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헬스서버에서 가끔 막공잡는 캔모, 캔모어 라고 합니다.

 

서버에 많은 막공장들이 생겨나길 바라면서

 

올일반의 진행, 1하드의 진행, 2~3하드의 진행에 대해

 

또 공장 잡을 때 이러저러한 팁에 대해 두서 없이 글을 적어보려 합니다.

 

 

 

1. 공대 구성에 대하여

 

현재의 보기는 OP가 맞습니다.

맨탱은 보기를 추천드리며, 양조 또한 OP를 보이긴 하지만,

템렙과 손가락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탱커인 양조를 막공에서 맨탱으로 내세우기는 힘듭니다.

부탱은 사실상 어느클이든 상관이 없습니다만, 트라이팟의 특성상 공대생존기 하나가 아쉽기 때문에

전사 or 보기 or 야드를 추천드립니다.

물론 죽기의 대마지와 자생력, 양조의 흑우조각상과 힐지원을 무시하는 건 아니지만,

실상 트라이팟에 오시는 아직 해당 네임드가 익숙하지 않으신분들에게 적절한 타이밍의 대마지를 요구하거나

흑우조각상의 확인을 시켜드리기는 어렵더군요.

ps. 그딴거 필요없고 탱 많이 해본, 익숙한 사람이 짱이긴 합니다.

 

밀리는 7~8밀리가 적당하며 나머지 원딜을 추천드립니다.

밀리의 구성은 2도적, 1딜전, 1징기, 1풍운or야드, 1고술, 1죽기

정도가 적당하나, 풍운야드를 구하기 힘들경우 3도적도 괜찮습니다.

원딜의 구성은 실상 크게 상관은 없으나, 

하이브리드 딜러는 조정암은 각 클래스별 1명쯤은 있는게 좋고

나머지는 퓨어로 채워 딜의 상승을 노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신기1 운무1 회드1 복술1 사제2 이 가장 무난한 조합이지만

운무를 구하기 힘들경우 회드or복술을 하나 늘리는 조합도 괜찮습니다.

단, 오버스펙 힐러가 올 경우 조합이 무너져도 괜찮습니다.

 

2. 공대생존기 배분에 관하여

 

생존기는 크게 3종류가 있습니다.

1.광역뎀감류 - 헌오,재사 등

2.범위한정뎀감류 - 방벽,스피릿,연막 등

3.힐업류 - 평온,재활,치토,천찬,지배력,흡선 등

 

보통 천둥왕의 경우 4개의 생존기를 짜는걸 추천드리는데 기본적으로

1생존기 : 광역뎀감류1, 범위한정뎀감류1, 힐업류1

2생존기 : 광역뎀감류2, 범위한정뎀감류2, 힐업류2

3생존기 : 광역뎀감류3, 범위한정뎀감류3, 힐업류3

4생존기 : 광역뎀감류4, 범위한정뎀감류4, 힐업류4

 

이렇게 배분하시는게 좋으며 공대 상황에 따라 한 생존기에 광역뎀감류가 2개씩, 혹은 힐업류가 2~3개씩 들어갈수도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생존기를 짜기 전 필수조건은,

 

XX님 1번 재집사깃, OO님 2번 재집사깃입니다, 본인 것 외우세요

33님 1번 연막, 44님 2번연막입니다, 본인 것 외우세요

 

라고 시작전, 1네임드 앞에서 확실하게 언급을 해주는 것입니다.

그런 후 위의 생존기를 매크로로 띄워,

 

자신의 생존기가 몇번 뎀감류인지, 또한 몇번 생존기에 포함되어 있는지

 

를 숙지시키면 생존기를 올리는것이 공장도 편하고 해당 공대원도 편해집니다.

 

많은 막공장분들이 생존기를 미리 정하지 않고, 네임드 앞에서 일일이 불러주거나

시작하고나서 중간에 갑자기 (XX님 재집사깃좀요)라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것은 고하드팟, 혹은 고정팟에선 나쁘지 않은 방법일지 모르겠으나

저하드팟, 트라이팟에 오시는 아직 해당 네임드가 익숙치 않은 분들에게는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공장 : 여,,, 연막좀 올려주세요!

연막 1,2,3 같이 올라감 - 낭비도 이런낭비가 없습니다.

 

공장:1번연막 올리시고 2번연막은 이어주세요.

 

이러한 작업이 귀찮다고 하더라도, 하지 않고 매 네임드 앞에서 정하는 것보다

훨씬 시간도 단축되고 효율적입니다.

 

3.올일반의 진행에 관하여

 

실상 올일반에 대하여는 크게 할말이 없습니다만,

올일반에서 가장 많이 무너지는 두루무에 관한 팁입니다.

두루무에서 무너지는 경우는 스펙트럼에서 무너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우선 빨강도꺠비의 위치는 공대장이 딜힐탱을 포기하고 빠르게 봐주는게 가장 좋습니다.

 

또한 여기서 공대생존기를 잘 사용하는게 필요합니다,

위에서 나눈 1,2,3,4번 생존기를

시작 후 첫 빨강도깨비 등장:1생존기 업

두 번 째 발강도깨비 찾으러 갈 때 : 2생존기업

두 번 째 빨강도깨비 등장 : 3생존기 업

세 번 째 빨강도깨비 등장 : 4생존기 업

 

이것이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무빙시에 스펙트럼 범위안에서 사람이 적어지는 것, 혼자 뛰는 사람,

힐시야 밖으로 멀어진 사람들을 살리는 것

에 굉장한 도움이 됩니다.

 

스펙트럼은 정확히 3분마다 오기때문에 생존기가 오지 않을 일은 없습니다.

 

4. 1하드의 진행에 관하여

 

1하드도 별로 드릴 말씀은 없습니다만

1하드에서 힘든점은 크게 두가지 입니다.

첫번째는 이온화 터짐, 두번째는 번폭시 힐업 안됨 입니다.

 

이온화의 경우 어쩔수 없이 닥달하고, 계속 죽는 사람은 밖으로 10초전에 미리 뺴는것도 방법입니다.

 

번폭시 힐업 안됨은, 밀리가 지속적으로 죽어나갈 경우, 밀리에게 딜을 포기하고 밖으로 나와서 도망만 다니라고 하는 방법이 있으며,  힐러한명에게 징을찍고 근처에 뭉치게 한뒤 방벽혹은 연막 등 범위생존기를 올려 힐러가 최소한의 무빙안에서 자유롭게 힐을 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번폭 때 사람이 죽어나가는 경우 

고하드팟에선 딜러가 구슬 맞아 죽는 경우가 많지만, 저하드 팟에선 힐업이 안되서 죽는 경우도 상당합니다.

 

5. 2~3하드의 진행에 관하여

 

가장 고비의 팟, 힘든 팟중 하나입니다.

1넴 하드는 지겹게 해보신분들이 많이 오시며, 각자가 두번 째 세번 쨰로 한 네임드가 다 다릅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두번째 하드몹은 6넴입니다.

지쿤의 경우 둥지이동을 불러주는 것은 공장이 공부해야할 일이기 때문에 드릴 말씀이 없지만

하나의 팁이라면 아무리 2하드팟이라도, 5명정도는 둥지로 이동하는 것이 확고인 사람이 있기 마련입니다.

조를 편성하기 전에 그러한 5명을 선정하고, 그 5명을 각 조에 쪼개서 넣습니다.

그리고 징을 찍은 후

'도저히 모르겠으면 해당 파티에 징 찍은 사람 따라다녀라 산개하면서'

라고 하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그 확고자 분에게 파티말 매크로로

'이동합니다! 따라오세요!' 만들어 이동시마다 연타하라고 말하는것도 방법입니다.

 

세번 째 하드는 조금 갈릴수가 있습니다.

딜이 좋고 힐이 밀릴 경우(1넴 하드에서 파악 가능합니다)

 

퀀보단 호리돈이 할만합니다.

트라이팟의 경우, 어글이 잘 안잡힌다면 3탱을 하여 쫄탱을 두명이서 보는것도 방법입니다.

쫄탱1에게 큰쫄(빙결군주 맹독사제 등)만 잡으라고 하고

쫄탱2에게 작은쫄 + 공룡술사만 잡으라고 하는것도 방법입니다.

 

1문에선 바닥 조심이 전부이며

2문에선 재빠른 차단과 점사, 더불어 재활이 없다면 맹독유출에도 빠르게 징을 찍으며 원거리 한명에게 차단을 빠르게

  지정해주는것도 좋습니다. 또한 독바닥 갈릴때 헌오나 재집사깃을 쓰는것도 좋습니다.

  절대로 공포의 부름때문에 죽는게 아닙니다. 공부전에 독에 걸리든 바닥에 맞아서 만피가 아니라 죽는것입니다.

3문에선 밀리들에게 빙결군주 칠 생각도 하지말고, 작은쫄(전사,용사)만 잡으라고 합니다.

   원딜러들은 광치지 말고 빙결군주만 무조건 점사하라고 합니다.

4문에선 밀리들은 화염술사만 치며, 탱커는 토템이 밀리쪽에 안깔리도록 훠이훠이 벽으로 붙혀버리라고 합니다.

 

돌진의 대비 - 트라이팟에서 가장 많이 무너지는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정말 방법이 없습니다. 돌진이 올 경우 공장은 랩퍼로 변신해야 합니다.

XX님 빠지세요XX님 빠지세요XX님 빠지세요XX님 빠지세요XX님 빠지세요XX님 빠지세요XX님 빠지세요XX님 빠지세요XX님 빠지세요XX님 빠지세요XX님 빠지세요XX님 빠지세요XX님 빠지세요XX님 빠지세요XX님 빠지세요XX님 빠지세요

 

팁이라면 조금 익숙한 사제분이 계시다면 땡겨 버리는것도...

또한 무조건 머리 방향 or 꼬리 방향이 아닌 그냥 공대원들 별로 없는곳 (특히 원거리 공대원)

으로만 빠져도 좋다. 라고 주지시키는 것입니다.

 

잘라크가 등장하면, 공대장이 가장 주시해야할것은 잘라크의 스킬이 아닌

호리돈의 공포의 부름타이머 입니다.

잘라크의 광역스킬 단일에 죽어나가는 경우는 없으며, 잘라크의 광역스킬 직후 공포의 부름이 와서 죽는것입니다.

겹칠때 한정하여 잘라크의 광역스킬이 오기직전 1,2 번 생존기를 함께 올리면 수월합니다.

딜이 조금 부족해 두번째도 겹친다면 3,4번 생존기를 올리시면 됩니다.

실상 그 후에 격노한 호리돈의 공포의 부름은 만피이면 광폭 전까진 절대 네버 공포의 부름 한방에 맞고 죽지 않습니다.

그전에 만피가 아니라 죽은것이고 그럴일은 잘 없습니다.

 

힐이 좋고 딜이 조금 나쁠 경우

호리돈보단 퀀을 추천합니다.

 

퀀의 경우 많은분들이 쉽다 쉽다 생각하고 있으실텐데

힐이 생각만큼 좋지 않을경우 정말 힘든네임드 입니다.

1페부터 힐이 되지 않을경우 추풍낙엽처럼 쓰러지는 공대원들을 보기 쉽상이라 힐이 조금 괜찮을 경우 해볼만한 네임드입니다.

 

페이지 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페이지

많은 공장님들이 처음에 밀리가 뭉치고, 이후에 원딜러가 뭉치는 공략을 사용합니다만

제가 추천드리는 공략은 처음에 원딜러가 방출된 불길을 2~3틱을 맞고 시작하는것입니다.

원딜 5+힐러2명(A조)을 왼쪽으로, 원딜5+힐러2(B조)명을 오른쪽으로 쪼개서

뭉쳐서 시작하도록 만듭니다.

이후 A조에서 첫 방출된 불길을 맞고, A조에 창이 올경우 A조산개 B조1중첩, B조에 올경우 B조가 산개, A조 2중첩

을 만들고 나서  즉 원딜러가 3~4방정도를 맞아준 후에

밀리에서 방출된 불길을 맞아주기 시작하면 힐이나 딜이 더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밀리는 보통 3중첩까진 쌩으로 맞고,

4중첩부터 공대생존기를 올려주는 것이 좋은데

4중첩맞기전에 재집사깃 > 5중첩맞기전에 연막>6중첩맞기전에 연막>7중첩맞기전에 방벽

정도로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딜이 좋지 않으경우 7중첩에도 넘어가지 않을 경우가 있는데,

이럴경우 밀리에게 다시금 산개하도록 유도 한 후

A조와 B조 중 바닥이 조금 덜 깔린 쪽에서 다시 2중첩 정도를 맞도록 유도해 줍니다.

이후 다시 밀리가 맞기 시작한다고 보시면 되며

넴드피통이 35퍼정도에 기력이 20미만이라면, 더이상 안맞아주고 그냥 딜하셔도 됩니다.

 

2페이즈

관문이 많다면 좋겠지만, 다 탈수는 없습니다.

중요한것은, 네임드가 점프를 뛰면 회오리가 온다는 말이니,

점프를 뜀과 동시에 헌오+재집사깃을 올려주고

달려가면서(이동하면서) 헌오2번과 재집사깃을 또 올려주는것입니다.

도착해서 힐업류 생존기 2개(평온,치토,재활 등) 를 올려주시고,

여기서 모든 생존기를 쏟아 붇는다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일반적인 3하드 트라이팟은

회오리 페이즈를 거의 두번 본다고 봐야하기 때문입니다.

 

3페이즈

여기서 부턴 밀리가 중요합니다.

밀리 중 무빙이 좋고 확고하신분에게 징표를 하나 찍고, 그분에게 무조건 뭉쳐서 딜하라고 하셔야합니다.

3페이즈 부터는 1페이지에 나온 방출된 불길이 계속 시전되기때문에

밀리가 조금이라도 줄어들면 연쇄사망으로 이어집니다.

 

4페이즈

뎀 로 쿠 뎀 로 쿠 , 주지시키십시오, 4마리 황폭, 필요없습니다. 우린 10하드팟에서 퀀하는게 아니라 트라이중이니까요

무조건 점사하라고 하셔야합니다.

로샤크가 죽을때까지 가장 위험한데, 밀리 급사가 많습니다.

밀리 중첩을 잘 보시면서 3중첩때 재집사깃, 4중첩때 연막, 5중첩때 연막정도를 써주셔야하며

6중첩까지 간다면 방벽도 필요합니다.

 

로샤크가 죽을때 쯤 해서 첫번째 번개주먹이 오는데

이때는 생존기를 두개 올리시는게 좋습니다.

가능하면 재집사깃+힐업류가 좋으나 부족하면 힐업류2개도 상관없으며

개인생존기는 이때 써주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6.마치며...

최근에 많은 공장님들을 만나보았습니다.

왜 모으기만 하면 헬이 되는지 모르겠다, 사람들이 왜 이걸 못하는지 이해가 안된다.

내가 실력이 없는것 같다. 너무 힘들다 등등...

 

서버에는 헬공장도 있고 잘나가는 공장도 있습니다.

그러나 헬을 만들고 싶어서 막공을 구성하는 사람은 적어도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공장이 벼슬은 아니나, 공대원에 비해 조금 더 시간을 투자하여야 하는것은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모으는 시간만하더라도 그 어떤 공대원보다 길며

헤딩을 하게 되면 가장 짜증나고 스트레스 받는 사람은 바로 공장입니다.

 

레게들에게 서버의 흥망성쇠는 공장(그분이 뛰어나던 뛰어나지 않던)이 많고 적음에 따라 일정부분 결정됩니다.

공장이 벼슬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공장에게 잘해라, 굽신굽신 거려라 라는 말이 아닙니다.

 

다만

 

오늘 하루 나보다 조금 더 일찍와서 조금 더 오래 기다리고 고민했을지도 모르는 공장들에게

골드만 받고 공탈이 아닌

'모두들 수고하셨습니다.'

한 마디 정도는 해주셨으면 정말 좋겠습니다.

많은 공장분들이 그러한 이야기를 듣고 뿌듯함을 느껴 계속 공장을 해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부디 서버에 많은 막공장분들이 생겨났으면 좋겠습니다.

 

ps. 논란의 여지도 많고 제 의견과 팁에 찬성하지 않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좋은 의견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