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hawaii 입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열심히 자료를 만들어주셔서 새로운 정보에 대한 한글 자료가 매우 빠르게, 잘 정리되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영어로 된 자료가 먼저 정리되어 나오고, 아직 등장하지 않은 보스나 적용되지 않은 스킬에 대해서는 여전히 가늠하기 다소 어렵습니다. 특히 PVP랭킹 시스템이 내년부터 공식적으로 등장하면서 무조건 개체값이 높은 것이 유리하지만은 않죠(마스터리그 제외). 약간의 귀찮음을 감안하면 직접 이런 궁금점들을 해소할 수 있도록 다음의 계산기들을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구현해놓았습니다. 일종의 최종 버전이 되겠군요.




■ 공통사용방법

* PVE(레이드) 대미지 계산기: https://bit.ly/pogocal

* PVP(로켓단 배틀 포함) 계산기: https://bit.ly/pogocal2


- PC크롬/파이어폭스나 스마트폰 스프레드시트 앱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 익스플로러 이용 시 좀 버벅일 수 있습니다.

※ 완전히 공유된 파일이므로 여럿이서 접속할 경우 수정사항이 서로 겹쳐 불편할 수 있습니다. 지켜보니 간혹 서로 뒤집고 바꾸고 경쟁(?)이 치열하네요..ㅋㅋ 이럴 때에는 [파일]-[사본 만들기]를 이용하여 본인의 스프레드시트로 복사한 뒤, 원활하게 사용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 노란색 영역만 수정 가능합니다.

- PVP에서는 배틀 시뮬레이션 링크가 자동으로 생성되어 링크를 통해 pvpoke.com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추천사이트

① [영문/한글] 레이드 배틀 시뮬레이션 https://www.pokebattler.com/

Feat. Heptacle님께서 한글번역에 기여하셨습니다.

② [영문] 포켓몬 및 스킬 정보 https://pokemongo.gamepress.gg/

③ [영문] 포켓몬 및 스킬 정보 https://db.pokemongohub.net/

④ [한글] 포켓몬 및 스킬 정보 https://pokemon.gameinfo.io/ko

⑤ [영문] 포켓몬 PVP 랭킹 및 시뮬레이션: https://pvpoke.com/

⑥ [영문] PVP용 개체값 랭킹 정보: https://gostadium.club/pvp/iv




1. PVE(레이드) 대미지 계산기

- 접근 링크(구글 스프레드시트): https://bit.ly/pogocal


이전부터 구현 후, 개선해오던 자료입니다. 트레이너의 포켓몬, 레이드 보스, 티어, 날씨, 우정도 등을 각각 입력하면 유효 대미지, TDO, DPS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TDO, DPS는 게임프레스의 알고리즘 일부를 이용해 구현한 것이므로 정확하진 않고 참고용입니다. 더 정확한 시뮬레이션 자료는 따로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 TDO: 포켓몬 1마리가 살아있는 동안 가하는 총 대미지

※ DPS: 포켓몬 1마리가 1초당 가하는 대미지

또한 우측에는 상세 대미지 분포표가 있어서 각 개체값과 레벨별 대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표는 [표 전환] 체크를 통해 일반공격과 특수(차징)공격 전환이 가능합니다.

※ 타입별 최강의 포켓몬과 같은 정보는 동자개m님의 게시글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예시) 맑음 날씨, 베스트 프렌드

램펄드(40레벨 15/15/15, 떨어뜨리기/스톤샤워) vs 칠색조(5성, 신통력/브레이브버드)





2. PVP(로켓단 배틀 포함) 계산기

- 접근 링크(구글 스프레드시트): https://bit.ly/pogocal2


레이드 배틀용 이후 PVP 기능이 나오면서 추가한 계산기입니다. PVP(로켓단 배틀 포함)에서는 아시다시피 스킬 에너지, 대미지 등이 모두 다르게 구성되어 있고, PVE처럼 1000분의 1초(milli second) 단위가 아니라 1턴(0.5초) 단위로 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대미지 계산 공식에서도 일부 변경점이 있습니다(PVP 게임진행속도를 높이고자 하는 의도 같습니다). 즉 PVP에서 스킬은 PVE와는 꽤 양상이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버프/디버프 기능도 있고 말이죠.

※ 타입별 최강의 포켓몬, 스킬과 같은 정보는 Heptacle님의 게시글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시트#1 스킬 비교

PVP 스킬들을 비교할 수 있도록 스킬 정보만 모아놓은 시트입니다.

※ EPT: 1턴당 얻는 에너지

※ DPT: 1턴당 가하는 데미지

※ DPE: 1에너지당 가하는 데미지


예시)

조합비교에서 1번 일반스킬 물대포와 2번 차징스킬 파도타기가 조합된 경우,

첫 차징기까지는 14턴(물대포 14회)이 필요합니다.





시트#2 개체값 랭킹

PVP용 개체값 랭킹을 구현해놓은 시트입니다. 순위 평가로는 일반적으로 스탯 곱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순위에 의한 %보다는 스탯 곱에 의한 % 정도만 보아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 스탯 곱 %만 표기하고 있습니다.

※계산량이 많아 다소 느릴 수 있습니다.

CP 제한리그(1500, 2500)의 특성상 공격력이 낮은 포켓몬, 개체값일수록 유리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스탯 곱이 어느 정도 이상이라면 개체값을 맞추는 데 너무 무리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단, 특정 경우에 같은 포켓몬이더라도 개체값에 의해 승패가 갈릴 수는 있습니다.)

※스탯 곱 = 유효 공격력×유효 방어력×실제 체력

※유효 공격력 = [포켓몬 기본 공격력 + 개체값(0~15)]×레벨 계수

※유효 방어력 = [포켓몬 기본 방어력 + 개체값(0~15)]×레벨 계수

※실제 체력 = 소수점버림( [포켓몬 기본 체력 + 개체값(0~15)]×레벨 계수 )


1) 주어진 개체값이 어느 정도인지 비교하거나

2) 궁금한 순위의 개체값, 레벨, 스탯곱(%)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예시)

야생에서 포획한 프리지오는(20레벨, 5/13/11)은 슈퍼리그에서

1위 프리지오(20.5레벨 0/14/11)에 비해 98.87% 수준의 스탯 곱을 가집니다.

또한 50위에 해당하는 프리지오(20.5레벨)의 개체값은 2/9/11로

1위 대비 98.87%의 스탯 곱을 가집니다.





시트#3 PVP[v3.0R]

PVP상 실제 대미지가 구현된 시트입니다. (정보량이 많아 복잡해보이고 아직 개선의 여지가 많습니다ㅋㅋ) 다소 귀찮지만 각 정보를 입력하면 정확한 수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상단의 배틀 시뮬레이션 링크를 통해 pvpoke.com에서 시뮬레이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켓단 모드를 체크할 경우 해당 전투 또한 분석 및 비교 가능합니다. (단, 레벨 40 트레이너 기준의 로켓단 CP입니다)



예시)

멜메탈(40레벨, 15/15/15, 전기쇼크/스톤샤워) vs. 스라크(로켓단 리더, 에어슬래시/깜짝베기)




시트#4 PVP[v4.0D]

시트#3과 비교하여 특별한 것은 없고, 로켓단 모드는 지원하지 않는 시트입니다. 다만 구체적인 대미지 분포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시)

메타그로스(45레벨, 14/13/14, 불릿펀치/코멧펀치) vs. 디아루가(44레벨, 15/15/15. 용의숨결/용성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