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레노어의 전쟁군주들 첫번째 레이드 

 

 

[발로만든 높은망치 레이드 영웅+신화 개론] 전체 모음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896&l=15795

 

 

 

 

 

 

드레노어의 전쟁군주들  두번째 레이드 

 

 

[발로만든 검은바위 용광로 레이드 영웅+신화 개론] 전체 모음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896&l=16070

 

 

 

 

 

 

 

 

높은망치 : 12월 4일 오픈예정   총 7개 네임드

 

검은바위 용광로 : 1월 첫째주 or 둘째주 오픈예정   총 10개 네임드

 

 

 

 

 

 

 

1. 영상 제작의 목적

 

 유정게에 용광로 영상 합본 글을 올렸지만 나중에 찾기쉽도록 이렇게 레이드게시판에 총 완결글을 한번 더 씁니다.

 

본 영상들은  제가 운영할 예정인  막공등에서 레이드 브리핑을 목적으로 만들기 시작했던 영상입니다.

 

2~3일에 한편씩 만들어오던게 벌써 17번째 인코딩을 끝내고 이렇게 완결을 맺습니다.

 

 

헤딩과 주변의 시선에 부담스러움을 느끼는 예비 공대장분들께..

 

확팩 첫 레이드에 임하는 레이드유저 분들께..

 

드군 레이드의  흐름에 대해, 조금이나마 개괄적인 것들을 공유하고자 만들었습니다.

 

다소 뻔한 이야기들도 있지만 오랜만에 복귀하시는 분들이나, 신규유저 분들께 유용하리라 생각합니다

 

 

보통 1 사이클로 편집. 3~5분 사이

 

치명적이거나, 맞으면 안되는것들은 언급을 했고

 

최대한 직관적으로 알아보기 쉽게, 초단위 타임테이블, 수치적인 것들, 기술이름, 도발 등은 일부 생략했습니다

 

여러 정보를 공유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틀린점있으면 지적해주시고, 더 좋은 팁이 있으면 공유해주세요!

 

새벽~아침까지 이어지던 레이드 테스팅에 열정을 보이셨던 분들도 한분한분 다 떠오릅니다

 

힌인길드 Kimchi 길드분들께 감사합니다

 

 

 

 

 

 

 

2. 드군의 레이드 데미지 스케일에 관하여.

 

 던전도감이 발표되고 그 안의 숫자로 표현된 수치들이 체감이 힘든 부분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치명적인 스킬들과, 즉사스킬들의 수치가 바로 이런부분인데  이부분에 대해서 제가 느낀 느낌과 경험해본 결론은

 

전난이도 풀파밍+@ 템이면, 실수해도 극적으로 살아나는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만피기준 1천~2천 남습니다)

 

물론 이렇게 복구 안되는 스킬들이 더 많습니다만.. 

 

 

이는 트라이 당시에는 스킬들의 데미지가 높아,  받은 데미지를 견디지못하고 한방에 죽이는 택틱으로 다가올것이며.

 

파밍후에는 실수를해도 장비가 좋으면 한번정도는 살 수도 있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물론 트라이 시에는 한방에 죽을 스킬들입니다.

 

대표적인 스킬들이  마르고크: [파괴의 공명] .  토가르의 기차 충돌 등입니다.

 

 

 

 

 

 

 

 

3. 유저들의 아이템 파밍에 관하여

 

 2번 소제목의 내용을 이어받아서 씁니다.

 

높은망치 오픈후 4~5주 후에 열리는 검은바위 용광로의 아이템 레벨은 동난이도 높망 템보다 10 이 높아서

 

공찾 -> 높망 일반 -> 용광로 일반 -> 높망 영웅-> 용광로 영웅 -> 높망 신화 -> 용광로 신화

 

등의 단계를 잘 밟아가면서 템 파밍을 할 수 있게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아이템 레벨

 

  높은망치

공찾 : 640 , 일반 : 655 , 영웅 : 670 , 신화 : 685

 

 

 

  검은바위 용광로

공찾 : 650 , 일반 : 665 , 영웅 : 680 , 신화 : 695

 

 

이는 초반 손님팟등의 단계를 궂이 거치지 않고

 

레이드 파티가 많다는 전제하에 한스텝 한스텝 정말 딱 알맞게 올라갈수 있는 구조입니다.

 

이과정에서 레이드 패턴에 익숙해지고 경험이 쌓이는 시기를 보내고

 

아주 자연스럽게 신화 난이도를 트라이 할 수 있겠죠.

 

 

따라서 레이드유저 여러분들이 느끼실수있는

 

초반 진입장벽(난이도or 골드)을 낮추는 좋은 디자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4. 하드유저들은 더 하드하게.

 

 하드한 정규공격대는 몰아주기 파밍이 아주 정석적인 루트로 자리 매김 할 것 입니다.

 

판금.사슬.가죽.천  1클래스씩 x 5 = 20 명

 

즉 본캐릭 1바퀴 + 부캐4개를 키워내어,  공대일정으로 총 5바퀴 를 조합하면

 

메인 본캐릭 (판금,사슬,가죽,천) 1캐릭씩 + 16개 부캐릭  으로 조합된 1회째~5회째 공대일정등을 수행하여

 

산술적으로 5회전씩 딱 2주면 한캐릭씩 총 20캐릭 파밍이 끝납니다.   (물론 무기니 장신구니 이런건 운이지만..)

 

또한 카르가스등의 레이드기어 수치를 무색하게하는 버프등이 있는 네임드는, 역량에 따라 좀 더 일찍 잡히겠지요.

 

용광로가 오픈하고부턴 그 방식과 주기가 더 짧아질 것이며 (레이드용 부캐파밍, 신규멤버 파밍지원 등)

 

과거 레이드에선,  몆백트씩 들이대던 관문형 보스가 존재했고  또 드군에도 몆개 예상됩니다만

 

위에 말씀드렸던 레이드 디자인 특성상  장비수준인 기어스코어가 절대적인 중요성을 차지하게 되면서

 

1주일당 레이드 활동시간 확보 = 공대 절대적인 기어스코어 및 화력증가, 높은진도 를 뜻하게 됩니다

 

따라서 하드한 레이드공대를 지향하분들은 정규 공대의 활동시간과 본인의 가용시간을 확인하셔야 하고

 

트라이 시간이 과거보다 더 절대적이 되었기에 그 결과를 예측해 보는것도 흥미롭겠습니다.

 

 

 

 

 

 

 

 

 

 

 

 

 

5. 라이트유저의 점프는 더이상 그만!  &  초조감과 급한마음은 더 극대화!

 

 일반유저들은 십자군 시절처럼

 

한주 안에 갈곳이 너무 많아서 (좋다/싫다) 가 개인 선호도에 따라 갈릴것이고

 

결국 이런분위기는 레이드가 활발해지는 분위기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검은바위 용광로 오픈시  한주에 갈수있는 레이드 인던 횟수

 

높은망치 각 지구별 공찾

 

높은망치 일반(10~30)

 

높은망치 영웅(10~30)

 

높은망치 신화(20인 고정)

 

 

 

용광로 각 지구별 공찾

 

용광로 일반(10~30)

 

용광로 영웅(10~30)

 

용광로 신화(20인 고정)

 

 

8 회,  아이템 획득 가능한 레이드 보스 총 68 마리

 

또 각 던전별로 난이도별로 한주에 2번이상 입던, 킬이 가능합니다(템파밍은 1회)

 

( 한주에 3개주는 인장은 엄한데 굴리지 마시고..  무기 장신구에만 굴려서  직업게시판에 염장을 지릅시다! )

 

 

 

 

따라서 레이드 인구가 늘어나게 될것이며,  전장유저들의 pvp 템도 상당한 수준의 버프가 되기때문에

 

전 구간의 흐름이 길어지고 다양화되는 템 파밍 양상과 그 양과 질, 늘어나는 획득하는 갯수만큼  사건사고도 많을것이고

 

자연스럽게 획득기회가 늘어나기에 더 많은 템 획득의 기회가 열려있는 개인룻 파티도 많아질꺼라 예상이 가능합니다.

 

 

드군 시스템에서 변경된 부분인  개인룻 시스템으로

 

저는 이 시스템이 분명 장단점이 존재하고, 모든 레이드 양상에 최선의 해답은 아닐꺼란 생각에 동의도 합니다.

 

다만. 레이드를 좀 더 쉽게 접할수 있고, 또 소위 진입장벽을 낮추는 장치로써 굉장히 반갑기도 하네요.

 

 

또한 확팩 초기에 비교적 많은수에 네임드 던젼이 풀려버리고, 특정 택틱등의 등장, 랜덤옵션 템의 등장으로

 

1달~2달 사이 손님팟은 많이없어지고  그룹단위의 썰자팟과, 다수의 부캐릭터 육성을 위한 고정팟등이 등장할것입니다.

 

또한 대세는 노손팟, 트라이팟이 될것이며. 실력을 늘릴수 있는 기회도 많아지고,  시험해볼 기회도 많이 생겼습니다.

 

 

 

 

 

 

6. 마치며.

 

 오픈뒤 1주만 지나도 업적과 경험, 확고 등의 표현등에 레이드 컨텐츠에 거리감을 느끼시는 입문자 분들께

 

직접 뭔가를 운영하고 싶지만 헬팟,미숙한 공장으로 평가될까봐 조심스러운 예비 공대장 여러분들께.

 

또 복귀하시는 여러분들과 새로이 시작하시는분들께 좋은 소개 영상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본 영상은 개인 소스와, 유투브 공개 영상 소스이며, 상업적인 의도(수익창출 설정)은 없으며, 자유로이 퍼가셔도 됩니다

 

 

 

 

p.s 만들면서 제일 재미 있었던 네임드 3마리의 영상을 첨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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