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 패치 드루이드 변경사항




드루이드

⊙ 드루이드가 힘 1당 얻는 전투력이 2에서 1로 감소하였습니다.
표범이나 곰으로 변신했을 때에는 예전처럼 민첩성 1당 전투력 2를 얻습니다.


표범 형상은 장비 업그레이드에 따른 능력치 향상 비율이 다른 직업에 비해 낮았는데
이로 인해 더 높은 레벨의 아이템을 사용할 때 공격력이 뒤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 힘 능력치 변경에 따른 공격력 감소를 보완하고 능력치 향상 비율을 개선하고자
다음 사항을 변경하였습니다. 아래 등장하는 수치는 모두 레벨 85 드루이드 기준입니다.


흉포한 이빨의 피해량이 15%만큼 증가하였습니다. 더불어 이 기술을 사용하는 데 드는 기본 기력이
25로 감소하였으며, 25까지의 기력을 추가로 소비하여 최대 100%의 추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 80 레벨 이상 드루이드가 표범 변신 상태에서 사용하는 짓이기기의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460%에서 540%로 증가하였고, 추가 피해량이 302로 감소하였습니다.


갈퀴 발톱의 최초 피해량이 주기당 피해량과 같아졌으며, 모든 전투 계산에서 똑같이 취급됩니다.
주기당 피해량이 전투력의 12.6%에서 14.7%로 증가하였으며 주기당 기본 피해량은 557에서 56으로
감소하였습니다. 현재 이런 변화가 갈퀴 발톱의 툴팁에 정상적으로 반영되지 않는 문제를
인지하고 있으며 이는 향후 패치에서 수정할 계획입니다.


•80 레벨 이상 드루이드가 사용하는 찢어발기기의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850%에서 950%로 증가하였으며, 추가 피해량이 532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야생의 포효를 통해 증가하는 근접 자동 공격의 공격력이 50%에서 80%로 증가하였습니다.
문양: 야생의 포효를 통한 추가 증가분은 앞서 언급한 총 공격력의 5%로 변함이 없습니다.


•80 레벨 이상 드루이드가 사용하는 칼날 발톱의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450%에서 520%으로 증가하였고 추가 피해량이 302로 감소하였습니다.


⊙ 휘감는 뿌리 및 자연의 손아귀로 발동되는 휘감는 뿌리 주문이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정신 자극이 아군 대상의 최대 마나의 5%를 10초에 걸쳐 회복시킵니다.
하지만 드루이드 자신에게 시전했을 때는 여전히 최대 마나의 20%를 10초에 걸쳐 회복합니다.


청명의 전조로 얻는 번뜩임 강화 효과의 지속 시간이 8초에서 15초로 증가했습니다.


별빛 섬광의 피해가 약 23% 증가하였습니다.


⊙ 80 레벨 이상 드루이드가 표범 변신 상태에서 사용하는 휘둘러치기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670%에서 600%로 감소하였습니다.


천벌의 피해가 약 23% 증가하였습니다.


⊙ 특성 전문화

•조화
대지와 달의 지속시간이 12초에서 15초로 증가하였습니다.



진균 번식의 시각 효과가 예전보다 보기 좋게 바뀌었습니다.

쏟아지는 달빛이 재설계되었습니다. 달빛 섬광을 시전하면 쏟아지는 달빛 효과를 얻어, 달빛 섬광의 직접 피해가 15/30/45%만큼 증가하고 소모되는 마나가 15/30/45%만큼 감소합니다. 이 효과는 3번까지 중복되며 3초 동안 지속됩니다. 쏟아지는 달빛 효과를 얻었을 때 달빛 섬광을 시전하면 8의 태양 에너지를 얻으며, 태양불꽃을 시전하면 8의 달 에너지를 얻습니다. 이렇게 얻는 에너지의 양은 특성에 투자한 포인트 수나 쏟아지는 달빛 효과의 중복 횟수에 관계없이 일정합니다. 일월식 상태의 전환 시점을 늦추고 싶다면, 일월식 막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기본 기술인 별빛 섬광이나 천벌을 사용해야 합니다.

태양 광선에 새로운 시각 효과가 생겼습니다.

☞ 별빛 섬광과 천벌뿐 아니라 야생 버섯: 터뜨리기를 사용했을 때에도 대지와 달이 발동할 수 있습니다.


•야성
☞ 아이템 레벨이 높은 장비 착용 시 곰 변신 상태에서 드루이드의 공격 기술이 다른 방어 전담 직업에 비해 너무 강력한 문제가 있어 다음과 같이 밸런스를 조정하였습니다. 언급한 수치는 모두 85 레벨 캐릭터 기준으로, 저레벨 캐릭터의 능력치는 이보다 낮습니다.

요정의 불꽃 (야성)의 기본 공격력이 679에서 2950으로 증가하였지만
전투력에 따른 증가 비율은 15%에서 10.8%로 감소하였습니다.

후려갈기기의 기본 공격력이 8에서 35로 증가하였지만
전투력에 따른 증가비율은 26.4%에서 19%로 감소하였습니다.

파쇄로 입히는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80%가 아닌 60%로 감소하였지만
가르기 효과 하나당 입히는 피해는 361에서 1623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짓이기기 (곰)로 입히는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260%가 아닌 190%로 감소하였지만
추가 피해는 754에서 3306으로 증가하였습니다.

휘둘러치기의 기본 공격력이 215에서 929로 증가하였지만
전투력에 따른 증가 비율은 17.1%에서 12.3%로 감소하였습니다.

난타로 입히는 최초 피해의 기본 공격력이 339에서 1042로 증가하고
전투력에 따른 최초 피해의 증가 비율이 19.2%에서 9.82%로 감소하였습니다.

주기적인 피해의 기본 공격력은 189에서 581로 증가하였으며
전투력에 따른 주기적 피해의 증가 비율은 3.26%에서 1.67%로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방어도로 인해 난타가 주는 주기적인 피해가 감소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가르기로 입히는 최초 피해의 기본 공격력이 2089에서 3608로 증가하고
전투력에 따른 최초 피해의 증가 비율이 7.66%에서 5.52%로 감소하였습니다.

주기적인 피해의 기본 공격력은 16에서 69로 증가하였으며
전투력에 따른 주기적인 피해의 증가 비율은 0.512%에서 0.369%로 감소하였습니다.

자연의 반응력으로 감소되는 피해가 6/12%에서 9/18%로 증가하였습니다.




•회복
☞ 특화력인 공생이 화합으로 바뀌었습니다. 화합은 직접 치유 효과를 10%만큼 증가시키고
직접 치유 주문을 시전했을 때 주기적인 치유 효과를 10초 동안 10%만큼 증가시킵니다.
이 보너스 효과는 특화력 1당 1.25%씩 증가합니다.



치유의 손길, 육성, 신속한 치유, 그리고 재생의 최초 치유 효과는 직접 치유로 간주됩니다.
드루이드의 다른 모든 치유 주문은 주기적인 효과로 간주됩니다.



⊙문양

문양: 광폭화를 새기면 광폭화의 지속시간이 5초가 아닌 10초만큼 증가합니다.





문양: 흉포한 이빨이 재설계되어 이제 플레이어가 기력을 10만큼
사용할 때마다 최대 생명력의 1%를 회복합니다.





문양: 정신 자극을 새기고 자신이 아닌 아군 대상에게 정신 자극을 시전하면
정신 자극의 기본 효과와 더불어 시전자가 10초 동안 전체 마나의 10%를 추가로 회복합니다.



⊙ 세트 효과
•조화 특성 드루이드의 공격대용 방어구 11단계 4세트 효과인 행성 정렬이 이제 주문 극대화 확률을
총 15%만큼 증가시킵니다. 3번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할 때마다 극대화 확률이 5%씩 감소합니다.

기존에는 증가되는 극대화 확률이 99%였고 사용할 때마다 33%씩 감소했습니다.
이렇게 변경한 까닭은 현 상태로는 이 세트 보너스 효과가 너무 뛰어나 플레이어들이
굳이 12단계 세트에 대한 필요를 느끼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대신, 위의 드루이드 직업 부분에 적었듯이 별빛 섬광과 천벌의 효과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회복 특성 드루이드의 공격대용 방어구 11단계 2세트 효과가 새로운 회복 드루이드 특화력과 함께
작동하도록 재설계되었습니다. 이 보너스 효과를 받는 드루이드는 이제 특화력인 화합이
주기적인 치유에 보너스 효과를 줄 때 정신력이 증가합니다.


⊙ 드루이드 버그 수정
•몇몇 우두머리와의 전투에서 드루이드가 최소 사정거리보다
가까이 있는데도 야성의 돌진을 사용할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