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마지막 주 승률 1위를 달리는 누더기.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그늘숲에서 등장했으며 듀토리얼 중에는 디아블로의 수하로 나오지만 정작 게임에서는 
 현재 디아블로를 압살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최고의 탱커이다.

 고유능력 덕분에 라인과 용병에서도 수월한 모습을 보여주고, Q의 군중제어기는 물론 
 R 궁극기의 잡아먹기로 인해 한타에서도 큰 역할을 할 뿐더러 후반에 가서는 W스턴 또는
 끈질긴 생명력을 바탕으로 상대를 잡고 늘어지는 등 다양한 운영이 가능하다.

 (누더기 마스터 및 승률 약 70%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더 뛰어나신 분들도 많겠지만 저의 생각을 담아 정리합니다.)


※ 영웅정보 

명칭 : 누더기 (Stiches)
역할 : 근접 전사
가격 : 10,000골드 / 9,000 배틀코인

스탯
체력 : 1060(+260) / 체력회복 : 2.21(+0.543) / 마력 : 500(+10) / 마력회복 : 3(+0.098) / 
공격력 : 48(+6) / 공격속도 : 0.91 / 사거리 : 1.5


※ 기술정보

고유능력

   

[유독가스] 
피해를 받을 때마다 주변에 4초간 유지되는 가스 구름을 내뿜으며 가스 구름에 중독된 적은 3초간 36(+6)의 피해를 받습니다.

 라인 정리와 용병 캠프 정리에 힘을 실어줄 뿐만 아니라 한타 상황에서도 지속적인 딜, 특성에 따라 한타 이후 독살과 같은 효과를 노려볼 수도 있는 좋은 능력. 따로 신경써줄 필요도 없는 패시브 타입이라 더욱 편하다.


▶ 기술

  

[갈고리 Q]
소모 마력 : 75|쿨다운 : 14초​​
갈고리를 던져 처음 닿은 적을 누더기에게 끌어오며 갈고리에 맞은 적은 48(+8)의 피해를 받고 0.5초간 기절합니다.

 누더기를 OP로 만든 최고의 스킬, AOS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그랩 기술인데다 적을 끌어와도 문제 없는 탱킹, 그리고 Q와 연계가 가능한 슬로우나 스턴을 후에 특성으로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궁극기 잡아먹기와의 연계도 탁월하다. 벽과 정문, 타워, 돌격병, 용병에 모두 가로막히니 빈틈을 잘 노려서 피가 적은 딜러를 물어오는 것이 관건이다.


  

[지면 강타 W] 
소모 마력 : 55|쿨다운 : 8초​​
바닥을 내려쳐 범위 안의 적들에게 61(+6)의 피해를 줍니다.

 부채꼴 모양의 광역 데미지를 준다. 쿨 다운이 길지 않은 편이라 라인 정리에 자주 사용되는 편이고, 후반 한타에서는 스턴을 찍을 경우 0.5초의 광역 스턴기로 돌변한다.


  

[뜯어먹기 E] 
소모 마력 : 75|쿨다운 : 30초​​
복부의 입으로 적을 물어 영웅이 아닌 적에게는 320(+20), 영웅에게는 60(+10)의 피해를 주며 최대 체력의 20%를 회복합니다.

 탱커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중요한 스킬, 안그래도 체력이 많은 누더기에게 체력 20% 회복이라는 사기적인 기술을 주었다. 기본적으로 체력이 120%. 영웅이 아닌 적, 즉 돌격병이나 용병캠프에는 큰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빠른 정리가 필요할 경우 사용해도 무방하다. 쿨타임이 긴 만큼 한타 직전이면 아껴두는 것이 좋다. 


▶ 궁극기

  

[썩은 쓸개즙 R]
소모 마력 : 75|쿨다운 : 60초​​
8초간 범위 내 적들에게 초당 50(+3)의 피해를 주고 이동 속도를 35% 낮추며 누더기의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유독가스 강화형 궁으로 이동속도 증가로 추노나 도주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잡아먹기의 효용성에 의해 현재 게임 상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잡아먹기 R]
소모 마력 : 80|쿨다운 : 80초
적 영웅을 3.5초간 삼켜 총 700(+50)의 피해를 주며 먹힌 영웅은 외부의 다른 피해를 전혀 받지 않습니다.

 Q로 끌고 먹은 후 아군 방향으로 뱉어내어 끊어내거나, 한타 도중 강력한 상대를 잠시 동안 전장에서 제외시킬 수 있을 수 있는 효용성이 무궁무진한 궁극기이다. 먹고 있는 동안에는 이동속도가 15%감소하며 먹을 때와 뱉을 때를 나눠 데미지가 절반씩 들어간다. 



※ 특성정보

 (추천특성은 빨간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제 특성은 W강화를 통한 데미지형의 누더기에 가깝습니다. 개인적인 취향입니다. 재생 누더기, 일반 공격 누더기 등 다양하니 취향에 맞게 찍어주세요.)

▶ 1레벨 특성

  

막기 : 주기적으로 적 영웅의 통상 공격으로 받는 피해량을 절반으로 줄이며 이 스킬은 최대 2회까지 충전됩니다.
레이너 또는 해머상사가 적에 존재할 경우 찍어주면 어떤 영웅에 관계없이 빛을 발하는 막기 특성이다.
이외의 경우 생존을 목적으로 한다면 '씹어먹기' 특성을 찍는 것이 좋다.
  

씹어먹기 (E) : 뜯어먹기를 사용하면 3초에 걸쳐 최대 체력의 10%를 추가로 회복합니다.
생존력을 크게 강화시킨다. 체력을 10% 더 가지고 간다.
  
 
 지면 격파 (W) : 지면 강타의 공격력이 50% 증가합니다.
 이 특성을 찍는 순간 W강화를 통한 딜링 누더기를 목적으로 키우는 것이 좋다. 
 누더기를 제외한 아서스, 티리엘, 아눕아락, 첸 등 다른 탱커가 있다면 과감히 찍을만하다.
 탱커 포지션을 맡은 누더기가 암살자형과 비슷한 총 데미지를 넣는 것이 가능해지는 초석.
  

 재생 전문가 : 재생의 구슬을 3개 모을 때마다 초당 체력 회복량이 4씩 영구적으로 증가하며 이 능력은 중첩됩니다.
 엄청난 회복력을 통한 누더기를 원한다면 찍을 수 있지만 라인 관리에 소홀히 한채 탱커가 갱을 가듯이 뛰어다녀야 효율을 뽑을 수 있다. 재생의 구슬에 목숨을 걸게 되는 입장에서 전체적인 맵리딩에 소홀해지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 4레벨 특성

  

회복 증폭 : 체력 회복량과 체력 재생량이 30% 증가합니다.
힐러가 있는 상태에 이후 앞서 E를 찍고 7레벨 특성에서도 E 재생증가량 회복량을 찍어 시너지를 노려 죽지 않는 누더기를 노릴 경우 취향에 맞춰 찍을 수 있다. 
  

우월함 : 영웅이 아닌 적에게 받는 피해량이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누더기는 캠프 먹는 영웅이 아니다.
  

유독 식칼 (고유 능력) : 일반 공격을 할때마다 주위에 가스 구름을 생성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 특성을 추천한다. 라인 정리에 힘을 줄 뿐만 아니라 한타에서도 도움이 된다고.
하지만 부패한 땅과 비교할 경우 그 가치가 더 떨어진다고 생각한다.
  

부패한 땅 (W) : 지면 강타에 맞은 적들이 가스 구름에 중독된다.
누더기를 통해 한타나 교전을 진행할 경우 알겠지만 말을 타고 서로 이동하며 간을 보다가 중간중간 W로 딜을 넣어주거나 Q로 적을 끌어들여 끊고 한타에 돌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타 직전 W를 통한 이득과 동시에 한타 중에서도 다수의 적에게 유독가스를 심어줄 수 있어서 그 효력이 크다.

또한 라인 정리에 있어도 쿨타임이 8초인 W는 지속적으로 라인에도 사용되기 마련인데 유독가스를 돌격병 전체에 한 번에 넣어줌으로서 개인적으로 유독식칼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 라인 정리력을 보여준다.

+ Q로 끄는 영웅은 대부분 딜러진이다. 딜러진은 거의 돌진, 도주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에 공속이 0.9인 누더기는 일반공격을 통해 유독가스를 심기 어렵다. 범위 공격에 기술 판정인 W를 통해 유독가스를 심는 것이 더욱더 안정적이다.


▶ 7레벨 특성

  

고기 다지기 : 누더기의 통상 공격에 맞은 적은 1.5초간 이동 속도가 25% 느려집니다.
4레벨 특성에서도 언급했지만 Q로 이끌어야할 적들은 대부분 도주기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 0.9 공속의 일반 공격을 넣기 힘든 각이 많다. CC기는 16레벨의 스턴으로 충분하다. 
  

맹독 가스 (고유 능력) : 가스 구름의 범위가 25% 증가하며 지속 시간이 2초 증가합니다.
20레벨 기준 250의 추가 데미지를 유독가스로만 입게 해준다. 
4레벨 부패한 땅 특성을 찍었을 경우 20레벨 특성의 영향을 받지 않은 W의 데미지가 175인데 유독가스로만 입는 추가 데미지가 250이다. 일반 공격 유독가스에서도 고스란히 적용된다.
  

마지막 한 입 (E) : 포식에 맞은 적이 공격 직후에 죽으면 쿨다운이 15초 줄어듭니다.
초기화도 아니고 절반이 줄어든다. 15초가 줄어들어도 15초를 더 기다려야하기 때문에 한타에서 무의미하다.
  

음미 (E)
 : 적 영웅에게 포식을 사용하면 체력 회복량이 영구히 2만큼 증가합니다.
조건을 맞추기 쉽다. 라인전 중에 틈틈히 써주고, 교전을 할 때마다 무조건 E는 사용하게 되있기 때문에 스택 10개 정도는 가볍게 쌓는다. 


▶ 10레벨 특성

  

잡아먹기 (R)
앞서 기술에서 설명했으므로 썩은 쓸개즙은 생략한다. 무조건 잡아먹기를 찍는다.


▶ 13레벨 특성

  

불굴 : 기절, 감속, 침묵, 속박의 지속 시간이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꿀특성, W강화를 통한 스턴이 아닐 경우 불굴을 추천한다.
  

지면 박살 (W) : 지면 강타의 사거리와 폭이 25% 증가합니다
16레벨 광역 스턴, 4레벨 유독가스와의 콤비를 위한 특성이다. 
  

소화불량 (E) : 뜯어먹기를 사용할 때마다 토악이를 소환합니다.
30초 쿨타임인 E에 소환 기능 하나를 덧붙여도 큰 이득이 없다.
  

도움의 손길 (Q) : 갈고리로 아군 영웅을 끌어올 수 있으며 피해는 주지 않습니다.
쿨도 긴 스킬이고 적 끌기도 바쁠 뿐더러, 한타 도중 아군에 가로막히는 아이러니한 상황의 연출.
누더기는 탱커 포지션으로 앞에 서있는 터라 아군을 끌 상황도 오지 않는다.


▶ 16레벨 특성

  

 분쇄 (W) : 강타의 공격력이 50% 증가하며 강타에 맞은 적을 0.5초간 기절시킵니다.
히어로즈에서는 스턴기가 무척 중요하다. (첸 강화주, 발라 난사, 나지보 혼령, 도주 및 추노 등)
이 스턴기를 다가가지 않고도 일정 사거리에서 한 대상이 아닌 8초 쿨광역으로 줄 수 있게 만드는 최고의 특성이다.
  

낚시 갈고리 (Q) : 갈고리의 사거리가 50% 늘어납니다.
사거리가 정말 사기적으로 길어집니다. 판정이 후하기 때문에 이 특성을 찍는 순간 도망가는 영웅은 다 끌 수 있다. 16레벨부터는 한타 위주의 싸움이 되기 때문에 광역 스턴의 효용가치가 더 높다.
  

꼬치구이 (Q) : 갈고리로 2명의 적을 끌어올 수 있습니다.
전혀 찍을 필요가 없다.
  

압도적 존재감 : 플레이어를 공격하는 적의 공격속도가 50% 줄어듭니다.
재생과 관련된 특성을 찍고 생존형 누더기일 경우 이 특성을 찍어주게 되면 완벽한 탱커로서 자리매김하게 된다.
W강화에 의해 빛이 바랜 특성 중 하나, 불굴과 함께 찍어줘 진정한 탱을 완성할 수 있다.  


▶ 20레벨 특성

  

폭풍의 재림 : 죽으면 5초 후 바로 부활합니다. (쿨다운 180초)
히어로즈 최고의 사기 특성.  
  

폭풍의 번개 : 가까운 위치로 이동합니다. (쿨다운 40초)
20레벨 때 R로 먹고 점멸로 빠져도 킬을 하기 어려운 법이고, 탱커가 번개로 생존 후 우물에 가서 피를 채워오는 것보다는 재림을 통한 빠른 합류가 훨씬 도움이 된다.
  

회복의 쓸개즙 (R) : 지속시간이 2초 증가하고 준 피해량의 5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쓸개즙을 찍지 않으므로 앞으로 보실 일이 없는 특성.
  

누더기 배고파 배고파 (R) : 먹기의 지속시간이 1초 증가하며 스킬이 지속되는 동안에 적을 더 삼킬 수 있습니다.
정말 잘 쓴다면 좋은 특성이 될 수 있으나, 1명을 더 먹기위해 15% 감속 상태에서 다가가야하는 위험부담과 1명으로 4:5각을 만드는 것이 이미 충분한 상황에서 찍을 필요성이 명확한 특성이 아니다.


※ 운영팁

1. 초반 라인전 Q는 킬을 확실시 하거나 적에게 집으로 가는 것을 확실히 강요할 수 있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다.
(Q의 마나소모량이 커 마나관리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Q각 잡겠다고 무리하다가 라인이 밀리거나 갱킹을 당할 수 있다.)

2. Q는 언제나 적의 딜러진을 물어오는 것이 최우선이다. 괜히 탱커 물어왔다가 탱커 때리는 동안 의도치 않은 한타가 벌어져서 오히려 일을 망칠 수 있다.

3. W 스턴 특성을 찍었다면 적에게 도주기가 있을 경우 Q -> W -> R 이 안정적으로 궁을 이어갈 수 있다. 

4. 제라툴을 먹었을 경우 보통 내보낸 방향에서 반대편으로 바로 점멸을 사용한다. 이 때 예상 Q를 날려주면 좋다.

5. 소환물에 Q가 막히므로 나지보나 아즈모단, 아눕아락 등의 소환물에 유의하며 사용한다. 

6. Q로 끌었을 경우 킬을 내기 쉬워 상대적으로 끌어야할 우선순위가 높은 챔프
- 가즈로, 노바, 레이너, 리리, 나지보, 아바투르, 자가라, 케리건, 티란데, 폴스타트

7. [한타 직전] Q로 끌었을 경우 역관광의 위험이 있는 챔프
- 말퓨리온(침묵 광역 궁), 아서스(궁 생존), 첸(궁 생존), 정예타우렌(궁 단체 스턴), 우서(궁 단체 스턴)

8. Q로 끌어도 킬을 낼 가능성이 적은 챔프
- 레가르(궁 생존), 머키(무적기), 무라딘(점프), 아눕아락(탱 및 도주기), 티리엘(탱 및 Q), 태사다르(E 생존), 제라툴(E 점멸)

9. Q로 끌어야 하는 우선순위 : 힐러 ≒ 딜러 > 전문가 > 탱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