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인벤에서는 PvP에 대한 보다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PvP에 관심은 있지만 두터운 진입 장벽으로 힘들어하는 초보 PvP 유저분들을 위한 일환으로
PvP 네임드 릴레이 인터뷰를 준비하였습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 시간으로
현재 징벌의 전장에서 3vs3 2729점을 기록하고 있는 이름만 들어도 고개를 끄덕일만한 전사,
아즈샤라의 서버의 최민소님을 만나 전사 PvP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 본 정보는 인터뷰를 바탕으로 재구성된 내용으로
개인적인 의견이나 견해가 많이 포함 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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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 PvP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기에 앞서...

PvP 추천 특성과 문양
   무분 특성   분무 특성   문양

장비 세팅
   보석 세팅   착용효과 아이템

추천 전문 기술
   기계공학   대장기술 + 보석세공

PvP 추천 애드온
   글라디우스   Quartz   플레이트 버프   인터럽트 바

전사 추천 매크로

단축키 세팅

최민소가 말하는 PvP 노하우

와우인벤 유저에게 한 마디

전사 게시판 PvP 인증글 모음





전사 PvP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기에 앞서...




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서버 호드 전사 최민소입니다.


PvP는 말 그대로 플레이어와 플레이어 간의 대결이기 때문에 정말 많은 변수가 존재합니다.

모든 변수을 염두에 두고 플레이를 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지만
반복적인 경험과 노력을 통해 다양한 변수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PvP 고수로 향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앞마당 깃발 전, 투기장, 전장을 막론하고 플레이 이후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자체적인 분석은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며
이와 같은 고민 없이는 PvP 실력을 늘리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인터뷰의 목적이 PVP가 익숙하지 않은 초보 유저분들을 대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기에
세부적인 부분은 나중으로 미루어 두고(기회가 된다면...) 가장 기초적인 것부터 언급해보려 합니다.



앞으로 알려 드리게 될 대부분의 정보가 저의 경험을 기반으로 한 것들이라
일부 내용에 대해서는 다른 전사분들과의 의견 차이가 있을 수도 있으니 이 점은 양해를 부탁합니다.


PvP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초보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추천 PvP 특성과 문양



전사의 PvP 특성은 크게 무기 특성을 주, 분노 특성을 부로 하는 무분 특성과
분노 특성을 주, 무기 특성을 부로 하는 분무 특성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투기장을 9시즌을 기준으로 시즌 초반에는 놀랄만큼 강력한 한 방을 가진,
일명 핵폭탄 딜을 가지고 있는 분무 특성이 대세였지만 한 방 이후에 꾸준딜이
부족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다양한 대처 방법이 등장하면서
지금은 다시 무분 특성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또한 4.1 패치로 분무가 가지고 있는 한 방 딜이 예전 같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기에 PvP 초보 유저라면 무분 특성을 우선으로 연마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무분 특성


대부분 직업이 마찬가지이겠지만 전사 PvP 특성은 선택의 폭이 넓은 편은 아닙니다.

유저들이 취향과 투기장 직업 조합 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특성은
무기 특성의 대공습, 전술 숙련, 격돌 연마
분무 특성의 피의 광기, 전투 무아지경, 거친 방해 정도일 것입니다.


이중 격돌 연마 특성을 포기할 경우 전술 숙련거친 방해, 촉발 등의 특성에
투자할 수 있으며 대공습을 포기하고 격돌 연마를 찍는 방법도 있습니다.


격돌 연마는 사용에 익숙한 유저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특성으로
4.1패치에서 상향될 예정이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지금부터 연습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성은 개인적인 플레이 성향이나 투기장 조합 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격돌 연마를 찍은 특성과 안찍은 특성으로 구분하여 몇 개의 특성을 소개해 드립니다.



▣ 격돌 연마를 한 몇 가지 추천 특성


▶ 첫 번째

1. 전술 숙련 1포인트 - 태세를 변경할 때 추가로 25의 분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거친 방해 1포인트 - 방패 가격 또는 자루 공격으로 주문을 성공적으로 방해했을 때 15초 동안 공격력이 5%만큼 증가합니다.


딜로 강력하게 밀어붙이는 2밀리, 일명 멧돼지 조합으로 투기장을 할 경우 주로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유사 조합 혹은 동일 조합과의 미러 매치 시에도 아군의 서포트 보다는 적을 빠르게 죽이는 것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에 대공습 특성을 과감히 포기하는 특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1. 대공습 1포인트 - 돌진 시 5의 추가 분노를 생성하고 주위 1명의 대상을 추가로 기절시킵니다.

2. 전술 숙련 1포인트 - 태세를 변경할 때 추가로 25의 분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대공습은 1포인트만 줘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특성입니다.






▶ 세 번째

1. 전술 숙련 1포인트 - 태세를 변경할 때 추가로 25의 분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전투 무아지경 3포인트 - 피의 갈증, 죽음의 일격, 방패 밀쳐내기 적중 시 15%의 확률로 5이상의 분노를 소모하는 다음 특수 공격에 분노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3. 거친 방해 1포인트 - 방패 가격 또는 자루 공격으로 주문을 성곡적으로 방해했을 때 15초 동안 공격력이 5%만큼 증가합니다.


분노 특성에서 피의 광기를 포기하고 전투 무아지경을 찍는 특성입니다.
생존력에서는 약간 손해를 볼 수도 있지마 딜로 미는 2밀리 조합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 격돌 연마를 뺀 몇 가지 추천 특성


▶ 첫 번째

1. 대공습 2포인트 - 돌진시 10의 추가 분노를 생성하고 주위 2명의 대상을 추가로 기절시킵니다.

2. 전술 숙련 1포인트 - 태세를 변경할 때 추가로 25의 분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거친 방해 1포인트 - 방패 가격 또는 자루 공격으로 주문을 성곡적으로 방해했을 때 15초 동안 공격력이 5%만큼 증가합니다.


전장 및 전흑술과 같이 전투 시간이 비교적 긴 조합으로 투기장을 할 경우 추천하는 특성입니다.
대공습 2포인트는 최근 유행하는 2밀리 조합에게 아군 힐러가 공격당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 두 번째

1. 대공습 1포인트 - 돌진시 5의 추가 분노를 생성하고 주위 1명의 대상을 추가로 기절시킵니다.

2. 촉발 3포인트 - 영웅의 일격이 치명타로 적중할 확률이 5%만큼 증가합니다. 영웅의 일격이 치명타로 적중하면 33%의 확률로 다음 영웅의 일격도 치명타로 적중합니다. 촉발을 통해 치명타로 적중한 영웅의 일격은 촉발을 재발동시키지 않습니다.


대공습에 1포인트만 투자하고 전술 숙련, 거친 방해 특성을 포기한 뒤 촉발에 3포인트를 주는 특성입니다.






아래는 몇몇 특성에 대한 저의 의견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1. 대공습 - 돌진시 5/10의 추가 분노를 생성하고 주위 1/2명의 대상을 추가로 기절시킵니다.

1:1을 제외한 투기장, 전장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는 특성입니다.
돌진에 의한 광역 스턴의 범위가 생각보다 넓은 편이기 때문에
의외의 효과를 볼 수 있는 특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3:3 투기장에서 유행하는 죽기, 징기 조합을 비롯한
2밀리 조합을 상대할 때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며
난전이 자주 벌어지는 전장에서 역시 매우 좋은 특성입니다.



2. 전술 숙련 - 태세를 변경할 때 추가로 25/50의 분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대격변 이후 자루치기와 같은 일부 유틸기들이 태세 변환 없이 전투태세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게 되었고 돌진과 봉쇄의 재사용대기시간이 공유하게 되면서
태세 변환 빈도가 과거에 비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방패의 벽, 방패 막기, 무장 해제, 가로막기와 같은
생존을 위한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 방어 태세를 취하는 경우와
무모한 희생을 사용하기 위해 광폭 태세를 취할 때 외에는 태세를 전환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할 수 있기 때문에 전술 숙련에 대한 중요성이 과거에 비해 많이 줄었습니다.




3. 격돌 연마 - 격돌의 시전 시간이 0.5/1초 단축되고 공격력이 10/20% 증가합니다.

유저들의 취향을 많이 타는 특성입니다.

격돌은 사용이 익숙한 유저들에게는 매우 좋은 특성이 될 수 있으나
그렇지 않은 유저의 경우 사용하기가 꺼려지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4.1 패치 이후 격돌의 데미지 상향과 무력화 연마 재사용 대기시간이 주는 등
사용 빈도가 늘어날 예정으로 익숙지 않은 유저분들도 지금부터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그동안 격돌 연마에 포인트를 투자하지 않았던 유저분들은
대공습, 전술 숙련, 거친 방해 등의 특성에서 포인트를 빼고 격돌에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분무 특성


투기장 3딜 조합이 아니라면 분무 특성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무분 특성의 꾸준딜이 워낙 강력할 뿐만 아니라 무모한 희생을 사용한 한 방 딜 또한 강력하기 때문에
굳이 분무 특성을 고집할 할 필요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분무의 경우 특화도 세팅을 해야 그 위력을 배가시킬 수 있는데
특화도에 투자해서 아이템 세팅을 한다고 하더라도 현재의 무분 특성보다는
뛰어나게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분무의 한 방이 강력하긴 하지만 무분 특성과 비교하였을 때 전체적으로 나은 점이 없기에
특이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무분 특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양


★ 상급 문양의 경우 보편적으로 제압, 칼날폭풍, 죽음의 일격을 사용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제압 : 제압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칼날폭풍 : 칼날폭풍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만큼 감소합니다.

죽음의 일격 : 죽음의 일격으로 입히는 피해가 10%만큼 증가합니다.




★ 주 문양의 경우 개개인의 플레이 성향과 투기장 팀 조합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날카로운 고함 문양만은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날카로운 고함 : 날카로운 고함의 반경이 50%만큼 증가합니다.


주로 2밀리, 일명 멧돼지 조합으로 플레이를 한다면
휩쓸기 일격신속한 돌진, 긴 돌진 문양과 같이 딜 능력을 배가시켜주는 문양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휩쓸기 일격 : 휩쓸기 일격에 소모되는 분노가 100%만큼 감소합니다.

신속한 돌진 : 돌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만큼 감소합니다.


전흑술과 같이 비교적 전투시간이 긴 조합에서는
아군을 지원할 수 있는 가로막기, 긴 돌진을 사용하는 것이 조금 더 도움이 됩니다.

가로막기 : 가로막기 사용 시 대신 공격받는 횟수가 1만큼 증가합니다.

긴 돌진 : 돌진의 사정거리가 5미터만큼 증가합니다.




★ 보조 문양광전사의 격노, 사기의 외침, 전투를 추천합니다.

전투 : 전투의 외침의 지속시간이 2분만큼 증가하고 효과 범위가 50%만큼 증가합니다.

사기의 외침 : 사기의 외침의 지속시간이 15초만큼 증가하고 효과 범위가 50%만큼 증가합니다.

광전사의 격노 : 광전사의 격노 사용 시 5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장비 세팅



대격변부터는 투기장에서 일주일에 5회 이상 승리하면
1300점 이상의 정복점수를 고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2차 무기를 제외한 에픽 탄력 방어구의 개인평점제가 사라졌기 때문에
꾸준히 시간을 투자한다면 누구나 높은 수준의 탄력템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보석 세팅

현재 전사의 공격력은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힘 위주의 보석 세팅을
무리하게 할 필요가 없으며 각 보석 홈 색깔에 맞게 보석을 박는 것이 좋습니다.




전사 PvP에 필요한 적중 수치는 5% 정도입니다.

탄력템으로 세팅을 하다보면 적중 5%를 맞추는 것이 쉬운일은 아니기 때문에
일부 보석은 적중이 함께 있는 혼합 보석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투기장에서는 전사의 딜이 워낙 강력하기 때문에
무모한 희생이 사용 가능 한 광폭 태세로의 전환을 방해하기 위해
전사를 점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 만큼 탄력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노란색 보석홈에는 탄력 보석을 박을 것을 추천합니다.


현재 밀리 클래스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상황으로 실제 투기장 상위권
밀리 유저들을 보면 4천 이상의 고 탄력 세팅을 한 유저들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4천 이상의 탄력 세팅을 위해서는 전문 기술을 대장 기술, 보석세공으로 하고
손목과 장갑 부위에 대장 기술을 이용하여 보석 홈을 뚫고 보석 세공 전용 보석으로
탄력을 극대화 높일 수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착용 효과 아이템


재연마 시스템을 통해 장비 세팅이 비교적 자유로워졌기 때문에
큰 고민을 할 필요가 없으나 적중 5% > 치명타 적중도 > 특화력 순으로
우선순위를 두고 세팅을 할 것을 추천합니다.



세트 아이템을 제외한 기타 부위는 치명타 아이템을 우선 구입하고
부족한 효과가 있을 경우 재연마를 통해 메우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화력의 겨우 10이상, 숙련의 경우 숙련은 20 이상 되어야
체감할 만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PvP 장비 맞추어 가는 단계라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수준의 능력치는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 최민소가 추천하는 장비 세팅

1. 적중 5% > 치명타 적중도 > 특화력, 숙련(선택적) 순으로 우선순위를 두고 세팅

장비 수준이 높아질 경우,

2. 특화력에 신경을 쓴다면 10이상 맞추는 것을 추천

3. 숙련에 신경을 쓴다면 20이상 맞추는 것을 추천

4. 고 탄력 세팅을 위해서는 전문기술로 대장, 보석세공이 필수







추천 전문 기술



전사 PvP에 추천 할만한 전문 기술은 크게 세 가지 정도로 기계 공학, 대장 기술, 보석 세공입니다.


▣ 기계 공학

강화된 생체광학 처리용 가리개는 장비를 맞추는 과정에서
부족한 능력치를 맞물림 톱니를 이용하여 채워줄 때 용이합니다.




★ PvP시 주로 사용하는 맞물림톱니의 종류

매끄러운 맞물림톱니 : 치명타 적중도 +208

신비로운 맞물림톱니 : 탄력도 +208

강도 높은 맞물림톱니 : 적중도 +208

부서진 맞물림톱니 : 특화도 +208

번쩍이는 맞물림톱니 : 숙련도 +208



니트로 추진기의 경우 투기장에서 사용은 불가능 하지만
전장, 필드에서의 활용도는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유용하게 쓰입니다.





파직파직 충격기는 5천 가량의 피해를 입히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재사용 대기시간이 2분으로 매크로를 이용하여
마무리 일격, 거인의 강타와 같은 스킬과 묶어서 사용할 경우 좋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 파직파직 충격기 활용 매크로

#showtooltip 거인의 강타
/시전 거인의 강타(전투 태세, 광폭 태세)
/사용 흉포한 검투사의 판금 건틀릿


/시전 마무리 일격(전투 태세, 광폭 태세)
/사용 흉포한 검투사의 판금 건틀릿





▣ 대장 기술 + 보석세공

대장 숙련 400이상이면 손목과 장갑 부위에 보석 홈을 뚫을 수 있습니다.
적은 비용 투자로 능력치 세팅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석세공의 가장 큰 장점은 보강하고자 하는 스텟이나 능력치에 제한이 없다는 점입니다.

마법부여의 경우 마법 부여 전용으로 반지 마부가 가능하지만
탄력도, 치명타 적중도와 같은 일부 능력치는 반지 마부에서 제외되어 있습니다.



반면 보석 세공의 경우 모든 스텟과 능력치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능력치 세팅을 보다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대장 기술과 보석 세공을 보조 기술로 함께 사용 할 경우,

보석 세공 전용 보석의 교체와
손목, 장갑 부위에 대장 기술로 뚫은 보석의 교체만으로 능력치 세팅을
크게 변화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힘 세팅을 할 경우

힘 +67 보석 3개(+81) + 대장기술 보석 홈 힘 +40 보석 2개 (+80) = 힘 +161


★ 탄력 세팅을 할 경우

탄력도 +67 보석 3개(+81) + 대장기술 보석 홈 탄력도 +40 보석 2개 (+80) = 탄력도 +161



PvP 장비를 맞추는 과정이라면 기계 공학과 보석세공 or 대장 기술을
PvP 장비가 일정 수준 이상되었다면 보석 세공과 or 대장 기술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사 PvP 추천 애드온



개인적으로 PvP에서 사용하는 애드온 종류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참 초보 유저분들이 사용하면 유용한 애드온은 많이 있습니다.

PvP시에 유용한 애드온 몇 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글라디우스

설명이 필요없는 투기장 전용 애드온 글라디우스입니다.




투기장 입장 후 전투 시작과 동시에 적 플레이어의 유닛프레임을 비롯하여
계급장 사용 여부, 시전중인 스킬, 얼음방패, 고통 억제와 같은 스킬 지속 상태,
적이 선택하고 있는 대상, 메즈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레이 아웃 변경은 물론, 클릭 캐스팅 기능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애드온입니다.


현재 인벤 애드온 자료실에 드로아크님과 어라어라님께서 한글화하여 업데이트 중입니다.


☞ 글라디우스 한글화 버전 (어라어라님) 다운로드

☞ 글라디우스 한글화 버전 (드로아크님) 다운로드




Quartz

최고의 시전바 강화 애드온입니다.

PvP시 적 캐스팅을 끊는 것은 기본 중에 기본이라 할 수 있는데
Quartz를 이용하여 적 캐스팅 바를 눈에 잘 띄는 곳으로 위치를 변경이 가능하며
크기를 크게 키워 식별이 용이하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 Quartz (한글화버전) (next 96님) 다운로드






플레이트 버프 (PlateBuffs)


적이 사용한 스킬의 지속 상태와 잔여 시간 등을 이름표 위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자신이 적에게 사용한 도트 류의 스킬 역시 이름표 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트 버프의 경우 메모리 점유율이 상당히 큰 애드온으로
전사는 적이 어떠한 스킬을 사용하였는지 지속 시간은 얼마나 남았는지 정도를
파악하는 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콘의 크기와 위치 등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위협적인 적 스킬의 경우
아이콘 크기를 키워 쉽게 알아볼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적 전사가 무모한 희생을 사용하였을 때......무희.....아프죠........




☞ 플레이트 버프 (은하성님) 다운로드




인터럽트 바 (InterruptBar)


적 차단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표시해 주는 애드온입니다.
캐스터들이 주로 사용하는 애드온이지만 적의 차단기 사용 여부를 파악하고 있으면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유용한 애드온입니다.




☞ 인터럽트 바 (은하성님) 다운로드






추천 매크로



매크로의 사용은 여러 개의 단축키를 하나로 줄여주는 역할을 하고
이는 변수에 빠르게 반응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를 낳습니다.

PvP시 알아두면 유용한 매크로를 소개합니다.



1개의 단축키로 태세 변환 시 다른 스킬 사용하기

1개의 단축키로 전투 태세에서는 보복, 광폭 태세에서는 무모한 희생
방어 태세에서는 방패의 벽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매크로를 짜 두었습니다.

각 태세에서 지정된 스킬이 사용됩니다.

/시전 [stance:1] 보복; [stance:2] 방패의 벽; [stance:3] 무모한 희생




양손 무기를 한손 무기, 방패로 바꾸기

전사 유저라면 대부분 사용하고 있을 기본적인 매크로입니다.
한 번 클릭하면 검방으로, 다시 한 번 더 클릭하면 양손 무기로 바꾸어 줍니다.

/장착 [noequipped:shield] 한 손 무기 이름
/장착 [noequipped:shield] 방패 이름
/장착 양손 무기 이름





가로막기 매크로

가로막기 매크로 입니다.
투기장에서 주로 사용되며 대상을 직접 클릭해서 사용하는 가로막기를 쓰는 단축키와
매크로로 대상 클릭 없이 가로막기를 사용하는 단축키 2개,
가로막기만 총 세개의 단축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showtooltip 가로막기
/시전 방어 태세
/시전 [target=아이디] 가로막기





방패의 벽 매크로

검방 스왑과 태세 변환, 방패의 벽 시전까지 원 키로 하는 매크로입니다.
전사 칼폭의 경우 공격용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위험할 경우 방어용으로 사용되기도
하기 때문에 칼날 폭풍을 취소하는 명령어까지 포함했습니다.

이 매크로를 사용하면 칼날 폭풍 사용 중에도 매크로 연타로 방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howtooltip 방패의 벽
/stopcasting
/오라취소 칼날폭풍
/equipslot 16 한손무기 이름
/equipslot 17 방패 이름
/시전 방어 태세
/시전 방패의 벽





주문 반사 매크로

원 키로 검방 스왑과 주문 반사를 사용하는 매크로입니다.

#showtooltip 주문 반사
/stopcasting
/장착 한손 무기 이름
/장착 방패 이름
/시전 주문 반사





한 방 매크로

딜 타이밍을 잡았을 때 강력한 한방을 퍼부을 수 있도록
장신구 사용과 죽음의 침묵, 무모한 희생을 매크로로 묶었습니다.

#showtooltip 죽음의 침묵
/사용 흉포한 검투사의 승리 휘장
/시전 죽음의 침묵
/시전 무모한 희생





주시 대상 차단 매크로

아래 PvP 노하우에서 자세하게 다루겠지만 주시 대상의 캐스팅을 차단하는 매크로입니다.
주시 대상이 근처에 있을 때 타겟의 변경 없이 머리 방향만 돌린 후 사용하면 차단이 가능합니다.

#showtooltip 자루 공격
/시전 [target=focus] 자루 공격




주시 대상 돌진 및 쓰러뜨리기 매크로

타겟 변경 없이 주시 대상에게 돌진과 쓰러뜨리기를 사용하는 매크로입니다.


#showtooltip 돌진
/시전 [target=focus] 돌진


#showtooltip 쓰러뜨리기
/시전 [target=focus] 쓰러뜨리기




칼날폭풍 및 보호의 손길

간혹 아군에게서 들어오는 보호의 손길과 사용한 칼날폭풍을 취소하기 위한 매크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라취소 칼날폭풍
/오라취소 보호의 손길





단축 키 셋팅



게임 혹은 개인 방송을 하다보면 단축키 세팅에 대한 질문을 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랜시간 사용해서 몸에 익혀야 하는 부분인 만큼 특별한 노하우나 팁은 없습니다.



다만 마우스 클릭으로 사용하는 스킬이 있다면 과감히 단축키로 바꾸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컨트롤(Ctrl) 키, 시프트(Shift) 키, 알트(Alt) 키 와 조합하는 단축키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현재 시판 중인 마우스 중에는 그립감이 좋고 버튼이 추가되어 있는 제품도 많기 때문에
조합 단축키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신다면 마우스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래는 제가 사용 중인 단축키 세팅으로 매크로 단축키도 기존 스킬과 동일한 아이콘을
사용중이기 때문에 알아보는데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일부 식별이 어려운 단축키는 스크린샷 하단에 설명을 첨부하였습니다.


▲ 최민소 단축키 세팅 [클릭 시 그림이 확대 됩니다.]


c-1 (Ctrl +1), a-1 (Alt + 1), s-1 (Shift +1) 을 의미합니다.

마우스 5번: 거인의 강타 l 마우스 4번: 주문 반사

마우스 휠 위로: 주시 대상 자루치기 l 마우스 휠 아래로: 대상 자루치기

Caps Lock: 날카로운 고함

Ctrl + 3: 한방 매크로 (죽음의 침묵+무모한 희생+장신구 사용)

F: 방패의 벽

태세변환: F1 F2 F3

주시: U

케릭터 창 열기: I (아이)

S + 1 : 가로막기 l S + 2 : 파티원 1 가로막기 l S + 3 : 파티원 2 가로막기

Shift + C = 주시 대상 쓰러뜨리기

alt + Q = 주시 대상 돌진





최민소가 말하는 PVP 노하우



와우인벤에서 처음 인터뷰 요청을 받았을 때
직업별 PvP 노하우를 알려줄 수 있느냐라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여러가지로 고심해 보았지만 너무 다양한 변수 때문에 의도한 바를
정확히 전달하기가 힘들 것 같아 PvP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팁과 노하우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애드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는 PvP의 경우 레이드에 비해 상황 예측이 어렵기 때문에
전체를 보는 시야가 좁아지기 마련입니다.

내가 공격하는 대상에게만 집중하게 되는 경우가 다반사고
체력이 떨어지는 아군에게 힐을 넣느라 주위에 시선을 돌리기가 힘듭니다.

이렇게 바쁜 와중에 투기장 전체를 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PvP 고수가 되기 위해서는 전체를 보는 능력을 반드시 길러야 합니다.

처음에는 쉽지 않겠지만 이를 보완해주는 역할을 하는 애드온을 우선 적극 활용해야합니다.



▲ PvP 초보 유저가 전체 상황을 보는 것은 쉽지 않은 일, 애드온을 활용하자.



글라디우스는 제대로 활용 할 경우 전투의 흐름을 익히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PvP 초보 유저분들의 대부분은
글라디우스를 단순히 대상 클릭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투기장을 하면서 글라디우스를 꼼꼼히 보는 습관을 기른다면
판 전체를 읽을 수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적이 사용한 스킬을 이펙트만으로 식별하기 힘들다면 적 버프를 체크해야하는데
와우 기본 UI에서는 좌측 상단에 유닛프레임이 위치하고 있고 다양한 버프 중에
주의해야 할 스킬 아이콘을 확인하는 것 역시 쉽지 않습니다.



앞서 추천한 플레이트 버프와 같은 애드온을 사용 할 경우
적이 어떤 스킬을 사용했는지 쉽게 확인이 가능하며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애드온을 활용하여 전체적인 흐름을 읽고 상황에 빠르게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시기 바랍니다.




타 클래스의 주요 스킬들을 숙지하라.


타 클래스가 사용하는 주요 스킬들을 숙지해야 될 필요가 있습니다.
위협적인 공격 스킬은 물론 메즈의 종류 역시 파악해야 합니다.
레이드 공략 숙지 하듯이 말이죠 ^^



시간이 된다면 타 직업 게시판을 들러
PvP에 관한 유저들의 글들을 살펴보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통합 전장 게시판에 메즈의 종류와 설명을 정리한 좋은 글이 있어 추천해 드립니다.

☞ 초보자를 위한 메즈 및 점감 (뼈흑마님)




주시 대상 기능을 적극 활용하라.


주시 대상 기능을 활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매크로를 활용할 경우 타겟을 변경하지 않고 주시 대상에게 다양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내가 상대편 딜러를 공격하는 중인데 두, 세걸음 근처에서 상대편 힐러가
힐을 캐스팅 하고 있습니다. 힐러를 주시 대상으로 해놓았고 주시 유닛프레임을 통해
힐 캐스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마우스 클릭이나 텝으로 타겟을 힐러로 변경하고 차단기를 사용하면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주시 대상 매크로를 활용하여 타겟 변환없이 방향만 틀어서 단축키를 사용한다면
즉각적으로 차단이 가능합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겠지만 주시 대상을 선정하고 관찰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주시 대상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은 반드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무력화와 날카로운 고함의 사용

전사에게 있어서 이동 속도 감소 스킬은 매우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입니다.
적의 이동 불가 스킬에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 제한 적이고 취약하기 때문에
적의 이동을 방해하는 스킬인 무력화와 날카로운 고함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타 클래스의 경우 공격 스킬에 이동 방해 스킬이 묻어나가는 경우가 많지만
전사의 무력화와 날카로운 고함은 별도로 사용해야 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스킬 지속시간을 꾸준히 체크하고 리필(?)해줘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격할 대상에게 무력화를 사용하였는데 적중되지 않았을 경우
빠르게 날카로움 고함을 사용해 이동 속도를 늦추는 것도 하나의 센스입니다.




칼날 폭풍의 다양한 사용 방법

칼날 폭풍의 사용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공격용, 2. 메즈 무효화, 3. 도망용

칼날 폭풍이 매우 강력한 공격 스킬이기는 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적의 메즈를 무효화 시키거나 위험할 경우 도망가는데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른 유연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와우인벤 유저에게 한 마디



좀 더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정보들에 대해 알려드리고 싶었지만
PvP는 워낙 변수가 많다보니 지나치게 많은 분량이 되는 것 같아 기초적인 부분 위주로 언급하였습니다.


현재 PvP를 즐기는 유저들의 실력은 과거와 비교하였을 때 굉장히 상향되었고
이러한 점은 신규 유저들에게는 높은 진입장벽으로 느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과거에 비해 많이 줄어든 PvP 유저 수를 보면 안타까움을 느끼곤 합니다.


대단한 정보는 아니지만 PvP 초보 유저분들에게 많은 도움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며
PvP가 다시 한 번 부흥할 수 있는 그 날을 기다립니다.


릴레이 형식으로 인터뷰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니
앞으로 인터뷰하게 될 고수분들께서는 좀 더 양질의 정보를 제공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즈샤라 Solitude 길드원분들, 길마 말 좀 잘 들으십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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