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연찮게 처음으로 1만골을 모은 뒤 제라툴에 애정을 쏟은 플레이어

 

Smasher라고 합니다.

 

미천한 실력이지만, 제라툴의 기본기에 대해서 숙지하지 못 하신 분들을

 

위해 게임하며 얻게 된 제 노하우 위주로 공략을 적어봅니다.

 

일단 인증부터! 저를 1등급에 보내준 제라툴입니다.

 

 

 

 

 

 

제라툴 

 

근접 암살자 챔프입니다. 치고 빠지는 능력과, 순간적인 딜로 상대방을 괴롭히는 은신케릭이죠.

 

스킬

 

스킬설명으로 바로 들어가자면,

 

총 세가지의 기본스킬이 있습니다.

 

가르기 (Q)

자기 주변 360도로 데미지를 주는 스킬입니다.

챔프 공격시에도 괜찮은 딜과 돌격병 정리 때 좋은 스킬이죠.

 

 

  특이점 폭발 (W)

제라툴의 핵심 스킬 1번. 특이점 폭발입니다.

본 공략은 w딜이 정말 중요함을 강조하며 진행됩니다.

특성 설명에서 추가하도록하겠습니다.

 

  점멸 (E)

제라툴의 꽃. 점멸입니다.

점멸은 정말 어떤 게임에서나 완소 스킬이죠.

네 맞습니다. 제라툴에게 그 스킬이 있습니다!

심지어 특성의 '웜홀'은 제라툴을 점멸을 탄 제자리로 돌아가게 해줍니다.

롤을 해보신 플레이어라면 르블랑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림자 습격 (R)

평라툴에 쓰이긴 하나, 대세는 아닙니다. 평라툴의 경우 원딜을 무는 엄청난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롤의 마이처럼 이속이 엄청나게 빨라지는 것도 아니고, cc기에 노출될 경우 바로 우물로 갈 수 있기에,

크게 사랑받지 못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꿀잼이긴합니다.(아바투르와 함께라면 정말..)

 

  공허의 감옥 (R) 

히오스 내에서 어떻게 사용되냐에 따라 게임을 캐리할수도, 게임을 망칠 수도 있는 엄청난 변수의 궁극기입니다.

프로게이머 분들도 솔랭에서 제라툴 픽을 선호하는 이유가, 개인의 궁으로 게임을 크게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죠.

 

영구 은폐 (고유 능력) 

기본 패시브인 은신입니다. 제라툴을 하실 때는 재은신이 어느 정도 시간에 되는지 체득하고 쓰셔야 될 것입니다.

 

 

위의 스킬들을 잘 활용해야, 완소 제라툴이 되겠죠.

 

그렇다면 이 스킬들의 능력을 증폭시켜주는 특성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성

 

 

1레벨

 

막기  신출귀몰 (E) 

 

 

타 공략중    거대 가르기 (Q)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지만, 저는 절대 사용하지 않습니다.

거대 가르기의 효과는 그저 돌격병 정리가 쉽다는 정도밖에 활용을 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기에,

막기or신출귀몰을 사용합니다.

막기의 경우 평타 한 방 한 방이 아픈 제라툴에게  치고 빠질 때, 많은 hp가 빠지지 않는데 도움이 됩니다.

신출귀몰의 경우 점멸의 쿨을 1.5초나 줄여주기 때문에,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점멸 쿨 1초가 아쉬운 경우가 정말 많거든요.

 

4레벨

위력 축적  끊임없는 변칙점 (W) 

 

4레벨 특성은 위력 축적을 주로 사용합니다.

너프되긴 했어도, 제라툴 누킹의 핵심이 되는 위축 스택.

제라툴의 경우 잘 죽지도 않는 편이기 때문에, 위축 스택을 쌓기 용이한 편입니다.

변칙점의 경우는 상대방에 우서 말퓨 등 제라툴이 진입했을 때 큰 위협이 되는 케릭들이 있는 경우 사용합니다.

16레벨 특성인 이중폭탄을 습득한 뒤, 공허의 감옥을 여러 대상에 맞춘 뒤 감옥 위에 두방을 뿌려주고 터지는 타이밍 맞춰서 감옥을 풀어준 뒤 광역딜을 주는 용도로도 쓰이곤 합니다.

 

7레벨

 

응급치료 

 

저는 응급치료 외엔 사용하지 않습니다. 가르기 특성도 쓸 수 있겠지만, 팀파이트 위주의 싸움이 일어난다면

가르기보다는 응치가 쓰이는 일이 많은 것 같습니다. 위축을 보존하는 데에도 크게 작용하는 특성이죠. 

 

10레벨

 

공허의 감옥 (R) 

 

자 드디어 대망의 궁극기입니다.

공허의 감옥은, 범위에 있는 적군 아군 타워 용병 등 가릴 것 없이 모두 멈추게 만듭니다.

이 궁극기의 사용 방법은

1. 상대와 5:5 한타를 할 때, 3,4명을 가두고 나머지 인원을 잡는다.

2. 5명을 가둔 뒤 광역스킬(노바,폴스,우서,말퓨,소냐 등의 궁극기)을 시전하고 타이밍을 맞춰서 풀어주며 적군 전체에게

   광역딜을 넣어준다.

3. 추노시 공허의 감옥에 적군을 가두고 아군이 따라올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공허의 감옥 내에서는 스킬 쿨이 돌지

   않습니다. 밖에 있는 인원은 스킬 쿨이 돌기 때문에, 그동안 쿨을 돌릴 수 있기도 합니다.)

4. 타워나 우두머리, 골렘 등을 멈추고 적군을 잡거나, 적 우두머리의 타겟을 바꿔준다.

5. 오브젝트 싸움에서 공허의 감옥으로 적을 가두고 오브젝트를 취한 뒤 도망친다.

6. 적들의 무서운 궁극기(나지보,발라,노바,폴스 등등 시간을 벌 수 있지만 그 후 감옥이 풀리면 궁극기는 그대로 유지됩니다.)의 데미지를 막아주거나 피할 시간을 번다.

 

등 엄청난 응용이 가능합니다. 게임을 하시면서 더욱 더 많은 응용법을 깨닫게 되실 것이고, 아군과 팀플레이를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공허의 감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실 겁니다.

 

그림자 습격 (R) 

마이충.

 

13레벨

 

웜홀 (E) 

제라툴의 꽃인 점멸을 탄 자리로 다시 순간이동하게 만들어줍니다.

ewqwe로 순간딜을 한 뒤 빠져나올 수 있기도 하며,

궁을 쓰고 저에게 구른 뒤 달려오는 무서운 발라에게서 멀어지기 위해 e를 쓴 뒤 어느정도 따라오면 다시 e로

도망쳐서 발라를 멍청이로 만들어 버리기도 합니다.

극딜을 하고 빠질때는 eq평ww평평평평이나 ewqw평평평평 치다가 웜홀 시간이 다 되기 전에 돌아오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웜홀의 경우 피해를 받지 않는 상황에서 점멸을 쓴 뒤, 재은신 후 제자리로 돌아가서 적을 타격하는 방법으로

쓰일 수도 있습니다.  

 

16레벨

 

이중 폭탄 (W) 

위축과 함께라면 이중폭탄의 딜은 어마어마합니다.

폭탄을 잘 맞추는 건 제라툴이 해야될 미덕입니다.

더군다나 두발입니다. 조준하세요!

 

20레벨

 

되돌리기 

대부분의 게임에서 되돌리기를 찍습니다.

ewwq 되돌 wwq를 모두 맞추면 엥간한 탱커 아니고서야 비틀비틀거리다 쓰러지게 됩니다.(위축과함께라면 기술보호막 없는 탱커도..)

또한, e를 초기화시켜줘서, 두번의 점멸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만. 우리는 웜홀을 찍었기 때문에, 한 쪽 방향으로

두 번 점프 뛸 수는 없습니다. 단지, 첫 점멸 후 약 2초 가량의 시간이 지난 후에 웜홀을 사용하면, 되돌리기 후 점멸 웜홀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버그성인지 모르겠지만 첫 점멸 후 바로 웜홀을 타고, 되돌 후 점멸을 하게되면 두번째 웜홀은 사용 할 수 없게 되더군요.

 

 

플레이스타일

 

1. 제라툴의 갱킹

 

제라툴의 갱킹은 길막으로 시작해서 길막으로 끝납니다.

초보자들은 갱킹시 적이 바라보는 쪽에 e로붙어서 면상에서 스킬샷날리고 평타를 칩니다.

이러면 적이 받는 효과는 w를 맞췄을 때 받게 되는 슬로우가 다입니다.

이건 잘한 갱킹이 아닙니다.

히오스는 길막이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적의 퇴로를 막고 평타를치며 무빙을해주면, 적은 제 몸에 부비부비하며 평소처럼 잘 움직이지 못하기 때문에,

갱킹을 하며 길막을 잘해줘야됩니다.

 

(1)갱대상이 만약 은신을 풀어낼 수 있는 능력이 없는 케릭

 라인에서 웬만큼 나왔을 때 말을 타고 뒤쪽으로 붙습니다. qw 맞춰주고 적의 퇴로쪽으로 함께 무빙하며 길막평타를 칩니다. 딜이 모자라면 e를써서 다시 붙어서 치거나 도망치거나 선택합니다.

 

(2)갱대상이 은신을 풀어낼 수 있는 스킬을 가지고 있는 케릭

상대방이 감지를 잘 못한다면 (1)처럼 하면되지만, 은신을 잘 보는 실력 있는 플레이어라면 e로 뒤쪽에 붙어서 갱킹을

시작하고 (1)처럼 평타를 치며 길을 막아줍니다. 항상 e로 들어갈 때는 빠져나올 수 있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상대 5인의 위치와 상황을 잘 파악해가며 갱킹을 해야합니다.

 

2. 제라툴의 한타

 

상황에 따라 한타방법은 너무 무궁무진하지만, 기본적으로 공감을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한타를 좌우하는 열쇠입니다.

적과 아군의 스킬쿨과 위치를 파악하고, 적 원딜이 탱라인에서 멀어져있다면, 탱라인을 가두고 원딜을 물어서 딜을 할지.

아니면 적 원딜과 탱라인이 많이 겹쳐있어서 뒷라인을 가두고 탱커를 길막하여 공감에 들어가지 못 하게 한 뒤 잡아낼지.

팀의 광역딜이 좋아서, 적을 대부분 가두고 광역딜을 넣어버릴지, 빠른 상황 판단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은 제게도 아직 어려운 부분으로, 공감 크기를 미스하여 가둬야할 대상을 못 가둔다던지 하는 실수가 나오게 됩니다. 빠르게 케어하고 완벽하게 가둬낸다면 당신은 제라툴 마스터가 될 것입니다.

 

3. 제라툴의 천적

 

말퓨리온  우서  빛나래 

 

말퓨리온 우서의 궁극기는 정말 제라툴에게 위험합니다. 맞은 뒤 침묵or스턴 때문에 웜홀 시간이 끊겨서 도망치지 못하고 죽을 수 있으며 빛나래의 헥스도 마찬가지입니다. 항상 이들을 조심하세요.

 

마무리

 

제가 생각하기에 제라툴은 진입장벽이 조금 있지만, 살짝만 연습하면 정말 1티어 중에 1티어인 케릭이 될 수 있습니다.

썰기에 도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