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론 *

여러분은 빌드를 만들거나 따라갈 때 어떤 요소들을 생각하나요?

딜? 체력? 방어기제? 저항? 오라와 마나점유?

착용 가능한 아이템은 10개, 사용 가능한 스킬포인트는 121~128개.
결국엔 한가지 요소를 희생해 다른 요소를 충족시키는 상황이 발생하기 마련이죠.

만약 딜을 한 캐릭에 몰아주고 방어를 다른 한 캐릭에 몰아준다면?
훨씬 싸고 강력한 빌드가 탄생하겠죠?

여기서 해당 빌드에 대한 몇 가지 수치를 까고 넘어가겠습니다. (3.13 리그 기준)

딜러 캐릭은 6억8천 ~ 7억 DPS 정도 나옵니다.
두 캐릭 모두, 90% 저항 / 2500 에쉴 재생 / 90% 물리 피해 감소 / 70%~90% 회피율을 가집니다.
5환영 녹여버립니다. 모든 보스 녹여버립니다. 안 죽습니다.

저희가 선택한 파밍 방식은 끔찍한 영역 런 이었고
(2021년 3월 2일 기준) 1시간 당 최소 20엑잘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최대 63엑잘)

셋팅에 들어간 비용은 두 캐릭 합쳐서 250~300 엑잘 정도 들어갔습니다.

* 오라봇이 뭔데?? *

"비-저주 오라 스킬의 효과 % 증가" 라는 옵션을 최대한 많이 모으는 빌드를 오라스텍 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딜링 능력을 포기하고 오라만 켜주는 캐릭을 오라봇 이라고 합니다.

오라봇은 미니맵만 보면서 딜러 캐릭 쫓아 다니시면 됩니다.
오라 범위가 상당히 넓기 때문에 딱 붙어 다닐 필요는 없지만
자기 화면 안에 딜러 캐릭이 보이게끔 유지는 해야 합니다.

여기서 핵심은
"비-저주 오라 스킬의 효과 % 증가" 에서 % 수치가
299% 와 300% 는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399% 와 400% 차이는 우주와 하늘 차이입니다.

POE는 내림 시스템을 이용합니다.
예시로, 1% 효과를 주는 오라가 299% 증가를 받으면 2%가 됩니다. (300% 증가를 받으면 3%가 되고요)

대부분의 오라 효과들은 자연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림으로 인한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 50% 단위 / 100% 단위를 맞춰야 합니다.
349% 라면 350%보다 약하고 399%라면 400%보다 약합니다. (약 49%를 버리는 거니까요)

해당 수치는 템을 맞춰가는 과정에서 POB를 통해 손쉽게 계산 가능합니다.



Calcs -> 소켓된 장비 선택 -> 오라 선택
그리고 아래를 보시면 4.9 라고 적혀있습니다. 이게 490% 증가라는 뜻입니다.
꾸준히 이걸 확인해주시면서 50/100 단위를 맞춰주세요.

* 고상한 오만은 필수입니다 *

3.13 버전에서 오라는 큰 너프를 받았습니다.

6%를 주던 중형 주얼 (사실상8%씩 줬죠) 3%로 줄어들면서 너무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옛날과 엇비슷하게라도 맞추기 위해선 1소켓 목소리 주얼이 필수인 상황에서

저는 5소켓 목소리만을 이용해서 오라효과 400%를 챙겼습니다.

 

그 비결은 바로 고상한 오만군단주얼입니다.





이 군단 주얼이 필수인 이유는 바로 "우월성" 노드 때문입니다.

만약 우월성을 찍기 위해 3포인트를 사용했다고 생각하면 “1포인트 당 5%의 효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3포인트 이하로 찍을 수 있다면 중형 군주얼보다 무조건이득입니다.

 

아래는 고상한 오만을 사용 할 수 있는 자리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