(Armor Sets): 아직 구현되지 않았으며, 게임의 현재 단계에서 중요한 요소가 아닙니다. 'TQ1'에서도 액트 1을 완료하기 전에 세트 아이템을 다 모으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아마 나중에 추가될 것입니다.

  • 몬스터 서신(Monster Letters): 2017년에 추가된 단순한 이스터 에그(숨겨진 재미 요소)입니다. 이스터 에그가 얼리 액세스 출시 전에 반드시 추가되어야 할 만큼 중요한 요소는 아닙니다. 개발자들이 진지한 게임 배경 이야기에 집중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며, 이러한 재미 요소는 나중에 추가되거나 만우절 이벤트로 넣는 것이 더 낫습니다.

  • 재시작의 필요성: 이 게임은 얼리 액세스 단계이기 때문에 새로운 마스터리(직업) 추가와 같은 핵심적인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변경 사항들은 어차피 캐릭터를 새로 키울 동기를 부여하므로, 재시작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글은 당신이 불평하는 어떤 것도 얼리 액세스 출시를 늦출 만큼 중요하지 않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댓글3:

이용자분께서는 본인의 게시물에 대해 지나치게 격한 반응을 보인 다른 사람들에게 불쾌함을 표현하고 계십니다. 여러 사람이 언급했던 내용을 한 게시물에 모았을 뿐인데, 마치 소설처럼 길고 상세한 반박을 받은 것에 대해 당황스럽고 황당해하고 있습니다.


특히, 플레이 타임이 길었던 다른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리뷰를 남겼다는 이유로 공격을 받았고, 그 플레이 시간이 본인과 세 아들, 그리고 그들의 친구들까지 포함된 것이라는 사실을 사람들이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비난한 것에 대해 분노하고 있습니다.


"무엇이 문제인가요? 왜 그렇게 격렬하게 반응하는 거죠? 완전히 다른 이유로 저를 공격하는 이유는 뭔가요?"라고 물으며, 본인은 이 게임을 좋아하고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자신을 '트롤'이라고 비난한 사람들에게 오히려 공격을 하는 그들이야말로 '트롤'이 아니냐며 모순적이라고 지적합니다.

마지막으로, 얼리 액세스 게임이라도 개발자들이 언급된 요소들의 맛보기라도 보여주어 나중에 게임에 포함될 것임을 암시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주장하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비난하며 삶을 낭비하지 말고 자신의 인생을 살라고 충고하며 글을 마칩니다.


외국 애들도 악플이 맵네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