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단 베타에서 딜러 시점의 주관적인 느낀점이므로 개개인의 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Bires 님의 글에서 각 속성별 내용을 가져왔습니다.

                         난이도
           어려움        > > >        쉬움

4레벨 : 강화 > 무리 > 격노 > 피웅덩이

- 강화 : 쫄이 죽을 때마다 모든 주변 적에게 체력 및 공격력이 20% 증가하는 버프를 줍니다.
 최대한 광역으로 동시에 죽이지 않으면 매우 힘듭니다. 
 피통이 증가하면 시간낭비가 심하고, 공격력이 쌓이면 몹의 주문or광역기 한방에 1명씩 죽어나갑니다. 
 특정 던전들에서 (검떼의 수많은임프나 무한박쥐 등) 매우 힘들었는데, 그러한 미니언형식의 잡몹들은 강화영향을 주지도, 받지도 않는 변경사항을 본 것 같습니다.. (아니면 지적해주세요)

- 무리 : 쫄 수와 쫄 카운트가 증가합니다.
 특정 던전들에서 특히 힘든 속성입니다. 
 고단으로 갈수록 캐스터몹들의 시전1번 허용이 사망으로 이어지는데 용맹의전당이나 넬타리온의둥지, 영혼의아귀 등이 그렇습니다. 
 메즈를 준필수로 요구하게 되는데 시간낭비가 역시 심합니다. 
 준보스급 쫄이 늘어나거나, 아예 쫄이 존재하지 않던 곳에서 새로운 쫄이 있는 던전도있습니다.

- 격노 : 쫄 체력이 30% 이하가 되면 공격력이 2배가 됩니다.
 쫄 피통이 35~40%정도 남았을때 광역스턴을 박고 녹이거나 탱커가 드리블을 치면 손쉽게 됩니다.

- 피웅덩이 : 쫄이 죽을 때마다 바닥을 남깁니다. 바닥에 들어간 적은 초당 15%씩 회복되며 플레이어는 5%의 피해를 입습니다.
 제일 호구입니다. 그냥 쫄을 뒤로 빼면서 잡거나 한번에 녹이면 됩니다.
 

7레벨 : 괴저 > 과잉 > 화산 > 변덕

- 괴저 : 적이 일반 공격 시마다 스택당 1500 역병 피해와 받는 치유량이 3% 감소하는 디버프를 중첩해서 겁니다.
 10초지속의 디버프가 중첩되는데 지속시간이 지나야만 해제되서 탱커가 필수로 드리블을 쳐야하는 헬 속성입니다. 
 고단으로 갈수록 디버프가 쌓이기전에 몹을 처리하기 힘들어 지는데, 파티원들의 손발이 잘 맞아서 광역스턴과 이감드리블로 해제를 해야합니다.
 넴드전에서는 해제하기가 매우 힘든데, 완방신이 나오길 빌거나 고중첩이 되기전에 넴드를 녹여야 합니다. 
 이동기가 좋은 탱커는 (악사 전탱) 드리블로 약간 극복이 가능하나 쫄이 나오는 넴드는 정말 지옥입니다.. (쫄마다 중첩 쌓임)

- 과잉 : 오버힐의 150%가 치유 흡수 디버프로 남습니다.
 숙련된 힐러가 아니라면 매우 고통받는 속성입니다.
 고단에서 만피가 아니라면 1방에 죽을 수 있는데, 특정 클래스 힐러는 (신기라던가...)이를 극복하기 매우 힘듭니다.
 일단 만피는 채워야하고, 10%채우자고 힐했다가 최대생명력의 2배에 달하는 치유흡수 보호막이 감긴다면 다음 피해때 살리기가 힘들어요..

- 화산 : 일정 거리 이상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2초 후 폭발해 최대 생명력의 50% 피해를 입히는 바닥을 깝니다.
 제 경험으로는 전투중인 몹 1마리당 화산을 각각 시전했는데, (시전모션x) 메즈당한 몹이나 몹들끼리 전투중이더라도 화산을 써서 짜증났던 기억이 있습니다. (전투 종료 후 부활시전중에 힐러발밑에 화산.. ex:비전로)
 플레이어 발밑에 작은 원이 생기고 반피를 날려버리기 때문에 최우선적으로 피해줘야합니다. 
 각 몹에게서 가장 멀리 있는 적에게 생성하기 때문에(밀리발밑에 생길수도 있습니다.) 원딜과 힐러가 고통받는 속성이지 만 냥꾼이 있다면 (생냥제외) 화산전담 유도를 해서 그나마 편합니다.
 캐스팅 한번에 한번이동을 생활화하면 고통을 덜 받습니다. 
            
- 변덕 : 방어 전담 플레이어의 어그로 획득량이 80% 감소합니다.
 군단 탱커의 딜과 어그로획득 자체가 매우 높아서 딜러가 선빵치지 않는한 크게 문제되지 않는 속성입니다. 
 원거리 몹(주문시전 포함)들의 어그로만 빠르게 캐치하면 가장 호구 속성 입니다.


 
10레벨 : 폭군 > 경화

- 폭군 : 넴드의 체력이 50%, 공격력이 30% 증가합니다.
 사실 경화도 어렵지만 일반몹은 어떻게 어떻게 잡아갈 수 있는데 폭군은 넴드를 죽이지 못하면 의미가 없어집니다.
 10레벨이상 자체의 생명력과 공격력증가도 100% 이상인데 거기서 더 증가해서 높은 템레벨과 딜힐능력을 요구하게 됩니다.
 피통이 낮다면 몇몇 네임드의 스킬이 즉사기로 변하고 타임어택식 네임드(별궁막넴, 아즈눈막넴 등)의 난이도가 급상승합니다.
 7레벨 추가속성인 괴저나 과잉과 함께 조합된다면 탱힐이 지옥을 맛보게 됩니다.
            
- 경화 : 쫄의 체력이 40%, 공격력이 20% 증가합니다.
 일반몹이 넘나 강해지는 속성입니다. 4레벨 추가속성인 강화나 무리와 함께 조합되면 일반몹에서 전멸을 자주하게 됩니다.
 광을 치자니 너무 강력하거나 까다롭고, 점사를 해서 하나씩 잡자니 시간이 너무 걸립니다.
 쐐기돌 특성상 타임어택이기 때문에 일반몹에서 시간을 소비하면 시간내 클리어가 힘들어지는데, 이때문에 10단 이상부터는 특정 클래스들이 매우 유리하며 (광역스턴or광역 차단기, 강력한 광역딜, 자생가능, 많은 생존기, 유틸기 등)
파티 구성을 생각해서 메즈할 몹의 숫자, 패스할 구간 등을 미리 캐치해야 편합니다.



보너스) 쐐기돌 신화던전별 난이도
 
            일반몹 강세                 중간                     보스몹 강세

어려움      비전로                                              별의 궁전 (막넴)   
 ↓                                                           감시관의 금고 (2넴, 막넴)         
 ↓                              용맹의 전당 (히리아)       검은떼까마귀 요새 (막넴)
 ↓                              어둠심장 숲 (막넴)            영혼의 아귀 (막넴)   
쉬움      넬타리온의 둥지                                    아즈샤라의 눈 (막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