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킬존까지 가는길 】

아마니쉬 망꾼 (아킬존 웨이브의 시작)
수호병1 + 바람술사 1 + 독수리 4(전방) + 전사 2(후방)
수호병1 + 바람술사 1
수호병1 + 바람술사 1 + 독수리 4 (전방) + 전사 2 (후방)
수호병1 + 바람술사 1 + 폭풍전사 1 + 독수리 4 + 전사 2 (후방)
웨이브 포인트 정리

【 아킬존 공략 】

사용스킬
공격대 진형
 폭풍전하 2초전, 아킬존으로 모두 이동
 폭풍전하 2초전, 혹시 모를 정전기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

아킬존과의 전투 흐름
 정전기에 대한 대비, 원거리 클래스 개인거리 8미터 이상
 임의의 대상을 하늘로 띄워버린다
 전하 폭풍 시전하면 구름 아래로 빠르게 이동!!
 독수리를 소환시켜 공격한다

드랍 아이템 목록



아킬존까지 가는 길


줄아만의 입구를 기준으로 왼쪽으로 난 길을 따라 올라가면 독수리의 화신, 아킬존을 만날 수 있다. (줄아만의 입구를 기준으로 오른쪽은 날로라크, 왼쪽은 아킬존이 있는 곳이며 진행 순서는 어느 곳을 먼저 가도 상관없다.)



아킬존으로 향하는 길에서 가장 주의해야할 점은 아마니쉬 망꾼으로, 공대원이 근처에 다가가면 아킬존 계단 앞의 폭풍 전사에게 도망친다. 망꾼이 폭풍전사에게 도착하는 순간부터 몬스터들이 소환된다. 따라서 망꾼에게는 절대 먼저 다가가지 말아야 한다. 공대장의 지시에 따라 전투 준비가 끝난 후 망꾼에게 다가가자.



▲ 아킬존까지 진행로에 위치한 몬스터 무리 기본설명


위의 지도에서 1번 위치에 가면 망꾼이 혼자 서 있고, 다가가면 그때부터 아킬존까지 계속 전투가 계속 이어진다. 타임 어택을 시도하는 중이라면 망꾼에게 다가가기전에 만반의 준비를 갖춘 후 전투를 시작하자.



1. 아마니쉬 망꾼 (아킬존 웨이브의 시작)

아킬존으로 향하는 언덕에서 아마니쉬 망꾼을 발견할 수 있다. 아마니쉬 망꾼은 가까이 다가가면 무조건 언덕 위로 뛰어 올라간다.


아마니쉬 망꾼이 올라간 뒤 소환되는 독수리는 기본적으로 마법사와 흑마법사의 광역으로 처리하며 탱커의 천둥벼락, 성기사의 신성화, 사냥꾼의 냉기의 덫을 사용해 광역을 도운다.


후방에서 등장하는 전사 2마리는 서브탱커가 탱킹하며 독수리 광역시 함께 광역을 하거나 일점사를 통해 처리하게 된다.



▲ 언덕위의 아마니쉬 망꾼이 보인다. 준비되면 시작하라! 아킬존 웨이브의 시작.



▲ 외치기와 함께 망꾼이 위로 뛰어 올라가고 공대는 빠르게 길을 정리하면 앞으로 나가야 한다.



▲ 위에서는 독수리 4마리씩 아래서는 전사 2마리씩 올라온다. 빠르게 처치하면서 올라가자.



▲ 계속해서 나오는 독수리4, 전사2 그리고 4무리의 바람술사, 수호병을 처치하고 올라간다.




2. 수호병1 + 바람술사 1 + 독수리 4(전방) + 전사 2(후방)



아마니쉬 망꾼에게 발각되면 본격적인 아킬존 웨이브가 시작된다. 최초 수호병1과 바람술사1을 메인탱커가 어그로를 획득한 후 서브탱커는 함께 바람술사1 딜링을 돕다가 후방에서 등장하는 전사 2마리를 탱킹할 준비를 한다.


딜러들이 최대한 빠르게 바람술사1 을 일점사 처리하게 되면 그 시점에 전방에서 독수리 4마리가 등장하게 되며 이때 메인탱커는 독수리에게 천둥 벼락을 사용하여 공격 속도 및 이동 속도를 낮추며 다음 ③ 수호병1 + 바람술사 1 이 있는 지점으로 이동한다.


이동하는 도중 전방에서 등장한 독수리들은 마법사와 흑마법사가 천천히 이동하면서 광역을 시도하는데 이때 성기사가 신성화와 자신 힐링을 통해 어그로를 획득하여 광역 클래스들의 어그로를 낮추는 것이 중요하며 후방에서 등장한 전사들과 함께 광역을 시도하면 빠른 진행이 가능하다.



3. 수호병1 + 바람술사 1



메인탱커는 ② 에서 남은 수호병 1과 함께 ③ 에서 수호병1, 바람술사 1 멀티탱을 시도한다. 이때 독수리들이 처리되고 있는 시점에 일부 딜러들은 ③ 지역의 바람술사1을 일점사 처리한다. (수호병 2마리 남음)


바람술사가 처리되면 남은 수호병 1을 일점사 처리하면서 메인탱커는 남은 수호병 1을 데리고 ④으로 이동한다.



4. 수호병1 + 바람술사 1 + 독수리 4 (전방) + 전사 2 (후방)



메인탱커는 빠르게 ④에 있는 수호병 1과 바람술사 1, ③에서 남은 수호병 1을 탱킹한다. 이때 또한번 전방에서 독수리들이 등장하고 후방에서는 전사 2 가 등장한다. 서브탱커는 빠르게 뒤에서 등장한 전사 2를 잡고 탱킹을 시도한다.


② 에서와 마찬가지로 성기사는 신성화를, 흑마법사와 마법사는 후방에 등장한 전사2, 바람술사, 수호병,독수리를 함께 광역 시도한다. 이때 남은 딜러들은 바람술사를 최우선적으로 처리하고 광역으로 인해 다른 수호병과 후방에서 등장한 전사들의 생명력이 낮은 상태니 나머지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④ 지역에서 위 설명에서처럼 정상적으로 처리가 끝나면 전투가 풀리고 마나 및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이 짧게 생긴다. 이때 빠르게 회복을 마치고 메인탱커는 ⑤⑥으로 한번에 이동한다.



5. 수호병1 + 바람술사 1 + 폭풍전사 1 + 독수리 4 + 전사 2 (후방)



⑥의 폭풍전사와 전투에 걸리면 더이상 독수리와 후방에서 등장하던 전사 2는 리젠되지 않는다. 모든 딜러들은 바람술사를 일점사하고 서브탱커는 혹시나 모를 후방의 전사 2를 탱킹할 준비한다.


모든 딜러들은 바람술사를 먼저 일점사 시작하고 전방에서 마지막으로 등장한 독수리들을 후방 전사 2과 함께 광역으로 처리한다. 나머지 딜러들은 폭풍전사 바람술사 → 수호병 순으로 처리하면 된다. (폭풍전사를 먼저 처리하는 이유는 강력한 공격력과 광역 피해를 입히는 천둥 벼락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 마지막 무리와 아마니쉬 폭풍전사. 한번에 전투를 시작하도록 하자.




6. 웨이브 포인트 정리

아킬존으로 가는 길목은 이처럼 후방에서는 전사2, 전방에서는 독수리들이 계속해서 등장하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전진하여 마지막 폭풍전사와의 전투를 시작해야만 더이상의 리젠이 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정예몬스터가 최대 4마리이상 쌓이지 않도록 전진하는 것이 중요하며 광역 딜러들 (마법사, 흑마법사)의 생존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성기사의 보호의 축복, 무적을 아끼지 말고 생존시켜야 한다. 다른 힐러들도 광역시에는 마법사, 흑마법사만을 힐링하는게 중요하며 탱커들은 아킬존이 극악으로 난이도가 높은편이 아니기 때문에 웨이브 구간에서 유사시 최저나 방벽을 사용하는 것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정예몹 처리시 광역 클래스들은 독수리 광역을 최대한 다른 정예몹까지 광역피해가 가도록 하여 나머지 몹 처리가 되어야 빠른 전진이 가능하다.


직업별 포인트
메인탱커/부탱커 : 최대 3마리까지 탱킹한다고 생각하며 전진하면 된다. (각 라인에는 수호병1 + 바람술사1이 있는데 최초 바람술사가 일점사로 처리되면 무조건 한칸씩 이동한다.) 독수리가 등장하면 천둥벼락과 날카로운 외침을 사용하여 공격속도 및 이동속도를 낮추고, 많은 정예병들이 등장하여 자칫 힐러들에게 어그로가 튈 수 있기 때문에 멀티 어그로 획득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한다. 부탱커는 뒤에서 등장하는 전사를 탱킹한다.

힐러 : 연속으로 전투가 이어지기 때문에 엠관리가 중요하다. 위아래에서 오는 독수리와 전사의 선타겟이 되지 않도록 중앙에 위치하며 어그로를 조심하며 힐을 한다. 조금씩 전진하면서 탱커들과 광역시 마법사, 흑마법사의 생존을 책임져야 한다. 성기사는 광역시 신성화와 자기 자신 치유로 광역 클래스들의 어그로를 줄여줄 수 있도록 하며 모든 힐러들은 광역 클래스에게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

근접딜러 : 약속된 징표에 따라서 우선처리할 몹들을 공격한다. 각 라인마다 있는 수호병과 바람술사중 바람술사를 최우선적으로 처리하고 수호병 → 후방 전사순으로 처리한다.

마법사 : 위에서 내려오는 독수리들을 얼음회오리로 묶고 광역마법으로 처리한다. 신비한 폭발은 반드시 전사의 천둥벼락 2번을 사용했을 때 사용하도록 하여 광역시 생존률을 올리도록 한다. 또한, 광역시 다른 정예몹들과 함께 광역을 하는 것이 빠른 처리를 위한 일임을 잊지 말자.

흑마법사 : 독수리들에게 부패의 씨앗으로 광역공격을 하고, 메즈를 제외한 모든 몹에게 DOT를 넣는다. 광역시 마찬가지로 탱커 전사의 천둥벼락 2회후 시작하도록 한다.

사냥꾼 : 전투가 벌어지는 중앙에 냉기의 덫을 설치하고, 아래쪽에서 올라오는 전사에게 산탄사격으로 잠시 메즈를 하며 공격한다.




아킬존 공략


쉴틈 없이 올라오면서 길을 정리하고 나면 바로 독수리의 화신, 아킬존이 기다리는 제단이 보인다.

아킬존 공략에서 가장 주의해야할 점은 전하폭풍으로, 전하폭풍이 시전되면 빠르게 구름아래로 모여야 하며 전하폭풍이 아닐 때에는 연쇄 번개의 피해를 막기 위해 원거리 딜러, 힐러들의 간격을 항상 10미터 이상으로 유지해야 한다.

전투에 들어가면 입구가 막히게 되므로 공대원은 입구의 살짝 안쪽에서 전투준비를 끝내고, 전투가 시작되면 중앙의 사각형 무늬를 기준으로 원거리 딜러, 힐러들이 10미터 이상의 거리를 유지하는 형태로 진형을 만든다.



▲ 전투가 시작되면 입구가 막히므로 공대원 전원 빨간선 안쪽으로 이동한다.




사용 스킬
  • 격노 : 전투 시작 후 10분 후 격노 (10분안에 전투를 끝내야 한다.)

  • 평타 : 탱커기준 약 2000-3000 피해

  • 정전기 :
    목표와 그 주위(8미터)의 공대원에게 연쇄적으로 자연 속성 3500 대미지를 입힌다.
    공대원과의 거리를 8미터 이상 벌려야 하는 이유. 모여 있을 경우 다수의 대상에게 피해를 준다.
    정전기에 맞게 되면 추가로 20초간 자연 피해가 25% 증가되는 디버프에 걸린다.

  • 번개 소환 :
    대상에게 자연 속성 3500~ 4500 대미지를 입힌다. 주로 탱커가 맞게 된다.

  • 전하 폭풍 :
    공대원 중 1명을 공중으로 띄우고 아래로 먹구름이 생긴다. 먹구름의 아래로 들어오지 않은 모든 공대원에게 자연 대미지를 초단위로 입힌다. 대미지는 1000, 2000, 3000식으로 계속 강해지며 7초간 지속된다. 빠르게 구름 아래로 이동해야 한다. 60초마다 사용한다.


  • 돌풍 :
    주기적으로 한 랜덤 대상을 공중으로 떠오르게 하여 낙하 피해를 입게된다. 사제, 마법사의 경우 가벼운 깃털을 준비하면 도움이 된다.

  • 독수리 소환 :
    전기 폭풍이 끝나면 10여초 후 총 6마리가 등장한다. 하늘을 날아다니며 공대원에게 1500의 피해를 준다.




  • 공격대 진형


    아킬존과의 전투는 무엇보다 유동적으로 변화하는 공격대 진형에 공략 성공이 달렸다. 공대원간 개인 간격이 8미터 이내로 붙게 되면 동시에 입게되는 피해로 힐러들의 마나 소비량이 급격히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최초 진형은 아킬존을 중앙에 두고 개인간격을 8미터 이상 벌린 진형을 기본으로 한다.


    폭풍전하 2초전, 아킬존으로 모두 이동



    ▲ 기본 공격대 진형, 힐러 원거리 딜러들은 개인 간격 8미터를 벌리고 산개한다



    ▲ BIGWIG으로 전하 폭풍 대기시간 5초가 남으면 모든 공대원은 탱커에게 붙는다.


    현재 막공에서 가장 자주 사용한다는 진형으로 bigwig를 통해서 폭풍 시전 시간을 예상할 수 있고 1~2초가 남았을때 미리 전 공대원이 아킬존에게 붙어 이동거리를 없도록 하는 것이다.


    이 진형의 장점은 bigwig를 통해 예상된 폭풍 전하 시전 시간이 정확했다면 전하 폭풍시 공대원 이동이 없기 때문에 폭풍 전하 피해가 전혀 없다는 것.


    하지만 단점으로는 현재 알려진 폭풍 전하 시전 시간이 불규칙하기 때문에 bigwig 로 예상된 폭풍 전하 시전 시간이 맞지 않아 미리 이동된 공대원이 정전기에 모두 피해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폭풍전하 2초전, 혹시 모를 정전기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



    ▲ 기본 공격대 진형, 힐러 원거리 딜러들은 개인 간격 8미터를 벌리고 산개한다



    ▲ BIGWIG으로 전하 폭풍 대기시간 5초가 남으면 모든 공대원은 약간만 이동하여 대비한다.


    이 진형은 폭풍 전하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적절히 아킬존에게 접근하여 폭풍 전하시 이동에 대비하고 혹시나 모를 전자기 붕괴(연쇄 번개)에 대비하기 위한 진형이다.


    이 진형의 장점은 시기가 불안정한 전하 폭풍으로 인해 전자기 붕괴에 대한 피해를 최대한 줄일 수 있다. 혹시나 이동 거리가 존재한다고 해도 왼쪽 끝에서 오른쪽 끝으로 이동시 전하 폭풍을 2틱정도 맞게되겠지만 광역힐로 쉽게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아킬존에 완전히 접근하여 전자기 붕괴 (연쇄 번개)에 대한 부담을 입는 것보다는 낫다고 볼 수 있다.



    아킬존과의 전투 흐름


    정전기에 대한 대비, 원거리 클래스 개인거리 8미터 이상



    ▲ 전투시작! 60초 후 전하 폭풍이 시전된다. 원거리 힐러, 딜러들은 거리를 거리를 벌린다.


    전투가 시작되면 중앙의 사각형 무늬를 기준으로 원거리 딜러와 힐러들이 8미터 이상 거리를 유지하는 형태로 진형을 만든다. 거리를 벌리는 이유는 아킬존이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정전기 피해를 줄이기 위함이다.


    원거리 딜러와 힐러들이 개인 거리를 8미터 이상 유지하지 못한다면 정전기에 최초로 피해를 입은 대상 주변에 8미터 이내로 접근한 대상 모두에게 정전기 피해를 입게 된다. 정전기를 사용할때 어그로를 확인할 수 있는 공격대 애드온을 사용한다면 어느 대상이 정전기 대상인지 알 수 있기에 힐러들은 정전기 대상에 대해 빠르게 힐을 시전할 수 있다.


    ▲ 전하폭풍 전에는 공대원간의 간격 조절이 생명이다. 10미터 거리를 유지하라!




    임의의 대상을 하늘로 띄워버린다


    아킬존은 탱커를 제외한 나머지 공대원 한명을 돌풍을 사용하여 높은 공중으로 띄워버린다. 돌풍에 대한 직접적인 피해는 없지만 지상으로 떨어졌을 때 생명력의 70% 정도 피해를 입기 때문에 돌풍에 걸려 공중에 솓구친 공대원은 자신의 생명력을 체크해야 한다.


    만약 돌풍을 맞기 전에 정전기나 전하 폭풍으로 인해 피해를 입어 만피 상태가 아니였다면 생석이나 특치를 사용하여 떨어져도 죽지 않을 정도로 유지해야 한다. 아울러 돌풍에 걸린 대상이 사제나 마법사라면 [가벼운 깃털]을 이용하여 낙하피해를 무시할 수 있다.


    아킬존이 돌풍을 사용하기 전에 전하 폭풍이나 정전기로 피해를 입고 힐을 받지 못했다면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에 힐러들은 항상 공대원의 체력을 반이상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전하 폭풍 시전하면 구름 아래로 빠르게 이동!!



    ▲ 전하폭풍은 7초간 시전된다. 전하폭풍이 끝나면 재빠르게 원래 자리로 이동한다.


    공대원 중 1명을 공중으로 띄우고 행동불가 상태로 만들며 전하 폭풍 대상 발 밑에 먹구름이 생긴다. 모든 공대원은 아킬존이 전하 폭풍을 시전하고 있을때 구름 밑으로 이동하지 않으면 자연 대미지를 초단위로 입게 되며 맞을 때마다 피해량이 늘어나게 된다.




    ▲ BIGWIG으로 전하 폭풍 대기시간 5초가 남으면 모든 공대원은 탱커에게 붙는다.




    ▲ 너무 빨리 모이게 되면 전자기 붕괴(연쇄 번개)로 공대원 전체가 큰 피해를 받을 수 있다.



    만약 기본 공격대 진형 형태를 유지하고 있으면 끝에서 끝으로 이동시에 이동거리가 길어 매우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에 bigwig를 보며 예상시간을 체크한 뒤 전하 폭풍이 시전되기 2초전에 미리 아킬존으로 모두 붙던가 아니면 약간 중앙으로 이동하여 이동 거리를 줄이도록 한다. (상단 공격대 진형 참고)


    1분마다 전하 폭풍을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약 -5초, +5초 정도 오차가 존재한다. bigwig를 보고 대처하기에는 위험해질 수 있으니 경보는 참고만 할뿐 실제로 이동시 올바른 자리 위치를 선점하여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한다. 스크린샷을 보면 더욱 이해가 될 것이다.



    독수리를 소환시켜 공격한다


    아킬존은 첫번째 전하 폭풍을 마치면 게속 해서 독수리를 소환시킨다. 독수리들은 생명력이 낮은 편이니 쉽게 처리할 수 있지만 사방을 돌아다니며 공대원을 공격하기 때문에 모이지 않으면 광역으로 처리하기 어렵다.


    먼저 사냥꾼은 여유가 되면 일제 사격을 사용하고 흑마법사는 독수리들에게 씨앗을 사용하여 광역을 시도한다. 물론 아킬존에게 도트는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전하 폭풍으로 인해 공대원이 모두 모였을 때 마법사가 신폭으로 쉽게 처리할 수 있다.


    직업별 포인트
    메인탱커 : 중앙에서 탱킹한다.

    근접딜러 : 아킬존의 배후에서 공격한다.

    힐러 : 전하 폭풍 전에는 공대원과 10미터 거리의 위치에서 힐을 하고 전하 폭풍 5초전 메시지가 나오면 탱커에게 붙는다. 전하 폭풍이 끝나면 원래 위치로 이동한다.
    공대원 간격이 가까운 편이기 때문에 사제 치유의 마법진과 주술사의 연쇄 치유 효과는 매우 좋다. 전기 폭풍시 모여 있을때 효과가 크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 공중으로 솟아 낙하 대미지를 받게되는 공대원을 빠르게 50%이상 치유할 수 있도록 한다.

    원거리딜러 : 전하 폭풍 전에는 공대원과 10미터 거리의 위치에서 공격하고 전하 폭풍 5초전 메시지가 나오면 탱커에게 붙는다. 전하 폭풍이 끝나면 원래 위치로 이동한다.
    흑마법사는 전하 폭풍 이후 소환되는 독수리들에게 DOT를 걸고, 전하 폭풍시에 광역이 가능한 마법사, 흑마법사는 광역마법으로 독수리들을 제거한다.









    드랍 아이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