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소재는 지금까지 알아본봐로는 일본이 유력하다라고 본다 

스에즈 운하에선 벙커c유 매연을 금지하고 있고 그래서 대부분의 배들은 외부에스크러버를 장착하는데 스크러버에 오염물질을 거의 바로 바로 배출을 해줘야 배 엔진에 무리가 안가는데 이게 누적이 되면서 결국 엔진이 꺼지며 밀려났을 확율이 가장 크다..

근데 웃긴건 난 이런 사고에서도 내 머리에 마구니가 꼇는지 이번 사고 이전에도 조선사와 철강주가 앞으로 좋아 질것 같다라고 했는데 그 말에 호응이라도 하듯 일본에서 사고를 제대로 처주네..

암튼 일본때문에 한국이 여러방면으로 도움이 된다..

현대차는 일본이 수출규제한다고 해서 모든 부품들을 최소 6개월 최대 1년까지 비출해놓으라는 바람에 자동차 반도체는 상대적으로 타격을 덜받았다 ㅋㅋ

일본 아주 좃대는구나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