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씩 아이템 착용에 대해 물어보시는 분들도 있고

도움을 조금 드리고자, 그리고 분전을 시작하시려는 분들과 올라가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간단(?!??)하게 쓰고자 합니다.
(이런 글 조차도 제 오만일 수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저는 
아즈샤라 - 좋은인상이다 전사 플레이 하고 있는 한 유저이고
분전 417 정도 되는 이제 막 분전템을 좀 갖췄겠다라고 되는 정도라 신뢰도가 없을 수 있어서 다른 사이트를 이것 저것 참고도 했습니다.

긴 글 좋은 마음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고정되는 부위 = 머리, 어깨, 손 은 "티어셋" (레이드 또는 티어 변환) 

- 머리같은 경우는 특/가 스텟이 준수하게 달려 있어서 선택 되고 어깨는 유/가 손은 치/특 으로 되어 있는데 어깨와 손은 대체로 대처 할 좋은 템이 마땅치 않기도 하고 티어셋의 효과를 가져가기 위한 최소한의 손해라 유저들에게 선택되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요 3부위는 아직 없으시다면 해당부위의 쐐기템렙을 얻고, 올리셔서 티어 변환으로 얻으시면 괜찮으실 것 같습니다. 





2. 목 = 정기의 올가미 (제작) 

- 분전의 2차스텟과 착용 효과로 인해서 가장 많은 채택이 되는 것 같습니다. 업타임도 좋고 효과도 매우 준수해서 많이 사랑 받는 아이템 부위입니다.그외에 착용된 아이템을 봤을때 거의 10자리 표본도 안될만큼 작은 템들을 끼시고 쐐기를 도는 플레이어들이 많이 있지만 그나마 괜찮은건 노쿠드에서 나오는 목걸이 특/가 옵 이 괜찮을 것 같습니다. 




3. 갑옷 = 티어셋 or 루비 웅덩이 드랍 갑옷 특/가 

- 티어셋에 달려 있는 치/유 옵션이 나름 치명타를 상당량 올려주기에 채택 되는 것 같습니다. 유연도 생존에 도움이 되는 수치라 아무래도 많은 선택으로 유저들이 착용 합니다. 그리고 타 특성을 할 때도 무난히 선택되는 좋은 부위라 생각 됩니다.

- 루비 웅덩이 드랍되는 판금 갑옷은 특/가 옵으로 분전 2차스텟을 맞추는데 좋게 구성되어 있는데 이 갑옷은 선택적인 면이 많습니다. 갑옷에 티어셋을 맞추지 않고 다리를 티어셋으로 가져 가는 경우 이 갑옷이 bis가 됩니다.(제작템도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창의성의 불꽃이 잘 안나오기에... 조금 선택이 꺼려지지 않을까 합니다.) 





4. 다리 = 티어셋 or 서리불꽃 다리보호대 (제작) 

- 티어셋은 가/유 옵션인데 가속 옵션이 상당히 많이 붙어 있어 부족한 가속을 올려주고 또한 다른 특성을 플레이할때도 범용성이 높아 자주 선택되는 것 같습니다. 다리 티어셋은 갑옷과 교차적으로 선택하는 거라 갑옷을 티어로 가져갈지 다리를 티어로 가져갈지 결정하시는게 좋습니다. (5티어 셋은 2차스텟면으로 효율이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서리불꽃 다리보호대(제작) 이 아이템은 시즌 초반에 들리는 소문으로는 발동이 조금 불편하고 업타임이 좀 별로다 라는 평이 많았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의 채택을 받고 있어서 놀랬습니다. (티어셋이 1900 n vs 제작 다리 1500 n)점차 사용 방법에 대해 연구가 되었던건지 단순 2차 스텟을 채워줘서 사용한건지 모르지만 고민 해볼 가치는 있다고 생각되네요. 특/가 옵션이라 2차 스텟을 채워주기에도 매우 좋구요.(다음번 창의성의 불꽃을 얻게 된다면 이 아이템으로 만들어서 착용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마구 듭니다.) 

- 개인적으로 저는 금고 보상으로 나온 별궁 판금 다리를 끼고 있습니다... (이것도 나름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5. 손목 = 연합한 우정의 손목보호구 (가/치, 착효 유연 증가) / 난해한 손목 보호대 (기공, 기공 1칸, 2차 옵 몰빵) 

- 연합한 우정의 손목 보호구가 가속, 치타, 유연 까지 옵션을 받을 수 있어서 매우 좋은 손목 보호구로 많은 유저들에게 선택되었습니다. 보통 아이템에는 2가지 2차 스텟만 받을 수 있는데 이 손목 보호구는 3가지 2차 스텟을 받을 수 있게 해주 보니 인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저 또한 가지고 있는 방어구이고 착용 할 때마다 유연을 상승시키다 보니 모자란 생존에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됩니다.전사의 3특에 모두 잘 어울리는 방어구라 만드는게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 난해한 손목 보호대는 기공 손목인데 기공 1칸을 전투부활로 넣을 수 있어서 다음으로 많은 선택이 되었습니다. 전사에게 모자란 유틸면을 확률이나마 올려준다니 이보다 좋을 순 없죠. 쐐기에서 전부는 매우 귀중합니다!!그리고 2차 옵션도 한가지로 몰빵 할 수 있어서 특화를 선택해서 올린다면 생각보다 많은 수치를 올릴 수 있어서 좋습니다. 그리고 타 특성이 착용했을 때에도 유틸적 범용성이 좋다는게 큰 메리트라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런 템들이 있는지 몰랐던 바보여서 기본 제작 손목보호구 가특 으로 만들어서 우정의 손목보호구랑 번갈아가면서 씁니다... ㅠㅠ)




6. 허리띠 = 별궁 드랍 허리띠 / 하늘빛 보관소 드랍 허리띠 / 기본 제작 허리띠 / 불안정한 서리불꽃 허리띠 (제작) 

- 허리띠 부분은 요 4가지가 거의 600~700 표본으로 착용하고 있습니다. 아마 이 차이는 유저분들이 가지고 있는 아이템이나 2차 스텟의 상승에 따라 착용 하는게 나뉘는 것 같습니다.

- 별궁, 하늘빛 보관소 허리띠는 둘 다 특/치 옵션인데 특화 옵션이 높아서 착용을 합니다. 

- 기본 제작 허리띠는 옵션 선택이다 보니 허리띠에서 가/특 옵션을 챙기기 어려우니 선택 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타 부위에서 치명타/유연을 챙기게 된 경우 기본 제작 허리띠도 큰 메리트가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 불안정한 서리불꽃 허리띠는 착용 옵션에 따라 자식의 도리 반지나 디우르나 인장 반지 옵션 효과 발동을 위해서 착용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 그리고 굳이 반지의 옵션 효과 발동을 위해서 허리띠를 만드는 불상사는 없으시길 바랍니다.... (반지를 언제 먹을지도 모르는 저처럼 ㅠㅠㅠㅠ) 




7. 발 = 티어 변환 (소생의 촉매 변환) / 기본 제작 

- 티어변환은 소생의 촉매로 쐐기템을 바꾸면 옵션이 특/가 로 되는데(그 어떤 옵션을 넣어도 특/가로 변환) 생각보다 옵션이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아마 이전에는 6넴 쿠로그가 주는 발이 특/가 옵션이 매우 좋다고 느꼈는데 굳이 신화 쿠로그를 잡지 않으시더라도 쐐기만 돌고 템렙 높은 발을 얻으시면 옵션이 조금 더 특화에 치중된 발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쿠로그 가속 > 티어변환 가속 / 쿠로그 특화 < 티어변환 특화) 

- 기본제작은 앞서 다른 기본 제작템 처럼 2차 스텟 선택이 좋아서 합니다. 

- 그외의 표본들은 (치/특, 특/가, 가/특 등등) 비슷했는데 아마 모자란 2차 스텟을 채우기 위해 착용 하는 것 같습니다. 





8. 반지 = 멜란드루스 반지 (별궁) / 제작 반지 / 자식의 도리 (레이드) 

- 가장 많은 선택을 받는 반지는 멜란드루스 반지이고 착효 옵션은 크게 유의미하지 않지만, 가/치 옵션이 생각보다 특화와 가속만 올리는 분전에게 치명타를 생각보다 많이 올려줄 수 있는 옵션이라 채택이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치/가 또는 가/치 옵션만 있는 반지보다는 조금의 DPS라도 올려 줄 수 있구요.

- 제작 반지는 옵션 선택,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자식의 도리 반지를 얻지 못하는 유저분들이 많이 제작해서 착용 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보홈 1개는 아주 좋은 옵션입니다.

- 자식의 도리 반지 특/가, 착효 옵션 특화 수치가 매우 높고 이 수치를 특화 퍼센트로 한다면 약 8~9 % 정도 되며 이 8~9%는 격노시 데미지 8~9%가 올라간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주간 금고 보상으로 얻으실 수 있다면 일반이든 영웅이든 신화든 꼭 얻으시길 바랍니다. 또한  레이드에서 적은 골드로 먹으실 수 있다면 그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 가장 많은 조합은 멜란드루스 + 제작 / 제작 + 제작 / 자식의 도리 + 제작 / 멜란드루스 + 자식의 도리이 순으로 착용이 많습니다. 





9. 장신구 = 알게타르 수수께끼 상자 (알게타르 대학) 고정 / 현신의 징표 (레이드) or 숫돌 (별궁) or 짓밟는 발굽의 우상 (노쿠드) 

- 상자의 경우는 사용시 20초 동안 특화가 매우 높은 수치를 올려줘서 거의 고정이 됩니다. 이 수치는 텝렙 421 기준으로 4313 을 올려줍니다. 매우 높은 수치이며 이로 인한 격노의 데미지 상승률이 올라가므로 분전에게는 필수나 다름 없습니다. 적은 템렙이라도 얻어 쓰실 수 있다면 꼭 획득하셔서 사용 구간이랑 방법 등을 숙달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이후 선택 되는 장신구는 현신의 징표가 가장 많았고, 다른 유저들도 같이 현신의 징표를 착용 시 얻을 수 있는 2차 스텟과 분전에게 부족한 2차 치명타 수치를 올려줘서 선택이 많았을 것 같습니다. 특별한 옵션은 없지만 다른 유저도 착용하고 있다면 이 보다 좋은 착효 장신구는 잘 없을 것 같습니다. 

- 숫돌은 특화를 올려주는 수치가 405 기준으로 500정도 되고 사용시 주변에 데미지를 주는 수치가 20만 좀 넘게 되므로 그다음으로 많은 선택이 있습니다. 범위 딜을 좀 더 추가하고 고정적인 특화를 올려주는게 메리트라 생각됩니다.

- 다음으로 짓밟는 발굽의 우상은 착효이고 발동시 선상에 있는 적에게 데미지 그리고 주변 아군에게 이속 증가 옵션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발동도 준수하고 발이 느린 전사에게 괜찮다고 보여집니다. 





10. 마지막 

가장 중요한 팁은 "장식된 아이템은 단 2개만 착용 하실 수 있습니다." 이게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그래서 고단을 클리어 하신 분들을 보니 괜찮은 착효를 가진 손목과 다리를 착용 하시는 분들도 있었고, 목, 손목 / 목, 허리띠 등등 다양한 조합이 많았습니다.

유저마다 개개인이 느끼는 차이가 있다보니 선택에 따른 2차 스텟을 어떻게 어디서 매꿔서 내 분전은 이렇게 해야겠다고 하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좀 특이하다고 느꼈던 분들은 치명타/가속/특화의 수치가 약 3000~4000 사이로 다 맞추신 분도 있었고, 어떤 분들은 유연의 수치가 2000가까이 되거나 넘는 분도 계셨습니다.

치명타 가속 특화 20%/30%/50% 의 수치가 플레이 하는데  절대적인 건 아니지만 이 수치만큼 안되더라도 조금 다르더라도 즐기는 것에는 크게 무리 없이 하실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템을 맞추시는데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하나하나 맞춰가시는 재미 또는 다르게 변환해서 맞추는 재미로 좀 더 강해진 분전을 플레이 하시면서 재미와 즐거움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 

아차!! 무기는 템렙 높은거 끼세요... 그게 최고더라구요... 


그리고 저보다 더 많은 지식과 경험을 쌓고 있는 분들이 더 많으실테고 그런 분들이 이런 글을 본다면 콧방구를 끼실만큼 좀 허접한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나름 플레이 하면서도 다른 템렙 높은 분들이나 아이템 잘 갖춰진 전사분들 템 보면서 "이렇게 저렇게 착용하는구나" 하면서 느낀 것을 가감해서 작성했습니다...

부족하다면 다음번에는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해서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대충 보셨더라도 세세하게 보셨더라도 감사합니다.

* 이 글을 작성하는데 도움이 된 사이트는 mplus.subcreation.net 이 사이트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