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야 말로 실크송 진짜로 -완- 칩니다.
스피드러너까지만 하고 끝내려고 했는데, 갑자기 강철의 심장 업적이 눈에 아른거려서 결국 저질러버렸습니다.

진행하면서 느낀 것은 내실이 부족한 1장~2장 중반이 제일 어려웠고, 내실 다 갖춘 2장 후반부터는 생각보다 수월하게 진행했습니다.
실제로 2장 클리어까진 14시간 41분이 걸렸고, 3장은 3시간 40분만에 밀었습니다.




일반 모드 첫 100퍼 클리어에 56시간 54분 걸렸던 것을 생각하면 정말 장족의 발전을 이뤘네요.
역시 인간은 적응의 동물인 것 같습니다.

이제는 조금 느긋하게 강철 영혼 모드에서만 만날 수 있다는 보스들을 찾아 다녀볼 예정입니다.




1회차 때는 모든 퀘스트를 완료하고 수집 요소도 전부 모으느라 시간이 오래 걸렸네요.
특히, 증표들은 다시 모을 엄두가 나질 않네요. 강철 영혼 모드에서는 패스해야겠습니다.




위 영상과 이미지는 강철 영혼 모드 보스전에서 제가 애용한 세팅 예시 및 진엔딩 보스전 영상입니다.
사용한 세팅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 문장 : 사냥꾼
 ㄴ2차 강화를 완료했기 때문에 노피격으로 적에게 연속으로 대미지를 주면 기본 공격이 강화됩니다. 사냥꾼 문장의 하단 공격 모션을 싫어하는 분들이 많지만, 저는 이 문장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밀었기 때문에 익숙해서 오히려 좋습니다. 문장은 개인 취향 차이가 큰 편이라 자신에게 편한 문장을 사용하세요.


- 빨강

1) 톱니파리 : 적을 추격해 자동으로 공격하는 톱니파리를 소환합니다.(최대 4마리까지 유지 가능)
 ㄴ어떤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한 최고의 도구죠.

2) 압정 : 바닥에 압정 여러 개를 설치해 지나가는 적에게 대미지를 줍니다.
 ㄴ지상형 적에겐 이만한 도구를 찾기 어렵습니다.

추가 추천) 플라스미움 유리병 : 1회용 가면을 생성합니다.
 ㄴ딜링보다 생존이 중요하다면 이 도구를 추천합니다. 


- 파랑

1) 긴 발톱 : 바늘 공격의 범위를 늘립니다.
 ㄴ단순하면서도 확실한 효율을 자랑하는 도구입니다.

2) 주사기 끈 : 엮기의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ㄴ호넷이 가장 무방비한 순간인 엮기의 속도를 증가시켜 전투의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3) 갈라진 가면 : 치명타를 1회 막아줍니다.(부서질 경우 휴식을 통해 재충전 가능)
 ㄴ생존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언제든 좋지만, 한 번 죽으면 아예 끝나버리는 강철 영혼 모드에서는 거의 필수급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가 추천 1) 폴립 주머니 : 장착한 도구에 독을 적용합니다.
 ㄴ갈라진 가면까지 필요 없는 상황에서는 도구의 딜링 효율을 높이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추가 추천 2) 결속의 비축구: 실크가 없어도 엮기 1회 사용 가능(소모 시 휴식을 통해 재충전 가능)
 ㄴ1회용 체력 회복기로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생존력을 높이고 싶다면 추천합니다.


- 노랑

1) 자철석 주사위 : 일정 확률로 적의 공격을 막아줍니다.
 ㄴ발동 확률이 그리 높지는 않지만, 가끔 위험한 상황을 넘길 수도 있어 노랑 도구 중에서는 전투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도구입니다.

2) 등반의 쇠못 : 벽에 붙어 고정할 수 있습니다.
 ㄴ탐험할 때 가장 유용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특히, 플랫포머 형태의 맵을 탐험할 때 아주 좋습니다.

3) 껍질 가방 : 제작하는 도구의 수량이 증가합니다.
 ㄴ강철 영혼 모드 전용 도구이며, 한 번에 소지 가능한 도구의 수량이 늘기 때문에 전투의 효율이 높아집니다. 보스전에서만 사용했습니다.

추가 추천 1) 나침반 : 지도에 자신의 위치가 표시됩니다.
 ㄴ탐험할 때 필수 도구입니다. 탐험에서는 나침반, 보스전에서는 껍질 가방을 사용했습니다.

추가 추천 2) 가중 허리끈 : 적을 공격하거나 적에게 피격당했을 때 날아가는 거리가 줄어듭니다.
 ㄴ공격 및 피격의 반동을 줄여주기 때문에 공격 속도가 빠른 방랑자 문장을 사용하는 분들이 자주 사용한다고 합니다. 저는 반동 자체에 익숙해졌기 때문에 사용하진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